2024/03 20

[하박국 히브리어 원어설교]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합3:1-4)

하박국 3장 히브리어 원어설교 말씀은 하박국 선지자가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서 죄악 가운데 살아가고 있는데 하나님이 역사하여 여호와의 신앙으로 다시 부흥하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지금 교회에 예수님의 복음으로 다시 부흥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회가 일어서야 합니다. 세상의 죄악가운데 다시 교회가 부흥하여 세상에 소망을 주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합3:1-4) 하박국은 예레미야와 동시대 인물로서 하나님께 부름을 받은 선지자입니다. 하박국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강포와 겁탈이 만연했던 시대에 하나님께 호소하던 선지자입니다. 여호야김 왕의 통치 때에 율법의 말씀을 버리고 이방신을 섬기면서 백성..

[이사야 9장 히브리어 설교 말씀] 평강의 왕이라(사 9:6)

이사야 9장 히브리어 설교말씀은 평강의 왕이신 예수님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평강의 왕으로 오셨습니다. 우리는 평강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악에서 자유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우리가 죄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피가 아니면 우리가 죄 씻음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 시간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평강의 왕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고 죄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봉사하고 헌신하면서 거룩한 생활을 세상에서 살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평강의 왕이라(사 9:6) 지금 모든 사람이 어려운 코로나 시기를 살고 있습니다. 모든 인류가 처음 겪는 코로나 사태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행동의 제약과 마음에 근심이 쌓여갑니다. ..

[로마서 율법과 복음 설교 말씀] 어떤 여인의 경험(롬 7:1-13)

로마서 7장 율법과 복음 설교 말씀은 어떤 여인과 남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율법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율법을 통해서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죄를 깨달은 여인이 복음을 통해서 구원받게 됩니다. 우리는 원죄의 죄인이었습니다. 영원히 죽어야 할 인생이었습니다. 그런데 율법을 통해서 죄인임을 깨닫고 남편인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예수님은 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주셨습니다. 어떤 여인의 경험(롬 7:1-13) 어떤 C라는 여인이 L이라는 남자와 결혼하여 살게 되었습니다. L이라는 남자분은 일종의 완전주의자로서 모든 면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처음에 이 C 여인은 이런 남편이 존경스러웠으나 세월이 지나면서 차츰 남편이 두려..

[마틴 로이드 존스 구원 설교] 성화란 무엇인가?

마틴 로이드 존스 구원 설교에서 성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원과 성화는 양면의 동전과 같습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믿음으로 구원받은 후에는 거룩한 성화의 삶이 있어야 합니다. 구원받았다고 하면서 자기 멋대로 죄를 지으면서 거룩하게 살지 않으려고 하면 거짓 구원일 수 있습니다. 진실로 구원받은 사람은 죄를 미워하고 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성화란 무엇인가? 새로운 본성을 소유하며, 다시 태어났으며,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되어 있으며, 의롭다고 선언되었으며, 그리고 한 가정에 입양되었습니다. 이렇습니다만 우리의 죄의 문제는 어떻습니까? 우리는 갑자기 완전하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신자들의 삶 속에서는 여전히 죄의 문제가 있고 성화의 교리는 이것..

[시편 히브리어 원어 성경강해] 악인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함(시 13:1-6)

시편 13편 히브리어 원어 성경강해 설교 말씀은 시편 기자가 악인들로부터 구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혀달라고 외칩니다.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두렵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영혼이 사망의 잠에 들지 않도록 깨워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악인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함(시 13:1-6) 성 경: [시13:1] 아드 아나 아도나이 티쉐카헤니 네차흐 아드 아나 타세티르 에트 파네이카 미메니 주제1: [고통중에 드리는 기도] 주제2: [기쁨으로 승화된 메마른 영혼] 󰃨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 다윗은 처음부터 탄식하고 있다. '어느 때까지'라는 말은 본절과 2절에 모두 네 번이나 언급되어 있다. 이 같은 사실은 도저히 참을 수 없었던..

[기독교 변증학 설교] 마틴 로이드 존스의 로마 가톨릭 사상 평가

오늘은 기독교 변증학 설교 말씀 중에서 마틴 로이드존스의 로마 가톨릭 사상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스도인들 중에서도 가톨릭에 구원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가톨릭에는 구원이 없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마리아를 숭배하고 있고 각종 우상이 난무하는 곳입니다. 이런 곳에 구원이 있을 수 없습니다. 마리아는 성모가 아닙니다. 죄인에 불과한 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마리아를 사용하여 성령으로 예수님을 잉태한 것뿐입니다. 마리아도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야 할 죄인입니다. 그런데 가톨릭은 이런 마리아를 예수님보다 더 칭송하고 있고 숭배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가톨릭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예수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의 로마 가톨릭 ..

[성경 지리 성경공부 말씀] 구약 성경의 가나안 경계와 이름들

성경 지리 성경공부 말씀은 구약 성경에 나타나고 있는 가나안 경계와 이름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 백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약속했는데 가나안 땅을 후손들이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에 언약하기를 사대 만에 후손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다고 했습니다. 여호수아와 다윗과 솔로몬에 이르기까지 가나안 땅을 완전히 정복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살게 되었습니다. 가나안의 경계와 이름들 (Boundaries and Names) 가나안의 동, 서, 남쪽 삼면은 천연의 경계를 형성한다. 서쪽으로는 지중해 곧 성경에서 말하는 대해가 있으며 동쪽과 남쪽으로는 사막이 놓여 있다. 지중해는 언제나 가나안의 영구적인 경계선이었지만 요단 계곡과 사해는 가나안(cisj..

[부활 주일설교말씀] 배 오른편에 던져 잡은 물고기 153마리(요 21:1-14)

요한복음 21장 부활 주일설교말씀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나타나서 밤새 아무것도 잡지 못한 빈 그물로 낙심하고 있을 때 예수님이 배 오른편에 그물을 던지라고 했습니다. 베드로는 순종하여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졌는데 그물에 큰 물고기가 잡혔는데 153마리였습니다. 베드로는 순종하므로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배 오른편에 던져 잡은 물고기 153마리(요 21:1-14) Ⅰ.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그리스도 21:1-14 우리는 여기서 디베랴 바닷가에 있던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그리스도에 관한 기사를 볼 수 있다. 전에 일어났던 일들과 이번에 일어난 사건을 비교해 보자. 전에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때는 그들이 모두 모여있던 주의 날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평일로서 제자들이 물고기를 잡고..

[창세기 성경인물 설교 말씀] 야곱을 속이고 욕심을 부린 라반

창세기 성경인물 설교 말씀은 야곱의 품삯을 속여가면서 자기의 욕심을 채운 라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반은 히브리어로 흰색이라는 의미입니다. 라반이 어디가 깨끗한 사람입니까? 절대 깨끗한 사람이 아닙니다. 자기의 이름값도 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왜 하나님은 야곱을 이런 라반에게 붙여서 20년 동안 훈련시켰을까요? 야곱을 하얗게 만들려는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야곱도 에서를 속이고 축복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라반을 통해서 훈련받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는 삶을 살게 하려고 하나님이 라반을 붙였습니다. 야곱을 속이고 욕심을 부린 라반 1. 이기심의 원천 1) 탐욕 (삼하 12:4, 겔 34:4, 단 6:4) 야곱은 약속된 십사 년의 기간 동안 외삼촌을 위해 일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

[마가복음 고난주간 설교말씀] 십자가에 달려 고통당하는 예수님(막 15:15-32)

마가복음 고난주간 설교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고통당하는 예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고난주간에 우리는 예수님이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고통당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고난주간은 매 년마다 돌아오지만 우리는 고난주간에 십자가를 묵상하면서 하나님께 경건한 믿음과 신앙으로 나가야 합니다. 십자가에 달려 고통당하는 예수님(막 15:15-32) Ⅱ. 형장으로 가시는 예수 15:15-21 (1) 빌라도는 유대인들이 악한 뜻을 만족시키려고 그리스도를 넘겨주어 십자가에 못 박히도록 했다. 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여 바라바는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니라(15절). 비록 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하여 그리스도에게 먼저 채찍질했으나 그때에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