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창세기 17장 설교말씀] 아브라함의 개명과 할례 언약(창 17:1-27)

르호봇 2023. 10. 2.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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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7장 설교말씀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개명과 하나님의 할례 언약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아브람이 이스마엘을 낳고 하나님이 13년 동안 침묵했다. 아브람의 나이 99세에 하나님이 나타나서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바꾸고 할례 언약을 주셨다.

 

아브라함의 개명과 할례 언약(창 17:1-27)

 

완전하라(1)

17:1 아브람이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아브람이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엘 샤다이) 전능한 하나님으로 나타나셨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약속하신 그 언약을 전능하신 능력으로 이루어 나아가실 것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아브람이 구십 구 세이며 사라가 팔십구 세로써 몸이 죽은 것 같이 되어 인간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자녀를 생산할 수 없으나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아들을 낳게 하실 것이다.

언약과 축복(2-8)

17:2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세워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전에 언약을 세운 바 있으나(12:2-3,15:5-7), 또 다시 언약을 세워 전에 세운 그 언약을 더욱 확실하게 하셨다. 그 언약의 내용은 아브람의 자손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크게 번성하여 열국을 얻을 것과, 아브람은 열국의 아비(믿음의 조상; 4:16)가 될 것과, 가나안 땅을 그와 그 자손에게 기업으로 준다는 것이다.

17:3 아브람이 엎드린대 하나님이 또 그에게 일러 가라사대

아브람이 엎드린대 아브람이 하나님 앞에 엎드린 것은 하나님을 경외(敬畏)하는 태도이다. 이것은 또한 전에 하나님께서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될 것”(15:4)이라는 언약을 하셨으나 아브람이 그 말씀을 전적으로 믿고 끝까지 참아 기다리지 못하고 인본주의를 써서 이스마엘을 낳은 일에 가책을 느껴 회개하는 태도이기도 하다.

17:4 내가 너와 내 언약을 세우니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지라

아브람이 열국의 아비가 된다고 하나님이 말씀해 주셨다. 이것은 아브람의 후손 중에서 그리스도가 나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자가 열국에 퍼지고, 아브람은 믿음의 조상이 될 것을 가리킨다.

17:5-6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함이니라 내가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니 나라들이 네게로 좇아 일어나며 열왕이 네게로 쫓아 나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람(높은 아버지라는 뜻)에게 아브라함이라는 새 이름을 주셨다. “아브라함열국의 아버지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열국의 아버지가 되도록 축복해 주시겠다는 약속의 한 보증이었다. 아브람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의 인격이 변화되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새 이름을 그에게 주신 것이다. 이름은 그의 인격의 실상을 나타낸다. 아브라함은 이전 사람이 아니고 새 사람이요, 그리스도의 사람이요, 그리스도의 조상이요, 열국의 아비가 된 것이다. 또 자기만 살뿐 아니라 많은 사람을 살려내는 사람이 된 것이다. 오늘날 성도들도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면 창성케 되고 많은 사람을 살려 내는 사람이 된다.

17:7-8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 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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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심히 번성케 해 주시고(2-6), 열국의 아비(4,5)가 되게 해주시고, 가나안 땅을 영원한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할례의 언약(9-14)

17:9-10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하나님께서 먼저 그리스도를 주시겠다고 언약을 세우시고(15:5-7), 그 언약의 표로써 할례의 제도를 세우셨다. 신약의 성례가 성찬과 세례인 것처럼 구약의 성례는 유월절과 할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누구나 다 할례를 받아야 한다. 할례의 양식은 남아가 출생하여 팔 일이 되면 양피(陽皮: 성기 끝의 가죽)를 조금 베어버리는 것이다.

할례의 뜻은 첫째, 정욕을 제거함이다. 예레미야 4:4너희는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너희 마음 가죽을 베라고 했다. 또 빌립보서 3:3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당이라”고 하였다. 정욕을 벗어버리고 성령으로 행하며 육체를 신뢰하지 않는 그것이 참 할례이다. 골로새서 2:11에는 육적 몸을 벗어버리는 것이 참 할례라고 했다.

둘째, 하나님께 속함이다(4:4 참조). 할례를 받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여 하나님의 것이 된다는 뜻이다.

셋째, 하나님의 언약에 참여함이다. 할례를 받으므로 정식으로 하나님의 언약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넷째, 하나님의 백성 된 표이다. 할례를 받지 않으면 하나님의 백성 중에서 끊어지게 된다(14). 이것은 시민증과 같다.

지금은 성도들이 하나님께 속하여 정욕을 벗어버리고 육체를 신뢰하지 말고, 성령을 행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어 나가면 신령한 할례를 받는 것이 된다.

17:11-12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양피를 베어라 남자아이는 난지 팔일 만에 이 예식을 행하여야 한다. 이것은 정욕을 제거한다는 뜻이 있다(9-10절 강해 참조).

17:13-14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할례는 살(육체)에 한 언약의 표인데, 오실 그리스도의 언약에 참여한 표요, 하나님께 속한 자의 표요, 영원히 하나님의 백성이 된 표이다.

이삭의 출생의 언약(15-22)

17:15-16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그 이름을 사라라 하라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열국의 어미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열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네 아내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사라라 하라고 하셨다. “사래여걸”, “귀부인이라는 뜻이고, “사라여주인”, “공주라는 뜻이다. 사라도 하나님의 언약에 참여하고 그리스도의 구원운동에 이용당할 것이므로 새 이름을 주셨다. 아브라함이 열국의 아비가 될 것이며 그를 보조하는 사라는 열국의 여주인과 같은 위치에 있게 되고, 따라서 그러한 인격자로 만들어진다는 뜻이다.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 구원 사역에 잘 이용당하는 자는, 이와 같이 인격이 변하여 존귀하게 되고 큰 자가 된다(마5:19 참조). 성도가 하나님의 약속을 마음으로만 받지 말고 약속받은 대로 몸으로 행해야 한다. 성도가 약속의 말씀을 믿고 그대로 행하면 그의 인격이 변화되어 점점 자라나고 존귀해진다. 인격이 커지고 존귀해지면 많은 사람을 구원하게 되고, 열국의 아비처럼 존귀하고 큰 자가 되고, 하늘나라에 가서도 큰 자가 되고 큰 영광과 상급을 받게된다.

17:17 아브라함이 엎드리어 웃으며 심중에 이르되 백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생산하리요 하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사라를 통하여 아들을 낳게 해 주신다고 말씀하실 때에 아브라함이 웃었다. 아브라함이 왜 웃었는가? 이것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을 믿지 못해서 웃은 것이 아니라 100세 된 자기와 90세 된 사라가 생산 할 것을 생각하니 웃을만한 일이요, 이와 같은 하나님의 큰 역사가 자기를 통해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 너무 기쁘고 감사하여 웃는 웃음이었다. 만일 아브라함이 의심하고 믿지 못하여 웃었다면 하나님이 책망하셨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책망하시지 않고 그 믿음을 더욱더 인정해 주셨다.

17:18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고하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아브라함이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라고 한 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해서 한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것을 믿사오나 나이가 많고 나의 아내도 나이가 많은데, 어찌하여 이런 늙은이에게서 아이를 낳게 하려고 하십니까, 차라리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게 해 주시기를 원합니다하는 뜻으로 한 말이다.

 

[요한복음 헬라어 예수님 말씀] 인자는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요 6:2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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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9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이 사라를 통해서 낳을 아이의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고 지어 주었다. 이삭웃음이라는 뜻이다. 21:6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라고 말한 대로 사라가 이삭을 낳을 때에 사람들이 웃었다. 90세 된 할머니가 아이를 낳았으므로 웃을만한 일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마엘을 아브라함의 후사로 세우지 않고 분명히 사라로 말미암아 아들(이삭)을 낳아 후사가 되게 하실 것을 확실히 언약하셨다.

아브라함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낳은 아들 이스마엘은 후사가 될 수 없고, 하나님의 약속으로 말미암아 낳은 약속의 아들 이삭이 아브라함의 후사가 되고 하나님께서 그와 영원한 약속을 세우시겠다고 하였다. 약속의 자녀를 낳은 것은 사람의 생각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된다(4:18-21). 아브라함은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을 끝까지 믿고 소망하였다.

17:20 이스마엘에게 이르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생육이 중다하여 그로 크게 번성케 할지라 그가 열 두 방백을 낳으리니 내가 그로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하나님께서 이스마엘도 복을 주고 번성케 하여 열 두 방백을 낳게 하고 큰 나라가 되도록 하시겠다고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다.

17:21-22 내 언약은 내가 명년 이 기한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하나님의 약속 성취는 신령한 아들 이삭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영에 속한 신자가되어, 하나님의 참된 구원 운동을 이루어 나가므로 하나님의 영원한 기업의 축복을 받도록 해야 한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함(23-27)

17:23-27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생장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양피를 베었으니 아브라함이 그 양피를 벤 때는 구십 구 세이었고 그 아들 이스마엘이 그 양피를 벤 때는 십삼 세이었더라 당일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생장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아브라함은 99세 때에 할례를 받았고, 이스마엘도 할례를 받았다. 그때 이스마엘의 나이는 13세이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아브라함의 집의 모든 남자가 다 할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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