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욥기 13장 강해 설교말씀] 욥이 세 친구들을 질책함(욥 13:1-28)

르호봇 2023. 9. 15. 14:17
반응형

욥기 13장 강해 설교말씀은 욥이 세 친구들을 질책하는 내용이 나온다. 친구들의 독선에 대해서 욥이 지적하고 있다. 욥의 친구들이 욥을 찾아와서 위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죄하고 있다. 이런 모습을 욥이 질책하고 있다.

 

욥이 세 친구들을 질책함(욥 13:1-28)

 

욥이 친구의 말을 비판함(1-13)

13:1 나의 눈이 이것을 다 보았고 나의 귀가 이것을 듣고 통달하였느니라

욥은 전 장(前章)에 이어 계속 소발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이것은 욥이 12:6-25에 언급한 불의한 자가 형통하는 것과 의로운 자가 고난을 받는 것 등이 모두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내용이다. 욥은 이것을 눈으로 보았고, 귀로 들어 깨달았다는 것이다.

13:2 너희 아는 것을 나도 아노니 너희만 못한 내가 아니니라

욥은 친구들이 알고 있는 얕은 진리를 자기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13:3 참으로 나는 전능자에게 말씀하려 하며 하나님과 변론하려 하노라

하나님과 변론하려 하노라 하나님과 다투겠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과 의논(議論)하겠다는 뜻이다. 그 이유는 자신의 친구들이 자기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사야1:18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고 하였다.

성도가 하나님께 나아와 어떤 문제를 의논하여 하나님의 뜻을 찾고자 하는 것을 하나님이 좋아하신다. 우리는 어떤 문제든지 하나님께 가서 의논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13:4 너희는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요 다 쓸데없는 의원이니라

너희는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요 욥의 세 친구들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만들어 하지는 않았으나 욥이 고난당하는 것은 죄 때문이라고 계속 공격하고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다 쓸데없는 의원(醫員)이니라 욥의 친구들이 욥의 고통스러운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왔는데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고 오히려 욥을 더 괴롭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몸에 열이 있고 기침이 나고 잠잘 때 식은땀이 나는 것을 보고 의사가 폐병이라고 진찰하고 폐병치료를 위한 약을 복용케 하였으나 그 환자가 폐병이 아닐 경우 그 환자는 낫지도 않고 오히려 고통만 더 당하게 된다.

욥의 친구들이 욥의 처지를 바로 알지 못했기 때문에 비록 옳은 말을 했지만 욥에게는 상관이 없는 말을 한 것이 되었다. 그러므로 그 말은 거짓말이 되었고 그들은 쓸데없는 의원이 되었다.

13:5-6 너희가 잠잠하고 잠잠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너희의 지혜일 것이니라 너희는 나의 변론을 들으며 내 입술의 변명을 들어보라

 

[히브리 알파벳과 성경숫자] '쉰'(치아)와 성경 숫자 300의 의미

히브리어 알파벳은 숫자 체계가 있다. 쉰은 상형 문자로서 치아라는 상형에서 왔다. 또한 불 같이 생겼다고 해서 성령을 상징한다. 쉰은 300의 숫자 체계를 가지고 있다. 3X100=300으로서 성경 숫자

rhb-bible.tistory.com

욥은 친구들의 말이 이치에 합당치 않으므로 오히려 잠잠한 것이 더 지혜로운 처사가 된다는 것이다. 이치에 합당치 않은 말을 하는 자보다 잠잠한 자가 더 지혜로운 사람이다.

13:7 너희가 하나님을 위하여 불의를 말하려느냐 그를 위하여 궤휼을 말하려느냐

욥의 친구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말한다고 하지만 사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기 때문에 불의를 말하며 궤휼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말은 불의한 말이요 속이는 말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13:8 너희가 하나님의 낯을 좇으려느냐 그를 위하여 쟁론하려느냐

낯을 좇으려느냐 이것은 편애(偏愛) 혹은 변호(辯護)한다는 뜻이다. 욥의 친구들이 하나님을 변호하며 그를 위해서 논쟁하고 있으나 그것은 다 쓸데없는 말뿐이다.

13:9 하나님이 너희를 감찰하시면 좋겠느냐 너희가 사람을 속임같이 그를 속이려느냐

하나님께서 너희를 세밀하게 살피시면 그 앞에 상 받을 정도로 순전하겠느냐 너희가 사람을 속여 의롭게 보일지라도 하나님을 속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13:10-11 만일 가만히 낯을 좇을진대 그가 정녕 너희를 책망하시리니 그 존귀가 너희를 두렵게 하지 않겠으며 그 위엄이 너희에게 임하지 않겠느냐

욥의 친구들이 하나님을 위해 변호하였더라도 그 말은 옳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책망하신다는 것이다. 책망 받는 자는 하나님의 존귀(위엄)를 두려워할 수밖에 없다.

13:12 너희 격언은 재 같은 속담이요 너희의 방어하는 것은 토성이니라

너희 격언은 재 같은 속담이요 는 무가치한 것을 의미하므로 이것은 이때까지 말한 그 친구들의 말이 전적으로 무가치하다는 뜻이다. 너희의 방어(防禦)하는 것은 토성(土城)이니라 욥의 친구들의 말은 토성과 같이 약하고 무력한 말이라는 뜻이다.

13:13 너희는 잠잠하고 나를 버려 두어 말하게 하라 무슨 일이 임하든지 내가 당하리라

욥은 자기가 당한 일에 대하여 자기가 처리할 것이니 친구들은 잠잠하고 간섭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욥의 자립정신이다.

욥이 죽을지라도 의를 파수하겠다고 함(14-19)

13:14 내가 어찌하여 내 살을 내 이로 물고 내 생명을 내 손에 두겠느냐

내가 어찌하여 내 살을 내 이로 물고 이것은 자기희생을 가리키는 것으로 욥이 자기를 위하여 희생을 해도 소용없다는 것이다. 내 생명을 내 손에 두겠느냐 내가 내 생명을 어떻게 내 마음대로 할 수 있겠느냐하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욥이 아무리 노력해도 자기 생명을 구원할 수 없다는 뜻이다.

13:15 그가 나를 죽이시리니 내가 소망이 없노라 그러나 그의 앞에서 내 행위를 변백하리라

욥이 현 상태에서는 살 소망이 없으므로 하나님이 자기를 죽이실 줄로 안다. 그가 자기를 죽일지라도 욥은 그의 앞에서 그를 의지하고 자기 행위를 변증하겠다는 것이다.

13:16 사곡한 자는 그의 앞에 이르지 못하나니 이것이 나의 구원이 되리라

사곡한 자는 경건치 않은 자를 가리킨다. 이것이 나의 구원이 되리라 하나님을 믿고 의지함이 구원이 된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사곡(邪曲)한 자는 하나님 앞에 이르지 못하지만 욥은 순전하고 정직하기 때문이다.

13:17-18 너희는 들으라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설명을 너희 귀에 담을지니라 보라 내가 내 사정을 진술하였거니와 내가 스스로 의로운 줄 아노라

욥이 자기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고 친구들에게 말한다. 욥의 친구들은 욥이 죄를 범했기 때문에 고난을 당한다고 공격을 하지만 욥은 고난 받을 만한 죄가 없는 것과 자기의 의에 대하여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여 들으라는 것이다.

13:19 나와 변론할 자가 누구이랴 그러면 내가 잠잠하고 기운이 끊어지리라

욥은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변론하여 증명하는 자가 있다면 자기는 반항하지 않고 잠잠히 징벌을 받아 죽어 마땅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욥이 자기의 무죄를 주장하는 것이다. 기운이 끊어지리라는 것은 죽는 것을 가리킨다.

욥이 하나님께 두 가지 일을 청구함(20-22)

13:20-22 오직 내게 이 두 가지 일을 행하지 마옵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얼굴을 피하여 숨지 아니하오리니 곧 주의 손을 내게 대지 마옵시며 주의 위엄으로 나를 두렵게 마옵실 것이니이다 그리하시고 주는 나를 부르소서 내가 대답하리이다 혹 나로 말씀하게 하옵시고 주는 내게 대답하옵소서

욥이 하나님께 두 가지 간구하는 것을 들어주시면 하나님을 피하지 않고 자기의 의를 담대히 주장할 것이라고 했다.

 

[요한계시록 원어성경말씀] 시온 산의 어린양과 144,000명(계 14:1-5)

요한계시록 14장에서는 시온 산에 어린양이 섰습니다.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명도 함께 서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이마에는 어린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rhb-bible.tistory.com

첫째는, 주의 손을 대지 말아 달라는 것이다. 너무 환난과 고통이 심하므로 환난과 고통을 제거해 달라는 것이다. 둘째는, 주의 위엄으로 두렵게 하지 말아 달라는 것이다. 이것은 너무 엄격하게 다스리지 마시고 인자와 긍휼로 대해 달라는 것이다. 욥은 이 두 가지를 들어주시면 하나님 앞에 담대히 자기의 의에 대하여 대답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욥이 환난 당하는 동안에는 떳떳하게 의를 증거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욥이 고난 중에서 어렸을 때의 죄를 생각함(23-28)

13:23 나의 불법과 죄가 얼마나 많으니이까 나의 허물과 죄를 내게 알게 하옵소서

욥은 자기의 불법과 죄와 허물에 대하여 찾아보기를 애썼으며 하나님께서 그것을 자기에게 알게 해 주시기를 부탁하였다.

13:24 주께서 어찌하여 얼굴을 가리우시고 나를 주의 대적으로 여기시나이까

욥은 현재 기도 응답이 없고 하나님께서 돌보아 주시지 않고 징계만 하시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이다. 그러나 욥의 심중에는 하나님을 믿고 의뢰하는 것이 변함없다.

13:25 주께서 어찌하여 날리는 낙엽을 놀래시며 마른 검불을 따르시나이까

욥은 자기가 낙엽과 검불 같은 존재인 것을 깨달았다.

13:26 주께서 나를 대적하사 괴로운 일들을 기록하시며 나로 나의 어렸을 때에 지은 죄를 받게 하시오며

욥은 현재 고난받을 만찬 죄가 아무리 생각해도 없다는 것이다. 나의 어렸을 때에 지은 죄 욥이 젊었을 때에 지은 죄를 가리키는데 하나님께서 젊었을 때의 죄를 기억하셨다가 지금 벌하지 않나 생각한다. 환난 중에는 자기 과거의 모든 것을 돌이켜 보고 죄를 찾아 하나님 앞에 회개하여야 한다.

13:27 내 발을 착고에 채우시며 나의 모든 길을 살피사 내 발자취를 한정하시나이다

욥이 심한 고난 때문에 마음대로 다니지 못하고 있는 상태가 마치 착고(着錮)를 발에 채운 것과 같다는 것이다.

13:28 나는 썩은 물건의 후패함 같으며 좀먹은 의복 같으니이다

욥이 자기의 몸에 심한 독창이 생겨 그 몸이 좀먹은 의복같이 비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욥이 말할 수 없는 고난을 당하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그런 중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뢰하여 부르짖고 있는 것이다.

 

[성막 히브리어 원어설교] 구약 성막 제사의 필수조건 요소(출 29:4)

하나님은 모세에게 시내 산에서 성막을 지으라고 모양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방법대로 성막을 만들어야 합니다. 성막을 만들어야 제사를 드릴 수 있습니다. 성막을 만들면 죄인들이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