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에스겔 8장 짧은 설교문] 예루살렘의 멸망 원인 우상숭배(겔 8:1-18)

르호봇 2023. 9. 14.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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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8장 짧은 설교문은 예루살렘의 멸망 원인이 유다 백성의 우상숭배에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나님의 성전에서 각양각색의 우상을 섬기는 것을 환상으로 보게 된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우리의 교회가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교회는 오직 복음을 전해야 한다. 예수님만을 섬기면서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 말씀을 선포해야 한다.

 

예루살렘의 멸망 원인 우상숭배(겔 8:1-18)

 

에스겔이 이상 중에 예루살렘으로 끌려감(1-4)

8:1 제 육 년 유 월 오 일에 나는 집에 앉았고 유다 장로들은 내 앞에 앉았는데 주 여호와의 권능이 거기서 내게 임하기로

에스겔이 유다 장로들과 함께 집에 앉았을 때 두 번째 여호와의 권능이 임했다. 에스겔 선지자는 늘 깨어 있으며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권능과 말씀을 주셨다. 육 년 유 월 오 일 여호야긴이 포로 되어 간지 665일이 된 해로 에스겔 선지자가 처음 그발 강가에서 이상을 본 후 12개월이 지난 때이다.

8:2 내가 보니 불같은 형상이 있어 그 허리 이하 모양은 불같고 허리 이상은 광채가 나서 단 쇠 같은데

천사가 하나님의 대행자로 나타난 것이다. 불같은 형상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가리킨다. 허리 이하 모양은 불같고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 허리 이상은 광채가 나서 단 쇠 같은데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한다(1:27).

8:3-4 그가 손 같은 것을 펴서 내 머리털 한 모숨을 잡으며 주의 신이 나를 들어 천지 사이로 올리시고 하나님의 이상 가운데 나를 이끌어 예루살렘으로 가서 안뜰로 들어가는 북향 한 문에 이르시니 거기는 투기의 우상 곧 투기를 격발케 하는 우상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 있는데 내가 들에 서 보던 이상과 같더라

주의 신은 성령을 가리킨다. 에스겔의 영이 성령에 이끌려 예루살렘 성전으로 갔다. 안뜰 성전 안뜰 즉 제사장의 뜰(36:10)을 가리키며 백성의 뜰보다 높은 지대에 있다. 백성이 넘겨다보지 못하도록 제사장의 뜰과 백성의 뜰 사이는 벽으로 막아 놓았다. 그 은밀한 곳에 투기의 우상을 세워 놓았다. 북향(北向)한 문은 5절의 제단 문과 동일한 것으로 9:2과 예레미야 20:2의 윗문과도 같은 것이다. 이곳에는 희생 제물을 씻는 데 사용되는 시설이 있었다(40:38).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 있는데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아직 머물고 있었다. 이것은 성전에 우상이 가득하기 때문에 심판하시기 위한 것이다.

 

[에스겔 원어 복음 설교말씀] 하나님 심판과 구원의 개별성(겔 18:1-4)

에스겔 18장에서는 하나님이 심판하는데 개별적으로 심판하고 구원하는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신앙이 자녀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고 자녀가 믿음이 있다고 해서 부모를 구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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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단 북편에 투기의 우상이 있음(5-6)

8:5-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제 너는 눈을 들어 북편을 바라보라 하시기로 내가 눈을 들어 북편을 바라보니 제단 문 어귀 북편에 그 투기의 우상이 있더라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행하는 일을 보느냐 그들이 여기서 크게 가증한 일을 행하여 나로 내 성소를 멀리 떠나게 하느니라 너는 다시 다른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제단 문 어귀 북편에 투기(5, 10)의 우상이 있었다. 제단 문 북향한 문을 제단 문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거기 제사를 위해 짐승을 잡는 상()이 있었기 때문이다(1:11). 투기의 우상은 투기를 일으키는 우상으로 어떤 일로 인하여 서로 투기하는 것을 가리킨다. 성도가 시기 질투하는 것도 투기의 우상을 섬긴 결과이다. 이것은 가증한 일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멀리 떠날 수밖에 없다.

방안 벽에 가증한 우상을 그린 것이 있음(7-13)

8:7-10 그가 나를 이끌고 뜰 문에 이르시기로 내가 본즉 담에 구멍이 있더라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이 담을 헐라 하시기로 내가 그 담을 허니 한 문이 있더라 또 내게 이르시되 들어가서 그들이 거기서 행하는 가증하고 악한 일을 보라 하시기로 내가 들어가 보니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과 이스라엘 족속의 모든 우상을 그 사면 벽에 그렸고

에스겔이 뜰 문에 가보니 담에 구멍이 있었고, 주의 명령에 의하여 담을 헐고 보니 또 문이 있었다. 그 문안에 들어가 보니 사방 벽에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들을 그려 놓은 것이 있었다. 밖에서는 하나님 섬기는 것만 보였으나 보이지 않는 은밀한 곳에서는 가증하고 더러운 우상을 심기고 있었다. 이것은 표면으로는 하나님을 섬기나 이면(裏面)에는 세상의 우상이 가득한 것을 가리킨다. 오늘날에도 성도들이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이면 깊은 곳에는 돈이나 사람이나 단체 등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더 귀히 여기는 것들이 많다.

8:11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 중 칠십 인이 그 앞에 섰으며 사반의 아들 야아사냐도 그 가운데 섰고 각기 손에 향로를 들었는데 향연이 구름같이 오르더라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 중 칠십 인은 출애굽 후에 모세가 세운 70 장로에서 유래한 이스라엘 공회를 가리킨다. 70인의 장로는 이스라엘 전체를 대표한다. 사반은 요시야왕이 종교개혁할 때 함께 일한 서기관이요(왕하22:3), 그의 아들 중에 아히감과 그마랴는 예레미야에게 호의(好意)를 베푼 의인이었는데(26:24; 36:10), 그의 다른 아들 야아사냐가 우상 섬기는 사람이 되었다. 과거에 하나님을 잘 섬기며 왕을 돕고 받들던 훌륭한 서기관이었던 사반의 아들이 우상을 섬기는데 앞장을 선 것은 참으로 슬픈 일이다. 좋은 지도자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의 일에 잘 수종 들던 사람도 그 지도자가 죽으면 신앙을 버리고 죄짓는 일에 앞장서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각기 손에 향로를 들었는데 향연이 구름같이 오르더라 하나님을 섬기는 예식을 향연이 충천하도록 굉장히 성대하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8:12-13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들이 각각 그 우상의 방 안 어두운 가운데서 행하는 것을 네가 보았느냐 그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지 아니하시며 이 땅을 버리셨다 하느니라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다시 그들의 행하는 바 다른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들이 방안 어두운 곳에 앉아서 하나님 앞에 가중한 일만 하는 것이다. 이는 그들의 심령이 어두워진 연고이다. 여호와깨서 우리를 보지 아니하시며 그들은 불신앙의 일을 하면서 하나님이 보시지 않는 줄 알고 있다. 심령이 어두워지면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보고 계시는데 하나님이 보시지 않는 줄 알고 가증한 일을 하게 된다.

여인들이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함(14-15)

8:14-15 그가 또 나를 데리고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북문에 이르시기로 보니 거기 여인들이 앉아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하더라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그것을 보았느냐 너는 또 이보다 더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담무스는 헬라의 미동(美童)의 신으로 여기서는 여자들이 아름다운 남자가 죽었다고 우는 것이다. 곧 육신의 욕망이 끊어졌다고 우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 육신의 욕망, 육신의 소망, 육신의 좋아하는 것이 끊어졌다고 우는 것은 모두 담무스를 위해 우는 것이다. 자식이 죽거나 사업이 실패했다고 낙심하고 우는 것도 담무스를 위해 우는 것과 같다. 최 권능 목사는 아들이 죽어 상여 나갈 때 그 뒤를 따라 가면서 아들이 천당 간 것을 즐거워했다고 한다. 우리는 세상 것이 다 없어지고 없어져도 예수님만 바라보고 든든하게 서 나갈 신앙을 준비해야겠다.

 

[히브리 알파벳과 성경숫자] '쉰'(치아)와 성경 숫자 300의 의미

히브리어 알파벳은 숫자 체계가 있다. 쉰은 상형 문자로서 치아라는 상형에서 왔다. 또한 불 같이 생겼다고 해서 성령을 상징한다. 쉰은 300의 숫자 체계를 가지고 있다. 3X100=300으로서 성경 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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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을 등지고 동방 태양을 향하여 절함(16-18)

8:16 그가 또 나를 데리고 여호와의 전 안뜰에 들어가시기로 보니 여호와의 전문 앞 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약 이십 오 인이 여호와의 전을 등지고 낯을 동으로 향하여 동방 태양에 경배하더라

이십 오 인은 각 반차에서 뽑은 24인의 제사장과 대제사장 1인을 포함한 수인데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다. 이들이 동방 태양에게 절했다. 동방 태양은 아침에 새로 나온 빛인데 신출세력(新出勢力)이나 새로운 문명, 문학, 과학, 학설, 제도 등을 가리킨다. 현대 교인들이 옛길을 버리고(렘6:16), 새로운 학설, 신신학 등을 따라가고 새로운 사상을 숭상하고 나가는 것은 성전에서 동방 태양에 경배하는 행동이다.

8:17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보았느냐 유다 족속이 여기서 행한 가증한 일을 적다 하겠느냐 그들이 강포로 이 땅에 채우고 또 다시 내 노를 격동하고 심지어 나뭇가지를 그 코에 두었느니라

나뭇가지를 그 코에 두었느니라 유다 족속은 사람의 호흡 기운으로 태양 광선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나뭇가지로 코를 가리웠다고 한다. 이것은 우상을 좀 더 신성하게 섬기기 위한 행사이다.

8:18 그러므로 나도 분노로 갚아 아껴 보지 아니하고 긍휼을 베풀지도 아니하리니 그들이 큰 소리로 내 귀에 부르짖을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이상 네 가지 우상(투기의 우상, 가증한 짐승의 우상, 담무스, 동방태양)을 섬기며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혔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아껴 보지 않으시고 긍휼히 여기지 않으시며 분노하셔서 그들이 큰 소리로 부르짖을지라도 하나님이 듣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창세기 4장 설교 말씀] 가인과 아벨의 제사와 셋의 출생(창 4:1-26)

창세기 4장은 가인과 아벨의 제사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이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고 아벨의 제사는 받았다. 가인은 화가 나서 아벨을 쳐 죽였다. 성경 역사에서 최초의 살인자가 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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