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예레미야 10장 강해 설교말씀] 우상 숭배로 인한 심판 경고말씀(렘 10:1-25)

르호봇 2023. 8. 24. 10:14
반응형

예레미야 10장 강해 설교말씀은 우상 숭배로 인하여 유다 백성이 심판받을 것을 경고하고 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우상 숭배의 무익성에 대해서 선포한다. 무익한 우상을 숭배하는 유다 백성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나오기를 원하고 있다. 우리도 거짓 복음에 빠지면 안 된다. 회개하고 하나님께 나와서 참 복음을 들어야 한다.

 

우상 숭배로 인한 심판 경고말씀(렘 10:1-25)

 

우상은 화복(禍福)을 주지 못함(1-5)

10:1-2 이스라엘 집이여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는 말씀을 들을 지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열방의 길을 배우지 말라 열방인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 말라

열방의 길이란 이방 사람들이 지키는 원리들과 행동을 가리킨다. 그것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는 것과 우상을 숭배하는 것이다.

하늘의 징조 일월성신에 이상한 변화를 가리키며, 이방인들은 그것이 신에 의한 길흉의 징조로 알고 두려워했다는 것이다. 가령 태양에 무슨 점이 생긴다거나 달이 만월(滿月)되기 전에 서 있는 것으로 보이면 재앙이 오고, 누워 있는 것으로 보이면 평안이 온다고 하는 등의 미신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성도는 그와 같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오직 두려워해야 할 자는 하나님 한 분뿐이시다. 마태복음10:28에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라고 했다.

미신을 믿는 자들은 이사 갈 때에도 날짜를 맞춰서 가며 결혼할 때에는 궁합을 보고 운수를 알아보기 위해 사주팔자를 보며, 수상, 관상을 보아 그 결과에 따라 행동을 한다. 이러한 행동이 모두 미신이요 잘못된 것이다. 성도는 성경만 믿고 이방 풍속이나 미신을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 오직 성도는 하나님만 믿고 그 말씀만 순종해 나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10:3-5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그 위하는 것은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그들이 은과 중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요동치 않게 하나니 그것이 갈린 기둥 같아서 말도 못 하며 걸어 다니지도 못하므로 사람에게 메임을 입느니라 그것이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 말라하셨느니라

열방의 규례 이방 사람들의 미신적인 풍속을 말한다. 그들이 섬기는 우상은 사람들이 손으로 삼림(森林)의 나무를 베어 만든 것이요 돌을 쪼아 만든 것이다. 또 기술자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들을 새겨 만들었으니 신이 아니고 인조들(人造物)이다(시115:4-8; 사44:9-20 참조).

갈린 기둥의 히브리 원어 (토멜)은 “종려나무라는 뜻이다. 우상은 종려나무처럼 가만히 서 있을 뿐 아무 일도 하지 못하고, 사람을 해하거나 복을 주거나 하지 못한다.

사람에게 메임을 입느니라 우상은 사람이 운반해야 움직일 뿐이다. 걸을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우상은 헛되며 사람에게 화나 복을 주지 못하므로 두려워할 바가 못된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사람 우상, 돈 우상, 세력 우상, 자기 우상 등이 있다. 하나님보다 그것들을 더 사랑하고 더 중히 여기고 더 지배를 받으면 그것들이 다 우상이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면 우리가 복을 받고 하나님께서 화를 주시면 우리가 어떤 방법이나 수단으로 도 그 화를 면할 수 없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그 돈이 화를 면케 할 수 없다(겔7:19 참조). 모든 우상은 사람이 의지할 바가 못되고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이 사람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신다.

추수감사절에 맞춘 주일예배 대표기도문

여호와는 큰 권능의 신이나 우상은 헛것임(6-11)

10:6-7 여호와여 주와 같은 자 없나이다 주는 크시니 주의 이름이 그 권능으로 인하여 크시니이다 열방의 왕이시여 주를 경외치 아니할 자가 누구리이까 이는 주께 당연한 일이라 열방의 지혜로운 자들과 왕족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음이니이다

하나님의 이름은 그 권능으로 인하여 크시며 그와 비교할 자가 없다. 열방의 지혜로운 자나 왕족 중에도 하나님과 비교할 자가 전혀 없다. 열방의 우상과 그들의 신()은 수()에 칠 가치조차 없다.

10:8 그들은 다 무지하고 어리석은 것이니 우상의 도는 나무뿐이라

우상을 섬기는 자들은 무지하고 어리석은 자이다. 오직 여호와만 참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살아 계셔서 인격적으로 역사하시며 생사화복을 주장하시고, 능력으로 모든 것을 행하시는 분이다. 또 하나님은 구원도 하시고 심판도 하시며 상과 벌을 주시는 전능하신 분이시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당연한 것이요 큰 복을 받는 길이다.

10:9 다시스에서 가져온 은박과 우바스에서 가져온 금으로 꾸미되 공장과 장색의 손으로 만들었고 청색 자색 감으로 그 옷을 삼았나니 이는 공교한 사람의 만든 것이어니와

우상을 만드는 공장(기술자)들은 우상을 나무나 철로 만든 다음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유명하고 질이 좋은 다시스의 은과 우바스의 금으로 장식을 하고 청색자색 감으로 옷을 만들어 입혀 아름답고 위엄 있게 하였으나 그 우상은 기식(氣息)도 없고 감각도 없고 나무와 돌과 금속일 뿐이므로 사람에게 복이나 화를 주지 못한다.

10:10-11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열방이 능히 당치 못하느니라 너희는 이같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서 망하리라 하라

오직 하나님만 참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요 살아 계셔서 복을 주시고, 진노하기도 하시며, 심판도 하시는 전지전능하신 신으로 열방이 그를 당치 못한다. 그러므로 천지를 창조하지 않은 신은 땅 위에서나 하늘 아래서 다 망하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께 속한 것만은 영원히 망하지 않는다.

[민수기 8장 설교 말씀] 성소의 등잔대와 레위인의 정결 예식(민 8:1-26)

하늘나라에는 하나님께서 하신 것만 남아 있고, 하나님이 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남아 있지 못한다. 하나님께 이용당하고 하나님께 순종하여 하나님이 하신 것만 영원히 남아 있다.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하였어도 자기 위한 것, 인본주의로 한 것은 하늘 나라에 하나도 남아 있을 수 없다. 아무리 하나님의 일을 많이 했어도 사람이 한 것은 천국에 하나도 남아 있지 못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일을 하더라도 자기 힘으로 자기 명예를 위하여, 혹은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하면 수포로 돌아간다.

여호와는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장하시며 이스라엘은 그의 산업임(12-16)

10:12-13 여호와께서 그 권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 명철로 하늘들을 펴셨으며 그가 목소리를 발하신즉 하늘에 많은 물이 생기나니 그는 땅 끝에서 구름이 오르게 하시며 비를 위하여 번개 하게 하시며 그 곳간에서 바람을 내시거늘

하나님은 살아 계셔서 그 권능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그 명철로 세계를 세우시고 우주만물을 주관하시고 천기(天氣)를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자연계의 모든 변화와 천기의 기상도 주장하신다.

10:14-15 사람마다 우준하고 무식하도다 금장색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그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그것들은 헛것이요 망령되이 만든 것인즉 징벌하실 때에 멸망할 것이나

살아 계시고 우주를 주장하시는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기는 자는 참으로 우준하고 무지한 자이다. , , , 철이나 목석으로 만든 우상을 섬기는 자는 그 우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할 것이요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에 우상을 섬기는 자가 그 우상과 함께 멸망할 것이다.

10:16 야곱의 분깃은 이 같지 아니하시니 그는 만물의 조성자요 이스라엘은 그 산업의 지파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라

이스라엘의 기업은 만물의 조성자이신 하나님이요 성도는 하나님의 산업이다. 성도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살고, 하나님의 소망은 성도에게 있다. 하나님은 만유의 주인이시며 만유는 성도의 기업이 된다(고전3:21). 그러므로 성도의 기업을 빼앗을 자가 없고, 하나님은 당신의 산업을 빼앗기지 않는다(요10:29 참조).

여호와를 찾지 않으므로 형통치 못함(17-22)

10:17-18 에워싸인 가운데 앉은 자여 네 꾸러미를 이 땅에서 수습하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이 땅에 거하는 자를 이번에는 내어 던질 것이라 그들을 괴롭게 하여 깨닫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에워싸인 가운데 앉은 자여 유다 백성이 바벨론 군대에게 포위될 것을 말한다. 내어 던질 것이라 하나님께서 유다인들을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할 것을 가리킨다. 괴롭게 하여 깨닫게 하리라 범죄하고도 깨닫지 못하여 계속 우상은 섬기는 유다인들을 환난에 내어 던져 괴로움을 당하게 하여 그들이 죄를 깨닫고 회개하여 바로 서게 하실 것을 말한다.

성도가 이기주의로 나아가고 책망을 받고도 여전히 욕심대로 나아가면 하나님이 그들을 회개시키기 위하여 환난과 고통 가운데 던지신다.

10:19-20 슬프다 내 상처여 내가 중상을 당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말하노라 이는 참으로 나의 고난이라 내가 참아야 하리로다 내 장막이 훼파되고 나의 모든 줄이 끊어졌으며 내 자녀가 나를 떠나가고 있지 아니하니 내 장막을 세울 자와 내 장을 칠 자가 다시 없도다

[민수기 성경지명 성경공부] 그헬라다 위치와 원어성경말씀

선지자 예레미야가 유다 백성에게 내려올 재앙을 바라보고 슬피 탄식하고 있다. 모든 줄이 끊어졌으며 소망하는 모든 것이 끊어졌다는 뜻이다. 내 장막을 세울 자와 내 장을 칠 자가 다시 없도다 원수가 와서 유다 나라를 황폐케 하고 유다 백성을 포로로 잡아갔으므로 장막의 장()을 치거나 세울 자가 없다는 것이다.

죄를 범하면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파괴와 멸망을 당하게 된다. 성도가 회개치 않고 믿음에 서지 아니하면 재앙을 만나 집이 다 헐리고 소망이 끊어지고 자녀들은 떠나가고 장막을 다시 세울 자가 없게 된다.

10:21-22 목자들은 우준하여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므로 형통치 못하며 그 모든 양떼는 흩어졌도다 들을지어다 북방에서부터 크게 떠드는 풍성이오니 유다 성읍들로 황폐케 하여 시랑의 거처가 되게 하리로다

목자들은 유다의 지도자들, 즉 선지자와 제사장들이다. 교역자들 이 우준하여 하나님을 찾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떠났으므로 하나님이 재앙을 보내어 그 모든 양떼를 흩어지게 만든다는 것이다. 북방 바벨론 나라가 무서운 기세로 쳐들어 와서 유다를 황폐케 만들 것을 예고한 것이다.

인생의 길이 자기에게 있지 않음(23-24)

10:23 여호와여 내가 알거니와 인생의 길이 자기에게 있지 아니하니 걸음을 지도함이 걷는 자에게 있지 아니하니이다

인생의 길이 하나님께 있다. 인생이 스스로 자기의 길을 걸어가지 못한다. 잠언16:9에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고 했다. 사람이 아무리 계획을 잘 세웠다 하더라도 매사가 그 계획한 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그 일을 허락해 주시면 되고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시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지금까지 걸어 나온 것도 인간의 계획대로 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셔서 여기까지 온 것이다. 그러므로 앞길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이 인도하는 대로만 순종하여 나가면 하나님이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해 주시고 가장 복된 자리로 인도해 주신다.

10:24 여호와여 나를 징계하옵시되 너그러이 하시고 진노로 하지 마옵소서 주께서 나로 없어지게 하실까 두려워하나이다

하나님은 자비와 긍휼이 많으시기 때문에 성도들을 징계하시되 죄의 분량대로 다하지 않으신다. 죄대로 다 벌하시면 살아남을 사람이 하나도 없다. 하나님은 성도들을 징계하시되 사랑으로 하시고 너그러이 용서해 주시고 긍휼을 베풀어주신다.

야곱을 해하는 자에게 주의 진노를 부음(25)

10:25 주를 알지 못하는 열방과 주의 이름으로 기도하지 아니하는 족속들에게 주의 분노를 부으소서 그들은 야곱을 씹어 삼켜 멸하고 그 거처를 황폐케 하였나이다

야곱은 이스라엘 백성, 즉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말한다. 이 기도는 하나님의 교회를 멸하려 하는 대적을 물리쳐 달라는 기도이다. 주를 알지 못하는 열방과 주의 이름으로 기도하지 않는 족속들은 성도들을 씹어 삼켜 멸하려 하는 자들이고 주의 대적이 된다. 그들에게는 반드시 하나님의 진노가 내려온다.

[창세기 9장 설교 말씀] 하나님이 노아에게 무지개 언약(창 9:1-29)

 

[창세기 9장 설교 말씀] 하나님이 노아에게 무지개 언약(창 9:1-29)

창세기 9장에서는 하나님이 노아에게 무지개 언약을 했다. 다시는 홍수로 이 세상을 심판하지 않는다고 했다. 무지개 언약을 통해서 인간은 하나님이 홍수로 이 세상을 다시는 심판하지 않는다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