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에스겔 2장 설교 말씀] 에스겔의 소명과 사명 하나님 말씀(겔 2:1-10)

르호봇 2023. 8. 9. 17:07
반응형

에스겔 2장 설교 말씀은 하나님이 에스겔 선지자를 불러서 사명을 주고 있다. 하나님 앞에서 패역하고 부패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라고 에스겔 선지자를 불렀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하나님은 두루마리 책을 먹으라고 명령했다.

 

에스겔의 소명과 사명 하나님 말씀(겔 2:1-10)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일으켜 세우심(1-2)

2:1-2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일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 하시며 말씀하실 때에 그 신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세우시기로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

하나님께서 엎드러진 에스겔에게 일어서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일어서라고 할 때에 일어나려고 힘을 쓰면 하나님의 신()이 와서 일으켜 세워 주신다. 그러나 힘을 쓰지 않으면 하나님의 신이 일으켜 세워 주시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성도가 연약한 상태에 빠져 있거나 앉은뱅이와 같은 상태에 있는 것을 원치 않으시고 일어서라고 명령하신다. 그때에 즉시 순종하여 일어서려고 힘을 쓰면 하나님의 신이 와서 일으켜 세워 주시고 강건하게 해 주신다.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 에스겔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일어서니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 왔다. 영이 깨어 일어설 때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오고 그 말씀이 자기에게 생명과 힘이 된다.

패역한 백성에게 에스겔을 보내심(3-4)

2:3-4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내노라 그들과 그 열조가 내게 범죄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렀나니 이 자손은 얼굴이 뻔뻔하고 마음이 강퍅한 자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인자야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인자(人子)”라고 부르신 것은 에스겔로 하여금 자신이 사람인 줄 알고 스스로 겸손하라는 뜻이다. 하나님 앞에서 언제나 사람(피조물)의 위치를 지키고 그 사명을 다 하라는 것이다.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스스로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자랑하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은 순종하지 않았다. 이것이 곧 마음이 강퍅하고 얼굴이 뻔뻔한 것이다. 오늘날도 예수 믿는다고 하면서 성경 말씀을 내어버리고 믿는 사람이 많이 있다.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그를 환영하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고 패역하고, 반대하는 백성, 얼굴이 뻔뻔하고 마음이 강퍅한 백성인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낼 것이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라고 하셨다.

듣든지 안 듣든지 전하라고 하심(5-7)

2:5 그들은 패역한 족속이라 듣든지 아니 듣든지 그들 가운데 선지자 있은 줄은 알지니라

듣든지 아니 듣든지 이스라엘 백성이 아무리 패역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반대한다고 할지라도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알게 하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 당시에는 그 말씀을 반대해도 나중에는 깨닫고 회개하여 바로 설 수 있기 때문이다. 듣든지 아니 듣든지 여호와의 말씀을 바로 전하면 그들이 반대하면서도 참 선지자가 있는 줄을 알게 되고, 그들의 양심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고 깨닫게 된다.

2:6 인자야 너는 비록 가시와 찔레와 함께 처하며 전갈 가운데 거할지라도 그들을 두려워 말고 그 말을 두려워 말지어다 그들은 패역한 족속이라도 그 말을 두려워 말며 그 얼굴을 무서워 말지어다

패역하고 완악한 이스라엘 백성은 마치 가시와 찔레와 전갈과 같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로써 가시와 찔레와 전갈같이 에스겔을 찌르지만 그래도 그들과 그들의 말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에스겔과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시편 52:4간사한 혀여 네가 잡아 먹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라고 하였다. 간사한 혀가 날카로운 삭도(削刀)같이 거짓으로 찌르고 남을 잡아먹는다. 참된 진리를 전하려고 하면 타락된 교역자들이 말로 가시같이 기르고 거짓으로 정죄하고 핍박한다. 그래도 하나님만 의지하고 담대히 전하여야 한다. 아무리 중상 모략을 하고 거짓말로 비방하고 매장시켜도 말씀대로 바로 나아가면 그들이 무너뜨리지 못한다. 예레미야 1:17-19그러므로 너는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내가 네게 명한 바를 다 그들에게 고하라 그들을 인하며 두려워 말라 두렵건대 내가 너로 그들 앞에서 두려움을 당하게 할까 하노라 보라 내가 오늘날 너로 그 온 땅과 유다 왕들과 그 족장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 앞에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그들이 너를 치나 이기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임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고 하였다.

누가복음 17장 예수님의 재림 원어성경 설교문

마가복음 16:17-18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고 하였다. 믿음으로 전진하는 자에게는 어떤 세력이 와도 해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핍박하는 세력을 두려워하지 말고 듣든지 안 듣든지 바른 말씀만 전해야 한다.

2:7 그들은 심히 패역한 자라 듣든지 아니 듣든지 너는 내 말로 고할지어다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 전하라는 것이다. 듣든지 아니 듣든지 옳은 말씀을 계속 전해 놓으면 그 중에서 듣는 사람이 생긴다. 그러므로 바른 진리를 받은 사람이 먼저 나가서 전해야 한다. 그들이 믿고 안 믿는 것은 하나님께 맡기고 말씀을 전하면 하나님께서 그 말씀을 가지고 역사하신다. 그 말씀을 받는 자는 하나님께서 구원한 것이요 받지 않는 자는 그 말씀으로 심판할 것이다(요12:48).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라고 하심(8-10)

2:8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듣고 그 패역한 족속같이 패역하지 말고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하시기로

나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기 전에 자기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전파하는 사명을 받았으면 먼저 자기가 그 말씀을 받아먹어서 자기 영이 새 생명을 얻고 그 말씀으로 힘을 얻고 자라나야 한다. 그래야 그 힘으로 나가서 전할 수 있다. 주님께서는 일용할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셨다. 그 일용할 양식은 성도가 매일 덕을 영적 양식이다. 성도가 매일 신령한 양식을 먹고 새 힘을 얻어야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수가 있다. 말씀을 먹는 방법은 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그 말씀으로 즐거워하고 그 말씀 안에서 살며 말씀으로 생명을 삼는 것이다.

네 입을 벌리고 이것은 말씀을 사모하라는 것이다. 가난한 심령, 사모하는 심령을 가지고 간절히 찾아야 하나님의 말씀을 먹을 수가 있다. 좀더 깊은 진리를 찾으려고 애를 쓰고, 모든 문제를 말씀에서 해결하려고 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그 말씀대로 되지 못한 것을 회개하고 애통해 하면서 그 말씀대로 되려고 애를 써야 거기에 도달할 수가 있다.

2:9-10 내가 보니 한 손이 나를 향하여 펴지고 그 손에 두루마리 책이 있더라 그가 그것을 내 앞에 펴시니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

두루마리 책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성경책이다.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가감할 수 없도록 완전하게 기록된 것을 가리킨다. 곧 성경의 완전성과 충족성(充足性)을 가리킨다.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 당시 에스겔이 본 두루마리 책에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어 있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죄로 인하여 하나님께 심판 받을 내용이 기록된 것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을 순종하는 자에게는 복을 주시고, 불순종하고 거역하는 자에게는 심판한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사사기 9장 설교 말씀] 기드온 서자 아비멜렉의 반역과 죽음(삿 9:1-57)

 

[사사기 9장 설교 말씀] 기드온 서자 아비멜렉의 반역과 죽음(삿 9:1-57)

사사기 9장 설교 말씀은 기드온 서자 아비멜렉이 다른 형제들을 죽이고 자기가 왕의 자리에 올라가려고 했다. 아비멜렉은 하나님이 원하는 자가 아니었기에 결국 죽을 수밖에 없다. 기드온 서자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