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에스겔 14장 회개 설교] 우상 숭배자의 심판과 남은 자 구원(겔 14:1-23)

르호봇 2024. 4. 16.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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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4장 회개 설교 말씀은 우상 숭배자의 심판과 남은 자 구원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유다 백성이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하나님이 싫어하는 우상을 섬겼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님만을 섬기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만을 섬겨서 하나님께 축복받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우상 숭배자의 심판과 남은 자 구원(겔 14:1-23)

 

. 우상 숭배자들에 대한 정죄 14:1-11

(1) 이스라엘의 장로 중 몇 명이 선지자를 통해 여호와의 계시를 알고자 하여 그에게 부탁하였다.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내 앞에 앉으니(1). 그들에게 호된 답변이 주어짐으로 인해서, 그들이 그 선지자를 옭아맬 계획을 꾸몄으리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2) 하나님께서는 선지자에게 그들의 본색을 가르쳐 주신다(3). 그들은 우상 숭배자들이었으며, 그들이 거짓 신들에게서 어떤 계시를 받으려 했던 것처럼 단지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에스겔에게 조언을 구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이것은 영적 우상 숭배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있다.

즉 세상의 부귀와 육체적 쾌락에 애정을 쏟는 자들, 돈을 신으로 섬기는 자들, 자기들의 배가 그들의 신인 자들, 이들은 우상을 자기 마음에 들여놓은 자들인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결과야 어떻게 되든 죄를 계속 짓기로 결심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내가 이방 신을 사랑하였은즉 그를 따라 가겠노라'(2:25). 이것이 그들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말일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에 대한 적대 행위를 계속하는 자들이 하나님으로부터 평강의 응답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3)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하라고 에스겔에게 지시하신다(4). "자기 우상들을 여전히 사랑하고 연합하면서 나에게 묻고자 하여 나아오는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저의 거짓 경건이 아닌 진짜 범죄에 따라 저에게 응답하리니 이것이 모든 이스라엘 족속에 대한 나의 방침임을 저들로 알게 하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나아오는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그 우상의 많은 대로 응답하리니.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그들 자신의 마음의 정욕에 내어 맡기실 것이며 그들의 범죄의 분량이 찰 때까지, 그들 자신을 사악한 마음에 내어 맡기도록 버려 두실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을 밝혀내사 심판하신다면 그 심판은 온전히 그들이 마음에 품었던 바에 따라 행해질 것이다. "오 이스라엘아! 너희가 스스로 파멸하는도다."

(4) 이 답변은 '이스라엘 족속' 모두에 대한 것이었다(7,8). 이것은 이스라엘 족속 각 개인뿐만 아니라(4), '이스라엘 가운데 우거하는 외인'과도 관계된 답변이다. 개종자들일지라도 그들이 신실하지 않으면 묵과되지 않을 것이다. 위선자들은 우상들과 교제함으로써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갔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의 말을 통해서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심판을 통해 응답하실 것이다.

그 사람을 대적하여. 하나님께서는 그를 본보기로 삼으실 것이다. 즉 이 일은 하나님으로부터 떠났으면서도 하나님께 묻는 체하는 자에게 임할 것이다. 그 위선자는 자신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하였을지 모르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그의 백성 가운데서 끊으실' 것이다.

(5) 이 거짓 경건자들을 은근히 후원하여 예언하였던 거짓 선지자들의 운명이 선언된다(9,10). 이 위선적인 질문자들은, 에스겔이 그들에게 기분 좋은 대답을 해주지 않자 만족할 만한 답변을 해줄 다른 선지자들을 만나기를 희망한다. 만일 그들이 다른 선지자들을 만나려고 한다면(아마 그렇게 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 대한 형벌로서 거짓 선지자들에게 그들을 속이도록 허락하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내가 손을 펴서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를 멸할 것이라(9).

(6) 이 두려운 운명을 방지하기 위해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권면이 주어진다(6). 그런즉...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너희가 사모하고 있는 가증한 것들로부터 돌이키라. 그러면 여호와께서 너희 질문을 환영할 것이라."

(7)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성도들은 그들 중 몇 명이 이미 본보기가 된 것처럼, 백성 전체가 회심하여 '이스라엘 족속이 다시는 하나님을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모두 멸망할 것이다(11).

. 하나님께 범죄 한 나라에 임할 재앙 14:12-23

(1) 국가적인 범죄는 국가적인 심판을 불러일으킨다. "어느 나라가 내게 범죄 하여 악습과 사악함이 만연하고 심한 불경건과 부도덕이 온통 퍼졌을 때, 그에 대한 형벌로 내가 손을 그 위에 펴리라"(13).

(2) 하나님께서는 죄에 물든 나라들을 벌하시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심판하신다. 본문에는 '네 가지의 중한 벌'이 서술되어 있다.

1) 기근(13) : 일반 은총을 물리치고 거두는 것은 그 자체가 심판으로 충분하다. 하나님께서는 자연이 이 땅에 해마다 내는 소산 곧 사람과 짐승을 위한 양식을 끊으사 이들을 끊으신다.

2) 사납고 해로운 짐승들 : 내가 사나운 짐승으로 그 땅에 통행하여 적막케 하며 황무케 하여 사람으로 그 짐승을 인하여 능히 통행하지 못하게 한다 하자(15). 사람들이 하나님께 대한 충성심으로부터 돌이켜 반역할 때, 짐승들이 그 힘으로 인간을 대적하여 일어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26:22).

3) 전쟁 : 하나님께서는 죄로 물든 나라들을 종종 칼로 징책하신다(17절). 칼아 이 땅에 통행하라.

4) 온역(19) : 이것은 때때로 성읍의 인구를 멸절시키는 무서운 질병이다.

(3) 하나님을 신앙하던 사람들이 그를 배반할 때, 그들은 마땅히 그들 위에 내릴 심판을 예기할 수 있어야 한다.

(4) 대개 죄로 인해 파멸이 다가오는 곳에도 극소수의 선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어느 '불법한' 나라에서조차 '노아, 다니엘, '과 같은 세 인물들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다니엘은 포로로 사로잡혀 갔다(1:6). 예루살렘에 거하던 사람들 중 분별력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 몇몇은, 만일 다니엘이 (그들이 바벨론 왕궁에서의 다니엘의 명성에 대해서 많이 들었던) 예루살렘에 거하기만 했더라면 그곳이 다니엘로 인하여 용서받을 수도 있었으리라고 생각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아니라, 비록 너희가 옛날 노아와 우스 땅의 욥처럼 험악한 세대와 장소에서 뛰어나게 선한 사람이었던 다니엘과 함께 있다 하더라도 형벌이 연기될 수는 없느니라."

(5) 하나님께서는 매우 사악한 곳에 거하는 소수의 경건한 사람들로 인해서 종종 그곳에 자비를 베푸신다. 예루살렘의 지지자들이 이것을 기대하는 것이 본문에 암시되고 있다. "틀림없이 하나님께서 우리와 쟁변하실 것이라.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죄악을 범죄의 분량을 채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들 가운데 기도로써 민족이 지은 범죄의 분량을 비우는 자들이 없겠는가?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망시키시느니 악인을 의인과 함께 보존하실 것이라."

(6) 노아, 다니엘, 욥과 같은 사람들은, 할 수만 있다면 범죄한 백성들에게서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키도록 설복할 것이다. 노아는 자신의 신실성을 지켰다. 그러므로 비록 가족들 가운데 하나가 사악한 자()였을지라도, 노아로 인하여 그 가족이 방주로 들어가 구원받았던 것이다. 욥은 자기 자녀들과 친구들을 위하여 강력한 기도를 드린 사람이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가 기도할 때 그의 속박을 돌이키셨다. 예루살렘 거민들과 동포이며 고난을 함께 나누었던 다니엘은 매우 겸손하고 즉각적이며 계속적인 기도를 한 사람으로서 노아와 욥처럼 하늘나라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왜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예전처럼 위대하고 선한 사람들을 세우사 우대하고 선한 일을 행하시지 않겠는가?

(7) 백성의 죄가 극에 달하여 하나님의 뜻이 그들을 멸망시키고자 하신다면, 아무리 훌륭한 사람들의 경건과 기도라해도 쟁변을 그만두도록 설복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 있을지라도...그들은 자녀도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리라.

(8) 비록 경건하게 기도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구하도록 손을 쓸 수는 없지만 '그들은 자기의 의로 자신의 생명만 건질 것이다.' 공동의 재난으로 같이 고통을 당하긴 하지만 그것이 그들을 사악하게 만들지는 못한다. 도리어 그들을 성결케 하며 이롭게 한다. 그러므로 설사 그들의 몸은 건질 수 없다 할지라도 그들의 영혼은 구원받게 된다.

(9) 하나님께서는, 심판으로 가장 황폐하게 만드실 때조차도 자신의 자비를 기억케 하시기 위해 몇 명을 남겨 두신다(22,23). 철저히 파괴되도록 운명지워진 예루살렘에도 남은 자들로서 사로잡혀 간 자들이 있었는데 이들이 곧 새로운 세대의 씨가 될 것이었다. "젊은이들이 승리한 적들에 의해 끌려 나와 포로로 잡힌 너희에게로 나아올 것이라." 그들은 친구들 중 많은 사람들이 그들보다 앞서 바벨론으로 갔음을 인하여 그곳으로 더욱 기꺼이 갈 것이다. "그들이 올 때 너희가 그들의 행동과 소위를 볼 것이라.

너희는 그들이 개심할 것을 약속하며 죄를 모조리 참회하고 회개의 겸손한 신앙 고백을 하는 것을 듣게 될 것이라. 또한 그들이 개심한 증거를 보게 될 것이며 그들이 당한 환난이 그들에게 이로왔음을 보게 될 것이라." 그 행동과 소위를 보면...너희가 위로를 받을 것이라. "너희가 잘 이해한다면 내가 예루살렘에 내린 모든 재앙에 대하여 오히려 위로를 받을 것이라." 내가...무고히 한 것이 아닌 줄을 알리라. "너희는 내가 정당한 진노를 발하였음을 알게 되리라. 또한 내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모든 일에는 은혜로운 계획이 있었음도 알게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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