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출애굽기 7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애굽의 첫 번째 피 재앙(출 7:14-25)

르호봇 2021. 2. 23.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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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7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애굽의 첫 번째 피 재앙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애굽의 바로 왕이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주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게 됩니다. 그 첫 번째 재앙이 피 재앙입니다. 나일 강을 피로 만들어 버리는 재앙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자손이 있는 고센 땅에는 아무런 재앙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보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보호하시고 애굽에는 심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 안에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애굽의 첫 번째  피 재앙(출 7:14-25)

 

14절은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모쎄 카베드 레브 파르오 메엔 레샬라흐 하암입니다.

출 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7:14

완강하여 - 기본 동사 '카바드'의 어근상 의미는 '무겁다'이다. 이는 '가난한 마음'(5:3)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곧 아집과 탐욕과 교만 등으로 꽉 들어찬 마음 상태를 표현한다.

이처럼, 측량 불가한 추상적인 정신적 상태를 측량 가능한 것으로 수량화시킨 표현은 히브리적 사고의 특성 중 하나이다.

거절하는도다 - (하나님의 율법이나 명령을) '거역하다' 란 의미로 자주 사용되었(9:17; 78:10). 마엔 이라는 동사인데 피엘 강조 능동태 완료 시제를 사용했다.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 절대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는다는 의미다.

한편 바로의 거듭되는 거역과 불순종은(8:15; 9:12, 35), 죄에 오염된 모든 인간의 완악한 모습과 결코 별개의 것으로 간주될 수 없다(3:9-18).

따라서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성도들도 어둠과 죄악의 세력에 대한 긴장된 경계 자세를 한치도 늦추지 말아야 한다(벧전 5:8, 9).

15절은 레크 엘 파르오 바보케르 힌네 요체 하마예마 베니차베타 리케라토 알 쉐파트 하예오르 베하마테 아쎄르 네흐파크 레나하쉬 티카흐 베야데카입니다.

출 7:15 아침에 너는 바로에게로 가라 보라 그가 물 있는 곳으로 나오리니 너는 나일 강 가에 서서 그를 맞으며 그 뱀 되었던 지팡이를 손에 잡고 

===========================7:15

아침에 - '이른 아침'(새벽)을 가리킨다(8:20).

물로 나오리니 - 여기서 '물로'(하마예마)란 정관사 ''(the)를 뜻하는 ''가 접두어로 붙어 있으므로 정확히 번역하면 '그 물로'가 된. 이는(바로가 매일 아침 다녀갔던) '그 하수' 곧 나일강을 뜻한다.

이처럼 바로가 습관처럼 아침 일찍이 나일 강으로 나간(8:20) 이유는 (1) 산책을 즐기기 위함이거나 혹은 (2) 나일 강을 숭배하는 아침 제사를 드리기 위한 것 등 두 가지로 추측되나 (2)가 더 타당하리라 본다(Keil, Cook, Delitzsch, Lange, Kalisch).

참조로 최근에 발견된 고대 애굽의 파피루스에는 나일강 숭배 의식을 거행할 때 제사장들에 의해 불렸던 찬미가의 가사(歌詞)가 기록되어 있다. 한편 새벽잠을 설쳐가며 우상 숭배에 열렬했던 바로의 작태는 오늘날 물질, 권력, 헛된 이데올로기 등의 노예로 전락한 수많은 현대인들의 정신적 허위의식과 다를 바 없다.

그...지팡이 - 바로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을, 모세에게는 여호와의 동행을 각각 상징했던 이적의 지팡이를 가리킨다(4:17).

16절은 베아마르타 엘라이브 아도나이 엘로헤 하이브림 쉘라하니 엘레이카 레모르 샬라흐 에트 암미 베야아베두니 바미드바르 베힌네 로 샤마에타 아드 코입니다.

출 7:16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왕에게 보내어 이르시되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니라 하였으나 이제까지 네가 듣지 아니하도다 

================================7:16

히브리 사람(이브림) - 기본 동사 '아바르'(강을)'건너다', '출하다', '극복하다' 등의 뜻을 지니고 있는 바, 이 말은 히브리인들의 역사적 유래와 사명을 암시하는 말이다(5:3). 즉 히브리 민족의 시조(始祖)로 간주되는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를 떠나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 가나안에 우거 하였으며(창 12:5), 본문 당시 히브리인들은 애굽의 속박으로부터 '탈출하여' 가나안 땅에 진입해야 할 막중한 과제에 당면하였다.

또한 출애굽과 광야 여정 그리고 가나안에서의 정착 생활 등 장래의 삶 전반에 걸쳐 그들은 내적, 외적으로 닥쳐오는 죄악과 환난을 '극복해야' 사명도 지녔다.

광야에서... 섬길 것이니라 - 얼핏 보기에 이 말은 광야 제사 후 애굽에로의 귀환을 전제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모세가 처음부터 의도한 바는 결코 잠시의 외유가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영구히 가나안으로 인도해 가는 것이었다(3:8).

러므로 크노벨(Knobel)은 여기 모세의 말은 바로를 속이려고 의도적으로 꾸민 거짓말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카일과 델리취(Keil, Delitzsch)는 이 말이 완악한 바로를 익히 알고 계신 하니님께서 출애굽을 전제로 한 회유책으로 일단은 실현 가능한 조건부터 제시한 것이라 했다.

따라서 그 후 바로의 마음이 열리게 되면 출애굽 계획을 완전히 고지하시려 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크노벨의 견해보다 카일과 델리취의 견해가 보다 타당성이 있으나, 우리는 좀 더 나아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노예 민족인 이스라엘이 감시자를 딸리지 않고 3일 길을 가겠다는 것은 이미 출애굽에 대한 강력한 의사 표시였다. 더욱이 지존자 여호와께서 바로에게 허락을 받아 당신의 계획을 추진해 가실 만큼 나약하지 않으시다는 점에서 결코 거짓을 꾀하실 필요는 없었다.

따라서 모세의 이 말은 진위(眞僞)의 문제를 떠나 출애굽을 허락해 달라는 정중하고도 완곡한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5:3>.

듣지(솨마) - (3:18). 한편, 하나님께서 바로가 당신의 명령을 듣지 않을 것을 미리 아셨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열 차례나 이적을 반복 행하게 하신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어떠한 장애도 당신의 뜻을 막을 수 없음을 확증해 보이시며 (2) 또한 우상의 도시 애굽 땅에 여호와의 권능을 똑똑히 보여줌으로써 천상천하에 참신은 오직 한 분뿐이심을 보여 (3) 믿는 자들로부터는 영광을 받으시고, 불신자들에게는 심판을 베푸시기 위함이었다.(2:4, 5).

17절은 코 아마르 아도나이 베조트 테다 키 아니 아도나이 힌네 아노키 마케 바마테 아쎄르 베야디 알 하마임 아쎄르 바예오르 베네헤페쿠 레담입니다.

출 7:17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네가 이로 말미암아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볼지어다 내가 내 손의 지팡이로 나일 강을 치면 그것이 피로 변하고 

================================7:17

볼지어다 (힌네) - ', 보라'는 뜻의 감탄사이다. 예언하신 바가 조만간에 반드시 현실화될 것임을 확신시키는 표현이다.

내가 내 손의 지팡이로 - 실제로 애굽의 하수 위에 지팡이를 편 자는 아론이었으나(19), 여기서는 하나님 자신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는 당신의 일꾼을 당신과 동일시(identify) 하는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을 반영한 표현이다.

모세와 아론뿐만 아니라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천국의 일꾼 또한 어떤 면에서는 당신의 대언자요 대행자라 할 수 있다(고전 l5:10; 딤후 l:l4).

치면 (나카) - (도리깨로)'내리치다', '치명타를 가하다'(삼상 l7:35), '공략하다'(34:30)는 뜻이다. 이 말은 특히 하나님의 징벌을 묘사하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었다(19:11; 왕하 6:18; 136:10). 애굽인들에게 모든 축복의 근원으로서 신격화되었던(2:5) 나일 강을 피 재앙으로 치심으로써, 하나님은 애굽인의 우상 숭배를 뿌리로부터 뒤흔드셨다.

이는 거짓 우상신의 실체를 여실히 밝히시는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이자, 우상 종교에 대한 파멸의 심판이요, 피조물을 숭상하는 어리석은 인간에 대한 경고의 심판이었다.

변하고(하파크) - '뒤 짚어 엎다'는 뜻으로, 닢알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다. 나일강은 피로 뒤집어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일부만이 아니라 전체가 순식간에 변해 버림을 가리킨다. 혹자는 나일 강이 범람할 무렵 적점토(赤粘土), 혹은 갖가지 적색 퇴적물들의 부상으로 말미암아 나일 강물이 마치 핏빛처럼 보인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본절의 현상을 설명하려 한다(Rosenmuller, Ehrenberg).

하지만 그렇다고 하면 고기가 죽거나 심한 악취를 풍기는 일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다(18). 더욱이 지팡이로 하수를 친 바로 그 순간 그러한 현상이 나타난 점으로 미루어, 본절은 문자 그대로 이해되어야 한다. 특히 '''생명'을 상징하는 바 여기서는 죽음의 경고를 암시하고 있다(9:4).

18절은 베하다가 아쎄르 바예오르 타무트 우바아쉬 하예오르 베니르우 미츠라임 리쉐토트 마임 민 하예오르입니다.

출 7:18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리니 애굽 사람들이 그 강 물 마시기를 싫어하리라 하라 

=================================7:18

고기(다가) - '빨리 움직이다', '알을 낳다' 란 뜻의 동사에서 온 말로서 여기서는 나일 강에 서식하는 모든 민물고기를 가리킨다. 참조로 블레셋의 신 '다곤'(Dagon)'다가'에서 유래한 것으로 물고기가 알을 많이 낳는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만들어 섬겨진 소위 다산(多産)의 신이었다(16:23; 삼상 5:2).

한편 애굽인들은 물고기를 주식(主食)의 하나로 삼았는데, 나일 강은 그 주요 공급처였다(Herodotus). 따라서 애굽 하수들이 피로 변함으로써 애굽인들은 가장 기본적인 생계유지조차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다.

악취가 나리니(바아쉬) - '가증스럽다', '무례하다'는 의미도 내포한 말로서 사람이 근접할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냄새가 풍김을 나타낸다. 본문의 악취는 썩은 피의 비린내로 짐작되며(Keil, Delitzsch), 이는 곧 우상 숭배로 말미암아 부패해진 애굽인들의 영혼 상태를 암시하기도 한다.

싫어하리라(라아) - '싫증 나다', '지치다'는 의미이다. 애굽인들은 설마 물이 피로 변할 리가 있겠느냐는 생각에 하수물을 취하여 입에 갖다 대 보기도 하고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처방도 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끝내 지치고 말았다(24절의 '마실 수 없으므로'라는 표현에는 좌절감이 담겨 있다).

19절은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모쎄 에모르 엘 아하론 카흐 마테카 우네테 야드카 알 메메 미츠라임 알 나하로탐 알 에오레헴 베알 아게메헴 베알 콜 미크베 메메헴 베이헤이우 담 베하야 담 베콜 에레츠 미츠라임 우바에침 우바아바님입니다.

출 7:19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령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애굽의 물들과 강들과 운하와 못과 모든 호수 위에 내밀라 하라 그것들이 피가 되리니 애굽 온 땅과 나무 그릇과 돌 그릇 안에 모두 피가 있으리라 

=============================7:19

물들 (메메) - , 호수, 바다, 비 등을 총괄하는 말이다(11:5; 12:3). 이적의 효과가 어느 만큼 미치는지를 보여 준다.

하수(나하르) - 담수량이 풍부해 어떤 가뭄에도 넉넉한 물을 흘러내릴 수 있는 강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나일강 본류와 지류들을 포함한 말이다.

운하 (예오르) - 나일강에서 물을 끌어들이는 농업용 관개 수로를 가리키는 것 같다.

(아) - 지형의 영향으로 자연적으로 형성된 천연 호수를 가리킨.

호수 (미크웨 마임) - 저수지로 번역되는 '미크웨'와 큰 물을 뜻하는 '마임'이 결합된 형태로 인공적인 저수지를 가리킨다.

펴라 - 나타 동사인데 칼 명령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나님이 모세의 지팡이를 잡고 너의 팔을 애굽의 물들을 향해서 펴라고 명령한 것이다. 애굽 전역에 걸쳐 순식간에 임하게 될 하나님의 징벌을 암시하는 표현이다(5). 아론이 애굽 온 땅의 하수와 물을 찾아다니며 일일이 지팡이로 '친다'는 것(17) 불가능했다. 다만 그는 지팡이를 치는 단 한 번의 상징적 행위로써(20) 하나님의 크신 이적이 임하게 했다.

애굽 온 땅에 - 하나님의 이적적인 심판이 애굽 전역에 미치지 않은 곳이 없음을 나타낸다. 특히 뒤이어 나오는 나무 그릇...돌 그릇 - 곧 애굽 가정에서 사용하던 모든 종류의 식기류 및 물 저장기 등에까지 피 심판이 적용될 정도였다.

이는 피 심판이 단순한 환상이나 착시 현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물질적이고 화학적인 변화, 곧 진짜 물이 피로 변했음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20절은 바야아슈 켄 모쎄 베아하론 카아쎄르 치바 아도나이 바야렘 바마테 바야크 에트 하마임 아쎄르 바예오르 아인 레에네 파르오 우레에네 아바다이브 바예하페쿠 콜 하마임 아쎄르 바예오르 레담입니다.

출 7:20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의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7:20

목전에서 - '면전에서'(Modern Language Bible, in the presence of), '목도하는 앞에서'(KJV, in the sight of)란 뜻이다. 모세와 아론은 마치 엘리야가 홀몸으로 450명의 바알 선지자와 대결했던 것(왕하 18:22)과 같은 비장한 각오로 바로 일당들의 주의를 집중시켰음이 분명하다.

따라서 애굽 하수가 피로 변하지 않을 시 모세와 아론은 그들의 조소거리로 전락됨은 물론 나일 강의 신을 모독한 죄로 처단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당신을 의뢰하는 자들에게 그 원수의 목전에서 상을 베푸신다(23:5).

21절은 베하다가 아쎄르 바예오르 메타 바이베아쉬 하에오르 베로 야켈루 미츠라임 리쉐토트 마임 민 하예오르 바예히 하담 베콜 에레츠 미츠라임입니다.

출 7:21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니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 물을 마시지 못하며 애굽 온 땅에는 피가 있으나 

=========================================7:21

하수의 고기가 죽고...악취가 나니 - 이제 나일 강은 더 이상 생명과 축복을 주는 강이 아니라, 죽음과 더러움을 토해내는 강이 되었다. 따라서 이는 나일 강과, 리고 나일 강에 사는 고기까지 우상화하여 섬겼던 애굽인들의 어리석음을 똑똑히 깨우쳐 주는 재앙이 되었다.

22절은 바야아슈 켄 하르투메 미츠라임 베라테헴 바예헤자크 레브 파르오 베로 샤마 알레헴 카아쎄르 디베르 아도나이입니다.

출 7:22 애굽 요술사들도 자기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므로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7:22

자기 술법으로 - 애굽 술객들도 재빠른 눈 속임수나 약품 사용 혹은 특이한 마귀적 능력 등으로 소량의 물을 피같이 만들었을 것이다<11절>.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에 의한 이적을 흉내 낸 잡술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엄청난 식수난에 허덕이면서도(24) 피로 변한 하수를 원상태로 회복시킬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한편 여기서 애굽 술객들이 피로 변하지 않은 물을 어디서 구했을까 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그에 대해서 우리는 24절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Murphy, Kalisch).

완악하여 - 애굽 술객들의 조잡스러운 술법은 결국 바로로 하여금 계속 완고한 상태를 '고집하도록'(공동 번역)만들었다(4:11).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위대한 진리를 전폭적으로 의뢰하지 못하고 헛되고 보잘것없는 임시방편에만 연연하는 완악한 죄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3절은 바이펜 파르오 바야보 엘 베이토 베로 샤트 리보 감 라조트입니다.

출 7:23 바로가 돌이켜 궁으로 들어가고 그 일에 관심을 가지지도 아니하였고

============================7:23

돌이켜 - 기본 동사 파나는 '가버리다', '외면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는 바로가 나일 강변을 떠나 궁으로 돌아갔다는 사실 외에 하나님의 이적을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거역했다는 점도 암시한다.

관념하지 - '관념하다'(쉬트 레브)란 말의 문자적인 뜻은 '마음을 두다'(KJV, set his heart to)이다. 따라서 '관념치 않았다'는 것은 발생한 이적의 원인과 결말에 대해 심사숙고해 보지 않고 으례껏 있을 수 있는 일 중의 하나로 간주해 버렸다는 뜻이다.

24절은 바야헤프루 콜 미츠라임 세비보트 하예오르 마임 리쉐토트 키 로 야켈루 리쉐토트 미메메 하예오르입니다.

출 7:24 애굽 사람들은 나일 강 물을 마실 수 없으므로 나일 강 가를 두루 파서 마실 물을 구하였더라

==============================7:24

두루 파서(하파르 사비브) - 여기서 '하파르'는 '탐지하다'(2:2, 3)란 의미도 내포하는 바, 집요하게 파고드는 모습을 가리킨다. 그리고 '사비브'은 '돌아다니다', '배회하다'란 뜻의 동사 '사바브'에서 유래하였다. 따라서 본 구절은 식수를 구하기 위해 각처로 배회하며 새 우물을 파기 위해 부심하는 상황을 설명한다.

25절은 바이말레 쉬브아트 야밈 아하레 하코트 아도나이 에트 하예오르입니다.

출 7:25 여호와께서 나일 강을 치신 후 이레가 지나니라

===============================7:25

칠일 - 첫째 재앙의 기간이다. 한편 성경에서 '7'은 완전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여기서의 '칠일'은 하나님의 심판의 철저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애굽인들이 극심한 고난을 감내해야 했던 상황을 암시한다

지나니라 - 말레라는 동사인데 충만하다는 뜻이다. 닢알 수동태를 사용했다. 여호와께서 나일 강을 치셔서 피로 물든 시간이 완전히 꽉 차게 충만해졌다는 의미다. 이 기간 동안 애굽 백성들은 고통의 시간을 보내야 했다.

 

 

[창세기 26장 히브리어 주일설교] “그 해에 백배의 복을 받았더라”(창 26: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26장 히브리어 주일설교 중에서 그 해에 백배의 복을 받았더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브라함 때에 흉년이 들었는데 이삭 때에 흉년이 또 왔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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