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구약성경 창세기 25장 말씀] 야곱과 에서의 출생(창 25:19-26)

르호봇 2024. 12. 17.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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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창세기 25장 말씀은 야곱과 에서의 출생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리브가의 태속에서부터 야곱과 에서를 갈랐습니다.

 

야곱과 에서의 출생

 

사건 개요

이삭과 결혼한 리브가는 하나님의 은혜로 아이를 잉태하게 되었다. 마침 쌍둥이를 배태하였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장래에 대해 예언하셨다. 그것은 그들이 두 민족을 이루게 될 것이며 그 중에서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길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그후 기한이 차서 아이를 낳으니 큰 자는 전신이 붉어서 에서라 하였고, 작은 자는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야곱이라 하였다. 야곱과 에서의 출생은 구원사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과 유기의 원리를 보여주는 최초의 중요한 사건이다.

역사적 배경

리브가도 사라와 같이 잉태하지 못하였으므로 이삭이 중재자로서 하나님께 기도하여 아이를 낳게 되었다고 기술한다(21). 이삭이 기다리며 기도한 기간은 무려 20년이었다(참조, 20,26). 이렇게 볼 때 이삭과 야곱은 모두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어 기적적으로 태어났다. 그런데 문제는 리브가가 쌍둥이를 잉태하였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장자의 위치와 권리가 특히 중요했던 고대 사회에서 쌍둥이는 흔히 미묘한 상황을 야기시켰다. 먼저 난 자가 받은 에서(Esau)란 이름의 뜻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살결이 붉다는 말과 붉은(adom) 지역이란 뜻의 에돔(Edom), 또는 털투성이를 가리키는 세일(Seir)과 에돔족의 땅 세일 산악지대를 연관시켜 볼 뿐이다. 즉 에서는 에돔과 세일을 합친 것이다. 이러한 에서의 신체적 특징 때문에 붉은 머리와 붉은 피부에 대한 편견이 생겨났다. 중세 미술에서 배반자 유다는 통상 붉은 머리로 묘사되었다. 반면에 야곱(Jacob)은 이삭처럼 태어날 때의 상황과 관련지어져서 형의 발꿈치(aqeb)를 잡고 나왔다는 뜻의 이름을 받았다.

구속사적 의미

본문은 리브가의 태중에 있던 두 아이의 운명이 처음부터 결정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런데 문제는 각기 다른 운명의 결정 원인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운명은 다른 어떤 원인도 아닌 오직 하나님의 뜻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그 후에 발생하는 에서의 불신앙적인 행위와 야곱의 축복은 원인이 아니라 결정의 결과일 뿐이다. 그러므로 두 아이의 탄생은 인류의 구원이 하나님의 전적인 선택과 유기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짐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사건이다.

단어연구

아람 족속(하아람밈)

높은이라는 뜻을 가진 이 민족은 셈의 다섯째 아들이며 우스와 훌과 게델과 마스의 아버지인 아람으로부터 시작되었다(참조,창10:22,23). 구약 성경에는 아람 족속으로 본문의 브두엘과 라반을 비롯하여 아람 나라의 군대 장관인 나아만 (참조,왕하5:20) 그리고 마길의 어머니이자 므낫세의 첩이 등장한다(참조,대상7:14).

●간구하매(와에아테르)

기도하다, 탄원하다라는 뜻을 가지는데 본래는 하나님께 드리는 희생 제사와 관련된 말이다. 즉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희생 제사를 드리듯이 정결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행해야 함을 암시한다. 본문에는 잉태하지 못하는 아내인 리브가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절한 기도를 드리는 이삭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이삭의 행위는 인간의 잉태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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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우는지라(와이테로차추)

분쇄하다, 산산히 부수다라는 강한 의미를 가진 이 말은 본문에서 야곱과 에서의 장자권 다툼이 복 중에서 부터 치열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다툼은 장성한 후 야곱이 에서의 장자권을 사고 장자의 축복까지 가로챈 것으로 가시화 된다.

갖옷 같아서(케아데레트)

장엄하다, 영광스럽다라는 동사 (아다르)에서 유래한 것으로 영광, 외투를 뜻한다. 이것은 에서의 피부가 당시 사냥하는 사람이 입는 외투처럼 거친 상태임을 말한다.

강해설교

과학 문명이 발달할수록 인간의 생명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진화론을 바탕으로 한 사상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인간 생명의 창조자가 하나님이시며 모든 인간의 생사화복을 하나님께서 결정하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태어나기 전부터 그의 운명을 하나님이 주관하신다는 말씀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주권을 증거하여 줍니다. 본문에서 한 여인의 태에서 두 민족의 시조가 태어나며 그들의 운명을 하나님이 결정하셨음을 증거해줍니다.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인생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역사를 교훈받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사는 지혜를 얻어야 하겠습니다.

1. 생명을 잉태케 하시는 하나님

[해석]

이삭이 아내 리브가를 맞이하여 행복한 결혼 생활을 누렸으나 그 가정에 근심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자녀를 생산치 못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삭은 그 아내의 잉태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였고 하나님께서 그 간구에 응답하심으로 리브가에게 잉태케 하셨다고 본문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삭은 하나님께서 생명을 잉태케 하시는 능력이 있으심을 믿었기에 믿음으로 간구하여 응답을 받았던 것입니다. 이삭도 아브라함과 사라 사이에서 하나님의 기적의 역사로 태어난 자였으므로 이러한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많은 교훈을 받았음이 분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자녀를 일찍 주시지 않은 것도 이러한 신앙을 직접 체험하게 하기 위함이었을 것입니다.

[적용]

현대 의학이 아무리 발달하여도 자녀를 생산치 못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정에 자녀를 생산치 못하는 문제는 어떠한 문제보다도 심각한 고통을 수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자녀를 갖기 위해 우상 앞에 가서 기도를 드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도는 성경이 증거하는 대로 생명의 근원이 하나님께로 나게 됨을 믿기에 하나님께 간구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늘날에도 자녀를 오래도록 생산치 못하여 고통을 받다가 하나님께 간구하여 기도 응답을 받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에게 응답하시어 자녀를 생산케 하심으로 자신의 능력과 영광을 증거하십니다. 성도는 모든 자녀의 생산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음을 믿음으로 자녀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며 자녀를 생산치 못하고 고통을 받는 경우에 있을 경우에는 하나님께 기도하여 응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2. 인생길을 정하시는 하나님

[해석]

이삭이 기도하여 리브가가 잉태하게 되었을 때 두 아이가 태 속에서 서로 싸움을 하였습니다. 리브가가 이를 인하여 하나님께 기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두 민족이 태중에 있음을 말씀하시면서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게 될 것임을 계시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람이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그 일생을 작정하고 계심을 교훈하는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리브가를 통하여 두 아들을 잉태케 하시면서 그들을 통해 구속 역사를 이루어나가실 계획을 정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창세 전에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구원할 자를 택정하여 예정하셨음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시공간에 제한을 받지 아니하시는 초월자로서 모든 인생의 길을 정하시는 인생의 주인이 되십니다. 이는 모든 인간이 다른 신이 아닌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겨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적용]

하나님께서 리브가의 두 아들 에서와 야곱을 잉태케 하시고 그들로 두 민족을 이루게 하시며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게 하심은 구속의 선택과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게 하심은 야곱을 택하시어 그 후손을 언약의 백성으로 삼으심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구원할 자를 택하심이 인간의 의지와 행위와는 전혀 상관이 없이 이루어지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태어나지도 않았을 상태에서 하나님께서는 에서와 야곱 중에 야곱을 택하셨던 것입니다. 이는 모든 성도를 택하심에도 적용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아직 태어나기도 전에 택하시어 구원의 은혜를 베푸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러한 하나님의 택하심의 은혜에 감사와 찬양을 돌려드려야 합니다. 아무런 조건 없이 주권적으로 택하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의 복을 얻게 되었음은 세상의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감사와 찬양의 제목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인생의 주인이 나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이심을 기억하여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의지함으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복을 받아 누려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인생의 주가 되심을 믿고 인정하는 자의 길을 인도하시어 승리와 축복을 허락하시는 것입니다.

3. 성취되는 하나님의 뜻

[해석]

리브가가 해산의 기한이 차서 해산하였을 때 쌍둥이를 생산하였습니다. 그런데 후에 나오는 아우가 형의 발꿈치를 잡고 나오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이때부터 하나님께서 예언한 대로 동생이 형을 앞서려는 징조가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길 것이라는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후에 동생 야곱이 장자권을 취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음으로써 성취되었습니다. 야곱이 윤리적으로 약한 점이 많이 있었지만 하나님의 언약을 받게 된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이 성취됨이었던 것입니다. 야곱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하나님께 축복으로 받게 되었고 그 이름이 하나님의 택한 백성인 이스라엘 민족의 이름이 됨으로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리라는 하나님의 예언은 역사 속에서 성취되었습니다.

[적용]

리브가에게 예언하셨던 하나님의 말씀이 야곱과 에서의 일생을 통해 성취되었듯이 하나님의 구원의 뜻과 계획은 우리의 일생을 통하여 성취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택하시고 흠 없고 티 없는 자로 변화시키시어 하나님의 자녀로서 합당하게 만드시기를 계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의 삶을 통하여 그러한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을 성취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기계적으로 다루지 아니하시고 인격적으로 인도하시어 자신의 구속의 뜻을 이루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힘써야 하는 것입니다. 모든 성도는 각자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을 뜻을 이루어 드리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성도는 모든 인간의 생명과 인생길의 주관자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성도를 향하여 세우신 뜻과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이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된 대로 순종하여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도들의 영적 예배의 삶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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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관주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삼상 2: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초자연적인 잉태(눅 1:34-35)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생육하게 하시는 하나님(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생명(4:15)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 저것을 하리라 할것이거늘

하나님의 선물인 자식(24:3)

내가 너희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편에서 이끌어내어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온 땅을 두루 행하게 하고 그 씨를 번성케 하려고 그에게 이삭을 주었고

인생의 가치(고전 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살전 2:12)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예정하심(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하나님의 구속하심(18:14)

이와 같이 이 소자 중에 하나라도 잃어지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

택한 자를 구원하심(벧후 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나님께 감사하는 생활(살전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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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의뢰하여야 함(37:3)

여호와를 의뢰하여 선을 행하라 땅에 거하여 그의 성실로 식물을 삼을지어다

기묘한 하나님의 뜻(28:29)

이도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난 것이라 그의 모략은 기묘하며 지혜는 광대하니라

하나님의 뜻은 성취됨(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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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함을 이루는 하나님(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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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선택적인 사랑(살후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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