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헬라어성경강해 요한복음 4장] 종말의 때를 알리는 복음 말씀(요 4:27-37)

르호봇 2022. 12. 28.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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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4장에서는 사마리아 여인이 물동이를 버리고 동네에 들어가서 메시아인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다. 자기가 만난 메시아를 전하고 있다. 사마리아 여인은 예수님을 와서 보라고 했다. 전도를 하고 있다. 마지막 종말에는 와서 보아야 한다.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와서 듣고 예수님을 체험해야 한다. 종말이 되면 영적으로 추수해야 한다. 영혼을 추수하여 천국 창고에 쌓아야 한다. 열심히 복음을 전파하여 영혼을 추수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종말의 때를 알리는 복음 말씀(요 4:27-37)

 

성 경: [요4:27] 카이 에피 투토 엘돈 호이 마데타이 아우투 카이 에다우마산 호티 메타 귀나이코스 엘랄레이 우데이스 멘토이 에이펜 티 제테이스 에 티 랄레이스 메트 아우테스

󰃨 이 때에 제자들이 돌아와서 예수께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겼으나 무엇을 구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저와 말씀하시나이까 묻는 이가 없더라 - "제자들이 돌아왔다" 함은, 그들이 먹을 것을 구하려고 동네에 들어갔다 온 것을 말함이다(8). 유대 랍비들의 예법대로는, 유대 남자가 거리에서 여자로 더불어 말하지 못했고, 심지어 자기 아내와도 말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런 사상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제자들에게는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말씀하심이 이상스럽게 보였을 것이다. 그러나 제자들의 생각에 그것을 허물로 여기지 않았다. 그들은, 예수님의 하시는 일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질문하지 않았다.

성 경: [요4:28] 아페켄 운 텐 휘드리안 아우테스 헤 귀네 카이 아펠덴 에이스 텐 폴린 카이 레게이 토이스 안드로포이스

󰃨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 그때의 물동이는 상당히 무거운 것이었으므로, 그 여자는 그것을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갔다. 그 여자는 그처럼 예수님과 예수님의 말씀에 대하여 열중하였다. 그는 급히 동네에 들어가서 전도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이다.

성 경: [요4:29] 듀테 이데테 안드로폰 호스 에이펜 모이 판타 호사 에포이에사 메티 후토스 에스틴 호 크리스토스

󰃨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 그 여자는, 자기의 과거 생활을 알아 맞히신 예수님의 초자연적 지식 때문에 그를 믿었다. 그는 이제 그 사실에 대하여 증거 한다.

성 경: [요4:31] 엔 데 토 메탁쉬 에로톤 아우톤 호이 마데타이 레곤테스 랍비 파게

성 경: [요4:32] 호 데 에이펜 아우토이스 에고 브로신 에코 파게인 헨 휘메이스 우크 오이다테

성 경: [요4:33] 엘레곤 운 호이 마데타이 프로스 알렐루스 메 티스 에넹켄 아우토 파게인

성 경: [요4:34] 레게이 아우토이스 호 이에수스 에몬 브로마 에스틴 히나 포이오 토 델레마 투 펨프산토스 메 카이 텔레이오소 아우투 토 에르곤

󰃨 그 사이에 제자들이 청하여 가로되 랍비여 잡수소서 가라사대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 제자들이 서로 말하되 누가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는가 한대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 제자들은 육신의 양식만을 양식으로 알았다. 그러나 예수님은 영적 양식을 참된 양식이라고 생각하셨다. 영적 양식은, 그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구속사업을 완성하심이다. 슐라텔(Schlatter)은 이 구절에 대하여 해석하기를,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므로 하나님의 일을 하게 되는 것은 그의 생명의 근거가 되며, 그의 능력의 원천이 된다"라고 하였다. 이것은, 예수님에게 있어서 특수한 의미로 그러하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는, 일반 신자도 하나님의 일을 하므로 하늘의 생명력을 받는다. 음식을 먹음으로도 육신이 생명력을 얻음과 같이, 신자는 하나님의 일을 참되이 할 때에 영적 생명력을 받는다. 하나님은 그의 일을 하는 자에게 한하여 이런 귀한 은혜를 주신다. 그런데, 우리 신자들이 이룰 하나님의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된다는 것이다. 6:29에 말하기를,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라고 하였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금보다 귀하다(2:8; 벧전 1:7). 우리가 전쟁하듯이 힘쓰지 않으면 믿음을 지킬 수 없다. 딤전 6:12에 말하기를,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라고 하였으며, 12:4에는 말하기를, 피 흘리기까지 죄를 대적하라고 하였다. 그리고 신자는 믿음으로 남들을 위하여 행해야 될 선한 일들도 책임지고 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실상 죽은 믿음이다(2:17,26). 2:10에 말하기를,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라고 하였다.

성 경: [요4:35] 우크 휘메이스 레게테 호티 에티 테트라메논 에스틴 카이 호 데리스모스 에르케타이 이두 레고 휘민 에파라테 투스 오프달무스 휘몬 카이 데아사스데 타스 코라스 호티 류카이 에이신 프로스 데리스몬 에데

󰃨 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이것은 하나의 속담으로서, 사람들이 추수 때를 고대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이 구절의 뜻은, 사람들이, 곡식을 거둘 일에 대하여는 미리부터 손꼽아 기다리면서도 영적 추수에 대하여는 등한히 생각한다는 것이다. 영적 추수의 때는 그때에 임박하였으니 만큼, 예수님은 화급히 일하셔야 될 것을 느끼고 일하셨다.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이것은, 영적 추수를 염두에 두고 하신 말씀이다. 영적 추수는 무엇인가? 선지자들이 예언해 두었던 진리가 이제 예수님의 역사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는데, 제자들이 그 성취된 진리, , 복음을 전하여 사람들을 교회로 모으는 영적 추수이다.

성 경: [요4:36] 카이 호 데리존 미스돈 람바네이 카이 쉬나게이 카르폰 에이스 조엔 아이오니온 히나 카이 호 스페이론 호무 카이레 카이 호 데리존

󰃨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니라 - "삯도 받고"란 말씀은 그 아래 말씀이 해설한다. , ""은 다른 것이 아니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받음이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복음을 전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믿게 하여 영생에 들어가도록 인도함이다. 믿음에 순종하여 돌아오는 자들은 그 전도자에게 상급이 된다. 그러므로 바울도 복음으로 돌아온 자들을 가리켜 말하기를,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이라고 하였고(4:1),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라고 하였다(살전 2:19).

성 경: [요4:37] 엔 가르 투토 호 로고스 에스틴 호 알레디노스 호티 알로스 에스틴 호 스페이론 카이 알로스 호 데리존

󰃨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 심은자는 수고할 뿐이고 거두지는 못한다. 그것은 선지자들과 예수님의 수고에 해당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거둔다"함은 제자들의 수고에 해당된다.

[아가서 3장 성경말씀] 그리스도에 대해 교회가 갈구하는 사랑(아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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