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서 5장에서는 음녀에 대해서 말씀한다.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고 그의 입은 기름보다 미끄럽다고 했다. 영적으로 보면 거짓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을 상징한다. 성도는 거짓 이단들을 조심해야 한다. 영혼을 죽일 수 있다. 십자가 복음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음녀에게 당한다.
음녀의 경계와 위험성(잠 5:1-6)
성 경: [잠5:1] 베네 리하키마티 하키쉬바 리티부나티 하트 아지네카
2:15-19에 전술된 교훈들이 재언급되는 본장은 6:20-35;7장과 함께 음행에 대한 엄중한 경고를 기술한다.
지혜 ... 명철 - 본서에 나타나는 일반적 의미와 같이 이들은 모두 오랜 세월과 연륜의 경험, 관찰 속에서 획득된 체험적, 실제적 지혜를 가리킨다.
성 경: [잠5:2] 리쉬모르 미지모트 비다아트 시파테카 이니초루
근신을 지키며 - '근신'(메짐모트)은 문자적으로 대부분 '악의적인 음모나 궤계'란 부정적 의미를 가진다(24:8). 그러나 여기서는 '신중하고 사려 깊은 생각'(1:4;2:11 주석 참조)이라는 긍정적인 뜻으로 사용되었다(Delitzsch).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 본 문구는 '네 입술로 지혜의 교훈을 보호하고 전달하라'(Zockler) 또는 '네 입술은 옳고 합당한 하나님의 지식에서 나오지 아니하는 어떠한 것도 피하라'(Delitzsch)로 해석될 수 있다(시 17:3;말 2:7). 한편 여기서의 '입술'은 3:1에 나타나는 '마음'의 은유적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저자의 시적 병행의 의도 속에서 3절의 '음녀의 입술'에 대한 대조적 형태로 쓰인 것이다(Delitzsch).
성 경: [잠5:3] 키 노페트 티토피나 시피테 자라 비할라크 미세멘 히카흐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 성경에서 입의 말이 꿀처럼 달콤한 것으로 비유된 용례는 있으나(시 119:103), 입이나 입술 그 자체가 꿀로 비유된 용례는 없다는 점에서 '음녀의 입술'은 곧 음녀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의미하며, 꿀이 벌집에서 흘러나오는 상태를 비유한 '꿀을 떨어뜨리며'는 곧 달콤한 유혹의 말을 하는 상태를 회화적으로 묘사한 것이다(Toy). 따라서 본 문구는 육체적 의미에서의 말초적인 쾌락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꿀이 달고 매혹적인 맛을 가졌듯이, 음녀의 관능적으로 유혹하는 말이 매우 달콤하여 일시적 쾌락을 자극한다는 의미이다.
그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 여기서의 '입'(히카) 또한 그 문자적 의미(8:7;욥 12:11;31:30;겔 3:26;호 8:1)보다는 '음녀의 입술'과 마찬가지로 음녀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기름보다 미끄러우나'는 '부드럽게 하다', '아름답게 하다'란 상징적 의미를(2:6;6:24) 가지는 바(Delitzsch), 본 문구는 음녀가 아첨과 유혹의 말로 음행의 죄악을 교묘하게 합리화시키며 그로 인해 판단력을 마비시켜 범죄 하게 함을 의미한다(시 55:21).
성 경: [잠5:4] 비아하리타흐 마라 칼라아나 하다 키헤레브 피요트
음녀와 관계한 자의 비참한 결말이 3절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기술된다.
나중은 - 이 말은 현세적인 쾌락과 범죄 뒤에 수반되는 궁극적인 심판의 의미를 함축한다.
쑥같이 쓰고 - 여기서 '쑥'(라에나)은 우리가 흔히 식용하는 '쑥'과는 다른 종류로서 단단하고 곧은 줄기에 가지가 많으며 둥글고 작은 열매와 흰색잎이 달린 높이 60cm 가량의 식물이다. 이는 쓰고 염분이 있어 근동에서는 독초로 알려져 있다(신 29:18;암 5:7;6:2;계 8:11). 한편 원어상 '쑥'이란 말에는 '저주'란 뜻이 함축되어 있는바, 이는 본절의 의미를 한층 강화시키고 있다. 70인 역(LXX)은 이를 단지 '쓰다'는 의미에서 '쓸개'(콜레스)로 번역했다(gall, NIV).
두 날 가진 칼같이 날카로우며(하다 케헤레브 피요트) - '양날에 날이 선 칼같이 날카로우며'가 더 원전에 충실한 해석이다(시 149:6;사3:16). 여기서 '칼'은 원어상 '파멸'을 뜻하는 '하라브'에서 파생된 말인 바, 본 문구는 음녀와 함께한 결과가 날카로운 칼에 찔린 것과 같은 죽음임을 보여준다(Delitzsch).
성 경: [잠5:5] 라길레하 요리도트 마베트 쉐올 치아데하 이티모쿠
본서의 저자는 음녀와 음행에 관한 구절을 언급할 때마다 계속해서 같은 경고를 발함으로써(2:18;7:27), 음행으로 인한 죄의 엄중한 심판을 강조하고 있다.
성 경: [잠5:6] 오라흐 하임 펜 티팔레스 나우 마이길로테하 로 테다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 '평탄한 길'(오라흐)은 문자적으로 사람들의 잦은 왕래가 있어 그 안전함이 확고하게 보장되는 길을 가리키며, '찾지 못하며'(펜테팔레스)는 '준비하지 못하다', '예비하지 못하다'란 뜻을 나타내는 바, 본 문구는 특히 '못하며'(펜)가 보다 강한 부정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는 점에서(욥 32:13), 음녀의 죄악 된 삶은 결단코 생명과 안전이 보장된 길을 예비할 수도 없고 따라서 그러한 길에서 완전히 제외된 대상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Delitzsch, Gesenius, Holden, Luther, Zockler).
자기 길이 든든치 못하여도 - '든든치 못하여도'(나우)는 '비틀거리다', '방랑하다'란 뜻을 가지는 바(시 107:27;사 24:20;29:9;렘 14:10;애 4:14), 이는 올바른 삶의 목적과 그 방향을 상실한 채, 궁극적인 귀착지가 음부인 죄된 길에서 방황하는 모습을 비유한 것이다(Wordsworth).
[출애굽기 12장 복음설교] 유월절 양고기는 다음날까지 남겨서는 안 된다(출 12:10)
'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히브리어 원어 성경강해] 악인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함(시 13:1-6) (0) | 2024.03.23 |
---|---|
[신약 히브리어성경 강해말씀] 오병이어의 이적 사건(요 6:1-15) (0) | 2023.04.06 |
[신명기 4장 히브리어 강해] 여호와 하나님의 율법 준수 명령(신 4:1-8) (0) | 2023.02.01 |
[갈라디아 2장 히브리어 성경 강해] 바울이 베드로를 책망함(갈 2:11-21) (0) | 2023.01.11 |
[헬라어성경강해 요한복음 4장] 종말의 때를 알리는 복음 말씀(요 4:27-37) (0) | 2022.12.28 |
[열왕기하 히브리어 주석강해] 빈 그릇에 기름이 채워진 기적 사건(왕하 4:1-7) (0) | 2022.12.04 |
[히브리어 주석성경] 구산 리사다임과 에글론 왕에게 팔린 이스라엘(삿 3:7-14) (0) | 2022.12.02 |
[히브리어성경 예레미야 강해] 이스라엘 백성의 회개기도(렘 3:19-25) (0) | 2022.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