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3장 사건 강해설교 말씀은 구름 기둥과 불기둥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
사건 개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온 후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블레셋 땅으로 가면 전쟁으로 인해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여 광야길로 돌아가게 하셨다. 이스라엘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를 지나는 동안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며 항상 떠나지 않으셨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은혜의 상징이요, 애굽 군대들에게는 여호와의 권능과 위엄의 상징이었다.
역사적 배경
구름 기동, 불기둥은 선민과 함께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현존을 볼 수 있게 묘사한 하나의 표상으로 볼 수 있다. 이 표상은 일반 문헌이나 성경 속에서 자주 등장한다. 그중 하나는 군대가 행군 시 맨 앞에 횃불을 들고 가는 예나 봉화같이 군대에서 연기와 불로 신호하는 관례가 있다. 또 다른 예는 유사한 자연현상이다. 고대 근동의 종교문헌에서 신의 현현은 흔히 번개와 폭풍 현상으로 표현되었다. 성경에서도 비록 신화적인 내용은 제거되었지만 비슷한 표상이 시적인 언어로 표현된 예를 찾아볼 수 있다(시18:8-9).
이와 비슷하게 구름이란 단어가 초기 가나안 문헌에서 신의 수행인, 또는 심부름꾼을 뜻하기도 했다. 우가릿 문헌에는 아세라, 바알, 못 신은 모두 제각기 '구름 사자'를 부렸다고 묘사된다. 또 성경에도 비슷한 예가 나타나고 있다.. 이와는 달리 제사적인 배경에도 나타난다. 예루살렘 성전의 지송소에 있던 계약의 궤 앞에 놓인 분향단에서 피어오르는 연기는 예배공동체의 한가운데 머물러 계신 여호와의 현존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들의 예배를 받고 계신다고 믿어졌다(레16:2)
구속사적 의미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무엇보다도 이스라엘 백성의 삶과 역사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역동적인 현존을 나타낸다. 이는 곧 이스라엘 백성이 해방된 것은 그들 스스로의 힘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임을 반영한다. 나아가 그들이 얻은 자유를 유지하고 지키는 역할 역시 여호와께서 맡아주심을 뜻하기도 한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에게만이 아니라 신약에서 구원은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바울의 구원론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단어연구
●발행하여(와이쎄우)
이 말의 어근은 '천막의 말뚝을 뽑아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모세오경에 거의 나타나고 있다. 대체로 여행하는 행위나 출발하는 동작을 가리키는 말로 나타나며, 본문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향하는 출애굽의 역사적인 여정이 시작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장막을 치니(와야하누)
'기울다, 쇠하다, 진을 치다'라는 뜻으로 특별히 군대식 진영으로 행진하는 이스라엘 백성의 양 옆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된다.
●그들 앞에(리페니헴)
원어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얼굴이 향하는 방향에'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만드신 구름 기둥과 불기둥이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이 충분히 볼 수 있는 자리에 위치하여 길을 인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인도하시고(라네호탐)
이 말의 어근은 옳은 길을 따르는 자의 행동을 나타내며 '안내하다, 이끌다'라는 뜻으로 번역된다. 대체로 예정된 목적지로 무리를 이끌고 진행하는 모습을 의미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을 동시에 나타내기도 한다.
●떠나지 아니하니라(로 야미쉬)
이 말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항상 머물러 있음을 암시하며 하나님의 신실한 약속 성취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강해설교
죄인이 예수를 믿고 구원받았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중생이 구원의 완성이 아니라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하였을 때 확실히 증거 되고 있습니다. 그들이 바로의 압정에서 해방되었지만 그들의 앞에는 더 힘들고 위험한 여정이 예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인 가나안을 향하여 오랫동안 광야 길을 가야 했고 가나안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그곳에 거하는 족속들과 치열한 전투를 벌어야 했습니다.
성도의 신앙의 길도 이와 같이 순탄하고 평탄한 길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겪어야 했던 고난의 길로 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가 그러한 고난의 길을 통해 천국까지 갈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동행하시며 그 길을 인도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에서 인도하신 모습을 통하여 우리의 신앙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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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도를 합당한 길로 인도하심
[해석]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나왔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가나안으로 향하는 가까운 길을 택하여 인도하지 아니하셨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오자마자 이방 민족과 전쟁을 하면 그 마음에 두려움을 느껴 애굽으로 돌아갈 것을 아셨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의 광야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나님께 대한 신앙아 아직 약하여서 조그마한 시험을 당해도 넘어질 수밖에 없는 상태였음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 상태를 잘 알고 계셨으므로 그들의 수준에 합당한 길로 인도하셨던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생활 속에서 이방의 우상 숭배 문화에 젖어 있었으므로 광야의 길을 통해 연단시켜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합당한 신앙을 준비시킬 계획을 갖고 계셨습니다.
[적용]
성도가 신앙의 길로 행할 때에 자신의 생각과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맞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가장 합리적이고 편리한 길로 행하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힘들고 어려운 길로 인도하기도 하시는 것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까운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시고 먼 길로 인도하심과 같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이해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반드시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의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다로 해서 실망하거나 하나님을 원망하여서는 안 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믿음으로 그 인도하심에 따라 순종하며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더 잘 알게 계시므로 우리에게 가장 최선의 길로 인도하심을 의심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의 영광을 증거 하기 위한 인도
[해석]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하였을 때에 뒤에는 바로가 좇아오고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힌 최대의 위기상태였습니다. 이는 블레셋 지경의 길로 행한 것만 못한 최악의 상태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홍해 길로 인도하신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홍해를 갈라 이스라엘 백성으로 걸어서 건너게 하시며 이스라엘을 추격하는 바로의 군대를 익사시킬 계획을 세우셨던 것입니다. 이는 오랫동안 광야길을 가야 할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게 하고 이방 족속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증거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의 강퍅함을 아셨기에 마지막으로 바로의 군대를 홍해에 수장시키심으로써 바로에게 완전한 항복을 받으려 하셨던 것입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으로 홍해의 기적을 체험함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지도자 모세를 전적으로 신뢰하도록 만드시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치밀한 계획 속에서 이스라엘의 길을 홍해의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적용]
성도가 신앙의 길을 행할 때에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도 자신이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범죄함으로 이러한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나님께서 그러한 어려움 속으로 성도를 인도하시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어려움을 주시는 데는 분명한 목적과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체험케 하심으로 성도로 믿음을 성장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증거 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홍해와 같은 큰 어려움을 당하였을 때에 실망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고대하며 믿음으로 기다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자기 백성을 구원과 승리의 길로 인도하심을 의심치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자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능력을 체험하게 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3. 항상 인도하시는 하나님
[해석]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의 길을 인도하실 때에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길에 앞서서 나아감으로 그들의 모든 행보를 주관하였던 것입니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이 서면 이스라엘의 행진도 멈추어 섰고 불기둥과 구름 기둥이 나아가면 이스라엘의 행진도 계속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구름 기둥과 불기둥이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광야길을 행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시적으로 보이는 하나님의 임재의 표징은 용기와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주야로 잠시도 이스라엘 백성을 떠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은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승리와 축복을 보장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적용]
이스라엘이 체험하였던 하나님의 임재는 오늘날에도 성도의 삶 속에서 체험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눈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보았지만 오늘의 성도는 심령에 거하시며 모든 길을 인도 하시는 성령의 임재를 체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령의 내주 하심과 인도하심의 역사는 눈에 보이는 구름 기둥과 불기둥보다 더 확실하고 마음에 확신을 줍니다. 성도 안에 거하시는 성령은 성도의 구원의 보증이며 성도를 거룩한 길로 행하게 만드는 영적인 능력이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모든 길을 행함에 있어서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을 좇아 순종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성령 충만한 삶을 살 때에 모든 악한 세력을 물리치고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널리 선포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고 모든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성도가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의 제목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언제나 선한 길을 예비하시고 성도의 길을 인도하심을 믿음으로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여 따르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심의 목적이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거룩한 길로 행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증거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설교관주
●원망하기 쉬운 백성(민 14:13)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애굽인 중에서 주의 능력으로 이 백성을 인도하여 내셨거늘 그리하시면 그들이 듣고
●연단을 통해 인도하심(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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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알지 못하는 길로 인도하심(사 42:16)
내가 소경을 그들의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며 그들의 알지 못하는 첩경으로 인도하며 흑암으로 그 앞에 광명이 되게 하며 굽은 데를 곧게 할 것이라 내가 이 일을 행하여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리니
●평강의 길로 인도하심(녹 1:79)
어두움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이스라엘의 세례(고전 10:12)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여호와의 기이한 사적(시 78:3-4)
이는 우리가 들은 바요 아는 바요 우리 열조가 우리에게 전한 바라 우리가 이를 그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 능력과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인내로 경주해야 함(히 12: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남(출 24:16-18)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육일 동안 산을 가리더니 제 칠일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모세를 부르시니라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사십일 사십야를 산에 있으니라
●불과 연기 기둥(욜 2: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임재를 표시하는 구름(출 34:5-6)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여호와의 이름을 반포하실새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성도 안에 임재하시는 성령(롬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인도하시는 성령(요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지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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