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신약성경 말씀

[요한계시록 헬라어 설교말씀] 천국의 세 가지 책(계 20:11-15)

르호봇 2022. 2. 26. 12:02
반응형

요한계시록 20장에서는 천국의 책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천국에는 세 가지의 책이 있음을 말씀합니다. 생명 책이 있고 죄의 책이 있고 상급을 기록한 책이 있습니다.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은 구원받은 사람이고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은 심판받을 사람입니다.

 

천국의 세 가지 책(계 20:11-15)

 

천국에 세 가지 책이 있다고 말하면 사람들은 의아해 할 수 있습니다. 천국에 무슨 책이 있느냐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천국의 세 가지 책을 이해하게 되면 나의 믿음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은 천국의 세 가지 책에 관하여 정확하게 인지하여 영원한 천국에서 누리는 복을 받게 됩니다. 천국의 세 가지 책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신앙이 미지근하게 됩니다. 주님은 뜨겁든지, 차갑든지 하라고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말씀했습니다. 미지근한 신앙을 하면 주님은 입에서 토해 버립니다. 우리의 신앙이 차가운지, 뜨거운지 천국의 세 가지 책을 통해서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우리가 천국의 세 가지 책에 대하여 말씀을 듣는데 첫 번째 책인 죄의 책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2절 카이 에이돈 투스 네크루스 미크루스 카이 메갈루스 헤스토타스 에노피온 투 데우 카이 비블리아 에네오크데산 카이 비블리온 알로 에네오크데 호 에스틴 테스 조에스 카이 에크리데산 호이 네크로이 에크 톤 게그람메논 엔 토이스 비블리오이스 카타 타 에르가 아우톤

계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사도 요한이 보는데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하나님의 보좌 앞에 서 있습니다. 그때에 책들이 펴 있는데 그 옆에는 또 다른 책이 펴져있습니다. 이 책은 생명책입니다.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고 있습니다. 생명 책 옆에 있는 책이 죄의 책인 행위의 책입니다.

 

서 있는데’ 헬라어는 (히스테미 2476 VPRAAMP 동사, 분사, 완료, 능동태, 목적격, 남성, 복수) 세우다, 멈추다, 무게를 달다, 라는 뜻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때가 되매 죽습니다. 죽고 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인간들을 흰 보좌 앞에 세워서 심판을 하게 됩니다. 모든 행위가 멈춰서 끝이 났습니다. 구원받을 기회와 상 받을 기회는 이 세상에서 숨 쉬고 살 때뿐입니다. 죽고 나서 구원과 상을 받으려고 열심히 해도 이미 모든 것이 끝났기 때문에 소용없습니다. 그러고 나서 자신의 행위의 무게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판결을 받게 됩니다. 자기의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행위의 책들인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이 흰 보좌 앞에 서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심판받을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 세상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자신의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고 했던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행위의 경중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됩니다. 목적격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죽고 나서 심판이 있습니다. 한명도 이 심판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펴 있고헬라어는 (아노이고 455 VIAPP3 동사, 직설법, 과거, 수동태, 복수, 3인칭) 열다, 펴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흰 보좌 앞에서 죄의 책들을 열어서 펴놓았습니다. 심판이 시작된 것을 의미합니다. 죄의 책은 복수를 사용하여 많은 책들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청함 받은 사람은 많되 택함 받은 사람은 적다고 했습니다. 죄의 책이 펴있는데 이 책은 반드시 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수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해 갈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곳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은 창세전에 선택받지 못한 자들임을 말합니다. 또한 이 세상에 살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믿지 않은 자들이며 자신의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고 했던 자들입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기록된헬라어는 (그라포 1125 VPRPGNP 동사, 분사, 완료, 수동태, 소유격, 중성, 복수) 기록하다, 쓰다, 새기다, 라는 뜻입니다.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은 이 세상에서 살면서 자신들의 행위에 따라 기록해 놓았습니다. 이 책에는 이름들이 기록되었는데 철필로 동판에 이름을 새기듯이 기록해 놓았기 때문에 사라지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자신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했던 자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 이름들은 지울 수도 없고 다시 새길 수도 없습니다. 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창세전에 선택받지 못한 자들은 이미 완료로 그들의 이름들이 죄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되어진 것은 인간의 주권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수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아무리 열심히 율법을 지킨다고 해도 인간의 의로는 절대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심판이며 자신들의 의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소유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들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를 무시하고 거부하여 자신들의 의를 소유함으로 심판을 받게 됩니다.

 

심판을 받으니헬라어는 (크리노 2919 VIAPP3 동사, 직설법, 과거, 수동태, 복수, 3인칭) 분리하다, 판단하다, 결정하다, 라는 뜻입니다.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들은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들과 분리된 사람입니다. 자신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했던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들은 자신들의 판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무시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구원이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하여 행위를 주장했던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에게 마지막 심판을 결정하시고 결정문을 선고하십니다. 그들이 심판을 받는데 창세전에 이미 선택받지 못한 자이며 이 세상에서도 자신의 의만 주장하면서 살았던 사람이라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들은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데 이 심판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수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자신의 행위가 옳다고 하여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했던 자들이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되어 심판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철저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를 믿음으로 구원받아야 합니다.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은 옛적부터 심판 받기로 기록된 자들입니다.

4절 파레이세뒤산 가르 티네스 안드로포이 호이 팔라이 프로게그람메노이 에이스 투토 토 크리마 아세베이스 텐 투 데우 헤몬 카린 메타티덴테스 에이스 아셀게이안 카이 톤 모논 데스포텐 데온 카이 퀴리온 헤몬 이에순 크리스톤 아르누메노이

유1:4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그들은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하지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유다는 교회의 거짓 교사들로부터 지키려고 편지를 썼습니다. 그들은 옛적부터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들입니다. 그들은 경건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미리 기록된 자니헬라어는 (프로그라포 4270 VPRPNMP 동사, 분사, 완료, 수동태, 주격, 남성, 복수) 미리 쓰다, 공표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은 창세전에 그리스도 밖에 있었던 사람들입니다. 행위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하는 자들도 그리스도 밖에 있었던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창세전부터 이미 죄의 책에 이름이 미리 써진 사람들입니다. 미리 죄의 책에 이름들이 기록되어 공표되니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도 않고 믿음으로 구원받았다고 말하면서도 행위를 하지 않으면 구원이 취소될 수 있다고 말하는 자들입니다. 선택받지 못한 자들은 이미 창세전에 이름이 기록되어 끝이 났습니다. 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름을 지우려고 해도 지울 수 없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미리 기록된 것은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인간의 주권은 전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수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흰 보좌 앞에서 행위대로 심판을 받는 자들은 창세전부터 선택받지 못하고 심판받기로 결정 난 사람임을 우리가 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이런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을 감사하십시오.

 

다음은 행위의 책 옆에 펴져 있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생명 책입니다.

15절 카이 에이 티스 우크 휴레데 엔 테 비블로 테스 조에스 게그람메노스 에블레데 에이스 텐 림넨 투 퓌로스

계20: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지리라

 

하나님은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진다고 했습니다. 천국에는 생명 책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로 구원을 받은 자들입니다. 인간의 공로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구원받은 자는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게 됩니다. 죄의 책은 복수를 사용했지만 생명 책은 단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택함 받은 자는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록되지헬라어는 (그라포 1125 VPRPNNS 동사, 분사, 완료, 수동태, 주격, 중성, 단수) 기록하다, 쓰다, 새기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던 선택받은 자들을 생명 책에 이름을 기록했습니다. 이런 자들은 이마에 어린양의 이름과 하나님의 이름이 새겨진 자들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자들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를 인정한 자들입니다.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던 자들은 이름이 온전하게 새겨져 더 이상 빼지도 더하지도 못합니다. 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볼 때에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 것은 나의 주권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수동태를 사용한 것은 인간의 의지로는 절대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원은 철저하게 하나님께서 주실 때에 가능합니다. 인간의 의로 아무리 열심을 내어도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될 수 없습니다.

1절 우바에트 하히 야아모드 미카엘 하사르 하가돌 하오메드 알 베네 암메카 비하이타 에트 차라 아쎄르 로 니흐이타 미흐요트 고이 아드 하에트 하히 우바에트 하히 이말레트 암메카 콜 하니므차 카투브 바세페르

단1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구약에서도 마지막 때에 환난이 있는데 백성 중에서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게 됩니다. 이 책은 생명 책을 의미합니다.

발견된히브리어는 (마차 4672 D.VNPPMS 관사. 동사, 닢알, 분사수동, 남성, 단수) 찾다, 발견하다, 얻다,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본문에는 없지만 원어에는 ‘기록된’ 이라는 단어 앞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마지막 때에 선택한 백성들을 한 명 한 명 찾아서 구원받게 하시고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된 것을 깨닫게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선택받은 그 사람을 찾습니다. 아무나 누구든지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관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발견된 것도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나는 철저하게 창세전에 선택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주권으로 발견되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닢알, 분사수동을 사용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내가 발견된 것을 의미합니다.

 

기록된히브리어는 (카타브 3789 VQPPMS 동사, , 분사수동, 남성, 단수) 글을 쓰다, 명부에 올리다, 등록하다, 라는 뜻입니다. 구약에도 생명 책은 있습니다. 마지막 때에 환난의 심판이 있을 때에 생명 책의 명부에 이름이 써진 사람은 심판을 면제받습니다. 이미 생명 책에 이름이 등록되었기 때문입니다. 구약에서도 나의 힘으로 생명 책의 명부에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분사수동을 쓴 것은 하나님의 주권에 의하여 이름이 올라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명 책에 이름이 올라간 사람은 영원히 심판을 받지 않습니다.

3절 카이 에로토 카이 세 쉬쥐게 그네시에 쉴람바누 아우타이스 하이티네스 엔 토 유앙겔리오 쉬네들레산 모이 메타 카이 클레멘토스 카이 톤 로이폰 쉬네르곤 무 혼 타 오노마타 엔 비블로 조에스

빌4:3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 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바울은 자신과 멍에를 같이한 너에게 구한다고 했습니다.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여인들을 돕고 글레멘드와 그 외에 자신의 동역 자들을 도우라고 했습니다. 그들의 이름들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자신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구원의 확신을 얻은 자들은 생명 책에 나의 이름이 기록되어진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나의 의는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를 믿음으로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천국의 세 가지 책 중에 기념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구원받은 자들이 받을 상을 기록해 놓는 책입니다. 죄의 책에 있는 자들은 기념 책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심판받아 지옥의 불 못으로 던져진 자들은 상과는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구원받았으니 기념 책을 깨닫고 상을 받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16절 아즈 니드바루 이르에 아도나이 이쉬 에트 레에후 바야키셰브 아도나이 바이쉬마 바이카테브 세페르 지카론 리파나이브 리이르에 아도나이 우리호쉬베 쉬모

말3:16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 책에 기록하셨느니라

마지막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합니다. 구원은 받았는데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서 너는 많은 상을 받고 나는 많은 상을 받지 못했는데 불공평한 처사가 아니냐고 서로 피차에 말하게 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소리를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공평하게 하시려고 기념 책에 상 받을 일들을 기록해 놓으셨습니다.

 

기념 책히브리어는 (지크론 2146) 기념물, 생각나게 하는 것, 기억, 회상,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자카르 2142) 기억하다, 상기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념 책은 인생을 살면서 기념하기 위해서 기록해 놓은 책을 의미합니다. 사람도 기억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가면 잊어버립니다. 그때에 추억 록을 만들어 사진을 본다거나 일기를 보면 옛날 생각이 떠오르며 회상하게 됩니다. 그처럼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자들이 이 세상에서 살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열심히 했던 일들을 기념 책에 기록하여 마지막 흰 보좌 앞에 섰을 때에 상급으로 심판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을 가지고 싸울 때에 하나님은 기념 책에 기록해 놓으신 기록들을 통해서 구원받은 자들이 기억하고 회상할 수 있도록 하여 아무 말도 하지 못하게 하십니다.

 

기록하셨느니라히브리어는 (카타브 3789 CW.VNIMZS 와우접속사. 동사, 닢알(수동태),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글을 쓰다, 명부에 올리다, 등록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자들이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열심히 살았던 일들을 기념 책에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해 놓습니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자들이 교회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생활했던 모든 것들을 기록하셔서 상 받을 만한 일이 있으면 마지막 때에 상을 주십니다. 와우접속사를 사용했기 때문에 즉시 기록해 놓으시고 상을 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상은 구원과는 다르게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주시겠다고 기록해 놓았는데 받는 자신이 거부하면 하나님은 취소하시고 주시지 않습니다. 이렇게 기념 책에 상 받을 일들을 기록해 놓으신 것도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보다 못한 지위와 권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님 앞에서는 받을 상이 많습니다. 그래서 화를 낼 수도 있습니다. 상 받을 기준을 세우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닢알형을 사용했다는 것은 기록하는 자의 마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상을 주어도 좋다고 생각하시면 기념 책에 기록해 놓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눈으로 아무리 열심히 살았어도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지 않으면 기록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천국의 세 가지 책에 관하여 말씀을 들었습니다. 죄의 책은 인간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했던 자들이 기록된 책입니다. 생명 책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들의 이름이 기록된 책입니다. 기념 책은 구원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서 상 받을 것들을 기록한 책입니다. 우리는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이제부터는 기념 책에 많은 기록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기록이 되려면 열심히 주님의 뜻대로 살면서 봉사해야 합니다. 교회에서 헌신하고 직장에서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내가 상을 받기 위해서는 열심히 행위를 하지 않으면 받을 상이 없습니다. 구원은 은혜로 받지만 상은 행위로 받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저와 여러분들은 하나님 앞에서 많은 거룩한 행위를 하심으로 기념 책에 기록되어 많은 상을 받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마태복음 산상수훈 예수님 말씀] 복수에 대한 새로운 법(마 5:38-42)

 

[마태복음 산상수훈 예수님 말씀] 복수에 대한 새로운 법(마 5:38-42)

마태복음 5장에서 예수님은 복수에 대해서 새로운 법을 주셨습니다.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고 율법에서 말씀하지만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원수에게 복수하지 말라고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