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열왕기상 17장 히브리어강해] 그릿 시냇가의 엘리야(왕상 17:1-7)

르호봇 2021. 2. 9. 16: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왕기상 17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그릿 시냇가의 엘리야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합과 이세벨 시대에 북이스라엘은 최고로 영적 타락이 심했습니다. 이세벨이 바알과 아세라 신을 가지고 들어왔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이 타락하게 되었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선지자들은 핍박을 받고 산으로 숨어야 했습니다. 바알 선지자들은 이세벨의 상에서 호의호식하면서 살게 됩니다. 악한 지도자가 등장하면 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이때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말씀을 합니다. 이스라엘 땅에 비와 이슬도 내리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엘리야에게는 그릿 시냇가에 숨으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마지막 때가 되면 영적 가뭄이 심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엘리야와 같은 복음을 가진 성도는 하나님께서 그릿 시냇가와 같은 교회에 숨겨놓고 영적인 가뭄을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마지막 때에 영적으로 타락하면 안 됩니다.

그릿 시냇가의 엘리야(왕상 17:1-7)

 

1절은 바요메르 엘리야후 하티쉐비 미토솨베 길아드 엘 아흐아브 하이 아도나이 엘로헤 이스라엘 아쎄르 아마드티 레파나이브 임 이흐예 하솨님 하엘레 탈 우마타르 키 임 레피 데바리입니다.

왕상 17:1 길르앗에 우거 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17:1

길르앗 - '길르앗''증거의 돌무더기'라는 뜻으로 여겨진다(Guthrie Jr.). 그렇다면 신앙의 암흑기인 아합 시대에 여호와 신앙의 증거자 엘리야가 이 지방에서 배출된 점은 의미가 있다 하겠다. 한편 길르앗(Gilead)이라는 지명은 넓게는 남쪽 아르논 강에서 북쪽 야르묵 강에 이르는 요단 동편 일대를 가리킨다(Cohen). 이곳은 곡창 지대와 목축지로 유명하였는바 일찍이 르우벤, , 므낫세 반 지파가 이곳을 자신들의 기업(基業)으로 요구할 정도였다(32:1-5).

디셉 - 디셉(Tisheb)은 엘리야의 고향으로 여섯 번이나 언급되지만 정확한 위치는 알 길이 없다(21:17, 28; 왕하 1:3, 8; 9:36). 다만 길르앗 북방 산악 지대에 위치한 현재의 리스팁(Listib)일 가능성이 있다(Cohen). 한편 외경 토빗서 1:2에는 납달리에 있는 게데스(Kedesh)의 남쪽 한 지역이 '디셉'으로 언급되고 있다. 만일 '디셉 사람'이란 말이 여기에서 유래된 것이라면 엘리야는 디셉에서 출생하여 길르앗에 정착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N. Glueck, 'Explorations in Eastern Palestine IV).

엘리야 - '엘리야'(또는 , 엘리야후)'여호와는 하나님이시'는 뜻이다. 실제로 엘리야의 생애는 그 같은 이름의 뜻을 구현하는 데 바쳐진다.

한편 성경에는 엘리야(Elijah)의 가계(家系)가 언급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는 B.C. 9세기의 유명한 선지자로서 아합 왕(B.C. 874-853) 때부터 아하시야 왕(B.C. 853-852) 때까지 북왕국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예언 활동을 하였다. 특히 그는 모세에 버금가는 인물로서 유대인들의 추앙을 받았는데 예수님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세례 요한의 정체를 확인하면서 그가 엘리야인지 물어볼 정도였다(1:21).

나의 섬기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 - 이 짧은 어구에 함축된 의미는 대단히 크. 즉 본절은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1)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다는 뜻이다. 이 말은 새삼스러운 것 같지만 실상은 바알 숭배가 만연한 당시의 상황에 대해 강한 거부의 뜻을 담고 있는 말이다. 즉 이는 이스라엘의 참 신은 여호와이지 바알이 아니라고 항변하는 말이다.

(2) 그리고 그 여호와가 바로 '나의 섬기는' 하나님이시다는 뜻이다. 이 말에는 바알을 섬기는 무리가 다수인 당시의 형편이 잘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는 그 속에서 자신의 현주소와 입장을 밝히는 신앙 고백인 동시에 자신이 여호와께로부터 보냄 받은 대사(大使)자격임을 밝히는 말이라 하겠다.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하이) - 이러한 표현은 구약 시대 당시 일반적인 맹세의 형식이긴 하다(18:10; 5:2; 16:14; 4:15). 그러나 단지 상투적 어구만이 아니고 당시 상황하에서의 진솔한 신앙고백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 의미는 절실해진다. 즉 바알 및 우상 숭배 세력이 지배적인 상황 속에서 '살아있는 참 신은 여호와'라는 이 어구의 한자는 담대한 도전의 성격을 띤 것이라 볼 수 있다.

내 말이 없으면... 우로가 있지 아니하리라 - 때를 따라 적절히 내리는 단비는 성경에서 종종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의 결과로 언급되고 있다(11:11, 14; 5:10; 28:26; 36:27; 147:8). 그리고 그 반면에 백성이 우상 숭배에 빠지면 하늘은 더 이상 비를 내리지 않아 생명을 쇠약하게 하며 땅을 메마르게 하리라는 경고도 아울러 언급되어 있다(11:17; 28:24). 그런데 수년간 비가 없으리라는 본절의 가뭄 예언 역시 아합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이다(16:26-33).

더욱이 여호와의 말씀이 없는 한 가뭄이 가시지 않으리라는 엘리야의 선언은 바알 숭배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왜냐하면 당시 바알(Baal)은 땅에 비를 내리는 등 생산력을 주관하는 신인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그러므로 그 같은 능력조차도 여호와의 장중에 있다는 이 예언은 곧 바알이 생명 없는 거짓 신임을 폭로하는 것이다(Lange).

2절은 바예히 데바르 아도나이 엘라이브 레모르입니다.

왕상 17:2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17:2

여호와의 말씀이... 임(臨)하여 - '임하여'에 해당하는 '하야'는 원래 '', '존재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는 정적(靜的)인 상태를 의미하기보다는 대단히 역동적인 상태를 가리킨다. 그러기에 본절에서도 하나님의 말씀과 관련이 '있다'라고 하지 않고 '오다', '임하다' 등으로 번역한 것이다. 한편 한 시대의 다수를 홀로 상대해야 할 신앙의 용사 엘리야에게는 이처럼 하나님께서 수시로 말씀을 통해 일거수일투족을 지시하셨다. 이는 곧 하나님께서 엘리야에게 소명을 주셨을 뿐 아니라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까지도 은혜 가운데 주셨음을 의미한다.

3절은 레크 미제 우파니타 레카 케드마 베니세타르타 베나할 케리트 아쎄르 알 페네 하야르덴입니다.

왕상 17:3 너는 여기서 떠나 동쪽으로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고 

=====17:3

여기서 떠나 동으로 가서 - 앞서 엘리야는 아합을 찾아가 경고했을 것이다(1). 그러므로 '여기서'는 아합의 왕궁이 있는 사마리아일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성경에서 '동으로'는 일반적으로 요단 강 동편을 말한다.

요단 앞 -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 페네'는 창 16:12에서 ''으로 번역되었는데 여기서도 '동쪽'으로 번역함이 더 타당할 듯하다(Keil & Delitzsch, Pulit Commentary). RSV 등 대다수 영역본과 한글 공동 번역도 이를 ''(east)로 번역하고 있다.

그릿 시냇가 - '그릿'(게리트)'분리', '잔절'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이 시내는 어떠한 지역을 구분하는 경계선 구실을 했던 것 같다(Hammond). 한편 이 시내의 정확한 위치는 아직 입증되지 않고 있으나 엘리야가 길르앗 사람인 점(1)비추어 볼 때 이는 요단 동편 길르앗의 동굴 지대에 있는 시내 중 하나일 것이다(Cohen).

숨고 - '숨고'는 문자 그대로 '피하다', '감추다'는 뜻의 '사타르'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이 동사에서 엘리야의 심판 예언(1)이 있은 후 아합과 이세벨의 즉각적인 위협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아마도 아합의 입장에서 엘리야의 선포는 민심을 교란하는 유언비어요 반 정부적인 도전으로 비쳤을 것이다. 그러나 그 같은 위협만이 피신의 원인은 아니다. 아직은 여호와 신봉자와 이방신 숭배자 간의 정면 대(18)의 시기가 무르익지 않았기에 하나님께서는 당분간 엘리야에게 몸을 숨기도록 명하신 것이다(Lange, Matthew Henry, R.D. Patterson). 하나님은 수동태를 사용하여 엘리야를 아합과 이세벨이 찾지 못하도록 숨기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4절은 베하야 메하나할 티쉐테 베에트 하오르빔 치비티 레칼켈카 솸입니다.

왕상 17:4 그 시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들에게 명령하여 거기서 너를 먹이게 하리라 

=====17:4

까마귀들을 명하여 - 혹자는 까마귀가 부정한 조류(11:5)라 하여 '까마귀'(오르빔)를 '아랍인들'(아르빔)이나 '상인들'(오리빔) 또는 '오렙 사람들'(오레빔)로 수정할 것을 제안한다(Hammond, Kimchi). 그러나 이러한 견해와는 달리 오히려 본문은 까마귀로 읽어야 할 강조점을 지닌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이 온통 바알 숭배로 돌아선 시점에 여호와 신앙의 용사 엘리야를 지탱해 준 것은 까마귀, 이방인 과부(9-16) 등이라는 역설의 강조점을 본문은 갖고 있기 때문이다(Lange, H. Austel, Keil & Delitzsch Commentary, VOL. III, p. 237). , 스라엘이 부정한 것들로 여긴 요소들이 이스라엘의 구원과 정화에 한몫 기여한 것이다. 까마귀로 먹인다고 했는데 피엘 강조 능동을 사용하여 까마귀가 엘리야를 가뭄에 먹여 살렸음을 말한다.

5절은 바옐레크 바야아스 키드바르 아도나이 바옐레크 바예쎄브 베나할 케리트 아쎄르 알 페네 하야르덴입니다.

왕상 17:5 그가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하여 곧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머물매 

=====17:5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하여 곧 가서 - 엘리야가 예언 선포 이후(1) 이처럼 잠적해 버린 사실을 놓고 그 당시 비웃은 사람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엘리야는 피신을 수치로 꺼리지 않고 즉각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고 있다. 즉 엘리야는 사람의 취향과 기질에 영합하여 영웅이 되기보다 자신을 잊은 듯 하나님의 명령에 복종하고 있는 것이다(1:10). 엘리야는 하나님이 명령하신 그릿 시냇가에 가서 머물게 된다. 우리도 하나님이 허락한 곳에 있어야 한다. 

6절은 베하오르빔 메비임 로 레헴 우바사르 바보케르 베레헴 우바사르 바아레브 우민 하나할 이쉐테입니다. 

왕상 17:6 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 왔고 그가 시냇물을 마셨으나 

=====17:6

까마귀들이...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 까마귀는 본래 매우 게걸스러운 날짐승으로 시체와 썩을 것들을 즐겨 먹어치운다. 그런데 그런 까마귀가 엘리야에게 음식을 고스란히 날라주었다는 데에서 기적적인 성격이 한층 더 강조된다. 한편 이처럼 까마귀도 순종케 하는 하나님의 능력은 엘리야에게 깊은 감명과 용기를 주었을 것이다. 즉 여호와 신앙의 열의가 대단한 엘리야의 눈에는 당시 우상 숭배에 열중하는 백성의 모습이 마치 부패한 시체를 탐하는 까마귀 떼처럼 가망 없어 보였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까마귀조차도 순종하는 도구로 사용하셨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도 여호와의 강권적 은총으로 말미암아 변화될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은 엘리야의 심령에 선지자적 소명을 더욱 강화시켜 주었을 것이다.

7절은 바예히 미케츠 야밈 바이바쉬 하나할 키 로 하야 게쎔 바아레츠입니다.

왕상 17:7 땅에 비가 내리지 아니하므로 얼 마 후에 그 시내가 마르니라 

 

=====17:7

땅에 비가 내리지 아니하므로 - 18:1과 야고보서 5:17에 의하면 당시 이 같은 가뭄36개월 동안이나 지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니 그대로 이루어졌다. 보통 갈멜산은 푸른 산이기 때문에 가뭄에도 버틸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갈멜산에 비와 이슬이 내리지 않는다는 것은 다른 지역에는 가뭄이 더 극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릿 시내가 완전히 물이 하나도 없는 상태로 말라버렸다. 예수 그리스도 곁에 있지 않으면 우리의 영혼은 메말라 버린다. 복 있는 사람은 시냇가에 심긴 나무와 같다.

 

 

[출애굽기 히브리어 강해설교] “입이 둔하다고 말하는 모세”(출 6:10-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입이 둔하다고 말하는 모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세는 40년 동안 영적 훈련을 받은 후에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라는 하나님의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