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7장 강해 설교말씀은 두로를 위한 애가의 말씀을 하나님이 하고 있습니다. 두로는 교만하여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게 됩니다. 찬란했던 두로의 나라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지경입니다. 나라나 사람이 교만하여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교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두로를 위한 애가(겔 27:1-36)
[1-4절]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두로를 위하여 애가를 지으라. 너는 두로를 향하여 이르기를 바다 어귀에 거하여 여러 섬 백성과 통상하는 자여, 주 여호와의 말씀에 두로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하였도다.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너를 지은 자가[자들이] 네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도다.
두로는 당시 지중해에서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무역 도시로서 그 성을 중심으로 매우 부요하며 강성한 나라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들은 스스로를 온전히 아름답다고 자찬했다. 두로는 마주 대하는 섬이 더 중심이었고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라고 말씀하신 것 같다. 두로를 세운 자들은 그 아름다움을 온전케 했다.
[5-7절] 스닐의 잣나무로 네 판자를 만들었음이여, 너를 위하여 레바논 백향목을 가져 돛대를 만들었도다. 바산 상수리나무로 네 노를 만들었었음이여, 깃딤 섬 황양목에 상아로 꾸며 갑판을 만들었도다. 애굽의 수 놓은 가는 베로 돛을 만들어 기를 삼았음이여, 엘리사 섬의 청색 자색 베로 차일을 만들었도다.
스닐은 헤르몬 산이다. 판자는 배의 판자 혹은 널빤지를 가리킨다. 상수리나무는 오크나무(떡갈나무 혹은 참나무)이다. 깃딤 섬은 구브로 섬이다. 황양목은 회양목(box-wood)이라고도 한다. 엘리사 섬도 구브로 섬을 가리킨다. 차일(awning)은 배의 창문가리개나 갑판의 천막을 가리킬 것이다.
[8-11절] 시돈과 아르왓 거민들이 네 사공이 되었음이여, 두로야, 네 가운데 있는 박사가 네 선장이 되었도다. 그발의 노인과 박사들이 네 가운데서 배의 틈을 막는 자가 되었음이여, 바다의 모든 배와 그 사공들은 네 가운데서 무역하였도다. 바사와 룻과 붓이 네 군대 가운데서 병정이 되었음이여, 네 가운데서 방패와 투구를 달아 네 영광을 나타내었도다. 아르왓 사람과 네 군대는 네 사면 성 위에 있었고 용사들은 네 여러 망대에 있었음이여, 네 사면 성 위에 방패를 달아 네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도다.
‘용사들’(BDB)이라는 말은 ‘감마드 사람들’(감마딤)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KJV, NASB). 이와 같이, 당시의 두로의 영광과 위엄은 찬란하였다.
[12-13절] 다시스는 각종 보화가 풍부하므로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은과 철과 상납과 납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야완과 두발과 메섹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사람과 놋그릇을 가지고 네 상품을 무역하였도다.
상납은 주석(tin)이다. 물품들의 하나로 ‘사람’은 ‘노예들’을 가리킬 것이다. 이 당시에 두로는 풍성하고 활발한 무역을 하였다.
[14-16절] 도갈마 족속은 말과 전마와 노새를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며 드단 사람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여러 섬이 너와 통상하여 상아와 오목을 가져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너의 제조품이 풍부하므로 아람은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남보석과 자색 베와 수놓은 것과 가는 베와 산호와 홍보석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오목(烏木)은 가구나 악기 재료로 쓰이는 ‘흑단’(ebony)이다.
[17-19절] 유다와 이스라엘 땅 사람이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민닛 밀과 과자와 꿀과 기름과 유향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너의 제조품이 많고 각종 보화가 풍부하므로 다메섹이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헬본 포도주와 흰 양털을 가지고 너와 무역하였도다. 워단과 야완은 길쌈하는 실로 네 물품을 무역하였음이여, 백철과 육계와 창포가 네 상품 중에 있었도다.
‘과자’라는 원어(파낙)는 어떤 식물인 것 같으나, 정확한 뜻을 모른다고 한다(BDB). 백철은 가공한 철이다. 육계는 계피이며 창포(calmus)는 향기나는 갈대이다. ‘워단’이라는 원어는 ‘또(and) 단’이라는 뜻일 것이다(KJV, NIV).
[20-27절] 드단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탈 때 까는 담으로 너와 무역하였도다. 아라비아와 게달의 모든 방백은 네 수하에 상고가 되어 어린양과 숫양과 염소들, 그것으로 너와 무역하였도다. 스바와 라아마의 장사들도 너의 장사들이 됨이여, 각종 상등 향재료와 각종 보석과 황금으로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하란과 간네와 에덴과 스바와 앗수르와 길맛의 장사들도 너의 장사들이라. 이들이 아름다운 물화 곧 청색 옷과 수놓은 물품과 빛난 옷을 백향목 상자에 담고 노끈으로 묶어 가지고 너와 통상하여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다시스의 배는 떼를 지어 네 물화를 실었음이여, 네가 바다 중심에서 풍부하여 영화가 극하였도다. 네 사공이 너를 인도하여 큰물에 이름이여, 동풍이 바다 중심에서 너를 파하도다. 네 재물과 상품과 무역한 물건과 네 사공과 선장과 네 배의 틈을 막는 자와 네 장사와 네 가운데 있는 모든 용사와 네 가운데 있는 모든 무리가 네 패망하는 날에 다 바다 중심에 빠질 것임이여.
그러나 이렇게 부요하고 영광스러웠던 두로가 마침내 멸망하게 될 것이다. 두로는 완전히 망할 것이다.
[28-31절] 네 선장의 부르짖는 소리에 물결이 흔들리리로다. 무릇 노를 잡은 자와 사공과 바다의 선장들이 다 배에 내려 언덕에 서서 너를 위하여 크게 소리질러 통곡하고 티끌을 머리에 무릅쓰며 재 가운데 굶이여, 그들이 다 너를 위하여 머리털을 밀고 굵은 베로 띠를 띠고 마음이 아프게 슬피 통곡하리로다.
‘물결’이라는 원어(미그로숏)는 ‘주위의 땅들’(BDB, KJV)이라는 뜻이다.
[32-36절] 그들이 통곡할 때에 너를 위하여 애가를 불러 조상하는 말씀이여, 두로같이 바다 가운데서 적막한 자 누구인고. 네 물품을 바다로 실어 낼 때에 네가 여러 백성을 풍족하게 하였음이여, 네 재물과 무역품이 많으므로 세상 열왕을 풍부케 하였었도다. 네가 바다 깊은데서 파선한 때에 네 무역품과 네 승객이 다 빠졌음이여, 섬의 거민들이 너를 인하여 놀라고 열왕이 심히 두려워하여 얼굴에 근심이 나타나도다. 열국의 상고가 다 너를 비웃음이여,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네가 영원히 다시 있지 못하리라 하리로다 하셨다 하라.
‘경계거리’라는 원어(발라호스)는 ‘두려움’이라는 뜻이다(KJV, NASB). 이 애가대로 두로는 오늘날 그 영광의 흔적이 없고 6천명 정도의 사람들이 사는, 그물 말리는 어촌에 불과하다고 한다.
두로의 영광은 찬란했다. 그들은 스닐의 잣나무 판자로 배를,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돗대를, 바산의 오크나무로 노를, 깃딤섬의 회향목으로 상아 갑판을, 애굽의 수놓은 베로 돛을, 엘리사 섬의 청색, 자색 베로 차일을 만들었고, 시돈과 아르왓 사람들은 뱃사공들이었고, 두로의 박사들은 선장들이었고, 그발의 노인들은 배의 틈을 막는 자들이었고, 바사와 룻과 붓 사람들, 또 아르왓 사람들은 두로의 병사들이었고, 그들은 방패와 투구를 갖추었다. 두로는 당시에 세계적 무역 항구이며, 거기에는 다시스의 은과 철과 주석과 납, 야완과 두발과 메섹의 노예들, 놋그릇들, 도갈마의 말들과 전마(戰馬)들과 노새들, 드단의 상아와 흑단, 아람의 남보석, 자색 베, 수놓은 것, 가는 베, 산호, 홍보석, 유다와 이스라엘의 민닛 밀, 꿀, 기름, 유향, 다메섹의 헬본 포도주, 흰 양털, 단의 백철, 계피, 창포, 드단의 탈 때 까는 담요,
아라비아와 게달의 어린양, 숫양, 염소, 수바와 라아마의 각종 고급 향재료와 보석과 황금, 간네, 에덴, 스바, 앗수르, 길맛의 청색옷, 수놓은 물품들 등 없는 것이 없을 정도이었다. 그러나 이렇게 풍부하고 부요하고 강성했던 두로가 멸망할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우리의 현재의 부요와 영광이크다 할지라도 우리가 범죄하여 하나님과 대적이 되면 다 멸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과 대적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과 순종, 의와 거룩과 사랑 안에서 살아가자. 우리는 오직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자.
[이사야 원어성경 설교말씀] 셉나와 엘리아김의 신앙 비교(사 22:1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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