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7장 강해설교말씀은 다윗의 가드 망명과 시글락 거주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사울의 눈을 피하여 블레셋으로 망명했습니다. 시글락에서 거주하는 것을 허락받고 그곳에서 살게 됩니다.
다윗의 가드 망명과 시글락 거주(삼상 27:1-12)
다윗이 블레셋 땅에 망명함(1-7)
• 27:1-7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망하리니 블레셋 사람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상책이로다 사울이 이스라엘 온 경내에서 나를 수색하다가 절망하리니 내가 그 손에서 벗어나리라 하고 일어나 함께 있는 육백 인으로 더불어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건너가니라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각기 가족을 거느리고 가드에서 아기스와 동거하였는데 다윗이 그 두 아내 이스르엘 여자 아히노암과 나발의 아내 되었던 갈멜 여자 아비가일과 함께 하였더니 다윗이 가드에 도망한 것을 흑이 사울에게 고하매 사울이 다시는 그를 수색하지 아니하니라 다윗이 아기스에게 이르되 내가 당신께 은혜를 받았거든 지방 성읍 중 한 곳을 주어 나로 거하게 하소서 당신의 종이 어찌 당신과 함께 왕도에 거하리이까 아기스가 그날에 시글락을 그에게 주었으므로 시글락이 오늘까지 유다 왕에게 속하니라 다윗이 블레셋 사람의 지방에 거한 날 수는 일년 넉달이었더라
사울왕이 자기를 죽이려고 늘 따라다니기 때문에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망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다윗에게 들어왔다. 그래서 가드 왕 아기스에게로 도망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블레셋 땅에 가서 있으면 사울이 자기를 수색하다가 이스라엘 땅에 없으므로 절망할 것이고 자기 생명은 보존될 것이라고 다윗은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함께 있는 육백 인을 데리고 가드 왕 아기스에게로 망명을 하였다. 이렇게 다윗이 블레셋 땅에서 일년 넉 달 동안 망명 생활을 하였는데 이것은 다윗의 일생 동안에 수치될 만한 일이다.
본장에서는 다윗이 하나님을 찾는 것이나 믿음을 쓴 것이 별로 없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은 역사도 없다. 블레셋에서 일년 넉 달을 지낸 것은 다윗의 일생 가운데 흑암을 만난 기간이었다. 야곱이 밧단아람에 가서 20년 동안 생활한 것과 비슷한 생활이고 나오미가 모압에 가서 살던 생활과 마찬가지이다. 또 동방박사가 동방에서 별을 보고 오다가 예루살렘에 들어가서 별을 잃어버린 것과 비슷한 생활이다.
다윗이 신앙의 용사요 생명을 내어놓고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지만 이렇게 일시적으로 연약성에 빠져서 블레셋 땅에 망명생활을 하게 되었다. 가드는 다윗이 죽인 골리앗의 고향이며, 블레셋은 항상 이스라엘을 대적해 온 나라인데 다윗이 가드 왕을 찾아가서 망명을 요청하였다. 전에는 다윗이 가드 왕 아기스에게 갔다가 아기스가 죽일까 두려워서 미치광이 노릇을 하여 겨우 쫓겨난 일이 있었다(21:10-15). 마옥의 아들 아기스는 전에 그 아기스왕의 후손인 것 같다. 가드 왕은 사울의 대적(다윗)이 망명하겠다 함으로 용납해 준 것이다.
다윗은 두 아내와 육백 인의 부하들을 데리고 사울을 피해 다녔기 때문에 힘이 들고, 또 언제 사울왕이 와서 죽일지 알 수 없으므로 아예 안전지대로 가서 편안히 살아야겠다고 생각하여 블레셋으로 망명을 하게 된 것이다.
다윗이 블레셋에 하나님의 명령 없이 간 것이 잘못이다. 언제나 하나님께서 가라 할 때에 가고 오라 할 때에 와야 한다. 다윗이 전에는 하나님께 물어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무슨 일이나 하였다. 다윗이 그일라를 침노한 블레셋 사람을 칠 때에도 하나님께 물어보고 쳤다(23:2-5). 이렇게 하던 다윗이 블레셋으로 망명할 때에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지 않고 하나님의 지시도 없이 간 것이다. 아마 다윗이 기도를 해 보았지만 하나님의 지시가 없었던 모양이다.
전에는 하나님께 기도하면 즉시로 응답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왜 하나님의 응답이 없었는가? 동방 박사가 예루살렘에 들어가서 별을 잃어버린 때와 같다. 동방박사가 별을 잃은 것은 영적 생명의 역사가 끊어진 것이요,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끊어진 것이다. 영적 생명의 역사가 끊어지면 기도해도 하나님의 응답이 없다. 하나님의 응답이 없으면 먼저 회개하고 전심전력을 기울여서 믿음에서야 한다. 다윗은 인간의 생각대로 블레셋으로 내려갔다. 즉 인간의 생각과 수단 방법을 쓴 것이다.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할 때에도 처음에는 다윗이 두려워하지 않았고 하나님께서 지켜 주실 것을 확실히 믿었다. 또 기름 부음을 받았으므로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실 것을 믿고 아무리 위태한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주권과 예정을 믿어 담대히 나아갔다. 그런데 다윗이 일시적으로 흑암을 만나 과거의 신앙경험도 다 잊고 믿음을 쓰지 못한 것이다. 사울왕이 다윗을 죽이려고 하였지만 하나님께서 분명히 보호해 주시고 막아 주시는 것을 한 번 두 번 경험한 것이 아닌데도 신앙의 잠이 들어서 언젠가는 잡히지 않겠는가 하는 염려 때문에 블레셋으로 망명을 한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찾지 않고 인간의 생각과 방법을 앞세우면 이렇게 신앙의 길을 떠나게 된다. 사울이 여러 번 다윗을 죽이려고 하였지만 하나님께서 보호하여 주셔서 지금까지 죽지 않고 살아온 것이다. 또 사울이 다시는 해하려 하지 않겠다고 하였으니(26:21-25) 블레셋 땅으로 가지 않고 하나님을 믿고 담대히 나아갔어야 옳았다. 과거와 같이 하나님의 주권을 철저히 믿고 사울이 아무리 죽이려고 하여도 하나님께서 지켜 주시면 죽지 않을 것을 믿었어야 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기름을 부어 주셨으니 왕이 되기도 전에 하나님께서 죽게 버려두시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나아가면서 사울이 죽이러 오면 피해 다닐 수 있는 데까지 피해 다니다가 쫓겨서 국경선까지라도 가고 거기에서도 어쩔 수 없어 블레셋 땅에 가지 않으면 죽게 될 수밖에 없게 되면 그때는 하나님의 뜻을 찾아서 하나님의 뜻이면 블레셋 땅으로라도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사울이 잡으러 오지도 않는데 미리 인간의 생각으로 추측하여 나아가는 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다. 주권은 하나님께 있는 것을 믿고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지켜 주셨으므로 앞으로도 지켜 주실 것을 믿으며 또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바가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예정이 이루어질 것을 믿고 믿음으로 버티어 나아가야 한다.
인간의 생각대로 행하여 원수의 나라에 망명을 간 것은 이스라엘의 굴욕이며 사울왕이 죽이지 않겠다고 한 것에 대한 불신이다. 원수의 나라에 가서 망명하게 해 달라고 하는 것은 원수에게 굴복한 것과 같다. 전에는 골리앗을 죽이고 승리하였지만 오늘날에는 전쟁도 없이 항복한 것이다. 장차 이스라엘의 왕이 될 사람이 가드 왕의 수하에 들어가서 가드 왕을 섬기는 자리에 서 있으니 얼마나 굴욕적인 처사인가?
다윗이 블레셋에 일년 넉 달을 머물러 있었다. 일년 넉 달만 참았으면 믿음으로 잘 승리할 수 있었을 터인데 참으로 애석한 일이다. 그러면 다윗의 권위가 더욱 올라가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셨을 것이고 또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영광스럽게 될 뻔하였다.
끝까지 참고, 믿음을 쓰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나아가는 사람만이 하나님의 인도를 바로 받으며 복을 받을 수 있다.
다윗이 유다 남방을 침노함(8-9)
• 27:8-9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올라가서 그술 사람과 기르스 사람과 아말렉 사람을 침노하였으니 그들은 옛적부터 술과 애굽 땅으로 지나가는 지방의 거민이라 다윗이 그 땅을 처서 남녀를 살려두지 아니하고 양과 소와 나귀와 약대와 의복을 취하고 돌아와서 아기스에게 이르매
다윗이 그술 사람, 기르스 사람, 아말렉 사람을 습격하였다. 이들은 술과 애굽 땅으로 지나가는 지방에 사는 사람들이다. 유다 남방에는 여러 족속이 있는데 이 족속들은 이스라엘과 적대 관계에 있었다. 다윗이 이들을 치므로써 노략한 물건을 아기스왕에게 선물로 바쳐 아기스왕의 환심을 살 수 있었다. 참으로 다윗이 굴욕적이고 비굴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다윗의 블레셋 생활(10-12)
• 27:10-12 아기스가 가로되 너희가 오늘은 누구를 침노하였느냐 다윗이 가로되 유다 남방과 여라무엘 사람의 남방과 겐 사람의 남방이니이다 다윗이 그 남녀를 살려 가드로 데려가지 아니한 것은 그의 생각에 그들이 우리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다윗의 행사가 이러하여 블레셋 사람의 지방에 거하는 동안에 이같이 행하는 습관이 있다 할까 두려워함이었더라 아기스가 다윗을 믿고 말하기를 다윗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심히 미움을 받게 하였으니 그는 영영히 내 사역자가 되리라 하니라
다윗이 유다 남방과 겐 사람의 남방을 습격했다고 보고했을 때 아기스왕은 자기들의 적대 관계에 있는 유다인과 겐 사람을 친 줄로 오인(誤認)하고 대단히 좋아했다. 사실 다윗이 아말렉 사람을 치고서 유다와 겐 사람의 남방이라고 한 것은 아말렉 사람이 유다 남방에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기스는 다윗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의 심히 미워하는 바가 되었으니 영영히 자기의 사역자(종)가 되리라고 만족해하였다. 이방 나라 왕이 다윗을 자기의 사역자로 영영히 부려먹게 되었다고 기뻐하였으니 다윗의 지위가 형편없이 내려갔다. 다윗이 아기스왕의 신임을 얻기 위해서 이렇게 보고한 것이다.
성도 한 사람이라도 자기의 종이 되면 마귀는 아주 기뻐한다. 처음에는 믿음을 잘 지켜 나가던 성도라도 세상에 빠지기만 하면 그때부터 마귀에게 유익을 주게 된다. 성도가 세상에 빠져 자기 육신의 일만 생각하고 나아가면 결국 마귀의 이용물이 되고 만다.
또 마귀는 성도를 자기의 이용물로 삼아 영영히 자기 종(사역자)으로 삼으려고 한다. 다윗이 이렇게 타락된 상태에서 바로 서려면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하나님의 섭리와 약속하신 말씀을 믿고 담대히 믿음으로 싸워 이겨야만 된다. 과거의 신앙 경험을 살려서 하나님의 도와주심을 믿고 나아가면서 진리 운동이 잘되는 길이라면 자기는 어떠한 희생도 달게 받고 충성을 다하여야 한다.
[아가서 8장 주일 성경말씀] 신랑과 신부의 완전한 사랑(아 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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