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신약성경 말씀

[신약 히브리어 성경 누가복음] 세례 요한의 부모 사갸라와 엘리사벳(눅 1:5-7)

르호봇 2022. 1. 11. 11:18
반응형

누가복음 1장에서 세례 요한이 탄생하는 배경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부모인 사갸라와 엘리사벳은 나이가 들었지만 아이가 없었습니다. 사가랴는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이었습니다. 엘리사벳은 아론의 자손이었습니다. 이 두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의인이라고 말씀합니다. 엘리사벳은 잉태를 못하므로 그들에게 자식이 없었다고 말씀합니다.

 

세례 요한의 부모 사갸라와 엘리사벳(눅 1:5-7)

 

누가복음 1:5

† 유대 왕 헤롯 때에

* 헤롯 헬라어로는 (헤롯)

'영웅의 아들'의 뜻으로 에돔 자손으로 주전 37-4년 간 유대의 분봉왕으로 지략과 용기로 유명한 폭군이었다. 가이사랴와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했으며 그가 죽은 후 그의 영토는 세 아들들(아켈라오, 헤롯 안티파스, 빌립)에게 나누어졌다.

1. 사실이 일어난 시기(때)

마 2:1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 헤롯 대왕(B.C 37-4)에 대한 성서의 기록

1) 예수께서 나실 때 유대지방을 다스림

마 2:1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 예수의 출생을 조사함

마 2:7,8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3) 아기 예수를 찾아 죽이려 함

마 2:13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4) 베들레헴 지경의 유아를 살해함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 사가랴 헬라어로는 (자카리아스)

'여호와께 기억됨'의 뜻으로 세례 요한의 아버지이며 제사장이다. 즉, 사가랴의 흠없는 삶이 하나님께 기억되어 응답된 사건이 바로 세례 요한의 탄생이다.

* 엘리사벳 헬라어로는 (엘리사벳)

"하나님의 나의 맹세"라는 뜻으로 이 이름은 그녀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맹세하신 것을 이루심을 목격하는 사건을 예시하고 확증해 준다(눅 1:73).

1. 다윗 때의 제사장 아비야

대상 24:6,10,19 레위 사람 느다넬의 아들 서기관 스마야가 왕과 방백과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의 아들 아히멜렉과 및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족장 앞에서 그 이름을 기록하여 엘르아살의 자손 중에서 한 집을 취하고 이다말의 자손 중에서 한 집을 취하였으니... 일곱째는 학고스요 여덟째는 아비야요...이와 같은 반차로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저희 조상 아론에게 명하신 규례대로 수종들었더라

2. 세례 요한의 아버지인 사가랴가 그의 반열에 속함

눅 1:5 유대 왕 헤롯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3. 언약 문서에 인친 제사장 아비야

느 10:1,7,8 그 인친 자는 하가랴의 아들 방백 느헤미야와 시드기야...므술람, 아비야, 미야민, 마아시야, 빌개, 스마야니 이는 다 제사장이요

4.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제사장 아비야

느 12:1,4,17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및 예수아를 좇아 돌아온 제사장과 레위 사람은 이러하니라 제사장은 스라야와 예레미야와 에스라와...잇도와 긴느도이와 아비야와...족속에게는 시그리요 미냐민 곧 모아다 족속에는 빌대요

누가복음 1:6

† 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1.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가 있음

눅 16:1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

욥 9:2 내가 진실로 그 일이 그런 줄을 알거니와 인생이 어찌 하나님 앞에 의로우랴

2. 하나님께서 인간의 의로움을 보심

창 6:9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창 7:1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네가 이 세대에 내 앞에서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욥 1:1,8 우스 땅에 욥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마 1: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3. 율법의 의와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가 있음

롬 3:9-25

엡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빌 3:6-9 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로라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1. 계명과 규례

출 20장-23장

신 4:1,40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의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없이 오래 살리라

신 6:2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로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케 하기 위한 것이라

롬 7:8-13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뇨 그럴 수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되게 하려 함이니라

빌 3:6 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로라

히 9: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 성경의 계명(훈령과 금령)의 총수는 랍비의 유전에 따르면 613가지이다. 이 613 계명은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계시되었는데 둘로 분류된다.

①명령 -248가지이며 사람의 몸의 수족에 상당하는 것인데 18조항으로 분류된다.

②금령-365가지이며 태양력으로 일 년과 동일한 것인데 13조항으로 분류된다.

2. 산상수훈에 나타난 계명에 대한 그리스도의 태도

마 5:21-48

† 흠이 없이 행하더라

1. 인간의 행위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1) 감찰하심

렘 16:17 이는 내 눈이 그들의 행위를 감찰하므로 그들이 내 얼굴 앞에서 숨김을 얻지 못하며 그들의 죄악이 내 목전에서 은폐되지 못함이라

2) 보응하심

렘 17:10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 행위와 그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3) 국문(심문)하심

겔 7:3 이제는 네게 끝이 이르렀나니 내가 내 진노를 네게 발하여 네 행위를 국문하고 너의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

4) 심판하심

겔 7:8 이제 내가 속히 분을 네게 쏟고 내 진노를 네게 이루어서 네 행위대로 너를 심판하여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네게 보응하되

2. 성도들이 행하는 태도

1) 흠이 없이

눅 1:6 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2) 마음과 성품을 다하여

신 26:16 오늘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규례와 법도를 행하라고 네게 명하시나니 그런즉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지켜 행하라

3) 지혜롭게

삼상 18:5 다윗이 사울의 보내는 곳마다 가서 지혜롭게 행하매 사울이 그로 군대의 장을 삼았더니 온 백성이 합당히 여겼고 사울의 신하들도 합당히 여겼더라

4) 하나님이 보시기에 정직하게

왕상 15:11 아사가 그 조상 다윗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5) 부르심에 합당하게

엡 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6) 사랑으로

고전 16:14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3. 성도들이 행할 때 기억해야 할 행동지침

1) 하나님 앞에서 행함

왕상 9:4 네가 만일 네 아비 다윗의 행함같이 마음을 온전히 하고 바르게 하여 내 앞에서 행하며 내가 네게 명한대로 온갖 것을 순종하여 나의 법도와 율례를 지키면

왕하 20:3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2) 계명에 따라 행함

시 119:6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요일 2:3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3) 양심에 따라 행함

행 23: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날까지 내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행 24:16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4) 유전에 따라 행함

고전 11:2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대로 그 유전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

5)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

고후 1:12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써 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의 증거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

6) 율법에 따라 행함

빌 3:8 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로라

7) 의(의롭게)를 행함

요일 2:29 너희가 그의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요일 3:7 자녀들아 아무도 너희를 미혹하지 못하게 하라 의를 행하는 자는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

8) 선(선하게)을 행함

딛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 엘리사벳이 수태를 못하므로 저희가 무자하고

1. 석녀가 자녀 없는 고통을 당함

창 30:1 라헬이 자기가 야곱에게 아들을 낳지 못함을 보고 그 형을 투기하여 야곱에게 이르되 나로 자식을 낳게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죽겠노라

삼상 1:2,5-8 그에게 두 아내가 있으니 하나의 이름은 한나요 하나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는 자식이 있고 한나는 무자하더라...한나에게는 갑절을 주니 이는 그를 사랑함이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로 성태치 못하게 하시니 여호와께서 그로 성태치 못하게 하시므로 그 대적 브닌나가 그를 심히 격동하여 번민케 하더라 매년에 한나가 여호와의 집에 올라갈 때마다 남편이 그같이 하매 브닌나가 그를 격동시키므로 그가 울고 먹지 아니하니 그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한나여 어찌하여 울며 어찌하여 먹지 아니하며 어찌하여 그대의 마음이 슬프뇨 내가 그대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아니하뇨

2. 아내가 아닌 첩을 통해 자녀를 얻으려고 함

창 15:2,3 아브람이 가로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람이 또 가로되 주께서 내게 씨를 아니 주셨으니 내 집에서 길리운 자가 나의 후사가 될 것이니이다

창 16:1,2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3. 하나님께서 자녀를 주심

창 25:21이삭이 그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 아내 리브가가 잉태하였더니

삿 13:2,3 소라 땅에 단 지파의 가족 중 마노아라 이름하는 자가 있더라 그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더니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 두 사람의 나이 많더라

1. 자식을 얻을 수 있는 가망이 없는 나이

창 17:17 아브라함이 엎드리어 웃으며 심중에 이르되 백세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세니 어찌 생산하리요 하고

창 18:11 아브라함과 사라가 나이 많아 늙었고 사라의 경수는 끊어졌는지라

왕상 1:1 다윗왕이 나이 많아 늙으니 이불을 덮어도 따뜻하지 아니한지라

왕하 4:14 엘리사가 가로되 그러면 저를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꼬 게하시가 대답하되 참으로 이 여인은 아들이 없고 그 남편은 늙었나이다

2. 믿음으로 잉태하는 힘을 얻음

롬 4:19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히 11:11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줄 앎이라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마가복음] 베드로 장모를 치유하시는 예수님(막 1:29-34)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마가복음] 베드로 장모를 치유하시는 예수님(막 1:29-34)

마가복음 1장에서 예수님은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치유하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장모의 손을 잡아 일으키니 열병이 떠나고 장모는 예수님을 수종 들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