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신약성경 말씀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마태복음]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마 4:1-4)

르호봇 2022. 1. 11. 10:52
반응형

마태복음 4장에서 사탄은 예수님을 시험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광야에 들어가서 40일 동안 금식하시면서 사탄의 시험을 받게 됩니다. 사탄은 예수님의 약점을 파고들어 넘어뜨리려고 합니다. 금식하셨기 때문에 배가 고팠습니다. 그 부분을 파고들어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들로 떡 덩이가 되게 하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은 사탄에게 말씀합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하면서 사탄의 시험을 이겨냅니다.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마 4:1-4)

 

마태복음 4:1

†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1. 성령께서 그 뜻대로 성도를 이끌어가심

왕상 18:12 내가 당신을 떠나간 후에 여호와의 신이 나의 알지 못하는 곳으로 당신을 이끌어 가시리니 내가 가서 아합에게 고하였다가 저가 당신을 찾지 못하면 내가 죽임을 당하리이다 당신의 종은 어려서부터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라

왕하 2:16 가로되 당신의 종들에게 용사 오십 인이 있으니 청컨대 저희로 가서 당신의 주를 찾게 하소서 염려컨대 여호와의 신이 저를 들어가다가 어느 산에나 어느 골짜기에 던지셨을까 하나이다 엘리사가 가로되 보내지 말라 하나

겔 3:14 주의 신이 나를 들어 올려 데리고 가시는데 내가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행하니 여호와의 권능이 힘 있게 나를 감동하시더라

행 8:39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흔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2. 성령께서 예수를 광야 시험에 직면케 하심

막 1:12,13 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셔서 사단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 마귀 헬라어로는 (디아블로스)

마귀로 번역된 (디아볼로스)는 중상자, 비방자의 뜻인데 동사 (디아발로)는 "적의를 가지고 고소하다. 거짓으로 혹은 중상하기 위하여 비난하다. 참소하다"라는 뜻이다.

* 시험

시험을 나타내는 용어에는 (도키마조)와 (페이라조)가 있다. 연단을 위한 것, 또한 인정을 받기 위해서 치러지는 것이며 유혹으로 인한 시험이다. 여기서 사용된 시험은 예수님으로 하여금 자기의 사명을 떠나도록 하는 (페이라조)의 시험이었다.

* 광야로(에이스 텐 에레몬)

기본형은 (에레모스)로 "적막한. 황폐한. 사람이 살지 않는. 황폐하여 버리운. 광야. 황무지"의 뜻이다. 이 단어가 주는 분위기는 "포기, 쓸쓸함, 유기"등을 나타내고 있다.

1. 그리스도와 마귀의 원수관계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2. 사단의 권세

요 14:30 이 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저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고후 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엡 2:2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예수께서 마귀의 시험을 받으신 목적

히 2:18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

히 4:15,16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마태복음 4:2

†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 여기서의 금식 헬라어로는 (네스테이아)은 종교의식으로서의 금식을 나타내는데, 또 다른 단어 (아시티아)는 식욕이 없어서 먹지 못하는 것, 없어서 못 먹어 굶주린 것이다.

1. 사십 일간 금식한 사람들의 실례

1) 예수

눅 4:2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

2) 모세

출 34:28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일 사십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신 9:9,18,25 그 때에 내가 돌판들 곧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돌판들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서 사십 주야를 산에 거하며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더니...그리고 내가 전과 같이 사십 주야를 여호와 앞에 엎드려서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너희가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그를 격노케 하여 크게 죄를 얻었음이라...그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를 멸하겠다 하셨으므로 내가 여전히 사십 주야를 여호와 앞에 엎드리고

3) 엘리야

왕상 19:8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주 사십야를 행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

† 주리신지라

1. 그리스도의 인성

1) 인간의 본능을 지니심

① 주리심(시장하심)

마 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던 후에 주리신지라

마 21:18 이른 아침에 성으로 들어오실 때에 시장하신지라

② 피곤과 갈증을 느끼심

요 4:6,7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 육시쯤 되었더라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어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하시니

동정심을 가지심

마 9:38 무리를 보시고 민망히 여기시니 이는 저희가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유리함이라

④ 근심하고 노하심

막 3:5 저희 마음의 완악함을 근심하사 노하심으로 저희를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눈물을 흘리며 우심

요 11:33,35 예수께서 그의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의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통분히 여기시고 민망히 여기사....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2) 인간의 모습을 취하심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일 4:2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 모든 점에서 사람들과 같이 되심

빌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라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갖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히 2:14-17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마태복음 4:3

†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1. 사단이 성도의 믿음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험함

눅 22:31,32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단이 밀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살전 3:5 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이 알기 위하여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저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일러니

계 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2. 사단이 하나님 앞에서 성도들을 참소함

욥 1:9-12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주께서 그와 그 집과 그 모든 소유물을 산울로 두르심이 아니니이까 주께서 그 손으로 하는 바를 복되게 하사 그 소유물로 땅에 널리게 하셨음이니이다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모든 소유물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단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욥 2:4-7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사람이 그 모든 소유물로 자기의 생명을 바꾸올지라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생명을 해하지 말지니라 사단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악창이 나게 한지라

계 12:9-11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헬라어로는 (에이 휘오스 에이 투 데우)

조건을 나타내는 불변사는 직설법의 모든 시상과 함께 쓰여 사실을 조건으로 혹은 이미 일어난 일에 관하여 가정을 나타내는 용법으로 사용된다. 여기서는 (에이미:있다. ...이다)의 현재형 (에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마귀가 이미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고 예수를 시험할려고 하는 것이다(참조, 이상근 저. 마태복음). 4:6절에도 똑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1. 성자(예수)에 대한 성부(하나님)의 증언

마 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2. 마귀의 시험 -"만일....이어든"

눅 4:3,9 마귀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덩이가 되게 하라....또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여기서 뛰어 내리라

†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1. 식욕(혹은 굶주림)으로 인해 시험받은 사람들의 실례

1) 에서

창 25:29,32,34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부터 돌아와서 심히 곤비하여...에서가 가로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히 12:16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2)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

출 16:3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았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하여 내어 이 온 회중으로 주려 죽게 하는도다

민 11:4-6 이스라엘 중에 섞여 사는 무리가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다시 울며 가로되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할꼬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 없이 생선과 외와 수박과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나거늘 이제는 우리 정력이 쇠약하되 이 만나 외에는 보이는 것이 아무것도 없도다 하니

시 78:17-20 저희는 계속하여 하나님께 범죄 하여 황야에서 지존자를 배반하였도다 저희가 저희 탐욕대로 식물을 구하여 그 심중에 하나님을 시험하였으며 그뿐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이 광야에서 능히 식탁을 준비하시랴 저가 반석을 쳐서 물을 내시매 시내가 넘쳤거니와 또 능히 떡을 주시며 그 백성을 위하여 고기를 예비하시랴 하였도다

마태복음 4:4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1. 예수께서 기록된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심

마 4:7,10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하였느니라 하신대...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눅 4:4,8,1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하기를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말씀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하였느니라

2. 하나님의 말씀은 성도의 영적 무기임

엡 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1. 물질적 필요를 인정하심

눅 4: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하기를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2. 물질생활 이상의 신앙생활이 요구됨

신 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 말씀

히브리어(다바르)에 대한 헬라어 번역은 (로고스)와 (레마)이다. 오경에서는 레마를 사용하는 경향이 뚜렷하고, 예언서에는 로고스가 훨씬 두드러지게 쓰이고 있다. 신약에서 (로고스)는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주로 그리스도 및 그리스도의 사명과 신분을 묘사하는 보편적인 말씀으로 (레마)는 깨닫게 하는 말씀이라고 볼 수 있다.

1. 하나님의 말씀의 본질-영적인 교훈 및 생명의 말씀이심

요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2.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

요 6:27,51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3. 먼저 구해야 할 주의 나라와 그의 의

마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요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출애굽기 여호와 이름 원어 설교말씀] 여호와 메카디쉐켐(출 31:13)

 

[출애굽기 여호와 이름 원어 설교말씀] 여호와 메카디쉐켐(출 31:13)

출애굽기에 나오는 여호와의 이름에서 여호와 메카디쉐켐은 거룩하신 여호와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거룩하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입니다. 아무런 죄가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