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신명기 18장 하나님 말씀] 레위인과 참 선지자 구별법(신 18:1-22)

르호봇 2023. 11. 5. 13:35
반응형

신명기 18장 하나님 말씀은 레위인과 참 선지자 구별법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지 못한 제사장과 레위인들에게 분깃을 허락했다. 여호와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으라고 했다. 참 선지자를 구별하여 거짓 복음을 전파하지 못하게 했다.

 

레위인과 참 선지자 구별법(신 18:1-22)

 

레위인의 기업과 제사장의 분깃(1-8)

18:1-2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그들이 그 형제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은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심같이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라

레위인이나 제사장은 이 세상 사업을 하지 않고 하나님의 일에만 전무(專務)해야 하므로 세상 기업이나 분깃을 주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백성들이 바치는 십일조와 화제물 등을 받아서 생활하도록 하였다. 갈라디아서6:6에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고 하였다. 제사장과 레위인에게는 여호와께서 기업이 되어 주셨다.

18:3-5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음식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우양을 물론하고 그 앞 넓적다리와 두 볼과 위라 이것을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또 너의 처음 된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너의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지파 중에서 그를 택하여 내시고 그와 그의 자손으로 영영히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하나님께서 제사장에게 응식(應食)으로 준 것은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중 우양을 물론하고 앞 넓적다리와 두 볼과 위와 또 처음 된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처음 깎은 양털 등이다. 레위기 7:32-34또 너희는 그 화목제 희생의 우편 뒷다리를 제사장에게 주어 거제를 삼을지니 아론의 자손 중 화목제 희생의 피와 기름을 드리는 자가 그 우편 뒷다리를 자기의 소득으로 삼을 것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화목제 중에서 그 흔든 가슴과 든 뒷다리를 취하여 제사장 아론과 그 자손에게 주었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을 영원한 소득이니라”고 하였다(18:25-32). 여러 제사장이 교대해서 제사를 드렸으므로 자기 차례 때에 들어오는 제물은 그 제사장의 차지가 되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 제사장을 택하여 하나님을 섬기도록 세웠기 때문이다.

18:6-8 이스라엘의 온 땅 어느 성읍에든지 거하는 레위인이 간절한 소원이 있어 그 거한 곳을 떠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 이르면 여호와 앞에 선 그 형제 모든 레위인과 일반으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섬길 수 있나니 그 사람의 음식은 그들과 같을 것이요 그 상속 산업을 판 돈은 이 외에 그에게 속할 것이니라

 

[길르앗산 히브리어 설교말씀] 라반과 야곱의 경계 길르앗 산(창31:21)

성경에서 길르앗 산은 라반과 야곱이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20년 동안 종살이와 같은 삶을 살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라반의 집에서 나오게 됩니다. 라헬은 아

rhb-bible.tistory.com

레위인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가 분배받은 땅에서 제비를 뽑아 성읍을 얻었으므로 그들이 각 지파에 흩어져 살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는 일을 하였다(대상 6:54-81). 아론의 자손들도 역시 제비를 뽑았으므로 흩어져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지방 도시에 있던 레위인이나 제사장이, 택하신 곳인 예루살렘에 올라와 성전에서 봉사하기를 사모하여 예루살렘에 오면 받아 주고, 예루살렘에 있는 다른 레위인과 같이 취급하여 일도 맡기고 그에게 돌아갈 음식도 주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성전 봉사를 사모하여 찾아오는 자를 물리치지 않으신다.

그 상속 산업을 판 돈은 이 외에 그에게 속할 것이니라 예루살렘으로 가는 레위인이 지방 도성에서 가지고 있는 집이나 기타 물건을 팔아 가지고 온 돈은 그 사람의 개인 재산으로 인정해 주라는 것이다. 이것은 제사장에게도 어느 정도 개인 재산을 인정해 준 것이다.

미신을 좇지 말라(9-14)

18:9-1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예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희 중에 용납하지 말라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그 땅의 우상이나 미신을 좇지 말라고 엄히 경계했다. 그 땅 백성들은 몰록 우상을 섬기면서 자기들의 아들이나 딸을 제물로 불 가운데 던져 죽였다. 그것은 우상 숭배의 죄요 살인죄로서 하나님이 진노하시는 가증한 일이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그렇게 하지 말라고 엄히 명했다. 또 점치는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주문을 외워 마법을 행하는 진언자(嗔言者)나 신접(神接)한 자나 박수나 초혼자(招魂者) 등은 용납하지 말고, 타파할 자는 타파하고(삼상 28:9), 죽일 자는 죽이고(13:5), 쫓아낼 자는 좇아내라고 했다.

초혼자 세상 떠난 사람의 혼을 불러다가 물어보는 사람을 가리킨다(삼상 28:11-14). 이런 일은 가증한 것이다. 전에 가나안 족속이 이 같은 일을 하므로 하나님께서 쫓아낸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미신을 믿지 말고 성경을 믿어야 한다. 오늘날 기독교인도 이렇게 점치는 식으로 하나님께 물어 보고 응답받는다는 자들이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18:13-14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하나님의 백성은 미신적인 것을 다 없애고 우상을 타파하고 불완전한 것을 점점 고치고 완전한 데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성경에 합당치 않은 것을 고쳐나가야 완전하게 된다.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날 것을 예언함(15-19)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온전한 데로 나아가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해 주는 선지자가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잘못된 것을 제거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바른 교훈이 서 나가야 된다. 이단과 비진리와 사이비한 운동이 많은 때에 참선지자가 나와서 바른 교훈을 세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하면 어둠에 있는 사람들이 그 빛을 보고 어두운 데서 나올 수 있다.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여기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여기 선지자는 집합명사로서 모세 이후에 여러 선지자들을 하나님이 세워 나갈 것을 가리키는 동시에 장차 그리스도를 보내 주실 것을 가리킨다(6:14). 어느 시대에나 하나님께서는 참선지자를 세워서 바른 진리를 밝혀 나가는 일을 하신다. 출애굽 때는 모세를 세워 하나님의 일을 했고, 그 다음엔 여호수아를 세워 일했고, 그 다음엔 사무엘, 나단, , 엘리야,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등을 세워 하나님 말씀을 전파했다. 죄악이 가득한 세상에 하나님께서 참선지자를 세워 그 시대마다 진리를 밝혀 나간 것이다. 중세기에도 천주교가 다 부패했을 때 루터와 칼빈을 세워서 진리를 밝혀 나갔다. 말세를 당한 오늘날에도 신신학이 범람하고 해방신학과 신비주의의 미혹이 많은 이 때에 진리를 세워 나가는 종들이 많이 나타나야 되겠다. 어두움이 문제가 아니라 빛이 없는 것이 문제이다. 진리의 빛을 비추어 나가면 어두움은 물러가게 된다.

신약히브리어성경 마가복음 강해 나병환자 치유 말씀

18:16-19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산에서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나로 다시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호렙산 아래에서 이스라엘 총회가 모였을 때에 하나님께서 불꽃 가운데 직접 말씀해 주시는 것이 너무 두려워서 다시는 직접 말씀하지 마시고 중보자 모세를 통해서 말씀해 달라고 이스라엘 백성이 간청했으므로 주 하나님께서 그 말을 받아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세워서 말씀해 주시기로 약속했다. 그러므로 그 선지자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는 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전파하며 세워 나가는 일은 처음에는 작게 시작해도 점점 커 나간다. 스가랴 4: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고 하였다. 스가랴 4:7에는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라고 하였다. 스룹바벨 성전 역사가 처음에 작게 시작되었으나 그것이 큰 산을 평지되게 만든다는 것이다.

학개 2:3너희 중에 남아 있는 자 곧 이 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이제 이것이 너희에게 어떻게 보이느냐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것이 없지 아니하냐라고 하였고, 학개 2:6-7에는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또한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며 만국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영장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고 하였다. 성전 짓는 일이 처음에는 보잘것이 없었지만 나중에는 하늘과 땅도 진동시킨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진리 운동도 이와 같다.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 되었으므로 그것을 기초로 세운 바른 교회는 천하에 가득해질 것이 확실하다(2:34-35).

거짓 선지자를 분별하여 처벌할 것(20-22)

18:20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것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전파하는 거짓 선지자나 다른 신을 전하는 자가 있으면 죽이라는 것이다. 신약시대에는 그런 자를 마음으로 죽여 놓고 나가야 한다. 하나님 말씀 아닌 것을 하나님 말씀이라고 하면 교회를 망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죽임을 당해야 마땅하다

18:21-22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지니라

거짓 선지자들이 자기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말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인지 아닌지 판별(判別)하는 법은, 증험(證驗)이 있어야 하고, 성취함이 있어야 한다.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가 아니다.

증험(證驗)은 민수기 17:8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고 하였다. 이것이 증험이다. 아론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고 꽃이 피고 살구 열매가 열렸으나, 다른 사람의 지팡이는 마른 지팡이 그대로 있었다. 이것은 아론을 하나님이 쓰시는 증거이다. 하나님의 쓰시는 종에게는 이와 같이 생명의 역사가 있고 생명의 열매가 있다. 그러므로 생명의 역사도 없고 생명의 열매도 없으면 그 사람은 하나님이 쓰는 종이 아니다. 그 사람은 거짓 선지자요 외식하는 자들이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영적 생명의 역사가 있고, 영적 신앙의 꽃이 피고, 영적인 열매가 맺혀서 새 생명이 자라나는 역사가 있어야 한다.

 

[히브리어 알파벳] 상형문자 레이쉬(뒷머리)와 성경 숫자 200의 의미

히브리어 알파벳은 상형문자다. 알파벳마다 상형이 있고 숫자 체계가 있다. 레이쉬는 '뒷머리'라는 상형에서 왔다. 숫자 체계는 200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히브리어 알파벳을 통해서 숨겨진 의

rhb-bible.tistory.com

성취함은 그 말씀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6:7-10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 안에 있어 의의 병기로 좌우하고 영광과 욕됨으로 말미암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말미암으며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는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라고 하였다. 이것이 성취함이다. 죽은 것 같으나 여전히 살아 역사하고, 안 될 것 같으나 여전히 되어 나간다. 생명의 역사로 많은 사람이 살아나가는 역사가 곧 성취함이다. 참선지자에게는 이런 증험과 성취함이 반드시 있다.

 

[다니엘 히브리어 원어설교] 넷째 짐승이 상징하는 로마 종교(단 7:23-28)

다니엘서 7장에서는 넷째 짐승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짐승은 넷째 나라라고 했습니다. 다른 나라와는 달라서 온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서뜨린다고 했습니다. 이 나라는 로마를 상징합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