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지명 설교자료

[성경지명 히브리어 설교말씀] 견고한 망대 믹돌(민수기 33:7)

르호봇 2021. 7. 28. 17:4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견고한 망대 믹돌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에담에서 진을 쳤다가 에담을 떠나 믹돌 앞에 진을 치고 있습니다. 에담에서 주님이 함께 해 주시고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믹돌을 가려면 바알스본을 지나가야 합니다. 이곳은 바알 신을 섬겼던 신전이 있었던 곳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의 신에게 미혹되지 않도록 하나님이 지켜주셔야 합니다. 견고한 망대가 되어 주셔서 함께 해 주셔야 합니다. 우리의 인생의 노정에서 주님이 망대가 되어 주셔서 지켜주시고 보호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견고한 망대 믹돌(민 33:7)

 

7절 바이세우 메에탐 바야솨브 알 피하히로트 아쎄르 알 페네 바알 체폰 바야하누 리프네 미그돌

33:7 에담을 떠나 바알스본 앞 비하히롯으로 돌아가서 믹돌 앞에 진을 치고

바알스본’이라는 단어는 (바알체폰 1189) 북쪽의 바알이라는 뜻입니다. 에담을 출발하여 바알스본 앞으로 지나가고 있습니다. 바알의 우상 신전이 있는 곳으로 추정되는 마을입니다. 주님께서 함께 하셔서 세상의 우상에 물들지 않고 지나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주님께서 함께 하셔서 지켜 주시고 우상을 섬기지 않고 온전히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때까지 함께 해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하히롯’이라는 단어는 (피하히로트 6367) 입구, 목초지, 결심, 이라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북쪽의 신당을 지나 비하히롯을 돌아가고 있습니다. 바로 홍해를 앞에 두고 믹돌에 진을 치는데 홍해의 입구에 있고 앞으로 홍해를 건너기 위해서는 큰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또한 주님과의 깊은 영적 교제를 통해 꼴을 먹고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믹돌’이라는 단어는 (미그돌 4024) , 망대, 라는 뜻입니다. 홍해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망설이게 됩니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바로가 보내고 나서 후회하게 됩니다. 마음이 변하여 군대를 이끌고 자신의 노예들을 잡으러 오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워 떨게 되고 모세를 원망하게 됩니다. 믹돌은 바로 하나님께서 망대가 되어 주셔서 적군들로부터 감시해 주시고 높은 탑에서 모든 사람들을 내려 보듯이 주님의 보호하심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신앙을 들여다보면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습니다. 노예의 삶에서 나올 때는 기쁨으로 나왔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점점 지치고 힘들고 어려운 문제들이 닥칠 때에 하나님을 원망하고 지도자에게 불평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나의 망대가 되어 주셔서 적들로부터 보호해 주시고 미리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 위험으로부터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입니다. 이제 앞길에 홍해와 같은 큰 바다를 건너야 하는 문제와 뒤에는 애굽의 군대가 쳐들어오는 아주 힘든 상황이 벌어진다고 해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주님은 모든 문제를 먼저 파악하시고 구원받은 백성들에게 가르쳐 주시는 것입니다.

10절 미그돌 오즈 솀 아도나이 보 야루츠 차디크 베니세가브

18: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고 말씀합니다. 구원받은 의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망대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안전함을 얻느니라’라는 단어는 (사가브 7682 VNAMZS 동사, 닢알(수동태),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다, 라는 뜻입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안전한 망대에서 안전하게 보호를 받게 됩니다. 내가 안전함을 누리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의 팔에 붙들려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닢알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망대에서 보호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의 힘으로 완전하게 보호함을 받아 적이 나를 침범한다 할지라도 나는 전혀 두려워하거나 걱정하지 않습니다. 적이 침범할지라도 주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절대 적에게 빼앗기지 않는 것입니다. 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나의 망대가 되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내 인생의 망대가 되어 앞길을 열어주시고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망대로 피하게 해 주시는 것입니다.

 

믹돌은 신앙생활에서 힘든 문제가 있을지라도 주님께서 망대가 되어 주셔서 도와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 우리에게 앞에는 홍해 바다와 같은 문제와 뒤에는 애굽 병사들과 같은 문제가 쫓아온다 하더라도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의 망대 되시는 주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성경 지명 히브리어 성경말씀] 주님과 함께 한 에담(민수기 33:6)

 

[성경지명 히브리어 성경말씀] 주님과 함께 한 에담(민수기 33:6)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주님과 함께 한 에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라암셋을 출발하여 오두막이라는 숙곳에 진을 쳤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