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지명 설교자료

[민수기 33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믿음이 흔들렸던 장소 '홍해 가'(민 33:10)

르호봇 2021. 10. 11. 10:45
반응형

이스라엘 백성은 엘림에서 많은 물을 마시고 종려나무의 열매를 먹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진을 옮기라는 신호가 떨어지자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은 엘림에서 떠나 홍해 가에 진을 치게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엘림의 장소가 너무나 좋은데 이곳을 떠나라고 하니 화가 났습니다. 그래도 떠나야 합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까지 들어가게 하시려고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이 세상에서 살면서 돈도 많고 부와 명예를 모두 누릴 때 떠나라고 하면 싫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떠나기가 싫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도 한 번 왔다가 한 번 가는 인생입니다. 우리의 마지막 종착역은 천국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를 천국까지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홍해 가

 

10절 바이세우 메엘림 바야하누 알 얌 수프

(33:10) 엘림을 떠나 홍해 가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엘림을 떠나 홍해 가에 진을 치게 됩니다. 엘림에서 마실 물과 먹을 양식이 풍성했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계속 살 수가 없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의 마지막은 가나안 땅입니다. 하나님께 선택받은 자들은 이 세상이 아무리 좋아도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됩니다. 천국을 향해 앞으로 전진 하여 나가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엘림에서 종려나무의 열매와 샘물을 마실 수 있어도 그곳에서 머물러 있으면 안 됩니다. 가나안 땅을 향해 계속 전진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엘림을 떠나 홍해 가에 진을 치게 된 것입니다.

 

홍해 가’라는 단어는 (알 얌 수프 5488) 갈대, 끝나다, 그만두다, 라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오면서 광야를 여행하고 있습니다. 정착하지 못하고 걸어 다녔기 때문에 지칠 대로 지쳐있는 상태입니다. 홍해 가에 도착했을 때는 애굽에서 가지고 온 식량도 떨어지고 있으며 먹을 양식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 이유가 다음 장소인 신 광야에 가서 먹을 양식이 없다고 불평하며 모세를 원망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갈대와 같은 신앙을 하고 있습니다.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실 때는 기뻐하고 즐거워하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하면서 육체의 고통이 따라오고 유익이 없으면 금방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입에서 나오는 소리는 이제는 끝이다. 가나안 땅으로 가는 것을 포기할 것이다. 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육체적 유익이 없으면 신앙을 포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신앙생활을 하면서 홍해 가와 같은 신앙을 할 때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많고 방금 전에 엘림과 같은 풍성한 은혜와 축복을 주셨는데 갈대처럼 바로 잊어버렸습니다. 바람에 흔들거립니다. 세상의 유혹에 빠지고 육체의 쾌락에 빠져 사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입에서 항상 나오는 소리가 안 된다. 이제 끝이다. 더 이상 갈 수 없다. 포기할 것이다. 라는 말만 늘어놓고 있는 자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신 광야에 들어가 바로 먹을 양식이 없다고 불평할 자들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삶이 아니라 교회생활만 하는 자들입니다. 이제 교회생활만 해서는 안 됩니다. 예배에 나오는 것이 하나님 앞에 엄청난 유세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홍해 가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썩은 갈대를 붙잡고 이것이 최선이라고 말하는 자들입니다.

[민수기 33장 히브리어 설교] 종려나무 숲 '엘림'(민 33:9)

 

[민수기 33장 히브리어 설교] 종려나무 숲 '엘림'(민 33:9)

이스라엘 백성이 마라에 진을 쳤다가 다시 진을 옮겨 엘림에 도착하게 됩니다. 엘림은 샘물 열둘과 종려나무 칠십 그루가 있는 곳입니다. 성경에서 종려나무는 번성을 상징합니다. 유다와 다말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