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신약성경 말씀

[새벽예배 기도 설교말씀] 그리스도인과 돈(딤전 6:3-10)

르호봇 2023. 5. 19. 07:23
반응형

디모데전서 6장에서는 거짓 교사들에 대해서 말씀하면서 물질의 욕심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도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족한 줄로 알라고 했습니다. 부자가 되려고 돈을 따라가다가 시험과 올무에 걸릴 수 있습니다. 결국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됩니다. 성도는 예수님의 복음을 따라가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과 돈(딤전 6:3-10)

 

서론

이 세상의 사람들은 돈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는 줄로 생각하고 어떤 방법으로든지 돈을 벌려고 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서는 이 돈은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의 방편으로 보고, 이 세상에서의 처세의 방편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기를 찔렀도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돈에 대하여 너무 사랑하거나 탐하지 말라고 권면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 그리스도인의 바른 금전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합니다.

1. 돈의 성격을 알아야 합니다.

돈은 선하지도 아니하고, 악하지도 아니하다고 하였습니다. 이 돈에 대해서 선하게 보는 사람도 있거니와 반면으로 악하게 보는 사람도 있으나 돈 자체가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돈은 사랑의 대상도 아니고 미움의 대상도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돈 자체가 우리 인생들의 애정의 대상이 되어 사랑도 해야 하고, 미워도 해야 되는 사랑과 미움의 대상이 결코 될 수 없다는 말입니다.

돈을 숭배하거나 멸시해서도 아니 된다고 하였습니다. 돈은 인생의 숭배의 대상으로나 천대의 대상으로 취급해도 아니 된다는 말입니다. 그런고로 우리는 돈을 신앙의 차원에서 하나님의 축복의 방편으로 알고 돈을 믿음으로 지배할지언정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2. 돈의 위력과 영향은 어떻습니까?

돈은 신비한 힘을 지니고 위대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불가능을 가능케도 하고 불행을 행복하게도 하고 찬란한 문명을 창조해 나아가도록 하는 저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황금만능을 외치고 있습니다.

돈은 굶주린 자를 배부르게 해 주고 헐벗은 자에게 의복을 제공하며 집이 없는 자에게는 주택을 줍니다. 의 ·식 ·주의 해결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뿐 아니라 병든 자를 치료하게 해주고 무식한 자가 교육을 받도록 해주며 실망하고 낙심해 있는 자에게 어떤 기대감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돈이 우리 인생을 절망의 경지에 이르게도 하고, 불행의 경지에 이르게도 하고, 비참한 사망의 경지에 이르게도 하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아니 되겠습니다.

3. 돈의 사용방법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기독신자로서 금전에 대한 자세와 사용방법을 지시해 주었습니다.

돈을 사랑해서는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돈을 사랑하게 되면 하나님을 배반하고 믿음을 버려서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돈에다가 소망을 두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우리의 참된 소망은 돈이 아니라 예수님이십니다. 돈의 노예가 되지 말라고 했습니다.

결론

그리스도인은 돈을 사용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위해서 사용해야 하고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라고 하셨고, "무엇을 입을까 무엇을 마실까" 걱정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돈에 대한 바른 개념을 가지고 돈의 노예가 되어서 비참하게 살지 말고 돈의 주인이 되어서 선하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사야 42장 원어성경 강해설교] 종의 성품과 메시아 사역(사 42:1-4)

 

[이사야 42장 원어성경 강해설교] 종의 성품과 메시아 사역(사 42:1-4)

이사야 42장에서는 메시아인 예수님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상한 갈대를 꺾지 않고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않는 분입니다. 정의를 시행할 분입니다. 구약의 이사야 선지자는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