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누가복음 유대인 성경문화] 예루살렘의 딸들은 누구일까?(눅23:27-28)

르호봇 2021. 9. 4. 16: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가복음 유대인 성경 문화 중에서 예루살렘의 딸들은 누구일까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면서 가슴을 치며 슬프게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예루살렘의 딸들이 누구인지 유대인 성경 문화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이 울지 말라고 위로하신 ‘예루살렘의 딸들’은 누구일까?

 

27절 에콜루데이 데 아우토 폴뤼 플레도스 투 라우 카이 귀나이콘 하이 카이 에코프톤토 카이 에드레눈 아우톤

28절 스트라페이스 데 프로스 아우타스 호 이에수스 에이펜 뒤가테레스 히에루살렘 메 클라이에테 에프 에메 플렌 에프 헤아우타스 클라이에테 카이 에피 타 테크나 휘몬

눅23:27-28 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오는지라 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예수님이 인류의 죄를 구속하기 위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시는 장면은 복음서에서 가장 감명 깊다.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는 예수님을 수많은 무리가 가슴을 치고 슬피 울면서 뒤따랐다. 그런데 이때 예수님은 무리를 향해 이렇게 말씀하셨다.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예수님이 북쪽 갈릴리 지방에서 십자가를 지기 위해 예루살렘을 향해 내려오실 때 육신의 어머니인 마리아를 비롯해 많은 갈릴리 출신의 여인들이 그 뒤를 따랐다.(막15:40-41) 그렇다면 예수님이 말씀하신 예루살렘의 딸들은 갈릴리에서부터 함께 내려온 여인들을 가리키는 것일까?

 

예수님이 골고다를 향하는 최후의 순간까지 자신을 따르던 사람들을 가리켜 말씀하신 예루살렘의 딸들과 관련된 독특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벽 도시와 그 도시에 딸린 마을들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성경시대의 마을은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와 그 주변에 불규칙적으로 늘어선 마을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를 히브리어로 יער(이르)라고 하고, 그 주변의 마을들, 즉 성벽 바깥에 불규칙적으로 늘어선 마을들을 כפר(크파르)라고 한다. 중앙에 있는 성벽 도시 יער(이르)를 모체로 해서 주변의 마을 כפר(크파르)들은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공동체로 묶인 하나의 단위였다. 성벽으로 둘러싸인 중앙의 도시와 그 주변에 불규칙하게 늘어선 성벽이 없는 시골마을들의 관계는 어머니와 딸의 관계와 같다. 그런 의미에서 중앙의 성벽 도시는 마더 시티라고 불렸는데 어머니로서 주변에 늘어선 시골마을들, 즉 딸들을 돌보는 역할을 수행했다.

 

중앙의 성벽 도시인 마더 시티에는 전체 주민의 10퍼센트에 해당하는 엘리트 계층만이 살았다. 성 안에 살던 엘리트들은 성주와 성주를 지키는 호위대, 성에 막대한 세금을 내는 부자 상인들, 성을 지키는 군인들, 성의 안위를 축복해 주는 제사장 그룹들이 속했다. 90퍼센트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가난한 사람들은 마더 시티의 딸들로 불리는 성 밖에 살았다. 성 밖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은 평상시에 마더 시티에 세금을 내고 전쟁이 일어나면 성 안으로 들어가 마더 시티의 보호를 받았다.

9절 길리 메오드 바트 치욘 하리이 바트 예루솰람 힌네 말케크 야보 라크 차디크 베노솨 후 아니 베로케브 알 하모르 베알 아이르 벤 아토노트

슥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메시아가 나귀를 타고 입성하실 것을 예언한 스가랴서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 스가랴 선지자가 말하는 시온의 딸역시 시온으로 불리는 예루살렘 주변에 사는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이다.

 

예수님 당시에도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견고한 성벽으로 둘러싸인 예루살렘 주변에 위치한 가난한 마을들, 즉 벳바게와 베다니 등지의 가난한 마을 출신 사람들을 가리킨다. 예수님은 자신의 죽음을 슬퍼하는 이들을 향해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 후 곧 예루살렘 성이 로마군의 포위 공격을 받아 멸망당할 것을 간접적으로 예언하신 것이다. 예루살렘 성 밖에 살고 있는 가난한 사람들,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재앙의 날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문화배경] 혈루증 여인은 왜 예수님의 겉옷을 만졌을까?(마 9:20-21)

 

[마태복음 문화배경] 혈루증 여인은 왜 예수님의 겉옷을 만졌을까?(마 9:20-21)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문화배경 중에서 혈루증 여인은 왜 예수님의 겉옷을 만졌을까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2년 동안 혈루증을 앓고 있던 여인이 의원을 찾아가도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