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기독교 성경공부] 구원의 확신이란 무엇인가?(요한일서 5:13)

르호봇 2021. 8. 22. 18: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독교 성경공부 중에서 구원의 확신이란 무엇인가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구원의 확신을 얻는 것은 중요합니다. 구원의 확신을 얻었다는 것은 영생을 내가 얻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교회만 나온다고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복음 말씀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됩니다. 주님이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은 것을 믿는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다. 중간에 내가 잘못했다고 해서 하나님이 취소하지 않습니다. 중간에 구원이 취소된다고 생각한다면 아직 내가 구원의 확신을 얻지 못한 것입니다. 이 시간 우리는 구원의 확신을 얻고 구원받은 자로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기 바랍니다.

구원의 확신이란 무엇인가?

 

1. 많은 삶들이 사람이 죽은 후 심판대 앞에서 하나님을 대면하기 전에는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회 안에 성도들 중에서도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지 않으며 이 세상에 사는 동안 그러한 확신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이 보여 주는 그림이 아니다.

2. 성경은 영생을 소유하고 있음을 알기를 원하신다. 요일 5:13에서 우리에게 말씀을 주신 목적이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는가?

   헬라어에서 [알다]에 해당되는 단어가 두 개 있다.

* 기노스코(Ginosko)-알게 되다(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라 가며 확장되는 점진적인 지식)

* 에이도(Eido)-(더 향상의 여지가 없을 만큼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하고 충만한 지식)

3. 요한일서 5:13절에서 사용된 헬라어 단어는 에이도(Eido)이다. 그러므로 그 말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온전히 확신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구원의 확신은 가능하며 성경이 지지하고 있다.

4. 구원의 확신은 성경에서 제시한 십자가를 통한 예수 그리스도의 구 속의 은총을 수락하고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된 것과 영원토록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붙드는 것을 의미한다.

왜 구원을 확신해야 하는가?

 

1.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건을 복음(Good News)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 십자가가 우리의 모든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한 자들은 이제부터 구원 얻을 수 있는 축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영접한 그 순간부터 모든 죄를 용서받고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이 사실을 확신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신앙의 출발이 되는 것이다.

2. 사탄은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여전히 구원 문제에 대하여 불확실한 가운데 있기를 좋아하며 또 그렇게 그리스도인들을 혼돈시켜 놓는다. 구원의 확신을 갖는다는 것은 마귀의 자녀에서 하나님의 자녀 됨의 신분의 확실한 변화를 의미하고 있기 때문이다.

3. 구원받은 뒤에도 여전히 죄를 짓고 연약성을 그대로 지니고 살아가고 있는 상태에서  구원을 얻었다고 담대히 말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은 감히 인간이 구원받았다는 말을 한다는 것은 교만이라고 말한다. 그 말은 사탄이 주는 속삭임을 알아야 한다. 롬8:33-34절을 읽고 무엇을 확신할 수 있는가?

결혼할 때 다이어 반지를 끼게 될 때 기쁨이 얼마나 컸겠는가 그러나 그 기쁨이 곧 사라지게 됨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다이어는 남아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처음의 구원의 기쁨, 감격이 없다손 치더라도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구원의 사건은 우리의 감정과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한 번 의롭다고 여기셨고 지금도 나를 의인으로 대하고 계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4.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삶을 살고자 한다면 먼저 나는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만 한다. "나는 참으로 구원을 받았을까?  나는 정말로 하나님의 자녀인가?"라는 불확실한 상태에 있는 한 우리는 절대로 그분을 위한 삶을 살 수가 없고 풍성한 약속을 누리고 살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고후 13:5/벧후 1:10절을 읽고 성도가 어떻게 자신을 시험할 수 있는가를 나누라.

5. 구원의 확신은 나의 관점에서 나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나의 가치를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둔다고 볼 때 내가 구원의 확신을 하지 못한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며 만일 내가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다면 어떠한 근거에서 인가?   
 

구원얻는 방법이 아닌 것

 

1. 이 세상의 지식과 철학적 지식이 풍부하여 모든 사물의 이치를 깨닫게 되면 구원받을 수 있다. 고전 1:21, 전 12:12절을 읽고 위 사실을 논박해 보라.

2.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도덕적으로 양심대로 착하게 살면 구원받을 수 있다.

렘 17:9, 엡 2:8-9를 읽고 묵상하라.

3. 모든 종교는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이 같다고 하여 어떤 종교든지 한 종교만 잘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가령 심한 통증을 느끼는 환자가 선반에서 약을 찾던 중 그만 독약을 약으로 생각하고 마셨다고 가정해 보자 그는 곧 죽게 될 것이다. 약이 치료해 줄 것이라고 믿었던 그의 믿음은 그를 구원했는가?

  이 사실에 대하여 잠 14:12/행 4:12/요 14:6/절에서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가를 살펴라.

4. 열심히 교회에 나가서 봉사하고 헌신하면 하나님께서 어여삐 여겨 구원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구원을 받기 위해서 우리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바울은 이 사실을 롬 4:5절에서 어떻게 변증하고 있는가?

5.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로부터 모태신앙을 가지고 태어나면 구원을 얻는다.

요 1:12-13절을 읽고 설명해 보라.

6. 성경에 나와 있는 율법을 빼지 말고 다 지키면 구원에 이를 수 있다. 약 2:10-11 롬 3:20절을 읽고 묵상하라.

7. 이상과 같은 자신의 표준에 따라 나도 구원받은 것이려니 하는 생각을 갖는 일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이것은 구원받은 사실과 별 관계가 없으며 일시적인 자기 위안일 뿐이다. 위 사실들에서 내가 고쳐야 할 생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깨달음을 나누라.
 

 어떻게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가?

1. 구원의 확신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것이 사탄의 전략이다. 우리는 분명하게 확신을 갖고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야 한다. 구원의 확신은 잠시 있다가 없어질 우리의 감정적 체험에 근거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구원받은 것을 아는 통로는 세 가지이다. 객관적인 증거와 주관적인 증거와 성령의 내적인 증거를 들 수 있다. 객관적인 증거는 말씀에 나타난 것이요, 주관적인 증거는 우리의 생활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며 성령의 내적인 증거는 성령이 우리 속에서 인치시는 사건이다.

2. 바른 확신의 근거는 하나님의 변함없고 영원한 약속의 말씀뿐이다.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영원토록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는 주님의 말씀은 우리가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 분명한 근거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믿는다는 말이다.  믿음을 갖는다는 말은 주님의 인격의 화신인 그분의 말씀을 신뢰한다는 의미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자는 누구나 구원을 얻게 된다. 요한복음 5:24절에서 3가지 중요한 믿음의 결과를 찾아보고 {믿는 자}에 자신의 이름을 넣어 읽어보고 느낌을 나누어보자

4. 구원의 확신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믿음을 요구한다. 요한일서 5:11-12절에서 영생이 어디에 있으며 이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겠는가?

5.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 자는 결코 멸망치 않는다. 요한복음 10:28절과 로마서 8:1절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구원의 선물을 결코 빼앗길 수 없음과 누구도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를 정죄할 수 없는 이유를 말하고 적용하라.

6.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순수하게 믿는 자들에게는 성령께서 구원의 확신을 친히 불어넣어 주신다. 성경 말씀을 믿을 때, 복음을 믿을 때, 당신 마음속에 확신이 생긴 것을 체험할 것인데 그 확신은 성령께서 가져다주신 것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성경을 믿지 못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지 않으면 구원의 사건을 이해할 수도 없거니와 확신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요 3:9).

* 롬8:15-16

* 고후1:22절

* 엡1:13

위 구절들에서 어떠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가?

7. 신자는 구원을 받은 후 예수님께서 자신의 주인이 되심을 생활의 전 영역에서 고백하고 인정하게 된다. 고전 12:3절에서 성령께서 우리로 하여금 어떤 고백을 하게 하는가?

8. 구원받고 난 후에는 이전에 즐기던 세상의 일보다 영적인 일(말씀을 읽는 것, 기도하는 것, 하나님과 교제 나누는 것, 그리스도인과 함께 모이는 것, 그리스도를 소개하는 것) 등에 더 관심이 쏠리고 추구하고 싶은 의욕이 생긴다.

  *롬8:5-9절을 읽고 영을 좇는 자는 무슨 생각과 삶을 추구하는가?

9. 나의 구원이 사실이라면 그는 더욱더 그리스도를 닮아 가며 생활 속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된다. 아직 열매가 안 보인다고 할지라도 나의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이 점진적으로 변혁이 일어나게 된다.  아래 구절들에서 깨달을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를 살펴라.

*고후5:17

*갈5:22-23

*요일3:14/요13:15

10. 인간이 살아가면서 공포와 두려움이 있는데 그 의식 밑바닥에는 죽을까 해서 생기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무슨 사고와 어떤 환난이 있다손 치더라도 죽지만 않는다면 얼마나 스릴 만점이겠는가? 구원의 확신이 있다면 이 죽음의 공포에서 자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 구절들에서 그 이유를 살피고 나는 이 두려움으로부터 출애굽 하였는가?

*요11:25-26                 

*계20:6,요14:3

11. 구원이란 죄와 죄의 세력에서 구별된다는 말이다. 구원의 확신을 가진 자는 죄와 사망의 법에서 완전 자유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혹시 죄의 세력이 엄습한다고 할지라도 승리케 하신다는 것이다. 아래의 말씀 속에서 그 이유를 살펴보고 내가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적용하라.

*요일3:9

*요일5:18

*롬8:1-2

*요일5:4

12. 구원을 받고 거듭나면 말씀대로 살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말씀을 순종하게 된다.

그러면서 말씀을 사모하고 말씀에 대한 사랑이 생기게 된다. 요일 2:3-4, 시 19:8-10을 읽고 구원의 확신의 외적 증거가 나에게도 있는가 확인하라.

13. 한 인간이 자신의 출생 사실과 출생일 등을 추호도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것은 감정의 충만 때문이 아니라 그것은 부모의 말을 의심 없이 믿고 호적에 기록된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정한 구원의 기쁨은 사실(fact), 믿음(faith), 느낌(feeling)의 순서를 떠나서는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14. 어느 사형수가 죽기 며칠 전 대통령의 특사를 받았다고 가정하여 보자. 이 경우 사실, 믿음, 느낌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해 보자.   

15. 내가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된 객관적 사실과 내적, 외적 증거들을 나눠보자. 나는 구원 받음을 어떠한 근거에서 확신할 수 있는가?(참고:고후 13:5)

 

구원받은 자가 확신해야 할 것들

 

1. 그리스도인이 된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기쁨의 순간보다는 심한 갈등과 괴로움이 많이 나타나곤 한다. 이 갈등은 오히려 믿기 전보다 오히려 훨씬 심각할 수 있다. 그러나 실상은 이런 갈등 역시 우리가 참으로 거듭났다는 또 다른 증거라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우리 안에 아직도 옛사람이 살아있는 반면 중생을 통해 새 사람이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로마서 5장 17절을 읽고 그 이유를 생각해 보라.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님은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기를 원하신다.

첫 번째 나는 구원받았음을  확신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요일 5:11-12절을 읽고 확신의 근거는 무엇인가?

3. 둘째로 하나님의 자녀인 내가 이 세상으로부터 오는 시험과 환난을 이길 수 있음을 확신해야 한다. 고전 10:13절을 읽고 시험을 이기는 확신이 왜 중요한가를 살펴라.

4. 셋째로 내가 범죄 할 때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심을 확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의인으로 대하시는 의인이요, 동시에 죄를 짓고 사는 죄인이  다. 그렇다면 지은 죄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문제인데 그것은 주님께서 진심으로 회개하고 자백하여 용서를 빌면 사죄의 은총을 주신다는 확신을 갖는 일이다. 요일 1:9절에서 어떠한 약속이 있는가 살피고 내가 가져야 할 확신은 무엇인가?

5. 넷째로 내가 드린 기도가 반드시 응답된다는 확신을 갖는 일이다. 이 축복만큼 위대한 능력이 어디 있겠는가?  요 16:24절에서 내가 가져야 할 확신은 무엇인가?

6. 다섯째는 사랑의 확신인 것이다. 내가 어떠한 처지에서도 어떠한 실수를 하였다고 할지라도 우리 하나님은 나를 버리시지 않고 날 사랑하시고 계심을 확신하는 일이다.

 *롬 8:38-39절을 읽고 어떠한 사랑의 확신이 필요한가를 묵상하라.  

7. 여섯째로는 좋으신 하나님을 확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어느 때는 환난이 어느 때는 좋은 일이 이렇게 번 갈아가며 순풍과 역풍이 몰아친다는 것이다. 이때 결과를 좋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신뢰한다는 것은 대단히 소중한 확신이다.  

   *롬 8:28절을 읽고 어떠한 약속을 주셨는가를 살펴라.

8.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렇게 풍성하고 놀라운 약속들을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그 축복들을 확신하고 누리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이다. 오늘 내가 다시금 갖게 된 확신과 깨달음들을 풍성하게 나누라.

 

적용

1. 이 과를 통하여 새롭게 깨닫게 된 진리는 무엇인가를 나누라.

2. 이 과를 통하여 내가 고백해야 할 죄나 나쁜 습관은 무엇인가 지적하고 회개하라.

3. 이 과를 통하여 내가 붙잡을 확실한 약속은 무엇인가?

4. 이 과를 통하여 내가 결정해야 할 삶의 태도는 무엇인가를 나누고 기도하라.

[구원 성경공부자료] 구원의 확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에베소서 1:13)

 

[구원 성경공부자료] 구원의 확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에베소서 1:13)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원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구원의 확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신앙생활하는 것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