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교회 성도 조직신학 성경공부]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자료

르호봇 2021. 7. 26. 17: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회 성도 조직신학 성경공부 중에서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자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독교는 조직신학이 근간이 됩니다. 기독론이 흔들리면 모든 것들이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집에서 조직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자료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

1. 만일 예수님이 오시지 아니하셨다면

 

기독론을 공부할 때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이 있다. 만일 예수님이 안 오셨으면 무슨 일이 없었을 뻔했을까 하는 것이다. 그 대답은 분명하다. 곧 성탄절이 없었을 것이다.

성탄절이 없었다면 무슨 일이 또 없었을 뻔했을까?

1. 구원의 감격이 없었을 것이다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딤전 1:15).

바울은 딤전 1:12-15에서 예수님 때문에 받은 복은 첫째 구원이요, 둘째 직분이요, 셋째는 직분을 수행할 수 있는 직능이라고 했다.

이것이 다 예수님이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일어난 일들이다.

 

2. 신약 성경이 없었을 것이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0-31).

요한복음에는 일곱 가지 예수님의 기적을 기록함으로 그가 참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행동으로 보여 주셨다.

이런 놀라운 신약 성경의 기록은 예수님이 오셨기 때문에 가능했다.

 

3. 신약교회가 있을 수 있었겠는가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16:18).

물론 구약에도 광야 교회가 있다(7:38).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땅끝까지 증거하게 된 신약 교회는 예수님이 오시지 아니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오순절의 성령 강림 사건은 이제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를 땅 끝까지 증거하는 신약 교회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이다.

 

4. 풍성한 생명의 공급이 없었을 것이다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10:10).

진정한 생명 운동은 예수님이 오시므로 일어나게 되었다.

풍성한 생명은 어떤 생명일까? 스펄존은 세 가지로 말했다.

힘이 없는 어린아이의 생명이 아니라 힘을 쓰는 장년의 생명이며, 병든 생명이 아니라 건강한 생명이며, 옥에 갇힌 자유 없는 생명이 아니라 자유롭게 다니며 활동할 수 있는 생명 그것이 바로 풍성한 생명이라고 했다.

참으로 풍성한 생명(10:10)과 큰 일 할 수 있는 믿음(14:12),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많은 열매 맺는 비결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시므로 가능한 것이다(15:8).

 

5. 참된 섬김의 본을 볼 수 없었을 것이다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10:45).

예수님이 세상에 오심으로 참으로 섬김이 무엇임을 배우게 된다.

섬김의 동기는 사랑이요, 섬김의 재료는 자기 목숨이요, 섬김의 목적은 인간 구원인 것이다. 섬김의 방법은 자기 목숨을 주는 데 있다. 곧 십자가에서 죽으심이다.

기독론 공부에서 예수님은 어떤 신분을 가지고 섬기시는가를 우리는 배우게 될 것이다.

 

6. 임종하는 자에게 누가 소망을 줄 수 있을까

십자가의 한 강도가 회개했을 때 예수님은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하셨다(눅 23:43).

내세의 소망을 예수님 외에 누가 보내 줄 수 있겠는가? 예수님 오시므로 말미암아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19:26)는 예언이 성취된 것이다.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

2. 세계는 예수님을 대망했는가?

예수님이 오실 수밖에 없도록 세계는 예수님의 초청을 대망하고 있었는가? 대망하고 있었다.

 

1. 구약성경에서

구약 성경을 크게 나누면 모세 오경,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로 나눌 수 있다.

모세 오경은 제사장으로서의 예수님의 초림을 대망하고 있고, 역사서는 왕으로서의 예수님의 초림을 대망하고 있으며, 예언서는 선지자로서의 예수님의 초림을 대망하고 있다.

그리고 시가서는 이 모든 직분을 가지신 메시아의 초림을 갈망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제5복음서라고 불리는 이사야서에는 예수님의 처녀 탄생(7:14), 그의 십자가의 고난의 사역(사53:5)이 예언되어 있으며, 그의 전생애가 성령으로 충만하여 복음을 증거하실 일을 예언하고 있다(61:1-2).

그런 예언 사역으로서만 아니라 구약의 예표의 성취로서도 예수님은 오셔야만 했다. 최초의 인류가 범죄했고, 그들이 입은 나뭇잎 옷 대신 가죽 옷을 입게 될 때에는 반드시 짐승의 피가 흘렀을 것이요, 죄 없는 짐승이 사람의 죄 때문에 대신 죽었을 것이니 이 예표야말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초림을 예표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랴(3:21, 1:39).

 

2. 사상의 세계에서도

서양 철학을 말하려면 플라톤 철학을 빼놓을 수 없다.

플라톤은 인간의 마음은 동물원과 같다고 했다. 온갖 짐승 같은 극렬한 성격이 내재하고 있음을 실토한 것이 아닐까?

이런 부패하고 타락한 인간은 자기 자신이 구원할 수 없으니 메시아는 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는 천사가 되고 싶어 하는 고상한 이성의 욕구가 있는가 하면 또한 동물이 되려 하는 정욕의 부분이 자기 안에 있다고 했다. 그래서 니버의 말대로 인간을 천사라 하기에는 너무나 추한 점이 있고, 사람을 동물이라 하기에는 너무나 고상한 점이 있다고 했다.

바울은 아덴에서 에피큐리안과 스토익 철학자들을 만났는데 저들의 철학 역시 흔들리지 않는 마음과 고통 없는 마음을 추구했으나 누가 그것을 소유할 수 있게 하는가?

예수님 외에는 없는 것인가?

3. 종교의 세계에서도

성벽 없는 민족은 있어도 종교 없는 민족은 없다’라고 푸르타크는 말했다.

종교는 자기를 초월한 어떤 세력의 존재를 믿고 삶의 고통과 번뇌에서 벗어나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상 숭배자들은 진정한 행복을 맛보지 못한다.

파스칼의 말대로 하나님을 찾지도 아니하고, 하나님의 사랑도 못 받는 어리석고 불행한 인간이 있고, 하나님을 이성적 방법으로 찾으나 만나지 못하는 지혜로우나 불행한 인생이 있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지혜로우면서도 행복한 인생이 있다고 했으니 우상숭배자들은 이런 지혜와 행복을 결코 소유할 수 없는 것이요, 예수님 앞에서만 진정한 만족을 누릴 수 있다.

 

4. 정치의 세계에서도

정치의 세계에서도 예수님의 초림을 열망하고 있다. 복음을 널리 전할 수 있도록 유대인의 회당이 세계 도처에 산재하고 있으며, 헬라어는 문학적인 세계 용어가 되어 사용되고 있었으며, 알렉산더 대왕은 헬라의 동방을 통일했고, 시저는 라틴서방을 통일했으므로 모든 길은 로마로 통했고, 주둔하고 있는 군대로 말미암아 질서와 안녕이 유지되고 있었다.

이럴 때 동방 박사가 본 별처럼 예수님은 어두운 세상에 빛으로 오신 것이다.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

3.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님만큼 이 세상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은 없다.

그는 어떤 분이며, 무슨 일을 하신 분인가?

J.M.프라이스가 쓴 <선생 예수>라는 책에서 예수님의 교육, 봉사의 결과가 끼친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1. 인격 향상

그는 간음하는 여자를 정죄하기를 거절하고, 우물가에서 타락한 여자에게 가장 위대한 교훈 중의 하나를 가르쳤다. 그는 겸손의 모범으로 어린이를 한 복판에 세우고, 어린이를 오지 못하게 막는 사람들을 책망하였다. 사물들이 아니라 사람들을 첫째로 놓았다.

 

2. 변화된 생활

중생도 그의 과업의 중심에 있었다.

어거스틴, 파리 대학교의 에벨라드, 루터, 고메니우스, 모라비안 교육, 웨스레, 무디, 가가와와 같은 변화된 사람들을 이야기하기에는 공간이 허락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삶은 내재하시는 그리스도의 변화시키는 능력을 과시하였다.

 

3. 개혁의 자극

여성 해방, 어린이의 존중, 얼굴 빛깔에 차별 없는 인권 등은 예수님의 가르침의 감화로 인한 것이다. 브라이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국제 연맹 헌장이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한 글을 쓸 종이 만한 가치도 없는 것이다

 

4. 제도의 향상

존 와나메아카, 마샬 훨드, 제임스 크래포드와 같은 사업가들은 그들의 감화력을 주님의 가르침과 정신에서 유도하였던 것이다.

 

5. 문학에의 침투

한 저자는 예수에 관한 재료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였는데 그의 생활 부면과 사업이 들어 있는 5,000권의 책과 기사를 발견하였다.

또한 신학, 윤리학, 일반역사, 교육학사, 심리학, 사회학과 그 밖의 다른 사상 분야의 저자들도 그의 가르침을 중요하게 다루었다.

 

6. 예술의 영향

특히 음악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바하, 하이든, 헨델의 가장 훌륭한 오라트리오와 같은 것.

 

7. 박애주의의 감화

국내와 국외에 있는 병원과 간호원, 기숙사, 고아원과 양로원, 그리스도인의 학교와 대학은 주님에 의해 생긴 박애 정신에서 유래한다.

 

8. 봉사에의 자극

그의 감화로 안일과 평안과 이기적인 획득을 잊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정신을 본다.

 

가정에서의 조직신학 공부

4. 예수님은 어떤 분일까?

 

역사적으로 예수님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말한 사람들이 있다.

 

1. 신실성을 부인하는 사람들

에비온파(주후 107년경)는 말하기를 예수님은 단순히 사람일 뿐이며 세례 받으실 때 성령이 강림하여 메시아의 자격을 얻으시며,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에 성령이 그로부터 떠났다고 주장했다.

예수는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셨으나 그리스도는 본질상 영적이어서 무감각하게 남아계셨다고 하였다.

 

2. 인성을 부인하는 사람들

그노시스주의자들의 주장인데 이들은 물질은 악하다고 보기 때문에 예수는 이 악한 육신을 입고 오실 수 없고 다만 사람으로 보여진 것뿐이고 참으로 육신을 입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3. 완전한 신성을 부인하는 사람들

아리안파(주후 325년 정죄됨)의 주장은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하나님이시나 그 자신에서 하나님은 아니시며, 그는 시간 안에서 발생되지 않으셨으나 영원에서 발생되었다고 한다.

저들은 요 5:19, 14:28, 2:7, 골 1:15를 가지고 주장한다.

 

4. 인성의 완전성 부인

이 주장은 주후 381년 정죄받은 아폴리 내리안의 주장으로 사람은 신과 혼과 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예수께서는 영의 자리에 로고스가 들어가셨다고 한다.

 

5. 두 성품의 분리 시도

네스트리안파(주후 431년 감독직에서 파면된 사람)의 주장은 예수께는 인성과 신성이 있으나 그 성의 진정한 유기적 연합을 부정하고 도덕적인 것으로 보았다.

 

6. 한 성만 긍정

유티키안파(주후 451년 정죄됨)는 그리스도의 인성이 신성에 흡수된 것으로 보았다.

7. 정통 교리

주후 451년 칼세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그리스도의 인격을 정의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한 품위에 인성과 신성의 두 성이 있으니 각 성은 완전하고 원만하며 두 성이 유기적으로 또는 나눌 수 없이 연합되어 있으나 오히려 그것들이 제 삼성을 형성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면 성경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찾아보자.

1) 예수님의 신성의 증명

(1) 구약에서: 시2:6-12; 45:6-7; 110:1, 사9:6, 렘 23:6, 단7:13, 미5:2

(2) 예수님 자신의 말씀에서 : 11:27; 21:37-38; 22:41-46; 24:36; 28:19 예수님은 하나님을 내 아버지라고 하셨다. 그는 하나님과 동등됨을 자주 말씀하셨다(3:13, 5:17-18, 19-27, 6:37-40, 8:34-36, 10:17,18,30,36, 12:44-45, 14:9).

(3) 사도들의 증언에서

누가의 주장: 하나님의 아들(눅 1:32,35).

임마누엘:“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1:23),

성부의 음성:“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3:17).

태초부터 계신 말씀(요1:1).

베드로의 신앙고백:“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16:16).

도마의 고백:“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니다”(요 20:28).

바울의 고백:“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1:4).

예수님의 하나님 아들 되심을 전파함(9:20).

(4) 예수 그리스도의 명칭들을 볼 때

예수라는 말은 구약의 여호수아라는 말과 같은데 여호와는 구원이시라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뜻하는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구주라는 뜻이다.

-주는 신성을 의미한다(고전 12:3).

하나님과 임마누엘 등 하나님이란 이름을 예수님에게 직접적으로 사용하기는 10회 이상(1:1,18,20:28, 요일5:20, 히1:8, 벧후1:1, 행20:28, 롬 9:5, 살후1:12, 딛2:13, 행 18:26, 딤전 3:16 ).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인 동시에 역사시간 전에 이미 계셨던 분으로 말씀하심으로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선재 상태에까지 끌어 돌아가셨다.

하나님의 독생자(요1:14, 18, 3:16, 18, 요일4:9)-독특한 발생이나 출생을 의미한다.

인자- 예수님 자신이 자주 사용하신 인자라는 말은 다니엘 7:13의 ‘인자 같은’이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 하나님 나라의 왕을 상징하는 것이다.

(5) 그리스도의 선재

요 8:58에 보면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는 말씀은 예수님의 선재를 잘 표시한 말씀이다. 그의 존재는 베들레헴에서 나실 때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땅에 오신 것이다.

(6) 예수님의 생애의 자취

예수님은 자기의 생애 중에서 자기는 구원이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 구주로, 교회의 한 회원이 아니라 교회의 머리로, 신앙의 모본이 아니라 신앙의 대상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애원자가 아니라 기도를 받으시는 분으로, 사람들의 스승만이 아니라 그들의 주권적인 주로 나타내셨다.

(7) 예수님의 이적들

이적은 자연의 세계에 나타난 초자연이다. 예수님의 이적들은 그의 신성을 증명하여 백성들의 믿음을 일으켰다(2:21, 눅 5:15, 막1:45, 요 9:30-33, 20, 28,31).

[마태복음 히브리어 설교말씀] 혈루병 여인과 겉옷의 비밀(마 9:20-22)

 

[마태복음 히브리어 설교말씀] 혈루병 여인과 겉옷의 비밀(마 9:20-22)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혈루병 여인과 겉옷의 비밀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루병 여인은 세상의 명의를 다 찾아다녔지만 자신의 병을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