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구원 성경공부자료] 구원의 확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에베소서 1:13)

르호봇 2021. 8. 7. 17: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원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구원의 확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신앙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심히 교회는 다는데 구원의 확신이 없어서 믿음이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나의 신앙적인 모습을 보고 실망하게 되고 다른 사람의 말에 흔들리게 됩니다. 이번 시간은 잘못된 구원의 확신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 시간 해결하고 오직 성령께서 주시는 구원의 확신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이 시간 확실하게 깨닫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구원의 확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현재 살고 있다는 것, 자신에게 생명력이 약동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일만큼 희열을 느끼는 일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몸은 건강하게 모든 역할을 다 하되 삶의 실제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야말로 비극이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시 태어났다는 사실, 영적으로 거듭났다고 하는 사실, 죄와 멸망의 현실로 부터 구조받았다는 사실을 확신하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통찰력이며, 기쁨의 원천인 것입니다.

 

1. 구원의 확신에 대한 잘못된 오해

 

구원의 확신은 우리의 노력이나 만족감을 근거로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서 우리의 심령에 보내시는 일종의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혈통, 가족의 신앙, 가문,(1:13)

2) 성경 지식(요3:10)

3) 예배 참석(요4:20)

4) 여러 활동, 사역(7:22)

5) 감정적인 변화, 또는 체험(8장의 시몬)

 

2. 우리가 구원받기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켜야 됩니다. 이것을 회심이라고 하며 회심은 회개와 믿음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회개는 죄로부터 돌이키는 것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것을 내포합니다.

 

1)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눅18:13)-지식

2) 죄에 대한 통회(시51:1-4)- 감정

3) 죄로부터 떠나고자 하는 마음(요6:37)-의지

 

(2) 믿음이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위해서 돌아가셨다가 부활하셨으므로 이제 우리의 죄가 용서되었음을 믿는 것입니다. (사53:4-6)

 

3. 구원을 확신하는 길

 

(1) 말씀의 증거(객관적 증거)

 

1) 하나님의 약속(행16:31-32)- 이 구원은 궁극적으로 누구의 약속입니까?

2)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9:28 전반)

3) 성령의 인치심(엡1:13)- ‘인친다’라는 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도장을 찍어 주는 것입니다.

 

* 삼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삼중적 증거는 가장 확실한 확신의 길입니다.

 

(2) 생활의 증거 (주관적 증거)

 

1) 주 되심의 고백(고전12:3)- 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그분의 주인 되심을 인정.

2) 우리의 관심사(롬8:5)- 세상적인 것에서부터 영적인 일로 관심이 바뀜.

3) 성품의 변화(5:22-23) -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성숙함을 발견하게 됨.

 

4. 한가지 점검- 구원의 확신에 대한 올바른 순서

 

구원을 받았다면 왜 기쁨이 없나? 왜 감정적인 변화가 오지 않는가? 남들은 있는데 왜 내겐 없는가? 등의 걱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구원을 받을 때 이렇게 느꼈다. 눈물이 솟구쳤다. 뭔가 확 뜨거운 것을 받았다등의 체험은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찾아오는 표준적인 증거는 아니며, 사람의 개성에 따라 당시의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를 수 있습니다. 또 감정의 변화는 구원받은 사실에 잇따라 생기는 법이지 기쁨이 생긴 다음에 구원받은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 요4:50절에서 신하가 아들의 회복을 확신한 근거는 무엇입니까?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구원의 확신도 이와 같이 사실(5:24,10:28)을 믿고 받아들였을 때(믿음) 기쁨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여기에 있는 사실-믿음-느낌의 순서를 주의 깊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그러나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언제나 기쁘고 좋은 것만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심한 갈등과 괴로움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또 다른 증거일 수가 있습니다. (5:17)

[창조과학 성경공부] 공룡의 기원과 창조론(창세기 1:1)

 

[창조과학 성경공부] 공룡의 기원과 창조론(창세기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조과학 성경공부 중에서 공룡의 기원과 창조론이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상 문화는 창조론을 거부하고 진화론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우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