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인물 말씀

[구약 성경인물 강해설교말씀] 사울-악신으로 인한 범죄

르호봇 2021. 11. 5. 17:06
반응형

사울 왕은 왕이 된 이후에 교만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버렸습니다. 사무엘의 말을 무시하고 번제를 드렸으며 하나님의 제사장을 죽이는데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사울 왕은 교만함 때문에 악신에 걸려 저주를 받게 됩니다. 다윗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선택하여 사울 왕 다음으로 왕이 되게 하셨습니다. 사울 왕은 이런 다윗을 죽이려고 평생 따라다녔습니다. 결국 길보아 산에서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전사하게 됩니다. 

 

제목 : 악신으로 인한 범죄

 

1. 버림받은 사울

1) 아말렉 사건의 불순종으로 인하여(삼상 15:3, 삼상 15:9)

아말렉은 에돔의 자손으로서 출애굽 직후에 이스라엘을 습격하여 괴롭혔던 족속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아말렉의 죄악을 대대로 기억하시고 그들을 벌하겠다고 맹세하셨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이 어느 정도 안정되고 왕이 세워지자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통하여 아말렉 진멸령을 내리셨습니다. 사울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출전했지만 가치 없는 많은 것들은 진멸하고 가치 있는 것들은 살려 두었습니다. 그의 이러한 불순종은 하나님 앞에서 치명적인 것이었습니다.

 

2) 하나님의 버리심을 인하여(삼상 15:35, 삼상 9:16)

하나님께서는 사울의 불순종을 간과하지 않으시고 선지자 사무엘을 통하여 책망하십니다. 그러나 사울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회개하지 않고 변명하기에 급급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울의 완전히 버리시기로 작정하셨고 사무엘에게 통보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왕으로 삼으신 것을 후회하셨으며 사무엘은 이 일로 인하여 근심하며 슬퍼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사울은 이스라엘의 초대 왕으로서 많은 사람들과 하나님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의 불순종은 결국 그 모든 기대와 사랑을 깨뜨려 버렸고 하나님의 버림을 받게 만들었습니다.

 

3)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음으로 인하여(삼상 15:30, 삼하 12:13)

세상에는 완전한 인간, 의인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울이 범죄 한 것을 특별하게 대두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그의 경우 그의 범죄로 인해 버림받은 결과까지 가져온 것은, 그가 끝까지 회개하지 않았다는 데에 문제점이 있었다고 봅니다. 그는 사무엘의 책망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변명하기에 급급했습니다. 그의 관심은 오직 그의 명예와 권세를 유지하는 데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사울의 이러한 태도는 죄를 지적받았을 때 바로 회개했던 다윗의 태도와 비교됩니다. 죄인인 인간으로서 그들의 범죄와 관련하여 한 사람은 버림받고 또 한 사람은 용서받은 차이점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

 

2. 악신 들림

 

1) 여호와의 신이 떠난 사울(14:19, 14:16)

하나님의 버림을 받은 사울에게서 가장 먼저 나타난 현상은 그에게서 하나님의 신이 떠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신이신 성령은 태초로부터 하나님의 사역을 도우신 분으로서 특히 구약 시대에는 필요에 따라 임시적으로 임재하셨습니다. 구약의 사사기에는 특히 그러한 현상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별한 사람들에게 특별한 일들을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성령이 임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신약에 보면 보혜사 성령이 신자들의 마음속에 영구히 거하십니다. 사울에게 임하셨던 성령은(참조, 삼상10:10) 사울의 불순종으로 그를 떠나신 것입니다.

 

2) 악신은 사단의 부리는 영(12:24, 1;14)

사울의 마음을 차지하고 계시던 성령님이 떠나시자 곧 비어 버린 그의 마음을 악신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악신이란 사단의 수하에 있는 귀신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악신이 들렸다는 것은 사울이 사단의 손에 넘어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악신은 비록 사단의 수하에서 악을 도모하지만 하나님께서는 필요에 따라 악신도 부리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예를 욥을 시험하는 데 사단을 사용하신 경우나, 아합을 꾀이기위하여 거짓말하는 영을 사용하신 사건 등에서도 발견하게 됩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악인도 적당한 때를 위하여 두셨다고 말씀하며(참조, 16:4), 또한 악을 선으로 바꾸신다고(참조, 50:20)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악신으로 인한 사울의 번뇌(12:45, 57:21)

사울에게 악신이 들린 결과 그는 번뇌하게 되었는데 여러 가지 증상으로 보아 그것은 우울증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었든 간에 악신 들림은 사울로 하여금 매우 근심하게 하였고 힘들게 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사건을 보면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비유를 하나 떠올리게 됩니다. 귀신이 어떤 사람에게서 떠났지만 그 사람의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로 채워지지 안자 더 악한 귀신들을 데리고 다시 들어옴으로써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심하게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떠난 자에게는 결코 즐거움과 기쁨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3.성령과 악신

 

1) 수금 연주로 인한 사울의 안식(왕하 3:15)

사울이 악신으로 인한 번뇌에서 벗어나기 위해 취해진 방법은 수금을 듣는 것이었습니다. 악기가 어떠한 영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엘리사의 경우, 시를 위한 보조 수단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아 그것의 영적 측면을 인정해야 합니다. 더구나 수금을 듣는 사울에게서 악신이 떠난 것은 놀랄 만한 결과였습니다.

2) 악기 연주와 다윗의 성령 충만(삼상 16:13)

악기나 음악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할 것이 있다면 그 수금을 타는 자가 바로 다윗이었으며 그는 성령 충만한 자였다는 사실입니다.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백성 앞에서 사단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사단은 하나님께 순복하고 성령 충만한 삶을 사는 하나님의 백성을 두려워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사람을 피하는 것입니다.

 

3) 사단을 물리치는 성령의 능력(12:32, 6:18)

예수 그리스도는 악한 자, 사단의 일을 멸하기 위하여 세상에 오셨습니다. 사실 사단은 인간보다는 더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단을 대적하여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사단을 정복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힘입어야 합니. 우리가 그리스도와 성령으로 충만할 때 사단은 물러갑니다. 이것이야말로 다윗의 수금이 악신을 떠나게 한 가장 중요한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에스겔 히브리어 설교말씀] 심판하시는 여호와 나카(겔 7:9)

 

[에스겔 히브리어 설교말씀] 심판하시는 여호와 나카(겔 7:9)

여호와의 이름 중에 여호와 나카가 있습니다. 이것은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이 잘못된 길로 갈 때 징계를 내립니다. 그러나 선택받지 못한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