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인물 말씀

[솔로몬 왕 성경인물 연구] שלמה(8010 셸로몬) 솔로몬 Solomon

르호봇 2022. 6. 6. 11:22
반응형

성경인물 중에서 솔로몬 왕은 성전을 건축한 왕입니다. 처음에는 하나님의 뜻대로 열심히 믿음 생활을 했지만 나라의 세력을 키우기 위해서 이방 나라들과 연혼을 했습니다. 많은 여인들을 첩으로 맞이하여 문제가 생깁니다. 그 여자들이 자기들이 섬기는 이방 신을 가지고 와서 솔로몬을 미혹함으로 솔로몬이 말년에 여호와를 배신하고 우상 신전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구속사 관점에서 보면 솔로몬도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솔로몬 שלמה(8010, 셸로모) 솔로몬 Solomon



셸로몬(명남)은 샬람(7999)에서 유래했으며, '평화스러운'을 의미한다.
솔로몬은 이스라엘의 3번째 왕(B.C 971-931년경)이며, 다윗과 밧세바의 아들이다.
선지자 나단이 그를 "여디디야"("여호와께서 사랑하심")라 칭했다(삼하 12:25). 그의 태평한 치세로 "솔로몬"이라는 이름이 더 대중적인 이름이 되었다.

솔로몬에 관한 주요 기사는 왕상 1:11 이하와 대상 22장-대하 9장에 기록되어 있다.
열왕기상의 기록은 예컨대 솔로몬의 행장(왕상 11:41)과 같은 초기 업적, "유다 왕 역대 지략"(왕상 14:29)에서 얻은 자료와 왕상 7:13-8:66에 있는 초기 성전 기록들에 근거한다. 두 어머니가 한 아이를 놓고 다툰 싸움에 관한 유명한 재판 기사는 왕상 3:16-18에 기록되어 있다.

다윗은 장자 아도니야보다 솔로몬을 후계자로 삼고 싶어했다(왕상 1:15-31). 이리하여 성직자 같은 화려함을 소유한 솔로몬이 기드론 골짜기에 있는 기혼 샘에서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았다(왕상 1:38-40). 실망한 아도니야가 일으킨 왕궁의 모반은 진압되었으나 그 모반자(왕상 1:52 이하)와 그를 따른 공모자, 제사장 아비아달(왕상 2:26 이하)에 대해서는 솔로몬이 자비로운 조치를 내렸다. 성공하지 못한 쿠데타의 군대 지도자 요압은 젊은 왕의 손에 무사하지 못했다(왕상 2:28-3:5).

후에 아도니야가 밧세바를 통하여 아비삭을 자기 아내로 줄 것을 요청하자 솔로몬은 그 요청을 자신의 지위에 대한 정치적 위협으로 해석하여 의심하게 되고, 아도니야를 처형했다(왕상 2:19-25).

솔로몬이 제사하러 기브온으로 간 것과 이 높은 곳에서 여호와께로부터 그가 받은 신탁은 하나님과 생명을 향한 그의 초기의 태도를 보여준다(왕상 3:4-15). 선과 악을 분별하여 백성을 올바르게 재판할 수 있도록 지혜로운 마음을 구한 것이 하나님께 받아들여졌으며, 이것은 그의 명성을 떨치는데 일조하였다(왕상 3:16-28).

솔로몬은 문학적인 잠언을 전문적으로 다루었다. 그는 궁정의 현자들의 무리의 도움을 받았다(왕상 4:30이하). 그는 생명체에 관한 3천 가지의 함축적인 관찰 기록을 남겼으며 엄청난 양의 노래를 작곡하였다고 한다(왕상 4:32). 솔로몬은 나무, 짐승, 새, 물고기 등에 관한 "권위가"로 간주되었으며, 그의 궁정은 이웃 나라로부터 지적인 조언을 받으려는 자들이 방문하였다(왕상 4:33; 9:23). 시바의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뿐만 아니라 그의 부에도 감탄해 마지않았다(왕상 10:1,3 이하, 7 이하). 다윗이 시편의 아버지로 간주되었듯이 솔로몬은 후대에 히브리 지혜 문학이라 불린 것의 아버지였다.
잠언서는 전통적으로 이 철학자 왕의 저작으로 인정된다.

그리스도시대에 솔로몬의 화려하고 장엄한 시류의 전통은 사실로 증명된 역사적, 경제적, 사회적면에 기초한다(마 6:28).
솔로몬은 북쪽 홈스(Homs)에서 남쪽의 아카바 만에 이르는 왕국을 다윗에게서 물려받았다. 이스라엘의 영토가 그렇게 광대했던 적은 전무후무하다. 이 거대한 왕국은 한마디로 평화로 특징지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주로 이스라엘의 강대한 이웃 국가들, 특히 앗수르와 이집트가 이 시기에는 세력이 약화되었거나 적어도 침묵의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솔로몬은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육상과 해상에서 유리한 모험적인 사업에 착수하였다.

해상 수송의 상업적 측면은 솔로몬 시대에 이스라엘에 의해 발달하였다. 지중해상 무역을 지배하고 있던 두로왕 히람Ⅰ세와의 동맹 무역으로 솔로몬은 아카바만의 에시온 게벨을 아라비아와 아프리카와의 무역에서 이스라엘의 관문이 될 정도로까지 발전시켰다(왕상 9:26-28).
육상 교통에서 혁명적인 변화도 솔로몬에게 부를 가져다 주었다. 낙타의 가축화로 인하여(B.C. 12세기) 적절한 물만 공급하면 가능한, 며칠이 걸려 사막을 통과하는 대상 여행이 증가하게 되었다. 소바, 다메섹, 하우라, 암몬, 모압, 에돔의 변방 지역에 대한 솔로몬의 통치는 그가 아라비아와 북쪽 나라 사이의 대상 무역 전체를 통할했음을 의미했다(왕상 4:21). 힛타이트 길리기아(왕상 10:28 이하에 대한 더 나은 번역)로부터 수입한 말과 애굽에서 온 병거는 육지와 바다의 길을 지배한 솔로몬의 상고들에 의해 정가에 구매되었다. 솔로몬은 국가 수비를 위해 일련의 병거성을 건설했는데(왕상 4:26; 9:15-19; 10:26) 여기에 배치할 병거와 기병은 국가 예산에서 값비싼 것들이었다(대하 9:28).

므깃도와 게셀(Gezer) 발굴물들이 성경의 기록과 전승을 입증해준다. 구리가 아라바에서, 에시온게벨과 그 주변지역에서 채광되고 정련되어 요단 계곡의 숙곳에서부터 사르단까지(왕상 7:46) 페니키아 일꾼들의 숙련된 원조 아래 운반되었으니, 이는 솔로몬을 초기 구리 왕들 가운데 하나로 만들어주었다. 이 모든 산업과 무역이 이스라엘에게 가져다준 부에 예속 국가들이 매년 바친 정규적인 공물이 추가되었음에 틀림없다(왕상 4:21-28)

솔로몬은 건축계획을 위해 백성 중에서 일꾼을 징집하였다(왕상 5:13-17; 왕상 9:19-21). 이스라엘에서 산출된 밀과 기름은 결코 잉여분을 남기지 않고 페니키아로 수출하여 숙련공, 목재, 금과 교환하였다(왕상 5:7-11; 왕상 9:14). 마지막에는 솔로몬이 히람왕과의 무역 균형에서 불리한 조건에 처하게 되어 갈릴리의 성읍 20개를 히람 왕에게 양도하였다(왕상 9:10-13). 솔로몬이 38년을 치리하고 죽은 후(왕상 11:43), 국제 정세가 변화하였으며(왕상 11:14-25), 국방과 정부 소요경비는 여전히 높은 채로 있는 한편 국가 수입의 많은 원천이 떨어졌다.

솔로몬은 국제적 사업과 정책을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심각하게 영향을 끼친 세계주의(cosmopolitanism)를 배양하였다. 그의 통치 초기에 그는 애굽왕 바로의 딸과 결혼하였으며(왕상 3:1), 그녀의 지참금으로 게셀(Gezer)의 성채를 얻었다. 그것은 전에 바로가 가나안 족속에게서 탈취한 것이다(왕상 9:16 이하). 이 애굽 왕녀는 계속하여 솔로몬의 총애를 받았으며, 솔로몬은 자기에게 가까운 곳에 그녀의 궁을 건축했다(왕상 9:24). 솔로몬은 결혼을 통하여 이웃 나라들과 많은 동맹을 맺었는데(왕상 11:1-3), 그는 그 나라에서 탁월한 지위에 있는 여인들과 결혼을 하였다. 그런데 이 여자들은 궁정과 나라 전체에서 세계주의의 풍조에 기여하였다. 성경 밖의 전승은 시바 여왕의 방문을 로맨스로 변형시켰다. 비록 일부다처제는 당시 중혼을 할 수 있었던 사람들 사이에 결혼 규범이긴 했지만 후대의 랍비는 솔로몬에게 단 한 명의 아들 르호보암밖에 없었다는 사실을 일부일처제를 어긴 것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해석한다. 솔로몬의 아내들과 동료들은 사적인 채플을 소유했다. 시돈의 아스다롯과 암몬의 몰록과 모압의 그모스(왕상 11:5-7)는 예루살렘에서 사당과 제사장과 궁정 후원자를 가진 이방의 신들이었다. 이와 같이 여자들의 영향력은-아마도 심지어 궁정에서 공개적 개종과 함께-솔로몬의 종교의 순결성에 영향을 끼쳤다(9절 이하). 통일 왕조의 붕괴는 경제적인 몰락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솔로몬의 불순종과 이방신에 대한 관심 때문이었다(9-11절).

솔로몬의 통치 시초부터 이스라엘의 옛 부족 체계는 중앙 집권식 통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왕상 4:7-19). "솔로몬 앞에 섰던" 선지자들이 솔로몬의 후계자 르호보암에게 부친이 부과한 과중한 세금을 가볍게 해달라고 간청하였다(왕상 12:1-19). 그러므로 솔로몬의 영화를 이룩한 경제적 힘이 또한 솔로몬의 영화를 무너뜨린 결과를 가져왔다.

솔로몬의 건축 계획은 두드러진 업적이 되었다. 비록 그는 나라의 농경생산물을 증대시키거나 생활의 기준을 향상하지는 못했지만 막대한 부와 나라 경제의 장악을 통하여 거대한 건축 계획을 시작함으로써, 무역을 보호하고 국가 수비를 위해 국고성과 병거성을 건설했다. 그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공적 역사 가운데는 다윗이 여부스 족속에게서 도성을 탈취했을 때 세운 성벽의 균열을 보수하고(3:1), "다윗성"의 북쪽 지역에 밀로 성을 건축한 일도 포함되었다(9:15, 24). 솔로몬은 오늘날의 하람 지역에 에쉬 셰이프 esh-Sheif(예루살렘의 성전지역)를 세웠다. 이것은 남쪽에서 시작하여 북쪽 방향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서 있었다. 즉 레바논 나무의 집(이 건물의 특징은 백향목으로 지어졌다, 7:2-5);솔로몬 행각(7:6, 이것은 그리스도 시대와[요 10:23] 사도들의 시대[행 3:11; 행 5:12]에 성전 지역의 건축물로 계속 남아 있었다); 보좌의 낭실과 재판하는 낭실(왕상 7:7); 솔로몬 자신의 거처(왕상 7:8); 솔로몬의 아내 애굽 왕녀의 거처(7:8); 그리고 성전 순이다. 예루살렘 도시에 세운 이러한 건축물들은 솔로몬에게 지속적인 명성을 가져다주었는데, 그는 이 건물들을 짓기 위해 외국의 건축가와 일꾼을 고용했다(5:18; 7:13). 이것은 새로운 사상에 대한 솔로몬의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다(5:2-10).

언약궤를 다윗성에서 성전으로 올리는, 즉 건설중인 건축물을 지나 성전의 내소로 옮겨 안치한 의식과 그다음의 성전 봉헌식에서 솔로몬은 하나님에 대한 그의 믿음을 입증하고 증거 하였다. 이 의식은 분명 그의 종교적 경력의 최고봉이었다. 비록 그 장황한 기도와 연설은 신명기 기자 같은 양식을 취하고 있지만, 솔로몬의 열정과 헌신만은 분명히 보인다(8:22-66). 솔로몬은 그의 백성에 대하여 제사장의 역할을 수행했는데, 이는 그의 종교적 성품 및 초기의 단련과 어울리는 것이었다.

이후 솔로몬은 그가 지은 성전에서 해마다 세번씩 제사를 드렸다(9:25). 당시 솔로몬의 성전은 그 땅의 모든 다른 신전들을 무색게 했다. 그곳에서는 아마도 다른 어떤 신전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에 걸쳐 계속적으로 경배가 드려졌을 것이다. 하늘이나 하늘의 하늘이나 어떤 예루살렘의 신전이라도 용납치 못할 하나님께서(8:17) 솔로몬이 여호와를 경배하기 위하여 지은 이 집에서 영광을 받으셨다.

솔로몬은 신약성경에서 12회 나온다. 솔로몬은 사실 신약성경에서 별로 나타나지도 않고 크게 높여지지도 않으며, 모욕도 당하지 않는다.

(a)  마 1:6이하에서 그는 그리스도 계보의 적절한 곳에 나온다. 마 6:29(=눅 12:27)은 그의 "영광"을, 그리고 마 12:42(=눅 11:31)은 그의 지혜를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행 7:47은 그를 성전의 건축자로서 인정한다.
이처럼 그에 대한 언급들이 따로따로 분리된 것은 그의 업적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그것들이 하나님의 목적에 완전히 합치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는 것이다.

(b)  솔로몬은 위대한 다윗의 위대한 아들이었으나, 약속된 왕도 아니요, 메시야도 아니었다; 그는 메시야의 조상에 불과했다(마 1:6 이하).

(c)  참으로 솔로몬이 하나님을 경외하여 장엄한 성전을 건축하긴 했다. 그러나 사도행전 7장의 연설 전체에서 스데반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는 어떤 것이든 "손으로 만든" 성전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이었다; 솔로몬의 성전과 그 뒤에 건립된 제2의 성전은 배교와 불신앙, 바로 그것들의 중심지였다.

(d)  행 7:50과 마 6:29은 모두 청중들과 독자들의 주의를 솔로몬의 업적과 같은 인간적인 업적으로부터 창조주의 영광으로 돌린다.

(e)  마 12:42은 온갖 지혜를 겸비한 솔로몬이 그리스도에 의하여 무색해졌음을 명백히 말한다. 먼저 유대인들의 불신앙을 공격하고 있는 이 구절은 솔로몬이 그리스도의 전형으로 묘사된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인다. 솔로몬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신약성경의 구절들의 공통적인 증언은 초대교회가 글자 그대로 다윗의 아들을 드물지 않게 그의 종말론적 후계자와 비교하고 대조시켰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참조: HBD; D.F. payne)

[참고 - 셸로모(8010). 솔로몬 Solomon(평화의 사람). 밧세바에게서 낳은 다윗의 둘째 아들이며 통일 왕국의 제3대 왕이다. 밧세바에게서 낳은 다윗의 둘째 아들이며 통일 왕국의 제3대 왕이다.
다윗의 생애의 말년은 자기의 아들들이 보좌를 놓고 일으킨 정치적 분쟁에 의해 손상을 입었었다. 선지자 나단과 밧세바의 영향 하에서(왕상 1:11이하) 다윗은 솔로몬을 자기의 후계자로 승인하였다.
솔로몬의 통치는 그것이 유다의 왕가 통치자들 중 첫번째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솔로몬은 그의 지혜와 구약성경에 대한 그의 공헌으로 유명하다.
자기 영토의 전략적 가치에 대한 그의 통찰 그리고 고대 근동의 무역로에 대한 그의 독점적 관할 및 사해 남쪽으로부터의 구리 광업과 그의 모든 금속 산업은 그에게 막대한 부를 제공하였으며 이로써 거대한 상비군을 유지할 수 있었고 요새화 된 성읍들을 건설, 유지할 수 있었으며(예, 므깃도, 하솔, 에글론, 게셀) 따라서 독립을 보장할 수 있었다. 강제 노역(mas) 제도를 세워 이스라엘에 이를 부과한 것은 극히 평판이 좋지 않았으며, 그의 아들 르호보암이 이 정책을 계속하고자 했을 때 그것은 왕국의 분열을 촉진시켰다.
솔로몬의 귀중한 업적은 그의 지휘하에 건축된 예루살렘 성전이었다. 그는 위대한 메시아 왕의 예표로서 출현하고 있다(삼하 7:12-16).참고문헌 Bright, John, A History of Israel, Westminster, 1959, pp. 190-208. Hubbard, David A., "Solomon," in NBD, pp. 1201-4. - G. L. Coppes.] (p.1462*). 

[창세기 아브라함 인물 성경공부] אברהם(85 아브라함) 아브라함 Abraham

 

[창세기 아브라함 인물 성경공부] אברהם(85 아브라함) 아브라함 Abraham

창세기에는 아브라함 인물이 나옵니다. 유대인들에게나 구원받은 백성에게나 아브라함은 중요합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기업을 받은 자입니다.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