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지명 설교자료

[구약성경지명 설교말씀] 가사 Gaza-삼손과 그리스도(삿 16:1-3; 28-30)

르호봇 2021. 4. 13. 17: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 지명 설교말씀 중에서 가사에 나타난 삼손과 그리스도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사인 삼손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삼손은 성도의 그림자도 됩니다. 들릴라를 사랑하여 머리털이 밀리고 눈이 빠지게 됩니다. 성도는 음녀인 들릴라와 같은 거짓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의 말에 미혹되면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삼손이 눈이 빠진 것처럼 영적인 눈이 멀게 됩니다. 삼손이 고난을 당한 것처럼 예수님도 십자가에서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삼손의 이름은 태양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삼손은 세상에 빛을 비추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블레셋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로 하나님이 선택했습니다. 예수님도 독생자로서 이 땅에 빛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어둠에 다니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만을 따르는 신앙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가사 Gaza-삼손과 그리스도

 

삿 16:1 삼손이 가사에 가서 거기서 한 기생을 보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삿 16:2 가사 사람들에게 삼손이 왔다고 알려지매 그들이 곧 그를 에워싸고 밤새도록 성문에 매복하고 밤새도록 조용히 하며 이르기를 새벽이 되거든 그를 죽이리라 하였더라 

삿 16:3 삼손이 밤중까지 누워 있다가 그 밤중에 일어나 성 문짝들과 두 문설주와 문빗장을 빼어 가지고 그것을 모두 어깨에 메고 헤브론 앞산 꼭대기로 가니라

삿 16:28 삼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 나의 두 눈을 뺀 블레셋 사람에게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하고 

삿 16:29 삼손이 집을 버틴 두 기둥 가운데 하나는 왼손으로 하나는 오른손으로 껴 의지하고 

삿 16:30 삼손이 이르되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기를 원하노라 하고 힘을 다하여 몸을 굽히매 그 집이 곧 무너져 그 안에 있는 모든 방백들과 온 백성에게 덮이니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 

성경은 이스라엘의 역사나 문화, 그리고 사건들만을 단순히 기술한 책이 아닙니다.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5:39)라고 주님이 말씀하셨듯 성경의 지명과 사건과 인물 속에는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인류를 구속하시는 하나님의 구속 비밀이 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사기에 등장하는 사사들은 더욱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예표 해 주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본문 가사 성에서의 사사 삼손과 관련된 내용 역시 장차 이 땅에 오셔서 고난과 대속과 부활 사역을 행하실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요소가 발견됩니다.

1.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예표합니다

1) 세속 도성으로 들어온 나실인

"삼손이 가사에 가서… 기생을 보고 그에게 들어갔더니"(1)라고 했습니다. 가사는 블레셋 족속의 중심 도성입니다. 여호수아가 유다 지파에게 할당했으나 블레셋 족속을 쫓아내지 못한 연유로 블레셋 족속들의 중요한 거주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낮이면 반은 인간, 반은 물고기 형상을 한 기괴한 다곤 우상을 섬기고, 밤이면 그 우상 신전에서 음란하고 방탕한 향연을 베푸는 타락한 도성이었습니다(16:23-25). 그와 같은 세속 도성에 거룩한 나실인 삼손이 들어온 것입니다. 나실인이란 태어나면서부터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을 위해 사역하는 사람으로 구별된 존재입니다(13:2-7). 이는 거룩한 독생자 그리스도의 신분과 유사합니다. 삼손이 원수들의 도성 가사에 들어왔듯 그리스도께서는 영적으로 원수가 된 이 불의한 세상에 인간의 모습으로 성육신 하신 것입니다.

 

2) 거룩하게 성육신 하신 그리스도

삼손이 가사 성에 들어온 이유는 궁극적으로 블레셋 족속을 혼내주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여인을 선호하는 버릇을 참지 못해 가사 성의 창기 집에 머물렀습니다. 이 점이 인간 나실인과 거룩하신 독생자 그리스도와의 차이점입니다. 삼손은 정욕을 절제하지 못하고 행했으나 그리스도는 무흠, 무죄하게 이 땅에서 행하셨습니다.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4:15)고 성경은 증거 합니다. 삼손이 정욕의 유혹과 시험을 이기지 못한 반면, 주님은 온갖 시험과 유혹을 물리치시고 오직 아가페 사랑으로 행하사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의와 선을 행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영원하고 유일하게 의지할 구원자는 오직 그리스도 예수뿐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2. 그리스도께서 당하실 고난도 예표 합니다

1) 교활하게 삼손을 해하려는 블레셋

가사의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이 기생집에 머문 사실을 확인한 후 포위하고 매복했습니다. 금방 공격을 하지 않고 기회가 오면 은밀하게 해치울 작정이었습니다. 삼손의 괴력에 정면 대응하면 패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새벽이 되거든'(2) 죽이기로 했습니다. 삼손이 기생과 어울린 후 지쳐서 깊이 잠든 후에 기습하려는 술책입니다. 영적으로 해석하면 세상 죄악에 깊이 빠져 잠들게 한 후 살해하려는 사단의 술책과 흡사합니다. 사단이 그리스도 예수를 공격한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면 대응하지 않고 죄와 유혹과 시험으로 공격했습니다(4:1-10). 또 사단에게 양심을 판 타락한 자들을 곳곳에 매복시켜 놓았습니다. 유대 종교계에는 타락한 바리새인과 제사장들을, 정치계에는 빌라도와 같이 불의한 자를, 제자들 속에는 가룟 유다와 같은 양심에 화인 맞은 자들을 숨겨놓고 주님을 사지로 몰고 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간교하고 은밀한 사단의 공격은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늘 말씀 안에서 깨어 자신과 주변을 살피는 지혜로운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 삼손을 능욕했던 블레셋

16:18절 이하에 보면 블레셋 족속들이 끈질기게 들릴라라는 기생을 통해 삼손을 유혹하여 포박하는 내용이 전개됩니다. 삼손은 머리털을 상실하여 그 힘을 잃게 되고 두 눈까지 빼앗긴 비참한 상태로 블레셋의 노예로 전락하게 됩니다. 그 결과 블레셋 사람들은 자신들의 다곤 신이 여호와를 이겼다고 자축하며 종교 축제를 벌입니다(24). 삼손을 그 축제의 전시물과 노리개 감으로 능욕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에 매달려 숨을 거두시기까지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게 당하신 고난의 예표입니다. 로마 군병,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그리스도를 능욕하고 조롱했습니다(27:27-44). 그 배후에서 사단은 자기가 하나님의 구속 섭리를 깨뜨렸다고 승리의 기쁨에 도취되었을 것입니다. 사단과 세상은 오늘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성도와 교회를 무너뜨리려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달콤하고 그럴듯한 명분으로 성도들을 죄와 불의의 자리로 끌어들입니다. 그러다가 그 유혹에 깊이 빠져 타락하면 매정하게 조롱하고 비난하고 능욕하여 매장시키는 것입니다.

 

3. 그리스도의 승리를 예표 해 줍니다

1) 밤중에 일어난 삼손

"삼손이그 밤중에 일어나"(3). 가사에서 새벽에 삼손을 없애려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삼손은 새벽까지 잠들지 않고 곧 일어나 가사 성 문짝까지 떼어 짊어지고 간 것입니다. 이는 죽음의 잠을 영원히 자지 않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모습에 대한 예시입니다. 그리고 가사 성문을 떼어낸 것은 하나님과 이 세상 사이에 닫혀있던 불신 죄악의 문을 그 몸으로 없애신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예표 해 줍니다.

2) 끝내 순교한 삼손

삼손의 삶은 장렬한 순교로 끝을 맺습니다. 축제가 벌어진 다곤 신전을 무너뜨려 자신과 함께 수천 명의 블레셋 족속을 괴멸시켜 버린 것입니다(28:31). 이는 십자가의 대속 희생으로 사단의 사망 권세를 무너뜨리신 그리스도의 거룩하신 사역의 그림자입니다. 성경은 다음과 같은 교훈을 합니다.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30)고 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임을 당하신 사실을 사단은 자신의 온전한 승리로 알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의 죽으심은 하나님의 구속 섭리의 기반이 되었으며, 사단 멸망의 효시가 된 사건임을 미처 몰랐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삼손뿐만 아니라 성경에 등장하는 신앙 위인의 행적과 역사적 사건들 속에는 우리 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예표 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좀 더 깊고, 높고, 먼 곳을 보는 영적인 시각으로 성경의 내용을 살펴야 하겠습니다.

[성경 지명 설교말씀] 가불 Cabul-히람의 눈(왕상 9:10-14)

 

[성경지명 설교말씀] 가불 Cabul-히람의 눈(왕상 9:10-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설교말씀 중에서 가불의 히람의 눈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불 땅은 솔로몬이 히람에게 준 땅입니다. 솔로몬이 성전과 왕궁을 지을 때 두

rhb-bible.tistory.com

[요한계시록 7장 헬라어 설교] “구원의 도장받은 백성 144000명”(계 7:1-8)

 

[요한계시록 7장 헬라어 설교] “구원의 도장 받은 백성 144000명”(계 7: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계시록 7장 헬라어 설교 중에서 구원의 도장받은 백성 144000명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백성에게는 하나님 백성이라는 도장을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