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히브리어강해 설교

[창세기 4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셋이 낳은 아들 에노스(창 4:25-26)

르호봇 2021. 2. 15.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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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4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셋이 낳은 아들 에노스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담은 가인과 아벨을 낳았는데 가인이 아벨을 쳐 죽였습니다. 아벨은 구속의 대를 이어야 할 아들이었는데 아벨이 죽자 구속의 대가 끊어졌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벨 대신에 셋이라는 아들을 주었습니다. 구속의 대가 끊어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 셋이 아들을 낳았는데 에노스입니다. 셋과 에노스는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우리가 에노스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를 발견해야 합니다. 구약의 말씀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오늘도 영안이 열려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셋이 낳은 아들 에노스 אנוש(에노쉬)”(창 4:25-26)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사는 받고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가인은 분노하면서 하나님을 원망하고 하나님께 대적하였습니다. 결국 마지막에 불신자들이나,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겉으로 신앙생활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제사를 받지 않으면 하나님께 대적하게 됩니다. 율법주의 신앙은 하나님 앞에서 분노를 내게 됩니다. 우리는 율법주의 신앙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가인은 아벨을 죽이는 인류 최초의 살인자가 됩니다. 하나님은 아벨을 통해서 구속의 역사를 이어가려고 했는데 가인이 아벨을 죽이는 바람에 구속의 대가 끊어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구속의 대를 이어갑니다. 가인이 쳐 죽인 아벨 대신에 셋이라는 인물을 아담에게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는 아벨이 죽임을 당하므로 끝이 난 것 같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계속적으로 구원의 역사를 만들어 가시기 위하여 일을 하시고 있습니다. 아벨이 죽은 후에 하나님은 아담을 통하여 셋을 주십니다.

우리가 히브리어 원문으로 보겠습니다. 25절은 바예다 아담 오드 에트 이쉐토 바텔레드 벤 바티크라 에트 쉐모 셰트 키 솨트 리 엘로힘 제라 아헤르 타하트 헤벨 키 하라고 카인입니다.

 

4: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아담이 시간이 흐른 후에 다시 아내와 동침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다시’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오드입니다. 이 단어는 우드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뜻은 증거 하다, 증언하다, 증거를 삼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아벨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만들어 가시기를 원하셨는데 가인에 의해서 아벨이 죽자 끝난 것처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시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만들어 가시고 있습니다. 사탄은 아담과 하와를 타락시키고 인간을 하나님의 진노 가운데 만들어서 구원받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실 때까지 하나님은 구속의 역사를 멈추지 않습니다. 사탄은 구속의 대를 끊어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탄생하지 못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사탄은 우리를 구원받지 못하도록 계속적으로 방해를 합니다. 하나님을 믿지 못하도록 시험에 빠지게 하고 우리를 환경으로 공격하고, 신앙과 믿음을 공격하여 넘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가인처럼 세상의 사람들은 우리를 공격하고 있는데 말로 공격해서 마음을 상하게 만들고, 물질로 공격하고, 세상 권세를 가지고 공격을 합니다. 이것이 믿음이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입니다. 우리는 이런 시험에 절대 걸려 넘어져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절대 멈추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루고자 하시는 일은 끝까지 행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우리의 구속의 역사도 끝까지 이루어 가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사탄과 맞서 싸워야 합니다.

 

아담은 아내와 동침을 하는데 야다라는 동사입니다. 와우접속사 단순 능동형으로 들어갔습니다. 이것은 즉시 완료적으로 들어간 것을 말합니다. 아담은 아벨이 죽고 난 후에 마음이 아팠을 것입니다. 위로를 받기 위하여 다시 아내와 동침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아내가 셋을 낳게 됩니다. 여기에서 그가 아들을 낳아’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아들은 벤이라는 단어입니다. 벤이라는 단어는 바나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뜻은 건축하다, 증축하다, 건설하다, 복구시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벨을 통해서 이루어야 할 구속의 역사가 끊어지자 하나님은 아담에게 새로운 아들인 셋을 주셔서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건축하시고, 다시 증축하시며, 구원의 사건을 건설하시면서 복구해 나가시는 새로운 씨를 주시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는 절대 쉼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택받은 나를 구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야 합니다. 사탄은 계속해서 방해를 하고 있습니다.

 

‘셋’이라는 이름은 셰트입니다. 셋이라는 이름은 쉬트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관심을 가지다, 정렬되다, 세우다, 짓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처럼 셋의 후손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다시 하나님의 계획을 세우고, 정렬하시고, 짓게 되는 것입니다. 셋이라는 이름은 대를 이을 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셋 이후에 아벨처럼 대를 끊지 않습니다. 고엘 제도와 야밤이라는 제도를 주셔서 대를 이어가게 하십니다. 고엘은 친족 간의 대를 이어가는 것이고 야밤은 형제간의 대를 이어갈 때 사용합니다. 

3절은 바예히 아담 쉘로쉼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비데무토 케찰모 바이크라 에트 쉐모 셰트입니다.

 

5:3 아담은 백삼십 세에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아담은 백삼십 세에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았습니다. ‘자기의 모양’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데무트입니다. 다마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뜻은 생각하다, 비교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담은 자기의 형상과 비교할 만큼 같은 자녀를 낳았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을 지으실 때에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었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아담도 자기의 모양대로 낳았습니다. ‘자기의 형상과 같은’이라는 단어에서 ‘형상’이라는 단어는 첼렘입니다. 뜻은 형상, 석상, 그림자,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아담의 실체와 같은 형상으로 아담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인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아담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생각과 믿음까지도 본받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아들을 낳아’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얄라드입니다. 그런데 히필 사역 능동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담이 낳고 싶어서 낳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강권적으로 셋이라는 아들을 주심으로 낳게 됩니다. 자신의 모양과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아들을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벨이 죽고 난 후에 셋을 아담에게 주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대를 이어가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 숨어 있습니다.

 

이렇게 아담은 아벨 대신에 셋을 얻게 됩니다. 셋을 통하여 하나님의 계획을 기대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갈 것인가를 아담은 기대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도 소망이 끊어졌다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아담처럼 아벨이 죽고 나니 더 이상 소망이 없구나!라고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인간적인 소망이 모두 끝났다고 생각할 때에 항상 역사하시는 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으면 인간의 공로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인간들은 죄악이 있어서 처음에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되었다고 인정하다가 시간이 흘러가면 믿음이 떨어져 자신의 능력이나 세상의 도움으로 된 줄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들의 약점입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영광만을 나타내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지 않으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26절은 우레셰트 감 후 율라드 벤 바이크라 에트 쉐모 에노쉬 아즈 후할 리케로 베솀 아도나이입니다.

 

4: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셋도 시간이 흐른 후에 아들을 낳는데 에노스를 낳게 됩니다. 하나님이 아담에게 아벨 대신에 준 셋이 장성하여 아들을 낳았습니다. 에노스를 낳았을 때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구속사의 역사가 숨어 있습니다.

6절은 바예히 셰트 하메쉬 솨님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에트 에노쉬입니다.

 

5:6 셋은 백오 세에 에노스를 낳았고

 

셋은 백오 세에 에노스를 낳게 되는데 여기에서 에노스를 낳는 것도 와우접속사 히필 사역 능동형으로 즉시 낳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개입이 있었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경건한 자들은 히필형으로 낳게 되고 불 경건한 자들은 칼형 단순 능동형으로 낳게 되는 것을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강권적으로 에노스를 낳게 하시는데요. 에노스를 낳은 후부터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도 하나님의 개입이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칼형은 결국 자신의 의로 구원받으려고 열심을 냈다는 말입니다. 아담의 족보에 들어가 있는 사람은 히필 사역 능동형으로 하나님의 개입으로 자녀를 낳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깨닫게 됩니다. 

 

1. 낳았을 때에 심상치 않게 에노스를 낳았습니다.

 

창세기 5:6절에서는 히필형으로 강권적으로 하나님의 감동에 의해서 에노스를 낳게 됩니다. 그런데 창 4:26절에서는 푸알형으로 강조 수동으로 낳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차이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뜻이 있어도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위해서 고난당하신 것이 푸알형으로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에노스를 낳을 때에 보통 힘들게 낳은 것이 아닙니다. 엄청난 산고를 겪고 에노스를 낳은 것입니다. 아마도 산모가 죽을 지경에 이르렀을 때에 탄생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한 생명을 탄생시키는데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한 생명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엄청난 고난을 겪었습니다. 온몸을 채찍으로 맞으셨고 양 손과 발에 대 못이 박히는 엄청난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이것이 에노스가 탄생할 때의 고난이었다는 것을 문법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한 영혼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렇게 모진 핍박과, 고난과, 모함과, 고통과, 치욕을 당하시고, 나의 영혼을 구원시키셨습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고통입니다. 우리는 에노스가 탄생되기까지 얼마나 고통이 있었는지를 생각한다면 예수님을 통해서 나의 생명이 탄생되기까지 얼마나 큰 고통이 있었는지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그럼 왜 에노스가 탄생되고 나서 하나님을 찾게 되었을까요?

 

그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가인의 후손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에노스를 낳은 후에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을까요? 에노스는 예수님의 그림자입니다. 그전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에 없는 사람들입니다. 아담의 족보에도 가인의 후손들은 빠져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오시고 난 후에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에노스’라는 단어는 에노쉬입니다. 이 단어는 아나쉬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뜻은 몸이 매우 약하다, 상처를 입다, 부패하다, 고칠 수 없다, 앓다, 재앙,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노스는 엄청난 병약한 상태의 사람을 말합니다. 엄청난 고통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한 번 생각해 보세요. 자식의 이름을 재앙이다, 부패했다, 상처를 입었다, 병약하다,라고 지을 부모가 어디에 있습니까? 이렇게 이름을 짓게 된 것은 하나님의 강권하심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개입이 없으면 이름을 이렇게 짓지 않습니다. 그런데 에노스를 보면 예수님이 생각이 납니다. 예수님도 가장 낮은 자의 모습으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고 평생 약한 자와 함께 하셨으며 죄 많고, 병든 자, 힘없는 자와 함께 했으며, 죄인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그때부터 천국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했으며 많은 무리들이 예수님을 따라다녔습니다. 예수님은 강한 분인데 가장 약한 자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죄가 없는데 가장 악독한 죄인으로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이것이 에노스를 통해서 비쳐보는 예수님의 그림자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에 하나님을 붙들고 의지하며 눈물로 기도합니다.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부르짖고 사업이 부도의 위기에 놓이거나, 자식이 병에 들거나, 가정의 불화로 위기가 오거나, 나에게 힘든 시련의 시기가 오면, 우리는 하나님을 찾고 호소하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풀어지고 잘 살게 되고, 만사가 편안해지면, 다시 하나님을 찾기보다 세상을 의지하고, 돈을 의지하고, 사람을 의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입니다. 더 믿음을 세우고 기도로 더 하나님 앞에 가까이 가야 하는데 복을 받으면 결국 멀어집니다. 그러나 저와 여러분들은 절대 이런 신앙을 갖지 말고 더 복을 받고, 더 잘되고, 더 문제가 해결되면 더 열심히 주를 위해 살고, 더 열심히 기도하고, 더 열심히 예배드리는 신앙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3. 어떻게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을까요?

 

사람들이 비로소’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할랄이라는 동사입니다. 호팔 사역 수동형을 사용하고 있고 완료 시제입니다. 이 뜻은 상처를 입히다, 풀다, 상하다, 수치를 당하다, 더럽힘을 받다, 찌르다, 깨뜨리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청난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로소에는 시작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에노스를 낳고부터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는 말씀입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사역 수동형은 강제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게 하도록 시킴을 받은 것입니다. 이 말은 이미 구원받기로 작정된 자들은 강권적으로 하나님의 시킴을 받아 주님의 이름을 부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단어를 보면서 이 천년 전에 오신 예수님을 기억하게 됩니다. 아무도 죄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어둠에 살다가 죽어갈 때에 혜성처럼 나타나셔서 우리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상처를 받고, 로마 군병에게 수치를 당하시고, 자신의 몸이 더럽혀짐을 받고, 창과 채찍에 찔리시고 맞고 자신의 육신이 깨트려지는 이런 엄청난 사건이 일어났을 때에 비로소 많은 사람들이 그분은 정말로 하나님의 아들이었구나!라고 외쳤습니다. 백 부장도 그는 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고 외쳤습니다.

53절은 카이 엨셀돈테스 에크 톤 므네메이온 메타 텐 에게르신 아우투 에이셀돈 에이스 텐 하기안 폴린 카이 에네파니스데산 폴로이스입니다. 

54절은 호 데 헤카톤타르코스 카이 호이 메트 아우투 페룬테스 톤 이에순 이돈테스 톤 세이스몬 카이 타 게노메나 에포베데산 스포드라 레곤테스 알레도스 데우 휘오스 엔 후토스입니다.

27:53-54 예수의 부활 후에 그들이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신 후에 많은 사람들이 그때부터 과연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구나!라고 예수님을 구원자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에노스는 예수님의 그림자입니다. ‘불렀더라라는 단어는 에노스에게 속하여 그때부터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 때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도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을 부르게 됩니다.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는 절대 구원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었다고 고백하고 있는데 헬라어 에이미라는 동사입니다. 이것은 이다, 이었다라는 뜻입니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고 지진이 일어날 때 그 주변에 있었던 사람들이 두려워 떨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비로소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합니다. 그 고백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계속해서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직설법은 십자가 사건이 실제 있는 사건이라는 것을 말합니다. 백 부장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이것은 에노스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통을 당하고 죽은 후에 고백했습니다.

9절은 호티 에안 호몰로게세스 엔 토 스토마티 수 퀴리온 이에순 카이 피스튜세스 엔 테 카르디아 수 호티 호 데오스 아우톤 에게이렌 에크 네크론 소데세입니다.

10절은 카르디아 가르 피스튜에타이 에이스 디카이오쉬넨 스토마티 데 호몰로게이타이 에이스 소테리안입니다.

 

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우리도 예수님을 통하여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에 믿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은 마음에 믿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믿으면 이라는 단어가 피스튜오입니다. 가정법 과거 능동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정법이라면 네가 만일 믿게 된다면 구원을 받을 것이고 믿지 않는다면 구원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선택받은 백성은 반드시 믿게 됩니다. 과거 능동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10절에 마음에 믿는다고 했는데 피스튜오입니다. 직설법 현재 수동태입니다. 우리가 지금 마음에 믿는데 능동태가 아니라 수동태입니다. 이것은 믿음을 내가 믿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믿음을 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믿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하나님께서 믿음을 주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게 됩니다. 입으로 시인하는 것은 호몰로게오입니다. 직설법 현재 수동태입니다. 이것도 지금 내가 시인하는 것은 나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시인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셨기 때문에 주님을 믿음으로 입으로 시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나의 의지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지로 믿게 되는 것입니다. 율법의 행위로 믿는 것이라면 능동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모두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입으로 구원자라고 선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입으로 반드시 외쳐야 하고 고백해야 합니다. 오늘 에노스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게 하고 하나님을 부르게 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예수님도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멀어져서 도저히 가까이 갈 수 없는 길을 예수님이 다리를 놓아주심으로 이제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께 갈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락의 길을 가고 세상의 길을 갈지라도 나는 오직 주 예수를 의지하고 믿고, 입으로 외치면서 오직 주의 길만을 따라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사야 53장 히브리어주석강해] 예수님의 십자가 수난 예언(사53:1-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사야 53장 히브리어 주석 강해 중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수난 예언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앞으로 오실 예수님의 고난에 대해서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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