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장과 4장에서는 예루살렘이 함락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으니 바벨론에 의해서 포로로 잡혀가게 된다. 하나님이 바벨론을 통해서 예루살렘을 포위할 것을 말씀했다. 하나님은 에스겔 선지자에게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고 했다. 이것이 예루살렘 성이 포위되는 징조가 된다고 했다.
예루살렘 성의 포위에 대한 징조(겔 3:22-4:3)
성 경: [겔3:22] 바티히 알라이 샴 야드 아도나이 바요메르 엘라이 쿰 체 엘 하비크아 비샴 아다베르 오타크
들(비크아) - 이는 '쪼개다', '찢다'란 말에서 유래된 말로 '골짜기'(37:1;신 8:7;수 11:17)를 뜻하나 간혹 '평지'(창 11:2)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한다. 아마 본절에서는 산들로 둘린 바벨론의 한 평지를 뜻하는 것 같다.
성 경: [겔3:23] 바아쿰 바에체 엘 하비크아 비힌네 샴 카보드 아도나이 오메드 카카보드 아세르 라이티 알 나하르 키바르 바에폴 알 파나이
영광이...내가 곧 엎드리니 - 에스겔이 들에 나가니 여호와의 영광이 거기에 머물렀다. 에스겔은 그발 강 가에서 보았던 영광과 같은 여호와의 영광을 보았다. 에스겔은 여호와의 영광에 바로 엎드렸다.
성 경: [겔3:24] 바타보 비 루아흐 바타아미데니 알 라길라이 바이다베르 오티 바요메르 엘라이 보 히사게르 베토크 베테카
네 집에 들어가 문을 닫으라 - 이는 격리되어 있으라는 명령으로서 아직 본격적인 사역의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조용히 침묵하며 하나님께 순종할 것을 뜻한다(25-27절 참조). 또 한편으로는 에스겔 선지자로 하여금 격리된 상태에서 계속 임하여지는 하나님의 계시 말씀을 깨닫고 준비케 하기 위한 뜻(4:4-8)도 내포되어 있다(Carley).
성 경: [겔3:25] 비아타 벤 아담 힌네 나티누 알레카 아보팀 바아사루카 바헴 비로 테체 베토캄
무리가 줄로 너를 동여매리니 - 포로 된 이스라엘 백성이 에스겔을 속박하여 그의 행동을 제한하리라는 내용이다. 그러나 본 구절이 하나의 비유로서 속박을 나타내느냐(Plumtre, Wycliffe, Dyer) 아니면 실제적 의미로서 육체적 구속을 뜻하느냐(Calvin, Carley, Cooke)에는 의견이 분분하다.
성 경: [겔3:26] 우리쇼니카 아디비크 히케카 비네엘라미타 비로 테흐예 라헴 리이쉬 모키아흐 키 베이트 메리 헴마
내가 네 혀로...패역한 족속임이니라 - 24절처럼 본절 역시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첫째, 패역한 백성을 위한 사역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음을 뜻하며, 둘째로는 에스겔에게 사역을 위한 각오와 준비의 기간을 주고자 하셨음도 넌지시 암시된다. 하나님의 선지자는 주관적인 감정에 치우쳐 충동적으로 말씀을 전해서는 안 되며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민 20:10-13;행 2:37-47). 한편 책망자(레이쉬 모키아흐)에 대해서 혹자는 '법적 중재자'(legal mediator)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다(Wilson).
성 경: [겔3:27] 우비다비리 오티카 아피타흐 에트 피카 비아마리타 알레헴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하쇼메아 이쉬마 비헤하델 예히달 키 베이트 메리 헴마
내가 너와 말할 때에...이러하시다 하라 - 선지자는 하나님께 예속되고 그분의 사역을 위해 위임된 종인 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그 말씀만을 전해야 함을 보여준다(2:7).
성 경: [겔4:1] 바아타 벤 아담 카흐 레카 리베나 비나타타 오타흐 리파네카 비하코타 알레하 이르 에트 예루샬람
박석(레베나)이란 고대 근동 지방에서 건물을 지을 때 사용했던 벽돌 또는 종이 대용으로 글을 쓰는 점토 서판을 가리키는데, 본절에서는 특히 전자의 의미로 이해된다. 이 벽돌에는 글이나 모양 등을 새겨 넣어 사용하였다고 한다(Carley).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 '예루살렘'(예루솰라임, 평화의 기초, 평화의 터) 성은 원래 가나안 원주민 중 하나인 여부스 족속들의 성읍이었다(수 15:8, 63). 그러나 이후 다윗 왕에 의해 정복되어 다윗 성으로 명명되고(삼하 5:7) 하나님의 언약궤가 안치되며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부각되었다(삼하 6:16;왕상 3:1). 그리고 이 성읍에 하나님의 성전이 세워짐으로써(왕상 6장) '하나님의 성'(시 48:1, 8;87:3), '큰 왕의 성'(시 48:2), '여호와의 성'(시 48:8;101:8), '거룩한 성'(마 4:5)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런데 이 성읍을 '박석' 위에 그리라 하신 것은 이 성읍이 멸망될 것을 상징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 할 경우 당신께서 이름을 두시고 친히 임재하신 곳도 황폐케 하시는 거룩하고 공의로우신 분이심을 나타내신 것이다(레 26:27-39;신 28:47-57).
성 경: [겔4:2] 비나타타 알레하 마초르 우바니타 알레하 다예크 비샤파키타 알레하 솔릴라 비나타타 알레하 마하노트 비심 알레하 카림 사비브
그 성읍을 에워싸되 - 바벨론 군대에 의해 예루살렘 성읍이 포위될 것을 상징한다(신 28:48-57;왕하 24:10-25:17). '운제'(다에크)란 원래 성읍을 정복할 수단으로 높이 세우는 사닥다리를 뜻하나 여기서는 이뿐 아니라 정복할 성벽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이 세우는 여러 가지의 보루(fort)까지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토둔'(솔렐라)이란 '쌓아 올리다'라는 뜻인 '살랄'의 여성 능동태 분사로서, 흔히 '토성'(삼하 20:15)으로도 번역된다. 이는 상대방의 성벽을 공격하기 위하여 흙으로 높이 쌓아 올린 언덕을 뜻한다.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상대방의 성읍을 공격할 때 이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왕하 19:32;단 11:15). '공성퇴'(카림)란 '어린 양' 또는 '수양'(신 32:14;삼상 15:9)을 뜻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수양이 그 뿔로 받듯이 상대방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리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를 가리킨다(21:22;26:9). 참조로 앗수르 군의 공성퇴는 기다란 통나무 끝에 금속을 부착시키고 바퀴 달린 수레에 고정시켜 상대방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렸다.
성 경: [겔4:3] 비아타 카흐 레카 마하바트 바르젤 비나타타 오타흐 키르 바르젤 베니카 우베인 하이르 바하키노타 에트 페네카 엘레하 비하이타 바마초르 비차리타 알레하 오트 히 리베이트 이스라엘
'전철'(마하바트 바르젤)이란 과자나 음식을 튀기거나 굽는 데 사용하는 얕은 그릇, 냄비를 뜻하며 레 2:5;6:21 등에서는 '번철'로도 번역되었다. 그러나 본절에서는 상대방의 화살이나 창 등을 막고 아군이 그 뒤에 숨어서 공격할 수 있도록 땅에 세워두는 커다란 원형 방패나 기타 방어물을 뜻한다.
성을 향하여(하킨타 에트 파니크 엘리하) - 이는 원어상 '그것을 향하여 너의 얼굴을 고정시키다'를 뜻한다. 한편, 성경에서 하나님의 얼굴이 '...에게 향하신다'는 것은, 선한 의미에서는 하나님의 은혜, 긍휼, 축복을 주신다는 뜻으로(시 13:1;27:9;42:5;80:3), 부정적인 의미에서는 악에 대한 공의의 심판을 감행하신다는 의미로도(렘 3:12;벧전 3:12) 묘사된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대리자인 에스겔 선지자(3:17)로 하여금 하나님의 공의의 율법을 어기고 떠난 예루살렘 성에 대해 심판의 뜻을 나타내도록 하신다는 의미로 이해된다(Carley).
[여호수아 3장 하나님 말씀] 여호수아 군대가 요단 강을 건너다(수 3: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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