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에 대한 소발의 회개 촉구(욥 11:13-20)
성 경: [욥11:13] 임 아타 하키노타 리베카 우파라시타 엘라이브 카페카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마음을 바로 정하고...손을 들 때에 - `마음을 바로 정하고'란 마음을 하나님께 대하여 확고히 하고 다른 길로 나아가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삼상 7:3). 그리고 이는 과거의 죄악 된 곁길에서 떠나 하나님께 순종하고 그분을 따름을 암시하기도 한다. 또한 본문 후반 절의 `손을 들때에'란 지난 과거의 죄악 된 길에서 떠나 회개하고 하나님께 도움을 간청하는 것을 나타낸다 하겠다(시 28:2; 63:4; 134:2; 141:2; 사 1:15; 애 2:19; 3:41). 한편 본문의 `손'(카프)이란 문자적으로는 `손바닥'을 의미하는데, 본문에서는 쫙 펴고 높이 든 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J. E. Hartley).
성 경: [욥11:14] 임 아벤 비야디카 하리히케후 비알 타쉬켄 비오할레카 아빌라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욥으로 하여금 죄악 된 길에서 돌이켜 회개하고 새롭게 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죄악'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웬'은 일반적으로 여러 죄악들을 포괄하며 특히 사회적 강자가 약자들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본문 후반 절은 욥의 가정에 불의가 거하지 못하도록 하는 말로써, 이는 욥의 재산이 빼앗기고 그 아들들이 죽임 당한 사실과 연관시켜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성 경: [욥11:15] 키 아즈 티사 파네카 미뭄 비하이타 미차크 비로 티라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흠없는 얼굴을 들게 되고 - 이는 소발이 욥의 말한 바 10:15 내용을 빗대어한 것일 수도 있다. 아무튼 이러한 언급은 욥이 죄 때문에 고난과 징벌을 받는다는 가정하에 주어진 것이다. 한편 얼굴을 들게 된다는 것은 욥이 이전에 가졌던 사회적 지위와 권위, 명성 등을(29:4-25) 회복하는 것을 암시한다.
두려움이 없으리니 - 이는 욥이 현재 고난 받고 질병으로 시달리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고 있음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다(9:28).
성 경: [욥11:16] 키 아타 아말 티쉬카흐 키마임 아비루 티지코르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환난 -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말'은 3:10에서 욥이 당하고 있는 고난과 시련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문에서 소발은 욥이 회개할 경우 현재 당하고 있는 고난과 고통에서 해방되어 새롭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한편 본문 후반 절의 문자적 의미는 `흘러가버린 물처럼 그것(환난)을 기억할 뿐일 것이다'라는 뜻이다. 이것은 욥이 그의 당하는 바 고통과 고난에서 벗어나서 그 모든 고난을 아득한 옛일처럼 기억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성 경: [욥11:17] 우미차하라임 야쿰 할레드 타이파 카보케르 티흐예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네 생명의 날이...될 것이요 - `생명'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할레드'는장수(長壽)의 측면에 강조점을 둔 단어이다. 그리고 어떤 사람의 생애에 빛이 비췬다는 것은 그 생애에 따뜻함과 생기 발랄함 혹은 풍요로움이 함께 한다는 의미이다. 결국 본문은 욥이 그의 죄악을 회개하고 그 불의한 길에서 돌이킬 경우 그의 생애가 더욱 왕성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특히 `어두움이...아침과 같이 될 것이요'란 욥의 현재 처지가 암울하고 환난과 고통으로 가득한 것이라 할지라도 이것들이 사라지고 밝고 활기찬 삶이 도래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것은 다윗이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시 37:6)라고 노래한 시구를 연상시킨다(사 58:10). 결국 소발은 여기서, 욥이 이전에 자신의 생애에 대해 암울한 상태로 부정적으로 말한 것을 염두에 두고 빗대어 말하고 있는 셈이다(10:21,22).
성 경: [욥11:18] 우바타히타 키 예쉬 티크바 비하파리타 라베타흐 티쉬카브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네가 소망이 있으므로...안전히 쉬리니 - 17절에 이어 본절에서도 욥이 회개하면 장차 현재 당하는 고통과 고난에서 벗어나 온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왕성하고 풍요로운 장래를 누리게 되리라는 소발의 주장이 점철되고 있다. 그리고 본문은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같이 담대하니라'(잠 28:1)라는 말씀을 생각케 한다. 그러나 이후에도 욥은 계속 이어지는 고난과 질병으로 인하여 소망이 끊겼다고 탄식할 정도로 심각한 고통에 처하게 된다(13:15; 14:17; 17:13,15,16; 19:10)
성 경: [욥11:19] 비라바치타 비엔 마하리드 비힐루 파네카 라빔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누워도 -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바츠'는 주로 네 발 가진 짐승에게 적용된다(창 49:9; 사 11:6; 17:2, M. H. Pope, J. E. Hartley). 그러나 상징적으로 사람이 편안히 누워 쉬는 것에도 적용되는데(시 23:2) 본문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
그리고 첨을 드리리라 - 는 `얼굴을 기쁘게 할 것이다'(Would make sweet your face, M.H. Pope), 또는 `쓰다듬어 얼굴을 부드럽게 하다'(to make the face smooth through stroking)는 의미를 지닌다(J. E. Hartley). 다시 말하면 이는 `잘 대해 주다', `호의를 베풀다', `달래다' 등의 뜻을 시사한다. `이 말은 구약에서 주로 하나님께 대해 적용되었으나(출 32:11; 왕상 13:6; 대하 33:12; 렘 26:9; 슥 8:21; 말 1:9) 종종 사람에 대해서 언급되기도 한다(시 45:12; 잠 19:6). 소발의 이와 같은 언급은, 만약 욥이 그의 죄악을 회개하고 불의한 길에서 돌이킬 경우 예전의 사회적 지위와 명성, 권위를 회복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시 그를 따르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15절; 29:2-25).
성 경: [욥11:20] 비에네 리샤임 티킬레나 우마노스 아바드 미네헴 비티크바탐 마파흐 나페쉬
주제1: [소발의 첫 번째 충고]
주제2: [회개를 촉구하는 소발]
그러나 악한 자는...끊침이리라 - 소발은 본문에서 악인의 비참한 최후를 묘사함으로 욥에 대하여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 이는 앞절들(15-19절)에 묘사된 회개한 자의 형통과 대조를 이룬다.
[히브리어 상형문자] 히브리어 알파벳(코프, 바늘귀) 숫자 100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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