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요한복음 헬라어 성경말씀] '내가 다 이루었다'의 원어 개념(요 19:30)

르호봇 2024. 3. 5. 11:14
반응형

요한복음 헬라어 성경말씀에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기 전에 내가 다 이루었다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이 다 이루었다는 성경 원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인간의 죄를 대속해 주셨는데 특히 선택받은 백성의 죄를 구속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던 사람들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 이루었다는 헬라어 성경 원문의 단어는 '테텔레스타이'입니다. 이것은 아무 흠도 없는 것들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무 흠도 없고 죄도 없는 완전한 분입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통해서 구속의 완성을 완전하게 이루셨습니다.

 

내가 다 이루었다의 원어 개념(요 19:30)

 

요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헬라어(5055, 텔레오) 끝내다 bring to an end, 끝나다 finish, 완성하다 complete, 수행하다 carry out, 성취하다 accomplish.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동사 텔레오(Homer. 이래)는 헬라어 텔로스(5056)에서 유래했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a) 텔레오는 자신의 뜻이나 다른 자의 뜻을 '수행하다', 계획과 목적에 따라 '실행하다, 행하다',

말한 것을 '수행하다', 약속을 '이루다(성취하다)',

가르치는 일을 '수행하다', 군사들의 명령을 '수행한다'를 의미한다. 입법자의 법령이나 하나님의 뜻, 기도에 대해서도 사용되었다.

(b) 텔레오는 '끝에 오다, 끝나다', 예를 들면 년 수에 대해 사용되었다.

(c) 텔레오는 '의무를 이행하다'.

(d) 텔레오는 종교 행위, 예를 들면 '실행하다'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면 '제사를 드리다', 제사장으로 '봉사하다'를 나타낸다. 다른 의미로는 마술을 '행하다'이다.

2. 70인역본의 용법

텔레오는 70인역본에서 약 30회 나오며, 8개의 히브리어 단어들 중 주로 칼라(끝나다, 끝내다, 성취하다)의 역어(7)로 사용되었다(2:21; 3:18; 삼하 22:39 ). 이 동사는 수동태에서 종교적 술어로 '자신을 헌신하다'를 의미한다(: 바알 예배에 대해, 25:3; 25:5; 105:28; 4:14 ).

3. 신약성경의 용법

텔레오는 신약성경에서 28회 나오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a) 바울 서신.

고후 12:9에서 텔레오는 '완성에 이르다'를 의미한다: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실제적 능력인 그리스도의 능력은 약한데서 '완성에 이른다'. 이는 '참으로 효력 있다'는 의미를 함축한다.

5:16에서 성령의 반대되는 뜻을 텔레오, '실행하는 것'을 금한다: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2:27에서 텔레오는 '목적이나 끝에 이른다'는 의미에서 '완수하다'는 의미를 나타낸다(율법을 완수하는 것):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딤후 4:7에서 자신의 행로를 완성하는 것을 나타낸다: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13:6에서 텔레오는 '세금을 바치다'는 뜻을 지닌다: "너희가 [공세를 바치는] 것도 이를 인함이라 저희가 하나님의 일꾼이 되어 바로 이 일에 항상 힘쓰느니라".

(b) 공관복음들.

마태복음의 특징적인 점은 텔레오가 편집 구절들에서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다"라는 마태의 공식적인 문구가 5개의 위대한 교훈적 강화들을 종결짓고 있다(7:28; 19:1; 26:1; 11:1; 13:53).

10:23(제자들이 이스라엘의 동네들의 끝에 이르기 전에 재림이 그들에게 닥칠 것이다)12:50(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세례, 즉 자신의 고난[참조: 10:38]이 완성되기까지 큰 근심 중에 계신다)에서 텔레오는 '끝까지 견디다'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누가복음에서는 텔레오가 수동태로 2회 사용되어 성경의 성취를(18:31; 22:37; 참조: 13:29) 나타내고 능동태로 1회 사용되어 율법의 이행을 나타낸다(2:39).

(c) 요한의 기록들.

19:30에서 텔레오는 예수께서 성취하여야 하는 아버지의 일들에 대하여 말하는 곳에서 사용된다.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은 그 일들이 완성되었다고 (테텔레스타이: 다 이루어졌다) 말씀하셨다.

19:28에서 텔레오는 성경이 성취되는 것에 대해 사용된다: "이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룬 줄 아시고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하사 가라사대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참조: 22:18).

(d) 요한계시록에서 텔레오는 '완료하다' 또는 (수동태로) '완료되다'라는 의미로 6회 사용된다. 11:7은 증거의 완료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터인즉".

15:1은 하나님의 진노가 완성되는 세상의 7가지 마지막 재앙들을 알린다: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참조: 8).

20:3; 20:5; 20:7은 천년 왕국의 종말에 대해 3번 말하고 있다: "3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7 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10:717:17은 하나님의 비밀 또는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됨을 다룬다: 10:7, "일곱째 천사가 소리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17:17,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저희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저희 나라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 전에 결정하신 바가 성취되는 것이다(참조: 18:31; 22:37).

[히브리어 성경 예수님 말씀] 구제와 주기도문의 예수님 교훈(마 6:1-15)

 

[히브리어 성경 예수님 말씀] 구제와 주기도문의 예수님 교훈(마 6:1-15)

마태복음 6장 히브리어 원어성경 예수님 말씀은 예수님이 산상수훈의 교훈에서 구제와 기도와 주기도문과 용서에 대해서 교훈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구제하려면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