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새벽기도 설교말씀] 요셉 지파의 벧엘 정복 사건(삿 1:21-36)

르호봇 2023. 6. 7. 06:44
반응형

사사기 1장에서는 요셉 지파가 벧엘을 정복한 사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반면에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했다. 우리는 새벽에 하나님께 기도하여 우리 주변에 있는 사탄과 같은 존재를 이기고 승리해야 한다.

 

요셉 지파의 벧엘 정복 사건(삿 1:21-36)

 

베냐민 자손은 여부스인을 제거하지 못함(21)

1:21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베냐민 자손과 함께 오늘날까지 예루살렘에 거하더라

베냐민 자손이 여부스 자손을 쫓아내지 못해서 함께 거하게 되었다. 쫓아내지 못한 이유는 전에 예루살렘에 살고 있었던 여부스 족속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려 하였으나 실패하였기 때문이다(15:63). 그 후 베냐민 지파가 그 여부스 족속을 예루살렘에서 쫓아낼 임무를 부여받았으나 유다 지파가 실패한 전례(前例) 때문에 마음이 약해져서 그들을 축출하지 못했다.

요셉 족속이 루스를 점령함(22-26)

1:22-26 요셉 족속도 벧엘을 치러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시니라 요셉 족속이 벧엘을 정탐케 하였는데 그 성읍의 본 이름은 루스라 탐정이 그 성읍에서 한 사람의 나오는 것을 보고 그에게 이르되 청하노니 이 성읍의 입구를 우리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너를 선대하리라 하매 그 사람이 성읍의 입구를 가로친지라 이에 칼날로 그 성읍을 쳤으되 오직 그 사람과 그 가족을 놓아 보내매 그 사람이 헷 사람의 땅에 가서 성읍을 건축하고 그 이름을 루스라 하였더니 오늘날까지 그 곳의 이름이더라

요셉 족속이 벧엘(루스)을 치러 올라갔다. 그때 여호와께서 함께 하셔서 그 땅을 차지하게. 해주셨다. .그 성읍을 치러 가기 전에 정탐꾼을 보내 그 성읍에서 나오던 한 사람으로부터 성읍 입구를 알아내어, 요셉 족속이 칼날로 그 성읍을 쳤다. 그러나 성읍을 치기 전에 약속한 대로 이스라엘을 도와준 그 사람은 죽이지 않고 선대하여 놓아 보냈다. 이스라엘을 도와 준 이 사람은 기생 라합과 같은 신앙이 없어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기를 두려워하였으며, 헷 사람의 땅에서 성읍을 건축하고 그 성의 이름을 루스라고 하였다.

여러 지파가 가나안인들을 다 쫓아내지 못함(27-36)

1:27-28 므낫세가 벧스안과 그 향리의 거민과 다아낙과 그 향리의 거민과 돌과 그 향리의 거민과 이블르암과 그 향리의 거민과 므깃도와 그 향리의 거민들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하였더니 이스라엘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사람에게 사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

므낫세가 벧스안과 다아낙과 돌과 이블르암과 므깃도와 그 향리(鄕里)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들을 다 쫓아내지 못하고 가나안사람과 타협하여 함께 거주하다가 나중에 이스라엘이 강성해진 후에야 가나안 사람에게 사역을 시켰다.

1:29-33 에브라임이 게셀에 거한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게셀에서 그들 중에 거하였더라 스불론은 기드론 거민과 나할롤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나 가나안 사람이 그들 중에 거하여 사역을 하였더라 아셀이 악고 거민과 시돈 거민과 알랍과 악십과 헬바와 아빅과 르홉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그 땅 거민 가나안 사람 가운데 거하였으니 이는 쫓아내지 못함이었더라 납달리가 벧세메스 거민과 벧아낫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그 땅 거민 가나안 사람 가운데 거하였으나 벧세메스와 벧아낫 거민들이 그들에게 사역을 하였더라

에브라임 지파와 스불론 지파와 아셀 지파와 납달리 지파는 그들의 분배받은 땅 안에 있는 원주민들을 다 쫓아내지 못하고 같이 거하였으므로, 후에 그들이 가시가 되고 유혹이 되어 많은 고통을 주었다.

1:34-35 아모리 사람이 단 자손을 산지로 쫓아들이고 골짜기에 내려오기를 용납지 아니하고 결심하고 헤레스 산과 아얄론과 사알빔에 거하였더니 요셉 족속이 강성하매 아모리 사람이 필경은 사역을 하였으며

단 자손은 아모리 사람들에게 산지로 쫓겨 들어갔다. 이것은 그 아모리 사람이 너무 강하고 단 자손이 극강 담대히 싸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후 요셉 지파가 강성해진 때에야 그들에게 사역을 시키게 되었다.

1:36 아모리 사람의 지계는 아그랍빔 비탈의 바위부터 그 위였더라

아모리 사람의 지계(地界)는 아그랍빔 비탈의 바위부터 그 위까지였다. 참 원통한 일이다.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셨고, 또 하나님이 가서 전쟁을 하라고 하셨으며 같이 싸워 주신다고 했으나, 그들이 신앙이 없어서 악의 세력을 다 제거하지 못하고 하나님이 주신 복을 다 받지 못하였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대적을 두려워하며 도리어 대적과 더불어 타협하고 죄를 용납하고 나갔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심히 연약해져서 가나안 7족속을 멸망시키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눌려서 사는 지파도 있었고 그 사람들이 올무와 덫이 되어 그들의 우상을 본받아 죄 가운데 빠지는 일도 많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선한 싸움을 날마다 싸워서 악과 죄를 용납하지 말고 싸워 물리치므로 하나님이 기업으로 주시는 복을 받는 자가 되어야겠다.

[에스겔 원어 복음 설교말씀] 하나님 심판과 구원의 개별성(겔 18:1-4)

 

[에스겔 원어 복음 설교말씀] 하나님 심판과 구원의 개별성(겔 18:1-4)

에스겔 18장에서는 하나님이 심판하는데 개별적으로 심판하고 구원하는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신앙이 자녀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고 자녀가 믿음이 있다고 해서 부모를 구원하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