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히브리어 성경 전도서 강해] 세속의 명성과 권력의 허무함(전 4:13-16)

르호봇 2021. 12. 31. 22:48
반응형

전도서 4장은 세상의 명성과 권력의 허무함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전도서 기자는 모든 세상의 권력과 부를 누려본 후에 이것도 하나님 앞에서는 허무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없다면 세상의 재물과 부와 권세와 명예도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세상의 부와 권력을 좇을 것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예수님의 복음 말씀을 통해서 구원받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속의 명성과 권력의 허무함(전 4:13-16)

 

13절 토브 옐레드 미시켄 비하캄 미멜렉크 자켄 우키실 아셰르 로 야다 리히자헤르 오드

성 경: [4:13]

주제1: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한탄]

주제2: [불평등한 인생 모습]

󰃨 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소년은 ... 나으니 - 본절에 대하여 혹자는 앞절들과 같이 고독의 어리석음(8) 및 단결된 협력의 중요성(9-12)의 주제와 연결되는 내용이라 말하며(M.A. Eaton), 혹자는 인간 사회에서 누리는 행운의 허무함을 다루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Lange). 그러나 이보다는 인간사에서 누리는 명성 또는 인기의 허무함을 다루고 있다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겠다(Delitasch, D.R. Glenn). 한편 본절에서 '소년'(옐레드)은 일반적으로 아동기를 벗어난 10대에서 40대에 이르는 자들을 늙은 노인에 빗대어 사용하는 말로 보인다(37:10;삼상 3:1;왕상 12:8;14:21). 그리고 '둔하여'에 해당하는 '케실'의 원래 의미는 '살진'이나 여기서는 '미련한'의 의미로 유추된다(foolish, KJV, NIV, RSV, NASB). 또한 '간함을'이란 그 원형이 '자하르'로서 '훈계'(instruction, NASB), '경고'(warning, NIV)의 의미이다. 특히 본절은 고대 근동 지방에서나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나이가 들수록 지혜로운 자로 간주되고 존경받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19:32;32:6;119:100), 본절은 왕의 어리석음을 더욱 극렬하게 나타내 준다 하겠다. 한편 본절의 내용이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한 말인가 아니면 전도자 자신이 교훈을 위한 한 예증으로서 언급한 말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반적으로 전자를 주장하는 견해들 중 탈굼역(Targum)은 아브라함과 니므롯과의 관계를, 미드라쉬(Midrash)는 요셉과 바로 또는 다윗과 사울의 관계를 언급한 구절이라고 본다. 그 외에도 요아스(Joash)와 아마샤(Amaziah), 고레스(Cyrus)와 아스타지(Astyages) 등의 관계가 언급된 것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반면 그레츠(Graetz)는 이를 헤롯 대왕과 그의 아들 알렉산더와의 관계를 말한다고 하며 히찌히(Hitzig)는 톨레미 필리파테(Ptolemy Epiphanes)와의 관계를 뜻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경우 본서의 저작 연대를 솔로몬 시대가 아닌 훨씬 후기 연대로 잡아야 하는 바 납득하기 힘들다. 따라서 본절의 내용을 가설적인 예화로 보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겠다(Eaton, Wysliffe).

14절 키 미베이트 하수림 야차 리밀로크 키 감 비말쿠토 놀라드 라쉬

성 경: [전4:14]

주제1: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한탄]

주제2: [불평등한 인생 모습]

󰃨 저는 그 나라에서 ... 되었음이니라 - 이는 13절의 '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소년''늙고 둔하여 간함을 받을 줄 모르는 왕'의 왕국에서 가난하게 태어났을지라도 후에는 그 지혜로 그 나라의 왕이 되었음을 뜻한다(Eaton). 그러나 본절의 내용이 실제 역사적 사건을 말하는지 아니면 하나의 가상적인 예화에 불과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나뉘이며, 만약 실제 역사적 상황을 말한다면 어느 시대, 누구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서는 13절에 언급된 것처럼 복잡하다.

15절 라이티 에트 콜 하하임 하미할리킴 타하트 하샤메쉬 임 하옐레드 하셰니 아셰르 야아모드 타히타이브

성 경: [전4:15]

주제1: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한탄]

주제2: [불평등한 인생 모습]

󰃨 왕의 버금으로 대신하여 일어난 소년(하옐레드 하쉐니 아쉐르 야아모드 타흐타) - 직역하면 '()를 대신하여 뒤이어 일어난 두 번째(제이)의 소년'이란 뜻이다(the second child that shall stand up in his stead, KJV). 여기서 '두번째'(second)에 대해 혹자는 왕의 다음으로 권세 자리에 앉아 차후 그 왕위를 찬탈하는 제2인 선왕(先王)을 이어 왕으로 취임하는 후임자를 뜻하는 것으로 본다(Delitzsch, Wright, Knobel).

16절 엔 케츠 리콜 하암 리콜 아셰르 하야 리피네헴 감 하아하로님 로 이시미후 보 키 감 제 헤벨 비라이욘 루아흐

성 경: [전4:16]

주제1: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한탄]

주제2: [불평등한 인생 모습]

󰃨 저의 치리를 받는 백성들이 ... 아니하리니 - 이는 지혜로운 소년이 후에 왕이 되어 백성들을 치리 한다 할지라도 후 세대의 백성들이 그의 치정(治定)을 기억하거나 그의 공적 등을 인정해 주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뜻이다. 즉 소년이 치리 하는 세대는 그 세대대로 역사 속에서 가고 그 후 세대는 그 후 세대대로 역사 속에서 진행되어 간다는 의미로서, 이는 1:11;2:16의 말씀을 연상케 하며 덧없이 흘러가는 이 세상 명성의 헛됨, 무상함을 암시한다.

[히브리어 성경 잠언 강해]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 3:1-12)

 

[히브리어 성경 잠언 강해]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 3:1-12)

잠언서 3장에서 잠언 기자는 하나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장수한다고 말씀합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섬기면서 너의 명철을 의지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