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욥기 성경공부자료] 욥기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5. 6. 09: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욥기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욥기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욥기는 실존 인물이며 아브라함과 같은 족장시대의 인물입니다. 욥기는 우리가 신앙생활을 해도 여전히 이 세상에서의 삶이 힘들고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승승장구하면서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어려움에 봉착할 때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서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시험에 걸려 넘어지게 됩니다. 믿음의 선진들도 쉬운 길을 온 것이 아닙니다.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길을 통과하여 마침내 하나님께 큰 복을 받은 분들입니다. 우리도 이 세상에서의 삶이 힘들지라도 오직 예수님을 의지하고 믿으면서 인생을 살다 보면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 큰 복을 받게 됩니다.

욥기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

 

욥기의 저자는 전통적으로 욥 자신이거나 모세이다. 많은 이들은, 비록 욥의 사건은 족장 시대의 것일지라도, 욥기는 솔로몬 시대에 쓰였다고 본다. 어떤 이들은 심지어 욥기가 욥과 그 친구들의 실제 대화를 정확하게 쓴 역사가 아니고 하나의 드라마라고 한다. 그러나 욥기 내용의 상황은 모세 이전 주전 2천 년경의 족장 시대에 맞다. 그것은 특히 욥의 오랜 수명이나 제사 방식이나 이스라엘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 등에서 추론할 수 있다. 욥기 1:2과 42:16을 비교하면, 욥은 아마 200세 이상 살았다.

욥기의 배경은 이방 세계다. 욥기에는 주로 하나님(엘로아흐 אלוה, 엘로힘 אלהים)이라는 명칭이 사용되며 여호와(יהוה)라는 명칭은 13번만 나타난다(1, 2장과 12:9에서만). 또 구약 다른 부분에 16번밖에 나타나지 않는 전능자’(샤다이 שדי)라는 명칭이 31번이나 나타난다.

헬라어 70인 역의 욥기 끝에는 욥을 아브라함의 5대손인 에돔 사람으로 증거 하는 흥미로운 내용이 있다.

그의 이름은 전에는 요밥이었고, 그는 아라비아 아내를 취하여 엔논이라는 이름의 아들을 낳았다. 또 그 자신은 에서의 아들들 중 하나인 그의 아버지 자레와 그의 어머니 보소라의 아들이었으므로 그는 아브라함의 5대손이었다. 또 이들은 에돔을 다스리는 왕들이었고 . . . . 또 그에게 온 친구들은 에서의 자손들 중 데만 사람들의 왕 엘리파스와 소캐 사람들의 군주 발닷과 미내 사람들의 왕 소발이었다.

매튜 풀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본서는 허구나 비유가 아니고 참된 역사이다. 그것은 우리가 거기에서 장소들, 인물들, 사물들과 그 상황들에 대한 정확하고 명확한 진술들(2:11; 42:14 )을 가지는 그 책의 전체적 문맥으로부터, 또 에스겔 14:14과 야고보서 5:2같이 그를 경건과 인내의 참되고 두드러진 예로 언급하는 성경의 그 후의 저자들로부터 충분하게 분명하다.

욥기의 주요 내용은 욥의 고난과 회복이다.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고난이다. 성도가 당하는 고난에는 (1) 죄에 대한 징벌로 받는 고난이 있지만, 또한 (2) 특정한 죄에 대한 징벌이 아니고 단순히 신앙 인격의 훈련을 위해 당하는 고난이 있다. 욥의 고난은 후자이었다.

욥기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3, 욥의 시험]

1, 욥이 재산과 자녀들을 잃음.

우스 사람 욥(יואב)은 순전하고(תם)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성도이었고(1) 73녀의 자녀와 많은 재산과 종들을 가진 동방에서 가장 큰 자이었다. 사탄이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그의 소유를 다 취하였으나 욥은 하나님께 원망치 않았다(22). 21,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우스에 대해 두 가지 견해가 있다. (1) 다메섹 남쪽의 Hauran이라는 견해(요세푸스, Antiquities, I. 6. 4; 기독교 무슬림 전통); (2) 에돔과 북아라비아 사이 지역이라는 견해(대부분 현대 학자들, 헬라어 70인 역의 후기, New Bible Dictionary). 애가 4:21, “우스 땅에 거하는 처녀 에돔아.” 헬라어 70인 역(LXX)의 후기, “이 사람은 수리아어 책에는 이두메아와 아라비아 경계에 있는 아우시스 땅에 살고 있었던 것으로 묘사되어 있고.” (Brenton, The Septuagint Version, p. 698).

2, 욥이 자기의 건강까지 잃음.

욥의 친구들은 그를 위문하러 와서 7일간 통곡하며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욥의 고난의 기간은 그렇게 오랜 것 같지는 않다.

3, 욥이 자기 생일을 저주함.

[4-31, 세 친구들의 잘못된 권면들]

4, 엘리바스--죄 없이 망하는 자가 없음.

5, 하나님의 징계는 복됨.

6,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치 않았음.

7,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나음.

20, “내가 범죄하였은들 주께 무슨 해가 되오리이까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내가 주께 무엇을 하리이까”(MT, KJV, Poole)

8, 빌닷--네 자녀들이 범죄 했기 때문.

9, --하나님과 쟁변 할 자 없음.

10, 욥이 하나님께 탄원함.

11, 우리 몸은 200개 이상의 뼈, 600개 이상의 근육, 100여 개의 기관(7개의 계통들), 수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함.

11, 소발--욥에게 회개를 촉구함.

12, --나도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을 앎.

13, 너희는 다 쓸데없는 의원들임.

14, 인생은 그림자같이 신속함.

15, 엘리바스--악인은 일평생 고통을 당함.

16, --나의 증인이 하늘에 계심.

17, 의인은 그 길을 독실히 행함.

18, 빌닷--악인의 빛은 꺼짐.

19, --나의 구속자가 살아계심.

26,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니을 보리라”--‘육체 밖에서’(미베사리 מבשרי)내 육체로’(KJV, NIV)내 육체로부터’(NASB; Gesenius, Grammar, 144g)라고 번역하는 것이 좋을 것.

20, 소발--악인은 하나님의 벌을 받음.

21, --어찌하여 악인이 형통한가?

22, 엘리바스--악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23,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심.

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 . . 그가 나를 시험하셨다면, 나는 금같이 나오리라.” ‘금같이라는 말은 의인으로 인정을 받아라는 뜻.

24, --하나님께서 악인의 심판을 지연하심.

25, 빌닷--사람은 하나님 앞에 의롭지 않음.

26, --하나님의 지식과 능력은 측량할 수 없이 크심.

27, 악인은 하나님의 보응을 받음.

28, 지혜의 고귀함과 그 신적 성격을 말함.

29, 옛날을 회상함.

30, 그러나 지금은 고난 중에 있음. 31, 자기의 의를 변호함.

[32-37, 엘리후의 권면]

32, 엘리후가 말을 시작함.

33, 하나님은 자신의 모든 일을 다 알리지 않으심.

34, 하나님은 공의로우심.

35, 사람의 의는 하나님께 무슨 유익을 드리지 못함.

36, 하나님의 선하심. 37, 하나님의 능력과 엄위.

[38-41, 하나님의 말씀과 욥의 결말]

38, 하나님께서 자신의 전지, 전능을 말씀하심.

39, 동물 세계도 주의 손안에 있음.

40, 네가 전능자와 다투겠느냐?

41, 온 천하의 것이 내 것임.

42, 욥의 회개와 회복.

[에스더 성경공부자료] 에스더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