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대하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역대하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대서는 다윗 왕조를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통치 역사를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에 더 나타내고 있습니다. 포로기 이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신앙을 재건해야 하는데 부정적인 면을 내세우면 신앙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면을 나타내면서 다시 영적으로 힘을 주기 위함입니다. 성도도 하나님께 칭찬을 들을 때 힘이 나고 열심히 믿음 생활을 하고 싶은 것과 같습니다. 우리도 인생을 살다 보면 실수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항상 실수 투성이 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잘한 한 가지를 보시고 칭찬해 주십니다. 우리가 회개할 것이 있다면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여 주님께 영광 돌리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역대하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역대하의 주요 내용은 솔로몬부터 바벨론 포로 때까지의 역사이다.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배교(背敎)의 결과는 멸망이라는 것과 여호와를 구하고 의지하고 순종하라는 교훈이다.
역대하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9장, 솔로몬 왕 시대]
1장, 솔로몬이 지혜를 구함. 2장, 성전 건축을 준비함.
3장, 성소, 지성소를 만듦.
솔로몬 성전의 길이 60규빗(약 27m), 너비 20규빗(약 9m). 그 전 앞 낭실(현관, 주랑)의 너비 20규빗, 높이 120규빗(약 54m). 이 낭실은 일종의 탑(망루)이다.
4장, 성전 기구들을 만듦.
5절, “그 바다에는 3,000밧(약 66킬로리터)을 담겠으며(마카지크 מחזיק - 야킬 יכל ; 가득히 채우면 ~ 담겠으며--Poole).”
<비교> 열왕기상 7:26, “그 바다에는 2,000밧(약 44킬로리터)을 담겠더라(야킬 יכל).”
5장, 법궤를 들여옴. 6장, 솔로몬의 기도.
7장, 하나님께서 나타나심.
“솔로몬이 기도를 마치매 불이 하늘에서부터 내려와서 그 번제물과 제물들을 사르고 여호와의 영광이 그 전에 가득하니.”
8장, 솔로몬의 그 외의 일들. 9장, 스바 여왕의 방문.
[10-36장, 남방 유다 왕국의 역사]
10장, 여로보암과 이스라엘의 배반.
11장, 이스라엘 중 경건한 자들이 유다로 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는 자”(14:4; 15:2, 4, 12-15; 17:4; 19:3; 20:3-4; 22:9; 26:5; 30:19; 31:21; 34:3).
12장, 애굽 왕 시삭의 침입.
13장, 아비야의 통치.
유다 왕 아비야의 군대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의 군대와 싸울 때 유다 군대는 수적으로 적었으나 여호와께 부르짖고(14절)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함으로(18절) 승리하였다.
14장, 아사가 구스 사람을 물리침.
구스 사람 세라가 군사 100만을 거느리고 유다를 침략했을 때 아사는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여호와께서는 구스 군대를 패전케 하셨다.
15장, 아사의 개혁 운동.
16장, 아사가 말년에 범죄함.
아사는 말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침공했을 때 여호와를 의지하지 않고 아람 왕을 의지함으로 선견자 하나니의 책망을 들었다. 아사 39년에 그는 발이 병들어 심히 중했으나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했다.
17장, 여호사밧의 통치.
18장, 여호사밧이 아합과 교제함.
“여호사밧이 부귀와 영광이 극하였고 아합으로 더불어 연혼하였더라.”
19장, 여호사밧을 책망하심.
“왕이 악한 자를 돕고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하는 것이 가하니이까?”
20장, 여호사밧이 모압, 암몬 연합군을 이김.
21장, 여호람.
여호람은 아합의 딸을 아내로 삼았으므로 아합의 집과 같이 악을 행했다. 그때 에돔과 립나가 유다를 배반했고, 주께서 블레셋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의 마음을 격동시키셨고 이 모든 일 후에 여호람을 치사 능히 고치지 못할 병이 그 창자에 들게 하셨으므로 . . . 아끼는 자 없이 세상을 떠났다.
22장, 아하시야.
“아하시야도 아합의 집 길로 행하였으니 이는 그 모친이 꾀어 악을 행하게 하였음이라.”
23장, 요아스가 왕이 됨
24장, 요아스가 하나님을 버림.
그는 여호야다가 죽은 후 유다 방백들의 말을 듣고 그 열조의 하나님을 버렸고,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를 통한 성령의 책망을 듣지 않고 그를 성전 뜰 안에서 돌로 쳐 죽였다. 일년 후 아람 군대가 침략했고 아람 군대가 적은 무리로 왔으나 주께서 심히 큰 군대를 그 손에 붙이셨다. “이는 유다 사람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렸음이라.” 부상당한 요아스를 그 신복들이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들의 피로 인해 모반하여 그 침상에서 쳐 죽였다.
25장, 아마샤.
아마샤가 에돔과 전쟁할 때 은 100달란트(약 3.4톤)로 이스라엘 용사 10만을 삯내었으나 하나님의 사람의 충고를 받아들였다. “왕이여 이스라엘 군대로 왕과 함께 가게 마옵소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곧 온 에브라임 자손과 함께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러나 에돔을 무찌른 후 그는 마음이 교만해져서 하나님을 버렸고 그 후로부터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저를 모반하였다.
26장, 웃시야.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저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 이를 막는 제사장들에게 노할 때 그의 이마에 나병이 발했다. 교만하면 멸망이 온다.
27장, 요담.
28장, 아하스.
29장, 히스기야가 성전 예배를 회복함.
열왕기는 주로 히스기야의 개인적 경건과 국가적 위기 극복을, 역대기는 그의 종교적 개혁을 길게 기록한다.
30장, 히스기야가 유월절을 지킴.
31장, 성전 예배의 회복, 히스기야 왕국의 형통
“히스기야가 온 유다에 이같이 행하되 그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와 진실함으로 행하였으니 무릇 그 행하는 모든 일[에] . . . 그 하나님을 구하고 일심으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32장, 앗수르 왕 산헤립을 물리침.
그러나 바벨론 방백이 방문했을 때 하나님은 히스기야를 떠나시고 그 심중에 있는 것을 알고자 하사 시험하셨다.
33장, 므낫세와 아몬.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살핫돈, 주전 681-669)의 군대장관들로 와서 치게 하시매 저희가 므낫세(주전 약 686-642)를 사로잡고 바벨론으로 끌어간지라. 저가 환난을 당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 열조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하여 기도한 고로 하나님이 그 기도를 받으시며 그 간구를 들으시사 저로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다시 왕위에 거하게 하시매 므낫세가 그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더라.” “그 후에 . . . 이방 신들과 여호와의 전의 우상을 제하며.” 위의 내용들은 열왕기에서는 생략된 내용임. 이 사건 때문에 므낫세는 ‘구약 성경의 탕자’라고 불리움(로버트 리).
34장, 요시야의 통치와 율법책 발견.
35장, 요시야가 유월절을 지킴.
36장, 유다의 멸망
“(시드기야가) 그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선지자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일러도 그의 앞에서 겸비치 아니하였으며.” “그 백성이 하나님의 사자를 비웃고 말씀을 멸시하며 그 선지자를 욕하여 여호와의 진노로 그 백성에게 미쳐서 만회할 수 없게 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갈대아 왕의 손에 저희를 다 붙이시매.” 그러나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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