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역대상 성경공부] 역대상 개요와 내용 알아보기

르호봇 2021. 4. 29. 16: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대상 성경공부 중에서 역대상 개요와 내용 알아보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원래 역대기로서 한 권의 책이었습니다. 그런데 분량의 문제 때문에 역대기 상 하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역대기는 사무엘서와 열왕기서의 반복처럼 보입니다.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는 비판적인 관점에서 기록되었다면 역대기는 수치적인 부분들을 감추고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켰습니다. 포로기 이후에 유다 백성에게 소망을 주기 위해서 역대기 저자는 긍정적인 면을 더 드러냈던 것입니다. 역대기는 북이스라엘의 중점보다는 남유다의 내용이 더 많습니다. 우리도 역대상을 읽으면서 나의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발견해야 하겠습니다.

역대상 개요와 내용 알아보기

 

역대기의 저자, 탈무드에 의하면, 에스라이다. 역대기는 에스라, 느헤미야와 문체가 비슷하다.

역대기의 목적(1) 정확한 족보, 특히 다윗 왕통의 족보를 정확히 기록하기 위함과 (2) 사무엘서와 열왕기서에서 유다 역사의 빠진 부분들을 보충하고 어떤 부분들을 설명함으로써 유다 열왕의 역사를 완전케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열왕기하 12:20은 요아스의 신복들이 모반하여 그를 죽였다고 기록하지만, 역대하 24:17-25은 자세하게 기록하기를, 대제사장 여호야다가 죽은 후 요아스가 우상숭배에 떨어졌고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의 예언과 책망을 듣지 아니하고 도리어 그를 돌로 쳐 죽이게 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가 하나님을 버린 죄 때문에 1년 후에 아람 군대를 보내셨고 그때 부상당한 요아스를 그 신복들이 모반하여 침상에서 쳐 죽였다고 하였다.

사무엘서, 열왕기서, 역대기서에 있어서 숫자의 불일치하는 부분이 18 내지 20개 가량 있다. 그 중 3분의 1 정도는 사무엘서나 열왕기서의 숫자가 더 크다. 이에 대해, (1) 같은 부류가 아닌 것, (2) 같은 시간에 일어난 것이 아닌 것, (3) 같은 범주에 둘 수 없는 것(예를 들어, 대상 21:25 [삼하 24:24과 비교]), (4) 사본 전수상의 오류인 것 등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역대상의 내용은 아담부터 다윗까지의 역사이다. 본서가 강조하는 진리는 하나님 중심, 특히 성전 중심의 삶이다.

역대상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9, 아담부터 포로귀환까지(족보들)]

1, 아담부터 에서까지.

아담은 인류의 단일한 기원을 보인다.

노아는 주전 약 3천 년경의 인물이다.

구스와 미스라임(애굽)과 가나안 사람들은 함의 자손이다.

니므롯은 최초의 영웅으로 그의 나라는 시날 땅 바벨에 위치했다.

블레셋은 함 족속 가슬루힘에게서 나왔다.

아브라함은 주전 약 2천 년경의 인물이다.

아담-노아--아브라함-이삭으로의 진행은 선택의 진리를 보임.

2, 유다의 자손.

다윗은 이새의 일곱째 아들. 형 중 하나가 양자이었으므로 사무엘서에서는 여덟째라고 했을 것. 다윗은 주전 천년경의 인물.

3, 다윗의 자손.

바벨론에 사로잡혀 간 여고냐(여호야긴)는 열왕기하 25:27 이하의 증거대로 옥에서 놓여나 선대함을 얻음. 이제 그의 혈통은 스알디엘, 브다야, 스룹바벨 등으로 이어짐. 다윗의 왕통은 불완전했음.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만 완전한 왕이심.

4, 유다와 시므온의 자손.

이는 다 옛 기록에 의지한 것이라.” 성경은 역사적 성격을 가지며, 성경 저자들은 옛기록을 참조하기도 했음.

5, 르우벤, , 므낫세 반지파.

장자 명분은 요셉에게 돌아갔음.

6, 레위의 아들들.

레위의 3 아들은 게르손, 그핫, 므라리. 모세와 아론은 그핫의 자손. 아론의 4 아들은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 사무엘도 그핫의 자손. 헤만, 아삽, 에단은 다윗 시대에 찬송 일을 맡은 자.

7,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 지파.

잇사갈과 베냐민과 아셀 지파의 아들들 중에는 큰 용사들이 많이 있었음(2, 5, 7, 9, 11, 40). 많은 자녀의 출산은 큰 복이며, 자녀가 하나님 나라에 큰 일군이 되는 것은 참으로 복된 일임.

8, 베냐민 자손.

사울의 아들 중, ‘에스바알’(이스보셋)은 ‘바알의 사람이라는 뜻으로서 사울이 바알 숭배자임을 보이는 것 같다(로버트 리).

9, 예루살렘의 원 거주자들

[10-29, 다윗 왕 시대]

10, 사울의 죽음.

그가 죽은 이유는, (1) 저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했고, (2)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했기 때문임.

11, 다윗이 왕이 됨.

다윗은 여부스(예루살렘)를 쳐서 시온산 성, 곧 다윗 성을 건설했음. 이것은 장차 성전 건립을 위한 기초 작업이 되었음.

12, 다윗의 용사들.

다 용사요 싸움에 익숙하여 방패와 창을 능히 쓰는 자라.” “그때에 사람이 날마다 다윗에게로 돌아와서 돕고자 하매 큰 군대를 이루어 하나님의 군대와 같았더라.” “잇사갈 자손 중에서 시세(時勢, times; )를 알고 이스라엘이 마땅히 행할 것을 아는 두목이 200명이니.” “스불론 중에서 모든 군기(軍器, 전쟁 무기)를 가지고 항오를 정제히 하고[전투 대형으로 정렬할 수 있고] 두 마음을 품지 아니하고 능히 진에 나아가서 싸움을 잘하는 자가 5만명이요.”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들, 즉 충성된 복음 사역자들이 요구된다.

13, 법궤를 옮겨오고자 했으나 실패함.

14, 블레셋을 물리침.

15, 법궤를 메어 옴.

성전 예배의 핵심은 언약궤인데, 다윗은 그 언약궤를 다윗성으로 메어 왔다. 13,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충돌하셨나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저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이전의 실패의 이유가 설명되어 있다(사무엘상의 보충).

16, 다윗의 감사의 노래.

17, 다윗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

18,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승리함.

19, 암몬 자손들을 물리침.

20, 암몬 자손을 멸함.

21, 다윗의 인구 조사.

사단(사탄, 대적자, 송사자)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비교> 사무엘하 24:1, “여호와께서 다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사 저희를 치시려고 다윗을 감동시키사.” 사탄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하나님의 도구이다.

5, 이스라엘 중에 칼을 뺄 만한 자가 110만이요, 유다 중에 칼을 뺄 만한 자가 47만이라. <비교> 삼하 24:9, 이스라엘 중 칼을 빼는 담대한 자80, 유다가 50. 포함의 범위에 따라 차이가 생김.

12, “3년 기근”--사무엘하 24:13‘7년 기근은 사본 복 사상의 오류이든지, 혹은 사무엘하 21장의 3년 기근에 이어 계산한 것으로 생각된다(Poole).

25, “그 기지 값으로 금 600 세겔을 달아 오르난에게 주고.” <비교> 사무엘하 24:24, “50세겔로 타작마당과 소를 사고.” 포함의 범위에 따라 혹은 기록 당시의 화폐가치의 변동에 따라 차이가 생겼을 것.

22, 성전 건축의 재료를 준비함.

23, 레위 자손의 일.

레위 사람은 30세 이상으로 계수하였으니.” 30세부터는 레위인의 직무를 완전히 수행했다(4:3).

24, “여호와의 전에서 섬기는 일을 하는 20세 이상된 족장들이라.” 민수기 8:24에는 25세부터라고 했다. 그때부터 일을 배우고 거들었던 것 같다. 이제 20세라고 조정되었다. 이것은 (1) 성막 시대보다 레위인의 일이 좀 더 쉬워졌고, (2) 이스라엘 백성의 수가 크게 많아졌기 때문이었을 것이다(Poole).

24, 제사장의 24 반차.

25, 노래하는 자들.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 중에서 수금과 비파와 제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게(예언하게--KJV, NAS) 하였다.

7-8,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자의 수요가 288인이라. 이 무리의 큰 자나 작은 자나 스승이나 제자를 무론하고 일례로 제비 뽑아 직임을 얻었으니.”

9-31, 형제들과 아들들과 함께 12인이라는 뜻.

26, 문지기들.

27, 관리들.

천부장, 백부장 등의 군인들, 각 지파의 관장들, 재산 관리자들.

28,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부탁함.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비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이 권면은 우리에게도 옳고 유익하다.

12, “성신의 가르치신 모든 식양(式樣).”

19, “다윗이 가로되 이 위의 모든 것의 식양을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그려 나로 알게 하셨느니라.” 솔로몬의 성전 양식은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다윗에게 가르치시고 지시하신 바대로이었음.

29, 다윗의 찬송과 기도.

14-17,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주 앞에서 우리가 우리 열조와 다름이 없이 나그네와 우거한 자라.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 같아서 머무름이 없나이다. . . .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 . . .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즐거이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29, “다윗 왕의 시종 행적이 선견자 사무엘의 글과 선지자 나단의 글과 선견자 갓의 글에 다 기록되고.”

[열왕기하 성경공부] 열왕기하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열왕기하 성경공부] 열왕기하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왕기하 성경공부 중에서 열왕기하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왕기하는 솔로몬 왕이 죽고 난 후에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쪼개

rhb-bible.tistory.com

[신약성경지명 설교말씀] 가이사랴-고넬료가 축복받은 이유(행 10:1-8)

 

[신약성경지명 설교말씀] 가이사랴-고넬료가 축복받은 이유(행 10: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 지명 설교말씀 중에서 가이사랴 지명을 통해서 고넬료가 축복받은 이유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이사랴에 고넬료가 있었는데 로마 군대의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