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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성경공부] 요한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6. 8.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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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복음 성경공부 중에서 요한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열 두 제자 중 한 사람인 요한이 기록했습니다. 요한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들과 구별되는 본서의 특징을 보면 공관복음인 마태 마가 누가복음이 그리스도의 인성을 강조했다면 요한복음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관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갈릴리 사역을 중심으로 하여 많은 부분이 중복되어 나오지만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하나님을 상징하며 독수리 복음이라고도 합니다.

요한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요한복음의 저자는 사도 요한이다. 본서의 내용으로 볼 때, 저자는 구약을 인용하고 유대인의 절기(유월절, 초막절, 수전절 등)와 관습(혼인 잔치의 물 항아리, 결례, 장례 관습 등)과 사고방식에 익숙하였다. 또 저자는 야곱의 우물이 깊은 것과 벳새다, 베다니, 에논, 기드론, 베데스다, 실로암 등의 장소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분명히 초기부터 주를 본 목격자이었다. 그는 어떤 일의 발생한 시각을 종종 언급한다(1:39; 4:6, 52; 19:14). 또 그는 베드로가 귀를 자른 대제사장의 종의 이름을 말고라고 언급한다. 그는 최후의 만찬석에서 예수님의 품에 기대어 있었던 자이었고 주의 사랑하는 제자로 불리었다(13:23; 19:26; 20:2; 21:7, 20). 그는 분명히 베드로, 야고보, 요한, 세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베드로는 이름이 밝혀져 있고 저자와는 구별되었고, 야고보는 오래전에 죽었다(12:2). 그는 자신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으나 분명히 사도 요한이다.

요한복음 자체의 증거는 전통의 증거에 의해 확증된다. 바나바 서신(70-100년경)은 요한복음 1:14의 내용을 언급하였고, 타티안(160년경)은 그의 디아테사론에서 요한복음을 사용하였다. 무라토리 단편(170년경)에는, “제자 중 한 사람인 요한이 그의 동료 제자들의 권고로 복음서들 가운데 제4복음서를 기록하였다”라고 쓰여 있다. 데오필루스(2세기 후반)는 요한복음 1:1-2를 인용하며 요한이 말하였다고 하였다.

이레니우스(130-200년경)는 사도 요한의 제자인 폴리갑의 제자이었는데, 요한복음을 인용하며 그것이 교회에서 오래전부터 알려졌음을 증거 했고, 또 이후에 주의 제자, 주의 가슴에 기대어 있던 요한 자신이 아시아의 에베소에 있는 그의 집에서 하나의 복음서를 냈다”라고 말했다(이단 반박, 3. 1. 1).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150-215년경)가장 늦게까지 생존한 요한은 복음서들 가운데 육신적 요소가 나타난 것을 알게 되었고 자기 측근들의 간청과 성령의 영감을 받아 하나의 영적인 복음서를 기록하게 되었다”라고 말하였다(유세비우스, 교회사, 6. 14).

유세비우스에 의하면, 파피아스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많은 무리들처럼 말을 많이 하고 있는 사람에게 호감이 가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말하는 사람에게 호감이 가며, 생소한 계명을 내어 놓는 사람에게 호감이 가는 것이 아니라 신앙을 위해 주님이 친히 주시고 또 진리 자체에서 생겨 나온 계명을 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호감이 간다. 그러므로 어떤 이가 장로들의 추종자이었다고 말하면서 내게 올 경우, 나는 그에게 장로들이 한 말에 관해서 질문을 던져본다. 가령 안드레와 베드로가 무슨 말을 했는지(said), 또는 빌립이나 도마나 야고보나 요한이나 마태나 기타 주님의 다른 제자들이 했던 말이 과연 무엇인지 물어본다. 또 아리스티온과 주님의 제자 장로 요한은 무엇을 말하는지(say) 물어본다. 내가 이렇게 한 이유는 책에서 얻은 것이 생생하게 살아 있는 음성에서 온 것만큼 내게 유익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었다(교회사, 3. 39).

유세비우스는 파피아스의 말을 이렇게 인용한 후 아시아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두 명의 요한이 있었으며 에베소에 요한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두 개의 무덤이 있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헨리 디이슨은 이렇게 논평한다. (1) 파피아스는 사도와 장로라는 용어를 구별하지 않았다. 더욱이 요한복음의 저자와 요한 1, 2, 3서의 저자가 같은 사람이라고 믿는다면 요한이 자신을 사도보다는 장로로 즐겨 불렀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렇다면 파피아스가 두 번째 언급한 요한이 사도라는 것을 부정함이 없이 그를 장로라고 부를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2) 파피아스는 말했던이라는 과거시제와 말하는이라는 현재시제를 구별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동일한 인물을 두 번이나 언급한 이유는 추측이 가능하다. 아마, 파피아스는 이 명단에 든 모든 사람들로부터 과거에 많은 말을 들었으나, 이제 그가 이 말을 할 즈음에는 그 모든 사람들이 다 죽었고 남은 사람은 사도 요한 뿐이었기 때문에 그렇게 말했을 것이다. 사실상, 불신앙적 비평 학자들이 나타나는 19세기 초반이 되기 전까지, 교회 역사상 요한복음의 저자가 사도 요한이라는 사실에 대해 아무런 반대가 없었다.

요한복음의 저작 연대와 장소는 주후 85-90년경 에베소라고 추정된다(마태복음은 45-50년에, 마가복음은 64-65년에, 누가복음은 58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 요한은 자신의 독자적 지식과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 책을 썼음이 확실하고, 또 그는 공관복음들의 내용을 익히 알고 있었고 그것들을 보충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이레니우스는 요한복음을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뒤에 놓았고 또 말하기를, “이후에 주님의 품에 기대어 있던 주님의 제자 요한은 자기가 아시아의 에베소에 머물고 있는 동안 친히 한 복음서를 내놓았다라고 하였다(이단 반박, 3. 1. 1; 유세비우스, 교회사, 5. 8. 1-4). 유세비우스에 의하면,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도, 요한이 모든 사람 중 가장 뒤늦게복음서를 기록하였다고 말하였다(교회사, 6. 14). 유세비우스는 말하기를, 요한은 공관복음 저자들의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위해 요한복음을 기록하였다고 하였다(교회사, 3. 24).

전통에 의하면, 사도 요한은 로마 황제 도미티안(81-96년) 때 밧모로 유배되었고, 네르바(96-98) 때 석방되어 계속 에베소에서 사역하였고 트라얀(98-117) 때에 죽었다. 이레니우스는 요한이 트라얀 황제 때까지 살았다고 말하였다(이단 반박, 3. 3. 4). 에베소의 감독 폴리갑은 예수님의 가슴에 기대어 있었던 그 요한이 에베소에 장사되어 있다”라고 말하였다(유세비우스, 교회사, 3. 20).

요한복음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성육신(成肉身)하신 독생자.

1, 미완료 과거--“계셨더라”

2, 첫 기적(물로 포도주 만드심).

3, 거듭남에 대한 교훈. 4, 생수를 주시는 자.

5, 생명의 주님, 베데스다의 38년 된 병자를 고쳐주심.

* 예수를 죽이려 한 이유: 안식일을 범한다고(5:16 전통 본문; 마 12:14),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한다고(5:18; 26:65-66), 그들을 악하다고 증거함으로(7:7), 그를 시기함으로(12:19; 27:18; 15:10).

6, 생명의 떡(‘어려운 말씀’).

7, 생수의 강을 주실 것.

8, 죄에서 자유케 하심.

9,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심.

10, 선한 목자.

22, 수전절(修殿節)(유대 월력 925일부터 8일간)--주전 165년 수리아 안디오커스 에피파네스에 대한 마카비의 승리와 성전 재 봉헌을 기념하는 절기(봉헌절 하누카).

11,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12, 자신이 죽으실 것을 말씀하심.

24, “한 알의 밀.”

13, 새 계명을 주심.

14, 서로 발을 씻김--서로 허물을 용서함.

* 가룟 유다의 배신의 이유: 불신앙(6:64), 사탄의 활동(13:27; 눅 22:3), 돈에 대한 욕심(12:6; 26:15), 하나님의 작정(눅 22:22).

[14-16, 다락방 교훈]

14, 성령을 약속하심(16, 26). 평안을 주심.

15, 참 포도나무의 비유.

5,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mevnwn 현재분사--현재진행 및 계속의 의미)--믿음과 순종

16, 성령의 사역(8, 13).

17, 제자들을 위한 기도.

5, 성자의 영원 출생.

18, 잡히심.

19, 십자가에 못 박히심.

14, 빌라도 법정에 서심, 6--오전 6(NASB)

20, 부활하심.

21, 디베랴 바닷가에서 나타나심.

* 가상칠언(架上七言): (1)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눅 23:34), (2)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 (3) “여자여, 아들이니이다”(19:26), (4)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 (5) “내가 목마르다”(19:28), (6) “다 이루었다”(19:30), (7)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

요한복음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진다.

1. 헬라어 on(‘그러므로, 그런즉’--202)(마태 39, 마가 62, 누가 47)na(‘그래서,’ ‘하기 위해’--145)(마태 55, 마가 11, 누가 45)가 많이 사용됨. (‘아버지’)138회 나옴(마태 63, 마가 19, 누가 55)(J. B. Smith, Greek-English Concordance to the N. T.).

2. ‘믿으라는 말(pisteuvw)100회 나옴(cf. 신약 전체에 248; 마태 11, 마가 15, 누가 9회만 나옴).

3. 비유가 없음, 9개의 기적(포도주, 왕의 신하, 오병이어, 바다 위를 걸으심, 소경을 고치심, ⑥ 38년 된 병자, 나사로, 말고의 귀를 고치심, 고기를 많이 잡게 하심).

4. 단지 20일간의 사역에 대한 설명. 13-19장은 단 하루의 일.

5. 예수님에 대한 여러 비유적 명칭이 증거 됨(말씀, 어린양, 생명의 양식, 세상의 빛, 양의 문, 부활이요 생명, 참 포도나무 등).

6. 보충적 성격. 공관복음의 많은 내용은 생략되어 있다(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한 예언 등). 예수님의 유대지방에서의 초기 사역을 증거 한다(3:24,요한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 특히 연대적 개요를 제공한다. 유월절을 3번 언급하며(2:13, 23; 6:4; 11:55), 5:1유대인의 절기도 4:35이 그때가 겨울임을 증거 하므로 겨울 후의 절기인 유월절일 가능성이 많고 그렇지 않아도 유월절이 한번 더 지나는 것이 되므로, 예수님의 사역 기간에 유월절이 네 번 있은 셈이 된다. 즉 만 3년 이상이 된다.

7. 예수님의 신성(神性)이 잘 증거 됨. 1:1, 태초부터 계신 하나님. 8:58,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음.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임. 14:9,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음. (참고) 공관복음도 예수님의 신성을 증거함--기적을 행하심, 절대적 순종을 요구하심, 특히 마태복음 11:27, 아버지와 아들과의 친밀한 관계.

8. 예수님의 인성(人性)도 증거함: 4:6, 피곤하심. 11:35, 우심. 19: 28, 목마르심. 물론, 공관복음에는 많음--키가 자라심, 부모에게 순종하심, 마귀에게 시험받으심, 주무심, 기도하심 등.

9. 공포된 목적을 지니고 있음. 20:3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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