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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성경공부] 마태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6. 2.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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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성경공부 중에서 마태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인 마태에 의해서 기록된 복음서입니다. 기록 시기는 예루살렘이 A.D. 70년에 로마 티투스 장군에 의해서 파괴되기 직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입니다. 마태는 구약의 예언들을 많이 인용하여 기록했습니다. 마태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메시아가 오신 것을 선포했습니다. 유대인들은 구약에 예언되어 있는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예수님의 족보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가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을 통해서 왕 같은 족속이라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 나라의 소유된 백성이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마태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복음’(ευαγγελιον)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소식을 가리킨다. 처음 세 권의 복음서는 공관복음이라고 부르는데, ‘공관’(共觀)이라는 말은 함께 보여진’이라는 뜻이다. 이 책들은 대조표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마태복음이라는 명칭은 매우 오래되었다. 이 책은 주후 1세기 말 디다케(80-100년경)에서 자주 사용되었고(특히 5-7, 24), 바나바 서신(70-100년경)에서는 심지어 기록되었으되라는 표현이 사용되면서 인용되었다(4:14). 그 외에도 순교자 저스틴(100-165년경) 등 여러 사람들에 의해 인용 혹은 암시되었다(Thiessen, 131).

본서의 저자는 사도 마태이다. 초대교회는 만장일치로 본서를 그의 저작으로 돌린다. 파피아스(60-130년경)마태는 히브리 방언으로 로기아(logia, 어록집)를 작성하였다”라고 말하였다(유세비우스, 교회사, 3. 39. 16). 로기아는 마태가 아람어로 쓴 복음서이며 다른 사람이 그것을 헬라어로 번역했든지(), 혹은 마태가 아람어로 그리스도의 말씀들을 담은 한 책을 썼고 후에 또 헬라어로 복음서를 기록했을 것이다(벵겔, 엘리코트). 이레니우스(130-200년경)또 마태는 히브리인들 가운데 그들 자신의 방언으로 된 하나의 기록된 복음서를 내어놓았다”라고 말하였다(이단 반박, 3. 1. 1). 오리겐(185-254)도 본서를 마태의 저작으로 돌린다(유세비우스, 교회사, 4. 25. 4). 마태는 특출한 사도가 아니었으므로 그가 저자가 아니라면 본서가 그에게 돌려진 것은 이상한 일일 것이다. 로마의 세금 공무원인 그는 아람어뿐 아니라 헬라어도 알았을 것이다.

마태복음의 저작 연대는 주후 45-50년 경이라고 본다(Machen--60년대). 초대교회는 많은 핍박을 당했고 이런 환경에서 신자들을 위로 격려하는 것과 또 핍박하는 유대인들에게 복음이 구약 예언의 성취임을 증거 하는 것이 필요했을 것이다. 전통에 의하면, 사도 마태는 15년간 팔레스틴에서 전도활동을 했고 그 후 이방 나라로 갔다. 그러므로 그는 아마 팔레스틴을 떠나기 전에 유대인들을 위해 본서를 기록했을 것이다. 또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의 사건을 미래의 일로 예언하고 있는 것은 본서가 그 이전에 기록되었음을 보인다.

 

마태복음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 유대 땅은 강원도보다 조금 큼 (남북이 약 270km).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世系)[족보].’

25, ‘맏아들

2, 유아시절.

1, 헤롯 대왕의 통치 연대(주전 40-4)에 근거해 예수님 탄생은 주전 4년 이전으로 추측됨. ‘분봉왕’(14:1; 눅 3:1-2; 13:1).

2, ‘유대인의 왕.’

4, ‘대제사장들’--안디오커스 에피파네스 이후 속화되었고 왕이 임명하는 비종신직이 되었고 숫자도 많아짐.

23, ‘나사렛’(Ναζωραιος)--נזרי 나실인, נצר 가지’(11:1).

3, 세례 요한이 길을 예비함.

11,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자.’

4, 공적 사역을 시작하심,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심, 제자를 부르심.

[5-7, 산상 설교]

5, 완전한 의의 삶--8, 빛과 소금, 율법의 해석

20,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나은’ 의 = 완전한 의,

44, “너희를 저주하는 자들을 축복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선을 베풀며 너희를 모욕하고라는 구절이 첨가됨(전통본문).

6, 참된 경건의 삶--구제, 기도, 금식, 재물, 세상 염려.

13, 주기도--‘대개[이는]

7, 행위로 열매 맺는 삶--비판, 기도, 좁은 문, 거짓 선지자, 집짓기.

12, 하나님께 대해서와 사람들에 대해서 다 적용됨.

21, 행위는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구원의 증거가 됨.

8, 주님의 능력--나병, 중풍병, 열병, 귀신 들림, 풍랑을 잔잔케 하심.

9, 죄를 사하는 권세, 중풍병, 죽은 자 살리심, 혈루병, 소경 고치심.

10, 12제자를 보내심, 검을 주러 오심.

11, 믿음 없는 세상.

12, 바리새인들과 변론하심, 안식일 문제, 성령을 훼방하는 죄.

13, 천국에 대한 7가지 비유들.

14, (52)의 기적, 바다 위로 걸어오심.

15, 마음의 더러움, 장로의 유전, 가나안 여인의 딸을 고치심.

16, 베드로의 신앙고백.

17, 변화산 사건

21, “그러나 이런 유의 것은 기도와 금식으로가 아니고서는 나가지 아니하느니라

18, 겸손과 용서를 가르치심.

1만 달란트 = 10,000 x 6,000데나리온 x 6만원 = 3조 6천억원

19,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움.

20, 많은 사람을 위한 대속물. 섬기는 자, 섬김.

21, 예루살렘에 올라가심.

22, 유대 지도자들과 변론하심--세금, 부활 문제.

2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위선을 책망하심.

외식자들의 특징: 1) 말뿐, 2) 존경받기를 좋아함(교만), 3) 천국의 방해자, 4) 물질욕, 5) 교인수만 중시하고 자랑함, 6) 지옥 자식 만듦, 7) 헌금을 중시함, 8) 종교생활의 형식을 중시, 9) 외부적 성결과 단장을 중시, 10) 의인의 피를 흘림.

24, 예루살렘 멸망과 세상 종말.

재림과 종말의 징조들: 1) 미혹(거짓 그리스도), 2) 전쟁, 3) 기근, 4) 온역(질병)(7절의 전통사본), 5) 지진, 6) 핍박, 7) 배교, 8) 불법의 성행, 9) 사랑의 식어짐, 10) 세계복음화.

25, 종말에 관한 세 비유들(열 처녀, 달란트, 양과 염소의 비유).

1달란트=6,000데나리온.

26, 잡히심.

15, 30 stathvr = 120데나리온. 1스타테르=4데나리온.

53, “열두 영(레게온)”-- 12 x 6,000= 72,000.

27, 죽으심.

28, 부활하심--증거 4.

마태복음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진다.

1. ‘그때에혹은 그 후에’(then)라는 말(tovte)90회나 나옴 (마가복음에는 6, 누가복음에는 14, 요한복음에는 10회 나옴).

2. ‘의로운, 라는 말--δικαιος(디카이오스)19번, δικαιοσυνη(디카이오쉬네)6번. cf. 로마서--δικαιοσυνη(디카이오쉬네) 36, δικαιοω(디카이오오)15번, δικαιος(디카이오스) 7.

3. ‘교회라는 말이 나오는 유일한 복음서(3)(16:18; 18:17, 17).

4. 이방인에 대한 관심--족보에 이방 여인들 언급 (라합과 룻).

5. 마태복음에만 있는 사건들--가룟 유다의 후회, 예수님의 무덤의 돌문 인봉, 보초병 배치, 성도들의 부활 등.

6. 15개의 비유와 20개의 기적.

7. 6개의 설교들 (5-7, 산상설교; 10, 전도자 파송; 13, 천국 비유; 18, 겸손, 용서; 23, 위선 책망; 24-25, 감람산 설교).

8. 예수님이 선생님으로 강조됨 (물론, 구주이심은 전제되지만).

9. 예수께서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이심을 강조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다윗의 아들’-9; 구약 인용이나 암시 약 65).

10. 왕과 왕국을 다루는 구약적 요소를 지닌 복음서(천국,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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