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가복음 성경공부 중에서 누가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가복음은 사도 바울과 함께 전도 여행을 했던 의사 누가에 의해 기록된 책입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을 의인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계층과 신분을 초월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만민의 구원자이심을 강조하는 복음서입니다. 족보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나오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이기 때문에 족보가 있어야 합니다. 누가복음은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해야 하기 때문에 족보를 기록했습니다. 우리가 누가복음을 읽음으로 아무런 죄가 없으신 예수님을 발견하게 됩니다.
누가복음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누가복음의 저자는 누가이다. 일찍이 순교자 저스틴(100-165년경)과 헤게시푸스(2세기)는 본서를 인용하였다. 무라토리 단편(170년경)은 “바울이 그의 전도 여행에 같이 데리고 다녔던 의사 누가가 자기의 이름으로 세 번째 복음서를 저술하였다”라고 증거 하였다. 이레니우스(130- 200년경)도 “바울의 동반자인 누가가 자기가 들은 복음을 하나의 책으로 기록하였다”라고 말했고(이단 반박, 3. 1. 1) 그 책의 거의 매장에서 인용하였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150-215년경)도 이 복음서를 누가의 저작으로 분명히 돌렸다(Stromateis, 1. 21). 터툴리안(160-220년경)도 “왜냐하면 사람들은 보통 누가의 복음 조차도 바울에게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였다(마르시온 반박, 4. 2). 본서를 누가가 썼다는 것은 2세기에 일반적으로 인정된 확실한 사실이었다.
내적 증거도 이런 사실을 지지한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어휘, 문체 등의 특징과 동일한 헌정사는 두 책의 저자가 동일한 사람임을 나타낸다. 누가복음의 저자는 어휘력이 풍부하였고(누가복음에는 약 312개의 특유한 말이 나옴) 코이네 헬라어에 익숙하였다. 특히 사도행전의 ‘우리’라는 부분들(행 16:10-17; 20:5-21:18; 27:1-28:16)은 사도행전의 저자가 바울의 전도여행 동반자이었음을 나타낸다. 사도행전의 나머지 부분도 ‘우리’라는 부분의 저자가 쓴 것임이 분명하다. 또 두 책의 의학적 용어와 질병이나 병자에 대한 관심은 저자가 의사임을 암시한다. 이 모든 사실은 저자가 누가라는 사실을 지지한다.
누가는 헬라인인 듯하며 바울은 골로새서에서 그를 유대인과 구별하여 언급하는 것 같다(골 4:10-11, 14). 그러나 그는 구전 자료나 기록된 자료들을(1:1-4) 성령의 인도 아래 사용했을 것이며 사도들과 기타 증인들과 접촉함으로써 많은 것을 듣고 확인했을 것이다.
누가복음의 저작 연대는 주후 58년 경이라고 본다(마태복음 45-50년, 마가복음 64-65년으로 추정). 본서는 헬라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고 특히 데오빌로 각하에게 기독교 신앙의 확실한 내용을 증거 하기 위해 기록되었는데, 사도행전을 62년경에 기록하였다고 볼 때 누가복음은 그전에 바울이 가이사랴에 투옥되었을 때에 바울 곁에서 기록되었을 것이다. 누가복음은 고대 사본들에서 종종 두 번째로 나타난다(itk 등).
누가복음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서언(1-4절), 세례 요한의 출생, 처녀 마리아의 잉태.
1절,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완전히 확정된 일들에, 지극히 확실히 믿어진 일들에(KJV).”
2장,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
2절, 아마 구레뇨(Quirinius)가 주전 10-7년 사이에 첫 번째 총독 때(W. M. Ramsay의 주장). 그는 주후 6-9년에 두 번째 총독이었음. 그러면 예수님의 탄생은 아마 주전 6년이었을 것.
7절, “강보”--포대기.
33, 43절, “요셉과 그의 모친은”
* 마태복음 2:1-18의 내용은 본장 39절 중간에 첨가될 것.
3장, 세례 요한의 사역, 예수님의 족보(마태복음과의 차이).
* 마태복음 1장과의 조화: 1) 같은 사람이 다른 두 이름을 가졌거나, 2) 양자(養子)나 수혼제도 때문이거나(알포드, 엘리코트; 헬리와 야곱을 형제로 가정함), 3) 누가복음의 족보는 마리아의 족보이었을 것(루터, 벵겔, 라이트푸트, 알렉산더, 고데, 부로더스, 매튜 풀, 매튜 헨리). 라이트푸트가 인용한 랍비들의 글들에 마리아를 ‘헬리의 딸’이라고 부름.
4장, 예수께서 전도사역을 시작하심--주후 26년경(3:23).
44절, ‘갈릴리’; ‘유대’
5장, 죄인을 부르심.
32절,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6장, 가르치심.
12절, “밤이 맟도록”(밤이 마치도록, 밤새도록).
16절, ‘가룟 (유다)’: (1) 모압 지방의 마을(렘 48:24, 41; 암 2:2),
(2) 헤브론 남방 12마일의 그리욧 헤스론(수 15:25).
7장, 기적들을 행하심--백부장의 종, 나인성 과부의 외아들.
8장, 기적들을 행하심--광풍, 군대 귀신, 야이로의 딸, 혈루병 여인.
43절, “의원들에게 그 가산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에게도”
9장, 제자의 길.
57-62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10장, 70인 전도자를 보내심,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11장, 기도를 가르치심(주기도), 강청의 기도.
2-4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 . 주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 .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12장, 절대적 신앙, 탐심을 버릴 것, 분쟁을 주러 오심.
13장, 회개치 않으면 망함.
3, 5절,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14장, 자신을 버려야 주를 따를 수 있음(26-27절, 33절).
15장, 한 죄인의 회개를 기뻐하심(잃은 양, 잃은 돈, 잃은 아들의 비유).
16장, 돈을 사랑치 말 것,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
17장, 열 명의 나병 환자를 고치심, 인자의 날이 갑자기 옴.
18장, 낙망치 말고 기도할 것.
19장, 세리장 삭개오의 회개, 열 므나의 비유.
1므나(은전): 약 100일의 품삯. 1달란트는 60므나.
20장, 변론하심.
21장, 한 가난한 과부의 헌금, 예루살렘 멸망과 재림 징조.
1렙돈(동전): 1/2 고드란트, 1/8 앗사리온, 1/128 데나리온.
22장, 잡히심, 성찬식을 제정하심, 겟세마네의 기도, 공회에서의 심문.
23장, 죽으심, 빌라도에게 심문받으심, 십자가에 못 박히심, 장사되심.
17절, “명절을 당하면 반드시 한 사람을 놓아주더라”
46절, 주께서 죽으신 날--주후 30년 4월 7일 금요일이나 주후 29년 3월 18일 금요일이라고 추정된다고 함.
24장, 부활하심, 승천하심.
13절, ‘25리’(60스타디아). 1스타디온=184.9m
43절, “생선 한 토막과 벌집(honeycomb)”
누가복음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진다.
1. 가장 문학적이고 아름다운 복음서.
2. 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해 강조함--예수님의 탄생, 유년 시절, 성장 과정 등에 대해 복음서들 중에 가장 자세히 증거함.
3. 찬양과 감사에 대한 많은 언급--분향으로 시작, 찬송으로 끝남; 1:9, 사가랴의 분향; 24:53, “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4. 여인과 어린이에 대한 관심이 많음.
5. 기적 20개, 비유 23개. 누가복음에만 있는 비유--선한 사마리아인, 탕자, 부자와 나사로, 바리새인과 세리 등.
6. 기도에 대한 많은 언급과 교훈--사복음서 전체에서 예수님의 기도하심에 대해 15번 나오는데, 그 중 11번이 누가복음에 나옴. 또 11장, 18장 등에 기도에 대한 교훈들이 나옴.
7. 예수님의 동정적 사랑 강조(10장,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15장, 탕자의 비유). 이와 대조하여,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교훈을 강조하고,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능력을 강조함.
8. 세계주의적 안목--2:32, “이방을 비추는 빛이라”; 3:38, 아담에게까지 올라가는 족보; 10:25-37,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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