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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성경공부] 로마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6. 12.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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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로마서 성경공부 중에서 로마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마서는 바울이 세 번째 선교 여행 중 아가야 지방의 고린도에서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바울은 율법주의에 빠진 성도들을 위해서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교리를 확립했습니다. 유대교에서 개종한 사람들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아직도 율법에 매여 있는 신앙을 했습니다. 율법을 지켜서 구원을 얻으려고 했습니다. 바울은 이런 유대인들의 신앙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서 로마서를 썼습니다. 우리도 율법주의 신앙에 빠지면 안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게 됩니다.

로마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로마서의 저자는 바울이다. 로마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1세기 말부터 2세기 초, 로마의 클레멘트, 익나시우스, 순교자 저스틴, 폴리갑 등이 본 서신을 많이 인용하였다. 본서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것은 거의 모든 학자들에 의해 인정된다.

본 서신의 수신자는 로마교회이다. 로마교회는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와서 회개하고 예수를 믿었던 자들이 로마에 돌아가 교회를 세웠거나, 여러 곳에서 사도 바울을 통해 믿은 신자들이 로마로 진출하여 살면서 교회를 세웠을 것이다.

천주교회는 사도 베드로가 로마교회를 세웠고 25년간 그 교회의 감독이었다고 주장한다. 고린도의 디오니시우스는 베드로와 바울이 로마에서 함께 교회를 설립하였다고 말하였다고 알려진다(유세비우스, 교회사, 2. 25. 8). 이레니우스도 로마교회가 베드로와 바울, 두 영광스러운 사도들에 의해 세워졌다고 말하였다(이단 반박, 3. 3. 2, 3). 터툴리안은 베드로와 바울이 로마에서 순교당하였다고 전한다.

그러나 베드로가 로마를 방문하였으며 후에 그곳에서 순교당하였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인정되지만, 그가 로마교회를 세웠고 25년간 그곳에서 사역하였다는 사실은 인정을 받지 못한다. 베드로가 바울이 로마를 방문하기 전에 그곳에 교회를 세우고 일하고 있었다면, 바울은 그에게도 문안했을 것이다. 더욱이, 남의 터 위에 교회를 세우지 않겠다는 신조로 일했던(15:20) 바울은 아마 로마교회를 방문하려는 계획을 세우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본서의 저작 연대는 주후 56년경일 것이다. 바울은 본 서신을 기록할 당시 모은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을 가려는 중이었고(15:25-27) 식주인 가이오를 언급한 것을 보면 고린도에 머물고 있었다(고전 1:14). 사도행전 20:2-3은 그가 헬라에 이르러 거기 석 달을 있었다”라고 증거 한다. 아마 그때 그는 본 서신을 썼을 것이다.

로마서의 특징적 주제는 구원이다. 로마서는 사도 바울의 서신들 중 하나님의 복음을 논리 정연하게 증거 하는 가장 중요한 서신이다.

 

로마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11, 구원의 복음]

[1-2, 구원의 필요성]

1, 사람의 죄--우상숭배, 음란, 그 외의 여러 죄악들.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2, 하나님의 심판

5,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날에.”

6,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16, “은밀한 것을 심판”.

[3-5, 칭의]

’(디카이오쉬네)--신약성경 92회 중 36,

의롭다 하다’(디카이오오)--신약성경 40회 중 15.

3, 칭의의 방법.

19-25, [이신칭의(以信稱義)를 밝히 증거함]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救贖)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결론을 내리노라].”

4, 아브라함의 예.

5-6, “일을 아니할지라도(코리스 에르곤)[행위가 없을지라도, 행위와 별개로]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5, 칭의의 결과--하나님과의 화평,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함, 영생.

[6-8, 성화]

6, 성화의 이유(세례의 원리, 순종의 원리).

22-23, [죄에서 해방하나님의 종거룩의 열매영생]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7,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6,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성령]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의문(儀文)[글자,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24, [죄와의 갈등과 신음]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8, 성령의 인도하심.

1,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곧 육신을 좇지 않고 성령을 좇아 행하는 자들](전통 본문)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13-14,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성령]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30, 예정하심 부르심 의롭다 하심 영화롭게 하심

[9-11, 예정]

9, 선택.

15-16, 18, 하나님의 긍휼로 택함을 얻은 자들.

10, 신앙고백(9-10).

13-15, 보내심전파함들음믿음신앙고백구원.

11, 하나님의 구원 계획.

25-26, 이방인의 충만한 구원, 이스라엘의 거국적 회심.

[12-16, 구원받은 자의 삶]

12, 그리스도인의 삶. 1-2, 헌신; 9-10, 사랑.

13, 사회생활 (국가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의무).

14, 서로 덕을 세울 것 (연약한 형제들에 대해)(19).

15, 바울의 전도사역.

16,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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