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에베소서 성경공부] 에베소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6. 12. 09:3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베소서 성경공부 중에서 에베소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베소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에 기록한 옥중서신 중에 하나입니다. 이 편지는 에베소뿐만 아니라 에베소 주변에 있었던 교회들도 함께 볼 수 있도록 보낸 편지입니다. 에베소 교회는 그 당시에 본부 교회처럼 큰 역할을 했던 교회입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주님은 에베소 교회에 제일 먼저 편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에베소 교회가 뜨겁게 주님을 사랑했지만 첫사랑이 식어졌던 교회입니다. 그래서 주님께 책망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첫사랑을 잃어버리면 안 됩니다. 우리가 끝까지 주님을 사랑함으로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때까지 사랑할 수 있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에베소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에베소서의 저자는 바울이다(1:1; 3:1). 익나시우스, 허마,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이레니우스 등은 본 서신을 인용하며 그것이 바울의 서신임을 증거 하였다.

본 서신의 수신자는 에베소 교인들이다. 무라토리 단편,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리겐 등 초대교회의 전통은 이것을 증거 한다. 또 이에 대한 압도적인 사본과 역본의 증거들도 있다(Byz A itd vg syrp copsa bo arm ). 본서의 저작 연대는 주후 60년 경일 것이며, 바울은 이 편지를 로마 감옥에서 썼다고 본다.

에베소서의 특징적 주제는 교회이다. 에베소서는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대해 증거 한다. 이 서신에는 교회라는 말이 9번 나온다.

에베소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2, 교회의 본질]

1, 교회의 기초(삼위 하나님의 구원 사역).

4-6,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2, 교회의 구성원(19-22).

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은혜로 구원받은 사실]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동료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가족]이라.”

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3-6, 교회의 속성]

3, 보편성(유대인들과 이방인들)=세계성 catholicity.

6,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

8,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4, 일체성(3, 4-6).

1-3,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4-6, , 성령, 소망, , 믿음, 세례, 하나님--다 하나임.

11-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21-24, “너희가 과연 그에게서 듣고 또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으니, 곧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는 것이라.”

5, 성결성(26-27).

26-27,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6, 전투성(11, 13-18).

13-18, 하나님의 전신갑주.

 

 

[갈라디아서 성경공부] 갈라디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라디아서 성경공부 중에서 갈라디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이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이신득의의 교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