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갈라디아서 성경공부] 갈라디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6. 12. 09: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라디아서 성경공부 중에서 갈라디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이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이신득의의 교리를 가르쳐 주었는데도 시간이 지나서 복음을 버리고 행위로 구원을 얻는다는 율법주의로 돌아갔습니다. 바울은 이신득의 교리를 정확하게 갈라디아 교회에 말하면서 다른 거짓 복음을 좇는 자들은 저주가 임할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선포합니다. 갈라디아 교회에 침투한 거짓 교사들은 성도를 미혹하기 위해서 바울의 사도직을 의심하게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거짓 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교회의 목사를 의심하게 만들어 말씀의 권위를 떨어지게 합니다. 그리고 거짓 율법의 교리를 전하여 성도를 미혹합니다. 우리는 거짓 율법 교리에 빠지면 안 됩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지 행위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갈라디아서의 저자는 바울이다. 저자는 두 번이나 자신을 바울이라고 증거 하였다(1:1; 5:2). 폴리갑,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등은 본 서신을 인용하였고 바울의 저작으로 언급하였다. 역사상 갈라디아서의 저자에 대한 의심은 이제까지 없었다.

본 서신의 수신자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전통적으로는, 본 서신이 인종적, 지리적 의미의 갈라디아, 즉 골 족속들이 살았던 소아시아 북부의 옛 갈라디아 지역의 성도들에게 보내졌다고 보았다. 이것을 북 갈라디아설이라고 한다. 이것은 18세기까지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었고 J. G. 메이천은 이 견해를 취한다.

북 갈라디아설의 근거는, 누가가 사도행전에서 비시디아, 루가오니아 등 지리적 의미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따라서 사도행전 16:618:23 바울이 북 갈라디아도 방문하였고 거기에 교회를 설립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 갈라디아서 4:13에 바울의 육체의 질병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사도행전의 바울의 1차 전도여행에서는 그것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갈라디아서는 남 갈라디아에 보내졌을 것 같지 않다는 것, 바울이 루가오니아인이나 비시디아인에게 어리석도다, 갈라디아인이여’(3:1)라고 표현하였을 것 같지는 않다는 것 등이다.

그러나 오늘날 다른 이들은 본 서신이 정치적, 행정지방적 의미의 갈라디아, 즉 로마의 한 지방()으로서 브루기아, 비시디아, 루가오니아 등 사도 바울이 1차 전도여행 시 전도했던 소아시아 남부 지역의 성도들에게 보내졌다고 본다. 이것을 남 갈라디아설이라고 한다. 헨리 디이슨은 이 견해를 취한다.

남 갈라디아설의 근거는, 바울이 어떤 지역을 말할 때 아가야, 마게도냐, 일루리곤, 달마디아, 유대, 아시아 등 항상 행정 지방적 명칭을 사용하였고, 바울이 갈라디아라는 말을 세 번 사용하였는데(고전 16:1; 1:2; 딤후 4:10) 그것도 행정 지방적 의미일 것이라는 것. 그러나 행정 지방으로서의 갈라디아는 서신의 수신자로서는 너무 광범위하다. 사도행전에는 남 갈라디아에 대해 많이 말했는데, 바울 서신들 중에 그 지역에 대한 것이 없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곳은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거리이었다. 사도행전에는 북 갈라디아 교회의 설립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는데, 갈라디아서 같은 중요한 편지가 그곳을 위해 쓰였을 것 같지 않다는 것. 유대 땅에서 온 율법주의자들이 소아시아 남부 지역을 통과해 혹은 지나쳐 소아시아 북부의 옛 갈라디아 지역에 와서 문제를 일으켰다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 그러나 사도행전 15장의 예루살렘 회의(주후 49년경) 이후 남 갈라디아 지역에서는 문제가 해결되었을 것이다.

본 서신이 쓰일 당시 갈라디아 교회에는 율법주의 이단이 침투해 들어와 있었다. 그 이단은, 사람이 구원을 얻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만 믿으면 되는 것이 아니고 모세의 율법을 다 지켜야 하며 특히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율법주의 이단들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서 복음의 자유를 빼앗으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이 서신에서 율법주의 이단을 강하게 정죄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복음과 그 복음 안에서 성도가 누리는 참 자유에 대해 밝히 증거 한다.

본서의 저작 연대에 대한 여러 추측이 있다. 메이천은 주후 54년경 바울의 3차 전도여행 시 에베소에 3년간 머문 기간 중 전반부의 어느 때라고 보았고, 디이슨은 주후 56년경 바울이 3차 전도여행 시 에베소를 떠나 마게도냐와 헬라에 머물었을 때라고 보았다.

갈라디아서의 특징적 주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이다(2:4; 5:1, 13). 본서는 로마서와 더불어 복음을 가장 잘 증거 한 서신이다. 로마서가 복음에 대한 차분한 논리적 해설인 반면, 갈라디아서는 변증적이다. 바울은 본 서신에서 갈라디아 교회에 들어온 율법주의 이단에 대항해 은혜의 복음을 증거 하며 변호하였다. 본 서신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대헌장이며 율법주의와 행위 구원론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의 대 선언이다. 여기에는 16세기 종교개혁의 투쟁의 외침이 담겨 있다.

 

갈라디아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4,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본질]

1, 복음의 유일성(8-9).

8-9,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2, 복음 안에 있는 자유(4).

1, “14년 후에”--사도행전 15장과 동일한 사건.

9,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3,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 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대속[代贖]의 의미).

25, “몽학선생(가정교사)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남녀는 구원의 특권에 있어서는 평등하나 가정에서의 역할이나 교회의 직분에 있어서는 차등함(고전 14:34; 딤전 2:11-12).

4, 아들로서 누리는 자유(4-11).

10-11, “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 (구약 의식법 문제).

(비교) 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판단] 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14:5, “혹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혹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에 확정할지니라.”

[5-6, 자유자의 삶]

5, 사랑(6, 13, 22).

1,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 무엇으로부터의 자유?--율법(율법 체계, 공포)으로부터의 자유.

6,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반 율법주의의 오류를 경계해야.

13,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 하라.”

(비교) 8:12-13,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성령]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16, 성령을 좇아 행함으로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함.

22-23, 성령의 열매--사랑, 희락(기쁨),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6, 선행(7-10).

 

 

[고린도후서 성경공부] 고린도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린도후서 성경공부 중에서 고린도후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린도후서는 바울이 3차 전도 여행 중 3년간 머물렀던 에베소를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