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성경공부 자료

[빌립보서 성경공부] 빌립보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6. 12. 13: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빌립보서 성경공부 중에서 빌립보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빌립보서는 에베소와 같이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갇혀있을 때 기록한 옥중서신입니다. 바울이 로마 감옥에 있을 때 빌립보 교회는 에바브로디도를 파송하여 연보한 것을 전달하게 했습니다. 바울은 에바브로디도 편에 편지를 빌립보 교회에 보냈습니다. 바울은 이 세상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하늘의 시민권자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 세상에서 살고 있지만 이곳에 끝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야 합니다. 항상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우리의 인생을 살아갈 때 마지막 날에 주님이 재림하시면 부활하여 영원한 천국에서 살게 됩니다.

빌립보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빌립보서의 저자는 바울이다(1:1). 바울이 본 서신의 저자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확증된 사실이다. 폴리갑,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등은 본 서신을 인용하였다.

본 서신의 저작 연대는 주후 61년 말경일 것이다. 본 서신은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쓴 4개의 옥중 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기록되었던 것 같다.

빌립보서의 특징적 주제는 기쁨이다. 본 서신은 사랑과 기쁨으로 가득 찬 서신이다. 본 서신에는 기뻐한다’(카이로)는 말이 8, ‘기쁨’(카라)이라는 말이 5회나 나온다.

 

빌립보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쁨의 간증 (복음의 진보).

9-11, 사도 바울의 기도--“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12, “나의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의 진보[확장]가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18,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내가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2, 기쁨의 봉사 (복음을 위한 고난), 일치와 겸손에 대한 교훈.

2-3,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을 품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그는 본래 하나님의 형체로 계셨으므로 하나님과 동등됨을 탈취물로 생각지 않으셨으나](KJV)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12, “너희 구원을 이루라”--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신 의를 너희의 인격과 삶 속에서 나타내고 이루라, 즉 성화를 이루라는 것.

19-22, 복음을 위해 수고한 디모데

25-30, 목숨을 아끼지 않은 에바브로디도.

3, 기쁨의 이유 (예수 그리스도의 의), 유대주의에 대한 경고.

7-9,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

18-19,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4, 기쁨의 열매 (성도들, 헌금)(1, 10)/ 기뻐하라는 권면(4).

1,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4-7,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온유함, 친절함, 너그러움]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에베소서 성경공부] 에베소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베소서 성경공부 중에서 에베소서 개요 및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베소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에 기록한 옥중서신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