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요엘 1장 주일 강해설교] 메뚜기 재앙과 회개 촉구(욜 1:1-20)

르호봇 2021. 9. 11.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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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엘 1장 주일 강해설교 중에서 메뚜기 재앙과 회개 촉구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회개하지 않는 유다 백성에게 심판이 가는데 메뚜기를 통해서 심판을 하게 됩니다. 메뚜기 재앙으로 모든 식물이 초토화가 됩니다. 먹을 양식이 떨어졌습니다. 포도주도 마실 수가 없습니다. 뜨거운 태양 아래 마실 물이 없을 때 포도주를 통해서 갈증을 해소했는데 포도주마저 없습니다. 밀과 보리도 없습니다. 무화과도 없습니다. 모든 것이 메말라 먹을 양식이 떨어져 즐거움이 사라졌다고 했습니다. 요엘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라고 말합니다. 회개하여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합니다. 우리도 복음을 떠났다면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합니다. 교회를 떠났다면 다시 교회로 와서 신앙을 회복해야 합니다.

 

메뚜기 재앙과 회개 촉구(욜 1:1-20)

 

1-7, 메뚜기 재앙을 선포하심

[1] 여호와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하나님께서는 요엘에게 말씀하셨다. 그는 구약시대에 선지자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이사야 1:2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이라고 말했고, 예레미야 1:2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라고 말했고, 에스겔 1:3여호와의 말씀이 . . .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라고 말했고, 호세아 1:1,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여러 선지자들에게 특별한 계시와 영감으로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은 브두엘의 아들 요엘이었다. 요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장본인이었고, 그가 받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진실한 증인이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믿을 만한 증인들의 증거의 기록이다. 선지자들과 사도들은 진실한 증인들이었다. 또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말씀하셨다. 사람의 언어는 하나님의 계시 수단이었다. 무한하신 하나님의 진리들이 히브리어라는 유한한 인간의 언어로 전달되었고 기록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하고자 하시는 바를 성경에 충분히 다 기록해주셨다. 그러므로 오늘날 그는 성경 외에 다른 말씀들을 직접 하실 필요가 없으시다. 오늘 우리는 성경에서 또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디모데후서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고 말했다. 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이다.

[2-4] 늙은 자들아, 너희는 이것을 들을지어다. 땅의 모든 거민아, 너희는 귀를 기울일지어다. 너희의 날에나 너희 열조의 날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에게 고하고 너희 자녀는 자기 자녀에게 고하고 그 자녀는 후시대에 고할 것이니라. 팟종이(가잠)[뛸 수 있게 자란 메뚜기]가 남긴 것을 메뚜기(아르베)[사막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늣(옐레크)[기는 메뚜기]이 먹고 늣이 남긴 것을 황충(카실)[메뚜기 종류]이 먹었도다.

하나님께서는 요엘을 통하여 메뚜기 재앙을 선포하셨다. ‘팟종이’, ‘메뚜기’, ‘늣’, ‘황충은 다 메뚜기 종류이다(BDB). 이 메뚜기 재앙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과 회개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이 재앙은 과거의 이스라엘 역사에 없었던 특이한 사건일 것이다. 이스라엘의 노인들은 지나간 역사를 살펴보고 이제 닥칠 재앙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성경의 많은 부분은 역사이다. 물론, 성경에는 비유나 상징도 있으나, 신구약 성경의 총 페이지 수의 절반 가량이 역사이며, 그 외의 교훈적 내용도 구체적 역사적 상황에서 주어진 계시들이다. 미래의 예언들도 역사상 이루어질 사건들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해석할 때 역사적 내용은 대체로 문자적으로 해석해야 하고, 오직 비유나 상징 부분만 비유적으로, 상징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에스겔 20:49에 보면, 에스겔은 주께 아뢰기를, “오호라, 주 여호와여, 그들이 나를 가리켜 말하기를 그는 비유로 말하는 자가 아니냐 하나이다라고 하였다. 성경의 대부분은 사람이 이해하고 경험한 내용이다.

[5-7] 무릇 취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울지어다. 포도주를 마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지어다. 이는 단 포도주가 너희 입에서 끊어졌음이니 한 이족(異族)이 내 땅에 올라왔음이로다. 그들은 강하고 무수하며 그 이는 사자의 이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 같도다. 그들이 내 포도나무를 멸하며 내 무화과나무를 긁어 말갛게 벗겨서 버리니 그 모든 가지가 하얗게 되었도다.

단 포도주라는 원어(아시스)는 본래 새로 짠 포도즙이라는 뜻이지만 점차 달콤한 포도주를 가리켰다고 본다(BDB). 포도주를 즐겨 마시던 사람들과, 괴로운 일이 있어서든지 술버릇 때문이든지 육신의 쾌락에 빠져서든지 술 취하는 자들은 통곡을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좋아하는 포도즙이나 포도주를 더 이상 마시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 이족(異族)[이상한 족속]이라고 표현된 메뚜기떼로 인해 포도나무가 다 죽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메뚜기떼가 강하고 그 수가 셀 수 없이 많고 그 이가 사자의 이 같고 그 어금니가 암사자의 어금니 같다고 묘사하셨다. 그것들은 하나님의 땅의 포도나무들과 무화과나무들을 긁어 말갛게 벗겨 버려 죽게 할 것이다. 그것은 참으로 무서운 메뚜기떼이며 참으로 무서운 재앙일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평안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고 근신하고 절제하고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그를 멀리하고 해이해지고 무절제하고 방탕하고 부도덕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시고 재앙을 내리실 것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닫고 귀히 여기고 개인적으로 또 교회적으로 읽고 듣고 배우고 믿고 실천하기를 힘쓰자.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거룩한 종들, 곧 선지자들과 사도들이 성령의 특별한 감동 가운데 받아 말한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계시들의 기록이며 그가 지금 말씀하시는 도구이다.

둘째로,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역사적 사건들이 후세대에 전해야 할 교훈적 내용임을 알고 우리도 교훈을 받고 자녀들에게도 교훈을 주자.

셋째로, 우리는 평안할 때 근신하고 절제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자. 우리는 이 세상과 이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아야 한다(요일 2:15-17). 그러나 하나님의 징벌의 날에도 낙심치 말고 회개하며 하나님과 구주 예수님만 믿고 의지하며 성경의 교훈들을 힘써 지키자.

8-20, 애곡하며 금식하라

[8-10] 너희는 애곡하기를 처녀가 어렸을 때에 약혼한 남편을 인하여 굵은 베로 동이고 애곡함같이 할지어다.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전에 끊어졌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은 슬퍼하도다. 밭이 황무하고 토지가 처량하니 곡식이 진하여 새 포도주(티로쉬)[포도즙]가 말랐고 기름이 다하였도다.

요엘은 이스라엘 백성이 처녀가 어렸을 때에 약혼한 남편이 죽어 슬퍼 통곡함같이 하라고 말한다. 사랑하는 약혼자가 젊은 약혼녀를 버려두고 죽었고 결혼의 행복한 꿈이 산산조각이 되었다면, 그 여자는 가슴에서 북받쳐 나오는 눈물로 통곡할 것이다.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이 그런 슬픔으로 통곡하라고 말한다. 또 제사장들도 하나님께 제사 드릴 곡식이나 제물에 부을 포도주와 섞을 기름이 부족하여 제사를 집행할 수 없기 때문에 슬퍼할 것이라고 말한다.

[11-12] 농부들아, 너희는 부끄러워할지어다.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아, 곡할지어다. 이는 밀과 보리의 연고라. 밭의 소산[수확]이 다 없어졌음이로다. 포도나무가 시들었고 무화과나무가 말랐으며 석류나무와 대추나무(타마르)[종려나무, 야자수, 대추야자나무]와 사과나무와 및 밭의 모든 나무가 다 시들었으니 이러므로 인간의 희락이 말랐도다.

요엘은 또 농부들이나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도 부끄러워하며 곡하라고 말한다. 그것은 밭에서 수확할 곡식이 없기 때문이다. 밀과 보리가 없을 것이다. 또 포도나무가 시들고 무화과나무가 마를 것이며, 석류나무와 대추야자나무와 사과나무와 밭의 모든 나무가 다 시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식생활의 어려움을 주실 것이다. 밀과 보리, 포도주와 과일과 열매 등은 사람의 기본적인 식량인데 그것들이 부족할 것이다. 사람들의 즐거움이 마를 것이다. 먹는 즐거움은 사람의 즐거움 중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13-14] 제사장들아, 너희는 굵은 베로 동이고 슬피 울지어다. 단에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지어다. 내 하나님께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와서 굵은 베를 입고 밤이 맟도록[밤새도록] 누울지어다. 이는 소제와 전제를 너희 하나님의 전에 드리지 못함이로다. 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포하여 장로들과 이 땅 모든 거민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전으로 몰수히 모으고 여호와께 부르짖을지어다.

요엘은 또 제사장들, 곧 하나님의 단에 수종들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 굵은 베를 입고 슬피 울며 통곡하며 밤새도록 누우라고 말한다. 또 그는 그들이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포하고 장로들과 모든 백성들을 여호와의 전에 모두 다 빠짐없이 모으고 하나님 앞에 부르짖으라고 말한다. 임박한 메뚜기 재앙은 하나님의 진노의 재앙이므로 그 재앙에 대처하는 바른 방법은 모든 백성이 금식하며 회개하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것밖에 다른 길이 없다.

[15] 오호라,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왔나니 곧 멸망같이 전능자에게로서 이르리로다.

메뚜기 재앙의 날은 여호와의 날, 곧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 때문에 내리시는 심판과 징벌의 날, 곧 멸망의 날이다. 하나님의 심판이 나타나기 전에는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서도 육신적 즐거움을 누렸지만,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이 나타날 때에는 모든 것이 달라질 것이다. 사람이 그것을 의식하지 못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들을 판단하시고 날을 정하여 공의를 시행하신다.

[16-18] 식물이 우리 목전에 끊어지지 아니하였느냐? 기쁨과 즐거움이 우리 하나님의 전에 끊어지지 아니하였느냐? 씨가 흙덩이 아래서 썩어졌고 창고가 비었고 곳간이 무너졌으니 이는 곡식이 시들었음이로다. 생축이 탄식하고 소떼가 민망해하니 이는 꼴이 없음이라. 양떼도 피곤하도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먹을 양식이 끊어질 것이다. 또 그들이 하나님의 전에서 누릴 기쁨과 즐거움도 끊어질 것이다. 심겨진 씨들이 흙덩이 아래서 싹이 나지 않고 썩어버리고 곡물 창고는 비고 곳간들도 무너질 것이다. 그것은 거기에 쌓을 곡식이 없기 때문이다. 가축들도 탄식하며 소떼도 꼴을 먹지 못해 슬퍼할 것이며 양 떼도 피곤해할 것이다. 사람이나 짐승이나 먹지 못하는 것은 큰 재앙이다. 먹는 것은 생명과 기력의 기본적 요소인데, 먹을것이 떨어지므로 생명의 기력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며 즐거움과 평안도 없어질 것이다.

[19-20] 여호와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오니 불이 거친 들의 풀을 살랐고 불꽃이 밭의 모든 나무를 살랐음이니이다. 들짐승도 주를 향하여 헐떡거리오니 시내가 다 말랐고 들의 풀이 불에 탔음이니이다.

메뚜기떼는 불같이 들의 풀과 밭의 모든 나무와 열매들을 먹어치울 것이다. 메뚜기 재앙뿐 아니라, 극심한 가뭄까지 겹칠 것이다. 들짐승들도 먹을 풀이 없고 마실 물이 없을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의 재앙이다. 이런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어떠한 방법도 없어 보인다. 하나님의 긍휼의 구원하심 외에는 다른 아무 방법이 없어 보인다. 이런 재앙은 바로 하나님께서 내리신 것이므로 하나님께서 거두시기 전에는 그 어떤 방법으로도 피할 수 없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인간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누렸던 풍요와 평안, 일용할 양식, 그리고 종교적 의식의 제물까지도 다 하나님께서 주셨던 복이었고, 그가 거두시면 언제든지 기근과 기갈이 올 것이고 기쁨과 희락이 사라질 것이다. 우리는 모든 것을 주장하신 주권자 하나님을 인정하자.

둘째로, 사람은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대재앙을 만날 때, 하나님 앞에 엎드려 회개하며 금식하고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구할 것밖에 없다. 14, “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포하여 장로들과 이 땅 모든 거민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전으로 몰수히 모으고 여호와께 부르짖을지어다.” 세상에 내린 재앙에 대한 해결책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통회자복하며 그의 긍휼을 구하는 것밖에 다른 길이 없다.

[에스겔 1장 성경말씀] 에스겔 선지자가 본 네 생물 네 바퀴 환상(겔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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