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잠언 9장 주일설교말씀] 여호와의 참된 지혜(잠 9:1-18)

르호봇 2021. 10. 22. 17:21
반응형

우리가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잠언 9장에는 여호와의 참된 지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세상의 지식이 출중해도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경외하지 않으면 그 지식은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죽을 때 이 세상에서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 영생을 얻었습니다. 예수님을 깨닫게 되었고 구원받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이것이 참된 지혜입니다.

 

여호와의 참된 지혜(잠 9:1-18)

 

[1-6]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그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집을 짓는 것은 교회 건립을 상징한다고 본다.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다(고전 3:9). 일곱 기둥을 다듬는 것은 견고하게 집을 짓는 것을 가리킬 것이다. 교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세우시는 견고한 집이다(16:18). 지혜는 잔치를 베푼다. 바른 교회는 풍성한 잔칫상을 마련한다. 짐승을 잡아 고기를 굽고 맛있는 포도주를 음료로 준비하듯이, 바른 교회는 하나님의 풍성한 말씀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사야 55: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 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지혜는 여종들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사람들, 특히 어리석은 사람들을 부른다. 그들은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들, 곧 전도자들을 가리킬 것이다. 그들은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공개적으로 복음을 전한다. 그들이 전하는 내용은, 우선 이리로 돌이키라는 것이다. 그것은 회개의 요청이다.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라고 한다. 지혜의 말씀을 먹고 마신다는 것(6:54-56)은 그 말씀을 믿는 것을 말한다.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라고 말한다. 지혜의 말씀을 믿는 것이 곧 영생의 길이다. 명철의 길을 행하라”라고 말한다. 신앙은 결국 삶이다.

[7-12]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을 잡히느니라.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테킬라)[시작]이요 거룩하신 자(케도쉼 강조의 복수형)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더하리라.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우리는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미워함과 모욕을 받고 흠을 잡힐 것이기 때문이다. 거만한 자는 자신을 높이고 남을 무시하고 멸시한다. 그는 마음이 높기 때문에 남의 교훈이나 충고와 조언을 받으려 하지 않는다.

우리가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면, 그는 우리를 사랑할 것이다. 지혜 있는 자는 책망을 들으면 잘 받고 자신의 부족을 깨닫고 고치기 때문에 자기를 책망한 자를 사랑하게 된다. 또 우리가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면, 그가 더욱 지혜로워져서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고 그의 학식이 더할 것이다. 지혜 있는 자나 의로운 자는 교훈을 받아 더 지혜로워지고 더 지식이 있는 자가 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시작]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다. 지혜는 하나님을 알고 그를 경외하는 데서 시작되며 그의 계명을 지키는 데서 자라 간다. 경건과 도덕성이 없는 곳에는 참 지혜가 없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무지와 불경건, 또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죄와 부도덕이 가장 큰 어리석음이다. 또 지혜는 유익하다. 지혜는 장수(長壽)의 복을 주며 지혜자에게 유익을 줄 것이나, 거만한 자는 홀로 해를 당할 것이다.

[13-18] 미련한 계집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객을 불러 이르되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도적질 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가 그의 곳에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음부[지옥]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지혜가 사거리에서 어리석은 자들을 부르듯이(8:1-5), 그 여종들을 보내어 그들을 생명의 길로 초청하듯이(9:1-6), 미련한 여자도 사람들을 부른다. 미련한 여자는 떠들며 말이 많다고 묘사된다. 빈수레가 요란하듯이 어리석은 자가 말이 많으나, 여성의 아름다움은 온유함과 조용함이다(벧전 3:3-4). 그 여자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묘사된다. 그는 진리의 지식이 없고 의롭고 선한 것을 알지 못한다.

미련한 여자는 공개적으로 사람들을 부른다. 마귀의 시험과 죄의 유혹은 자기 길을 바로 가는 자에게도 있다. 그러므로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해야 한다(고전 10:12). 우리는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해야 한다(6:13). 그 여자는 어리석고 지혜 없는 자를 부르며 유혹한다. 누구든지 지혜로 무장하며 깨어 있지 않으면 마귀의 시험과 죄의 유혹에 넘어갈 것이다.

그는 도적질 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은밀한 음행을 선전하는 말인 것 같다. 은밀한 음행은 순간적으로는 즐거움이 있을지 모르나, 심히 죄악 되며 양심에 거리끼는 것이다. 성도는 은밀한 악을 버리고 양심에 거리낌 없이 살아야 한다.

미혹받은 자의 결말은 불행이다. 음행의 죄의 결과는 죽음이요 지옥 형벌이다. 행음자들은 지옥에 던지울 것이다(21:8).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참 교회를 통해 전해지는 지혜의 말씀을 믿고 생명을 얻어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특히 거만함을 버려야 한다. 거만한 자는 참 지혜를 저버린다. 셋째로, 사람이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참 지혜의 시작이다. 신약시대에는 예수 믿고 구원받은 것이 참 지혜이다. 넷째로, 지혜자도 음행을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음행에 빠진 자들이 지옥의 불못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니엘 1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다니엘의 뜻을 정한 신앙(단 1:8-21)

 

[다니엘 1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다니엘의 뜻을 정한 신앙(단 1:8-21)

다니엘과 세 친구는 바벨론에 끌려 와서 이름을 바꾸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이름에서 우상을 섬기는 이름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나라를 잃은 슬픔이며 서러움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