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에스겔 1장 성경말씀] 에스겔 선지자가 본 네 생물 네 바퀴 환상(겔 1:1-28)

르호봇 2021. 9. 10. 14: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1장 성경말씀 중에서 에스겔 선지자가 본 네 생물 네 바퀴 환상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네 생물 이상과 네 바퀴 이상을 보여주셨습니다. 네 생물의 이상은 사람의 형상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고 사자의 얼굴과 소의 얼굴과 독수리의 얼굴을 하고 있었습니다. 구속사 관점에서 보면 이것은 사 복음서를 상징합니다. 각각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증거 하는 마태복음은 사자를 상징합니다.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마가복음을 황소 복음으로서 고난 받는 예수님을 증거 합니다. 누가복음은 인자 복음으로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합니다. 요한복음은 독수리 복음으로서 하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이와 같이 구약에서 네 생물은 신약에서 사 복음서를 상징하면서 예수님을 증거 하고 있습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본 네 생물 네 바퀴 환상(겔 1:1-28)

 

1-14, 네 생물의 형상

[1-2] 3045일에 내가 그발강가 사로잡힌 자 . . . .

에스겔은 말한다. “3045일에 내가 그발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더니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異像)을 내게 보이시니 여호야긴 왕의 사로잡힌 지 5년 그 달 5일이라.” ‘30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들이 있다. 제롬은 유다 왕 요시야가 율법을 발견하고 개혁을 일으킨 해로부터 30년이라고 보았고, 칼빈은 유다의 마지막 희년으로부터 30년이라고 보았고, 카일은 갈대아 나라의 설립 때로부터 30년이라고 보았고, 헹스텐버그는 단순히 그의 나이로 보았다. 마지막 해석이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해는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5년 곧 주전 592년경이었다. 그때에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이상(異像)이 에스겔에게 보였다.

[3] 갈대아 땅 그발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갈대아 땅 그발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에스겔은 그발강가에서 이 계시를 받았다. 그발강은 유브라데강의 하류에 있는 바벨론 도시 부근의 지류인 듯하다. 그곳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권능이 제사장 에스겔 위에 임하였다. ‘특별히 임했다는 말은 확실히 임했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말씀은 역사의 한 시점에서, 즉 구체적 시간과 장소에서 주어졌다. 하나님께서는 역사상 구체적 방식으로 자신을 알리셨다.

[4-5] 내가 보니 북방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데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내가 보니 북방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데 그 속에서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그 사면에 비취며 그 불 가운데 단쇠 같은 것이 나타나 보이고 그 속에서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그 모양이 이러하니 사람의 형상이라.”

에스겔은 북방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 것을 보았다. 그 속에서는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그 사면에 비취었고 그 불 가운데 단 쇠 같은 것이 나타나 보였고 그 속에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사람의 형상 같은 것이었다. 북방에서부터 오는 폭풍과 큰 구름은 장차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하는 것 같다. 에스겔이 이 계시를 받았을 때는 아직 유다와 예루살렘 성이 멸망하기 전이었다. 유다와 예루살렘은 머잖아 북쪽에서 내려오는 바벨론 군대에 의해 최종적인 멸망을 당할 것이다.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사방에 비취며 그 불 가운데 단 쇠가 나타나 보이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의 엄위함을 나타낸다. ‘단 쇠라는 원어(카쉬말)는 ‘반짝이는 금속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네 생물은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하는 천사들을 상징한 것 같다. 천사들은 사람의 모양으로 계시되었다.

[6-9] 각각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고 그 다리는 곧고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각각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고 그 다리는 곧고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마광한 구리 같이 빛나며 그 사면 날개 밑에는 각각 사람의 손이 있더라. 그 네 생물의 얼굴과 날개가 이러하니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행할 때에는 돌이키지 아니하고 일제히 앞으로 곧게 행하며.”

네 생물들은 각각 네 얼굴들과 네 날개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의 다리가 곧음은 하나님의 임무를 중도에 포기함이 없이 견고하게 서서 수행함을 나타내는 것 같다. 그들의 발바닥이 송아지 발바닥 같고 마광한 구리같이 빛난 것은 잘 단련되어 인내하며 충성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 같다. 그들의 사면 날개 밑에 각각 사람의 손이 있음은 그들이 하나님의 일을 잘 수행할 힘이 있음을 보이는 것 같다. 그들의 날개들이 서로 연하여 있음은 그들이 흐트러짐 없이, 일치단합하여 하나님의 일을 수행함을 보이는 것 같다. 특히, 그들이 행할 때에 뒤돌아서지 않고 일제히 앞으로 곧바르게 나아감은 그들이 변절함 없이 시종일관하게 충성함을 보이는 것 같다.

[10-11]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그 얼굴은 이러하며 그 날개는 들어 펴서 각기 둘씩 서로 연하였고 또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사람의 얼굴은 그들의 지혜와 총명을 나타내며, 사자의 얼굴은 그들의 용맹을 나타내며, 소의 얼굴은 그들의 충성을 나타내며, 독수리의 얼굴은 그들의 생명력과 민첩함을 나타낸다. 또 그 두 날개를 들어 편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잘 수행함을 나타내고, 나머지 두 날개로 몸을 가린 것은 겸손히 하나님을 섬김을 나타낸다. 선한 천사들은 하나님의 충성된 일꾼들이다.

[12-14]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그 생물들이 그대로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그 생물들이 그대로 가되 돌이키지 아니하고 일제히 앞으로 곧게 행하며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그 불이 그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며 그 불은 광채가 있고 그 가운데서는 번개가 나며 그 생물의 왕래가 번개같이 빠르더라.”

그 생물들 속에는 영이 있어서 그 영이 지시하는 곳으로 그 생물들이 그대로 갔고 뒤돌아서지 않고 일제히 앞으로 곧바르게 나아갔다. 그들은 변절함 없이 시종일관하게 충성하며 온전히 순종하였다. 또 그 생물들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았고 불이 그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며 그 불은 광채가 있고 그 가운데는 번개가 났다. 그것은 그들이 수행하는 하나님의 심판의 엄위함을 보이는 것 같다. 그 생물들의 왕래는 번개같이 빨랐다. 그것은 그들의 민첩함을 나타낼 것이다. 천사들은 민첩한 봉사자들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 계시들의 기록이며 그것들의 유일한 저장소, 보관소이며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성경을 사용하여 말씀하시며 그의 모든 뜻을 우리에게 알려주신다.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딤후 3:16-17). 우리는 성경을 귀히 여겨야 한다.

우리는 네 생물들의 모습에서 교훈을 얻는다. 네 생물들의 모습은 지혜와 용기와 충성과 민첩함을 나타낸다. 또 그들의 모습은 겸손함과 온전한 순종을 나타낸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모든 봉사자들에게, 그리고 우리 모든 성도들에게 교훈이 된다.

성경은 우리에게 지혜로운 자가 되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위해 잠언이라는 책을 주셨다(1:1-6). 또 주께서는 열 처녀 비유를 통해 우리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는 내면적 은혜와 덕을 갖춘 지혜로운 성도와 일꾼이 되어야 할 것을 교훈하셨다(25:1-13).

또 성경은 우리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고 말씀하셨다(1:6-7, 9). 주께서도 제자들에게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고 말씀하셨고(16:33), 바울도 성도들에게 남자답게 강건하라고 했다(고전 15:14).

또 성경은 우리에게 충성하라고 말한다. 주께서는 서머나 교회 사자에게 죽도록 충성하라고 말씀하셨다(2:10).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라고 말했다(고전 4:2).

또 성경은 우리에게 민첩하라고 교훈한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고 말하였고(5:16), 또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고 하였다(12:10).

15-28, 네 생물의 바퀴

[15-16] 내가 그 생물을 본즉 그 생물 곁 땅 위에 . . . .

에스겔은 말한다. “내가 그 생물을 본즉 그 생물 곁 땅 위에 바퀴가 있는데 그 네 얼굴을 따라 하나씩 있고 그 바퀴의 형상과 그 구조는 넷이 한결같은데 황옥 같고 그 형상과 구조는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에스겔은 네 생물들 곁에 있는 네 개의 바퀴들을 보았다. 15절을 다시 번역하면, “내가 그 생물들을 본즉 그 네 얼굴들을 가진 생물들 곁 땅 위에 한 바퀴가 있는데.” 이것은 네 생물들을 위해 한 바퀴가 있다는 뜻이 아니고, 네 생물들 곁에 각각 하나씩 모두 네 개의 바퀴가 있다는 뜻인 것 같다. 원문에서 16절의 그 바퀴그 바퀴들’(하오판님)이라고 복수로 되어 있다.

네 바퀴들과 그 구조의 모양은 같았고 황옥 혹은 녹보석 같았다. ‘황옥이라는 원어(타르쉬스)는 ‘녹보석’(beryl)으로 번역되기도 한다(KJV, NASB, 28:20).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 방식의 선하고 아름답고 영광스러움을 나타내는 것 같다. 또 그 바퀴는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은 구조이었다. 이것은 자유로이, 빠르게, 잘 굴러가는 것을 상징한 듯하다.

[17-19] 행할 때에는 사방으로 향한 대로 돌이키지 않고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행할 때에는 사방으로 향한 대로 돌이키지 않고 행하며 그 둘레는 높고 무서우며 그 네 둘레로 돌아가면서 눈이 가득하며 생물이 행할 때에 바퀴도 그 곁에서 행하고 생물이 땅에서 들릴 때에 바퀴도 들려서.” 17절을 다시 번역하면, “행할 때에는 사방 어느 쪽이든지 돌이키지 않고 행하며.”

그 바퀴는 어느 방향이든지 지시된 방향으로 향하고 향할 때에는 돌이키지 않고 행하였다. 그 바퀴는 컸고 그 둘레가 높고 무서웠다. 그것은 하나님의 하시는 일이 크고 엄위로움을 나타내는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온 우주의 모든 크고 작은 일들을 섭리하신다. 또 그 둘레로 돌아가며 눈이 가득한 것은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나타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감찰하신다. 또 그 바퀴들은 그 생물들과 함께 움직였다.

[20-21] 어디든지 신이 가려 하면 생물도 신의 가려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어디든지 신[]이 가려하면 생물도 신[]의 가려하는 곳으로 가고 바퀴도 그 곁에서 들리니 이는 생물의 신[]이 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라. 저들이 행하면 이들도 행하고 저들이 그치면 이들도 그치고 저들이 땅에서 들릴 때에는 이들도 그 곁에서 들리니 이는 생물의 신[]이 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더라.”

사실, 네 생물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하는 네 천사들을 가리킨다고 보인다. 천사는 영이며 천사는 그 영의 이끌림을 받아 행동한다. 그 영이 의도하는 대로 그 바퀴는 행하였다. 생물이 가면 바퀴도 가고 생물이 서면 바퀴도 선다. 생물이 들리면 바퀴도 들린다. 생물과 바퀴는 일치하게 움직인다. 바퀴는 그 생물들이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수행 방식을 상징하는 것 같다.

[22-23] 그 생물의 머리 위에는 수정 같은 궁창의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 생물의 머리 위에는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이 펴 있어 보기에 심히 두려우며 그 궁창 밑에 생물들의 날개가 서로 향하여 펴 있는데 이 생물은 두 날개로 몸을 가리웠고 저 생물도 두 날개로 몸을 가리웠으며.”

에스겔은 그 생물들의 머리 위에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을 보았다. 그것은 보기에 심히 두려운 모양이었다. 그 수정 같은 궁창은 하나님께서 계신 세계를 묘사한 것일 것이다. 하나님의 세계는 심히 아름답고 엄위하신 세계이다. 에스겔은 또 그 궁창 밑에 생물들이 날개들을 서로를 향해 폈고 또 각 생물들이 두 날개로 몸을 가리웠음을 보았다. 각 생물이 두 날개로 몸을 가린 것은 그들이 겸손히 하나님의 뜻을 받드는 모습을 나타낸 것 같다.

[24-25] 생물들이 행할 때에 내가 그 날개 소리를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생물들이 행할 때에 내가 그 날개 소리를 들은즉 많은 물 소리와도 같으며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 떠드는 소리 곧 군대의 소리와도 같더니 그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아래로 젖히더라]. 그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서부터 음성이 나더라. 그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

에스겔은 생물들이 행할 때 많은 물소리 같고 전능자의 음성 같고 떠드는 군대의 소리 같은 날개 소리를 들었다. 그것은 그 생물들이 열심히 하나님의 일을 수행함을 나타낼 것이다. 그 생물들이 설 때는 그 날개를 아래로 젖히었다. 또 에스겔은 생물들의 머리 위에 있는 궁창에서 나는 음성을 들었다. 하나님의 음성이다. 네 생물들은 하나님의 명령하고 지시하는 일을 수행하는 자들이다.

[26-28] 그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 보좌의 형상이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 보좌의 형상이 있는데 그 모양이 남보석 같고 그 보좌의 형상 위에 한 형상이 있어 사람의 모양 같더라. 내가 본즉 그 허리 이상의 모양은 단 쇠 같아서 그 속과 주위가 불 같고 그 허리 이하의 모양도 불 같아서 사면으로 광채가 나며 그 사면 광채의 모양은 비 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 같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내가 보고 곧 엎드리어 그 말씀하시는 자의 음성을 들으니라.”

네 생물들의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 보좌의 형상은 남보석같이 엄위하며 영광스러웠다. 또 그 보좌 위에는 사람의 모양 같은 자가 있었다. 그는 분명히 하나님 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의 모습은 매우 두려운 것이었다. 그 허리 이상의 모양은 단 쇠반짝이는 금속같으며 그 속과 주위가 불같고 그 허리 이하의 모양도 불같아서 사면으로 광채가 났다. 또 그 사면 광채의 모양은 무지개 같았다. 그것은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었다. 그것은 심판자 하나님의 위엄을 나타내는 것 같다. 에스겔은 즉시 엎드리어 그 보좌에서 말씀하시는 이의 음성을 들었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잘 구르는 바퀴처럼 하나님께 순종하며 봉사하자. 에스겔이 본 바퀴는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일을 잘 받드는 것을 상징한다. 바퀴는 느리게 가거나 가다가 서거나 탈선하든지 하지 말고 잘 굴러가야 한다. 하나님을 섬기는 봉사자들은 잘 굴러가는 좋은 바퀴처럼 하나님께 순종하며 봉사해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네 생물의 날개소리처럼 열심히 하나님의 일을 받들며 충성하자. 새는 날개를 잘 흔들어야 잘 난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열심히 수행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명령하셨다(6:5). 우리는 온 마음과 온 영혼과 온 힘을 쏟아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일을 받들어야 한다. 사도 바울은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고 말했다(12:11). 우리는 요란한 날개소리를 내는 생물처럼 하나님을 위해 힘써 일하자.

셋째로, 우리는 명령하시는 하나님께만 절대 순종하고 죽도록 충성하자. 하나님께서는 부모님보다, 회사의 사장보다, 대통령보다, 왕보다 높으시다. 그의 명령은 절대적 권위를 가지고 우리에게 절대적 순종을 요구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절대 순종하며 죽도록 충성하자. 요한계시록 12:11여러 형제가 어린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 하는 말을 인하여 저[사탄]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죽도록 충성하는 성도가 되자(2:10).

[신명기 히브리어 성경말씀] 이웃의 경계표에 숨은 구속사 비밀(신 19:14)

 

[신명기 히브리어 성경말씀] 이웃의 경계표에 숨은 구속사 비밀(신 19: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명기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이웃의 경계표에 숨은 구속사 비밀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