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8장에서는 베냐민 지파의 족보에 대해서 기록했다. 베냐민 지파에 대해서 상세하게 서술했다. 베냐민 지파에서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이 나왔는데 그의 족보에 대해서도 기록했다.
베냐민 지파의 족보(대상 8:1-40)
베냐민의 자손들 (1-28)
• 8:1-7 베냐민의 낳은 자는 맏아들 벨라와 둘째 아스벨과 셋째 아하라와 넷째 노하와 다섯째 라바며 벨라에게 아들들이 있으니 곧 앗달과 게라와 아비훗과 아비수아와 나아만과 아호아와 게라와 스부반과 후람이며 에훗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라 저희는 게바 거민의 족장으로서 사로잡아 마나핫으로 가되 곧 나아만과 아히야와 게라를 사로잡아 갔고 그가 또 웃사와 아히훗을 낳았으며
8장 전부는 베냐민 자손들의 족보이다. 본장 1-2절에 기록된 "베냐민의 낳은 자"들은 7:6에 기록된 "베냐민의 아들들"과 다르다. 7:6에는 베냐민의 아들들이 벨라와 베겔과 여디아엘 세 사람이라고 하였는데 여기에서는 벨라 외에 7:6과 전혀 다른 아들 네 사람이 더 나왔다. 아마 7:6의 아들들은 실제의 아들들을 필요에 따라 추려서 기록하고 여기에서는 벨라 외에 손자나 그 후손들의 이름을 아들들로 기록한 것 같다. 히브리어에서는 "아들"(뻰)이라는 말이 손자나 후손을 의미하기도 한다.
에훗은 사사 에훗을 가리킨다(삿 3:15). 하나님께서 에훗을 사사로 세워 모압 왕 에글론을 죽이고 모압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게 하셨다. 에훗의 아들들은 게바 주민들을 정복하고 그곳의 족장이 되었고 그곳 원주민들을 마나핫으로 이민시켰다(6절). 그들은 한 곳의 주민들을 다른 데로 옮길 만큼 실력 있는 자들이었다.
• 8:8-10 사하라임은 두 아내 후심과 바아라를 내어보낸 후에 모압 땅에서 자녀를 낳았으니 그 아내 호데스에게서 낳은 자는 요밥과 시비야와 메사와 말감과 여우스와 사갸와 미르마라 이 아들들은 족장이며
사하라임은 두 아내 후심과 바아라를 내어 보내고 모압 여자를 취하여 자녀를 낳았다. 본 아내를 버리고 이방 여자를 취한 것은 잘못된 일이다.
• 8:11-12 또 그 아내 후심에게서 아비둡과 엘바알을 낳았으며 엘바알의 아들들은 에벨과 미삼과 세멧이니 저는 오노와 롯과 그 향리를 세웠고
쫓아낸 아내의 자식들(자녀와 같이 쫓아낸 듯함)이 후처 모압 여자의 자식보다 더 잘 되었다. 그들이 나가서 오노와 룻과 그 향리를 세웠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셨기 때문이다. 사람이 그 가정에서 쫓겨났어도 하나님을 의뢰하고 믿음으로 나아가면 잘 될 수 있다.
===8:13 또 브리아와 세마니 저희는 아얄론 거민의 족장이 되어 가드 거민을 쫓아내었더라
쫓겨난 자의 후손 브리아와 세마는 가드 거민을 쫓아내었다. 그들이 가드 거민을 쫓아낸 것은 전에 에브라임 자손을 죽인데 대한 보복인 것 같다. 에브라임 지파가 크고 강한 지파이지만 전에 가드 사람에게 꼼짝 못하고 죽임을 당했다(7:20-21). 그런데 작은 베냐민 지파 사람들이 가서 그 가드 사람을 죽이고 쫓아낸 것이다. 이스라엘 장사(壯士)들이 골리앗을 당하지 못했지만 소년 다윗이 나아가 골리앗을 쓰러뜨리고 승리하였다. 하나님은 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분이시다(고전 1:27).
===8:14-28 아히요와 사삭과 여레못과 스바댜와 아랏과 에델과 미가엘과 이스바와 요하는 다 브리아의 아들들이요 스바댜와 므술람과 히스기와 헤벨과 이스므래와 이슬리아와 요밥은 다 엘바알의 아들들이요 야김과 시그리와 삽디와 엘리에내와 실르대와 엘리엘과 아다야와 브라야와 시므랏은 다 시므이의 아들들이요 이스반과 에벨과 엘리엘과 압돈과 시그리와 하난과 하나냐와 엘람과 안도디야와 이브드야와 브누엘은 다 사삭의 아들들이요 삼스래와 스하랴와 아달랴와 야아레시야와 엘리야와 시그리는 다 여로함의 아들들이니 이는 다 족장이요 대대로 두목이라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베냐민의 족장들이 대대로 예루살렘에 있으면서 예루살렘 성을 쌓는 일과 성전을 건축하는 일 등에 봉사한 것 같다.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다음에도 예루살렘에는 대적들의 침공이 많았으므로 예루살렘에 거하지 않으려는 자가 많았다. 그래서 예루살렘에 거하겠다고 하는 자에게 온 백성이 축복해 주었다(느 11:2).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에도 예루살렘에 거하기란 심히 어려웠다. 예수님을 잡아 죽인 사람들이 예수님의 제자들도 잡아 죽이려고 하였으나 예수님의 제자들이 결사 각오하고 주님의 말씀대로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을 때에 성령이 강림하였고, 그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이루어 나갔다.
기브온에 거한 사울의 조상들 (29-33)
• 8:29-32 기브온의 조상 여이엘은 기브온에 거하였으니 그 아내의 이름은 마아가며 장자는 압돈이요 다음은 술과 기스와 바알과 나답과 그돌과 아히오와 세겔이며 미글롯은 시므아를 낳았으며 이 무리가 그 형제로 더불어 서로 대하여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기브온에 거한 사울의 조상들이 기록되었다.
• 8:33 넬은 기스를 낳았고 기스는 사울을 낳았고 사울은 요나단과 말기수아와 아비나답과 에스바알을 낳았으며
사울의 조부는 넬이요 부친은 기스이다. 사울은 이스라엘의 초대 왕이다. 그가 이스라엘 왕으로 하나님께 택함을 받아 이스라엘을 원수의 손에서 여러 번 건져내었고 이스라엘을 위해서 많은 일을 하였다. 그래서 사울의 족보를 특별히 기록한 것이다. 하나님을 위해 일한 것은 하나님께서 잊지 않으신다. 사울왕이 범죄하여 징벌을 받았으나 잘한 것은 하나님이 알아주신다(삼상 11:6-11 참조).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잘못한 것만 보지 말고 잘한 것도 알아줄 줄 알아야 한다. 못한 것만 보고 사람을 내버리지 말고 회개시켜 쓸 줄도 알아야 한다.
요나단의 자손들 (34-40)
• 8:34-40 요나단의 아들은 므립바알이라 므립바알이 미가를 낳았고 미가의 아들들은 비돈과 멜렉과 다레아와 아하스며 아하스는 여호앗다를 낳았고 여호앗다는 알레멧과 아스마웻과 시므리를 낳았고 시므리는 모사를 낳았고 모사는 비느아를 낳았으며 비느아의 아들은 라바요 그 아들은 엘르아사요 그 아들은 아셀이며 아셀에게 여섯 아들이 있어 그 이름이 이러하니 아스리감과 보그루와 이스마엘과 스아라와 오바댜와 하난이라 아셀의 모든 아들이 이러하며 그 아우 에섹의 아들은 이러하니 그 장자는 울람이요 둘째는 여우스요 셋째는 엘리벨렛이며 울람의 아들은 다 큰 용사요 활을 잘 쏘는 자라 아들과 손자가 많아 모두 일백 오십 인이었더라 베냐민의 자손들은 이러하였더라
여기에는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후손들이 기록되었다(삼하 4:4 ; 9:12). "요나단"은 사울의 아들로서 다윗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도와주다가 죽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 요나단을 사랑하여 그 자손을 많이 번성하게 해주셨고 그들 중에 큰 용사가 많이 나게 하여 후대를 빛나게 해주셨다 "므립바알"은 므비보셋을 가리킨다. 므비보셋은 절름발이였다 (삼하 4:4).
[여호수아 힘을 주는 말씀] 여호수아에게 임한 율법 준수 명령(수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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