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아모스 2장 주석 성경말씀] 유다와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암 2:1-16)

르호봇 2022. 5. 13. 17:25
반응형

아모스 2장에서는 이스라엘을 심판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와 하나님을 버린 북이스라엘도 심판하지만 남 유다도 심판하겠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여 영적으로 부패하고 타락한 백성을 심판하십니다. 우리도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뜻에 올바른 삶을 살아야 합니다.

 

유다와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암 2:1-16)

 

[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모압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가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회를 만들었음이라. 내가 모압에 불을 보내리니 그리욧 궁궐들을 사르리라. 모압이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 소리 중에서 죽을 것이라. 내가 그중에서 재판장을 멸하며 방백들을 저와 함께 죽이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모압의 대표적인 죄는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회를 만든 것이었다. 회는 벽을 바르는 재료이다. 모압은 에돔 북쪽에 접해 있는 나라인데, 그들이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회를 만든 것은 심히 야만적이고 인정 없고 잔인하고 악한 행위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행위를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모압에 불을 보내실 것이며 그리욧 궁궐들을 불사르실 것이다. 모압 사람들이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소리 중에서 죽을 것이다. 재판장들과 방백들이 죽임을 당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을 죽이지 말고 귀중히 여겨야 한다(9:6). 우리는 이웃을 사랑해야 하고(19:18) 가난한 자나 나그네나 타국인을 학대하지 말아야 한다(19:34).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선을 베풀어야 하며 모든 사람을 긍휼히 여겨야 한다(12:17; 4:32).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우리는 죽은 자의 시체라도 정성껏 매장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심지어 만물도 선대하신다(145:9). 의인은 가축의 생명도 돌아본다(12:10).

[4-5]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하였음이라. 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리니 예루살렘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유다의 죄는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고 그 율례를 지키지 않고 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한 것이었다. 하나님을 경외치 않고 무시할 때 그의 율법을 무시하고 멸시하게 되고 또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게 된다. 그것은 다 연관되어 있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율법을 존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다. 신명기 10:12-13,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또 유다는 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하였다. ‘거짓 것이라는 원어(키즈베헴)그들의 거짓말들(KJV, NASB), 그들의 속이는 것들, 거짓된 것들(BDB), 곧 우상들을 가리킨다. 사람이 하나님을 바로 알지 못하고 바로 섬기지 않을 때 거짓말들, 이단들, 각가지 잘못된 이설들과 오류들에 빠진다. 천주교회에 들어온 여러 가지 이방 풍습들이 그러하다. 오늘날 교회 안에 가장 혼란스런 오류는 교제의 원리를 지키지 않는 복음주의자들의 행위이다. 그들은 자신은 성경을 믿는다고 하면서 성경을 부인하거나 왜곡시키는 자들과 친근히 교제하고 있다. 이것은 거짓된 일이다.

[6-8]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궁핍한 자를 팔며 가난한 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내며 겸손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부자가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모든 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저희 신의 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이스라엘의 죄는 부당한 재판, 불의한 뇌물, 물질적 탐욕, 음란, 무정함, 방탕 등이었다. 그들은 은을 받고 의인을 팔았다. 즉 재판에서 뇌물을 받고 의인을 정죄하였다. 또 가난한 자들의 송사에서는 신 한 켤레를 받고도 불의한 판결을 내렸다. 또 가난한 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내었다. ‘탐내다는 원어(솨아프)열망하다는 뜻도 있지만(KJV, NASB), ‘짓밟다는 뜻도 있다(BDB, NIV). 머리에 티끌을 묻히며 사는 가난한 자를 짓밟았다는 뜻 같다.

또 그들은 겸손한 자의 길을 굽게 했다. ‘굽게 하다는 원어(나타의 사역형)왜곡시키다는 뜻이라고 본다(BDB). 그들은 겸손한 자들의 정당한 행보를 부정하고 그들의 말과 행동을 왜곡시켰다. 또 부자(父子)가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다. 이방인도 미워하는 이런 음란한 일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비방을 받았다. 또 그들은 모든 단 옆에서 전당잡은 옷 위에 누우며 그들의 신들의 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셨다. 전당잡은 이웃의 물건은 해 지기 전에 돌려줘야 했고(22:26; 24:12-13),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관원들이 마시는 것은 옳지 않았다.

[9-10] 내가 아모리 사람을 저희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40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로 차지하게 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노예 상태로부터 이끌어내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와 능력의 일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열 가지 놀라운 재앙을 내리셔서 강퍅한 애굽 왕 바로를 꺾으셨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주셨다. 이스라엘은 그때 하나님의 놀랍고 크신 은혜와 능력을 체험하였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 40년 동안 인도하셨다. 물론,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불신앙과 원망과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이었으나, 그들은 그 40년 동안 하나님의 긍휼과 능력을 체험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을 인도하셨고, 또 그들에게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셔서 먹게 하셨고, 반석에서 물이 터져 나오게 하여 마시게 하셨다.

또 하나님께서는 마침내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고 아모리 족속 등 그 땅의 원주민들을 그들 앞에서 멸하셨다. 그들의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같이 건장하였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열매와 뿌리, 곧 그들의 자녀들과 노인들을 다 진멸하셨다. 이것은 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능력이었다.

[11-12]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시르 사람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너희가 나시르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택한 백성 이스라엘을 이방 나라들과 달리 취급하셨다. 그는 그들의 아들들 중에서 선지자들을 일으키셨고 그들의 청년들 중에서 나실인들 곧 서원자들을 일으키셨다. 그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오늘날도 하나님께서 교회들에 은혜를 주지 않으시면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하는 목사들과 하나님께 헌신한 신실한 교회봉사자들이 많이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참된 종들을 많이 보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순종치 않았다. 그들은 오히려 하나님의 일을 멸시하고 대항하였다. 그들은 나실인들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였다. 나실인은 하나님 앞에 서약한 자로서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해야 했다(6:2-3).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로 포도주를 마시게 함으로 하나님의 규례를 어기게 하였다.

또 이스라엘 백성은 선지자들에게 예언하지 말라고 말했다. 거짓 선지자 시드기야는 참 선지자 미가야의 뺨을 치며 그의 예언을 부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참된 선지자가 전하는 말을 거절하고 그를 배척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거절하고 배척하는 행위이다. 말세에 배교적 교회도 바른 교훈을 받지 않고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을 것이라고 예언되어 있다(딤후 4:4).

[13-16]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같이 내가 너희 자리에 너희를 누르리니 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피할 수 없으며 활을 가진 자도 설 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피할 수 없고 용사 중에 굳센 자는 그 날에 벌거벗고야 도망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원문은 보라라는 말로 시작된다. “내가 . . . 누르리라는 원어(아노키 메이크)내가 . . . 눌리우다는 뜻이라고 한다(BDB, KJV, NASB). “곡식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눌리움같이, 내가 너희로 인해 눌리우도다”(KJV, NASB). 이것은 하나님의 고통스런 심정을 나타내신 것이라고 본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1:13-14에서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다.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그러므로(KJV)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피할 수 없는 징벌을 내리실 것이다. 이것은 앗수르의 침공을 암시한다.

우리는 악하고 무자비하고 잔인한 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사람의 생명을 귀히 여기고 이웃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며 살아가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고 거역하고 거짓된 것들을 따라가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며 그의 말씀을 두려움으로 순종하자.

우리는 정당한 재판을 하고 불의한 뇌물을 미워하고 물질적 탐욕을 버리고, 음란과 무정함과 방탕을 멀리하고, 경건과 의와 선을 지키자.

사람이 하나님 앞에 계속 악을 행하면 하나님께서는 괴로운 심정으로 일어나실 것이다. 그가 주시는 재앙은 아무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의롭게, 선하게만 살자.

[에스겔 8장 성경 좋은 말씀] 이스라엘의 가증한 일들(겔 8:1-18)

 

[에스겔 8장 성경 좋은 말씀] 이스라엘의 가증한 일들(겔 8:1-18)

에스겔 8장에서는 우상 숭배에 대한 이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유다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에스겔은 담무스 숭배의 이상을 보게 됩니다.

rhb-bible.tistory.com

 

반응형